하이 도라!

Dora-the-explorer-logo1.jpg

1 소개

공식 홈페이지

아돌프: 먹어랏 도라!

Dora the Explorer

네모바지 스폰지밥 등으로 유명한 미국 니켈로디언에서 제작, 방영한 작품.

원래 제목대로 해석하면 모험가 도라지만 한국에서는 도라도라 영어나라로 바꾸어 교육방송니켈로디언 코리아에선 "하이! 도라"로 방영하였다. 사실 미국에서 이 방송은 영어스페인어를 가르쳐주는 원본과, NBC산하 텔레문도유니비젼에서 방영하는, 스페인어영어를 가르쳐주는 버전이 방송되는데 해외에서는 스페인어의 수요가 없다시피하니 앞서말한 텔레문도/유니비전의 플랫폼이 활용되어 자국어를 베이스로 영단어를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으로 수출된다. 예외적으로 아일랜드에선 게일어로 스페인어를 가르치는 버전이 방영되고, 세르비아에선 세르비아어로 스페인어를 가르치는 버전, 터키에선 터키어로 영어와 스페인어 단어를 가르쳐주는 버전이 나온다. 도라의 인종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히스패닉 문화에 중점을 맞추어진 이유가 그 때문. 도라의 사촌 오빠로 디에고도 있는데, 후에 나온 고 디에고 고라는 프로그램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DoraAndFrnds_DVD_Front-LO.jpg

2014년부터 후속작인 Dora and Friends: Into the City!가 방영되고 있다. 자세한 것은 추가 바람

2 인물

2.1 도라

dora-the-explorer.jpg

주인공 여자아이. 풀네임은 도라 마르케스(Dora Marquez). 우리나라에서는 시청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Explorer, 즉 모험가란 설정은 옛날 아메리카 대륙을 처음 개발한 서양 사람들이 스페인 사람들이여서 그렇게 만들어진것 같은데 정작 그 "모험가들"이 원주민들을 얼마나 학살한걸 알면 조금은 동심파괴다. 거기다 교육방송에서 특유의 아이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뜸들이기를 할 때 도라가 시청자들을 향해 바라보는 눈이 무섭다고... 일부 사람들은 나중에 커서 봤더니 답정너의 원조라고 한다.

언더테일주인공과 닮았다는 말이 있다. 주인공 항목의 스포일러를 보면 더욱 비슷하게 보일 것이다. 실제로 북미에서는 도라와 주인공을 아예 동일인물로 보기도(...) 사실은 에봇산에 떨어진거다

국내판 성우는 이연승.
dora and friends: into the city!에선 나이를 먹고 학교를 다닌다. 사는 곳도 전작과 달리 숲이 아닌 도시에서 산다. 원작에 비해서 외모가 상당히 성숙해졌다. 원작에서의 나이가 6~7세인데 학교에 다니는걸 보면 상당히 큰 모양.

2.2 부츠

도라의 친구이자 같이 모험하는 원숭이.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빨간 부츠를 항상 신고 있다. 대체로 도라 일행이 무언가 육체 노동(?)을 할 때면 나선다. 예를 들어 사과를 설명하기 위해 나무 위에서 사과를 따서 도라에게 준다거나...

자고로 더빙판에서도 영어로 말한다. 가끔 한국어를 말할때도 있긴하다.

국내판 성우는 이소영.

2.3 백팩

없는게 없는 가방. 도라가 메고 있는 보라색 백팩으로 눈썹, 눈, 입이 달려있다. 역할은 당연히 가방. 도라에게 자신이 품고 있는 물건들을 하나하나 친절히 설명해준다. 중간에 나타나는 별을 잡아서 보관할때도 쓴다. 백팩~ 백팩~
도라에몽?

2.4

백팩 옆 주머니에 들어있는 지도. 도라가 부를 때 상당히 나대면서 나는지도 나는지도!!! 나타나서 길을 알려준다. 아임더맵 아임더맵
국내판 성우는 박경찬.

2.5 스와이퍼

도라 일행의 모험길 중 등장하는 여우 캐릭터로, 숨어서 일행을 괴롭히려 한다. 이 녀석이 등장할때면 우선 나름대로 숨어 있지만 시청자들에게는 대놓고 보이는 수준으로 등장하며 도라와 부츠가 스와이퍼가 나타나려나봐~ 하고는 예고된대로 스와이퍼가 등장해 도라 일행에게서 무언가를 강탈해간다. 이 때 도라와 부츠(그리고 TV를 보는 사람들)가 'Swiper no swiping!'(더빙판에선 '도둑질은 나빠!')이라고 3번 외치면 'Oh, man!'(더빙판에선 '아유, 들켰네!' 혹은 '오 미안!') 이라고 한 후 힘없이 그걸 떨구고 몸만 빠져나와 아무 소득도 없이 도망친다. 그러나 가끔 큰일을 저지르거나, 주역으로 승급되어서 모험에 끼기도 하는 등 꽤 대우가 좋은 악우 느낌. [1] 국내판 성우는 엄상현.

2.6 디에고

고 디에고 고의 그 디에고 맞다. 정확히는 도라의 사촌오빠 된다. 가끔씩 나오며, 물론 재규어도 같이 나온다. 가끔 역으로 도라가 고 디에고 고에도 찬조출연하기도 한다.

2.7 베니

도라의 친구들 중 하나로 파란색 소.

2.8 이사

도라의 친구들 중 하나로 녹색 이구아나. 참고로 여자다.

2.9 티코

도라의 친구들 중 하나로 보라색 다람쥐(?). 여담으로 등장인물 중 최연소다. 스페인어(더빙판에선 영어)만 할줄 알기 때문에 도라(와 TV를 보는 사람들)은 티코와 스페인어(영어)로 대화한다.

3 기타

미국 내에서 멕시코인들의 밀입국 내지는 불법 체류자 문제가 대두되자 미국 네티즌들은 도라를 불법 체류자 혹은 밀입국 캐릭터로 희화화시키고 있다.(#1, #2)

죠죠의 기묘한 모험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의 주인공 히가시카타 죠스케스탠드 크레이지 다이아몬드의 기합성이 '도라'이다보니 이런쪽으로도 엮인다. 디에고 관련으로는 아직 없다(도라의 기묘한 모험 /영상 버전)

GITADORA Tri-Boost 정발 당시 기타프릭스는 없고 드럼매니아만 정발돼서 도라도라라는 별칭이 생겼다.

영화도 생겼다, 이건 .트레일러(사실 훼이크다(...))

하지만 인기에 힘입어 결국 진짜로 만들었다!(하지만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토라도라와는 전혀 관계없다
  1. 한 에피소드에서는 누군가의 생일을 축하해주러 가는데 그게 누구인가 내내 모르다가 결말부에 그게 스와이퍼의 생일인 편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