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타미나미역

가고시마 본선의 역에 대해서는 미나미후쿠오카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JR 니시니혼의 일반철도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방면
하카타

8.5 km
하카타미나미
시종점
JR 니시니혼
산요 신칸센
신오사카 방면
하카타

8.5 km
하카타미나미
시종착

博多南駅 / Hakata-Minami Station

JR 니시니혼
博多南
はかたみなみ

역정보
영어표기Hakata-Minami
한글표기하카타미나미
소재지후쿠오카가스가시 카미시로우즈 16
福岡県春日市上白水八丁目16
개업일1975년 3월 10일

1 개요

일본의 행신역

일본 후쿠오카가스가 시에 위치한, JR 니시니혼이 운영하는 산요 신칸센과 연결되는 하카타미나미선의 역이다. 개업일자는 1990년 4월 1일.[1] KTX 기지인 고양차량사업소가 위치한 행신역, 수도권 전철의 장암역이나 서동탄역 처럼 산요 신칸센 하카타 종합차량기지 내부에 역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주변의 통근 수요를 일부 담당하고 있다. ICOCA나 SUGOCA 등의 교통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절대 후쿠오카시에 없다! 하카타라는 지명만 보고 낚이면 안 된다. 그래도 후쿠오카역보다는 낫다

2 승강장

하카타미나미역은 신칸센에서 유일하게 1면 1선의 단선 승강장을 사용하고 있다.

3 역 운영 문제

본래 일본 국철이 JR로 분할민영화 될 당시 노선을 분배하면서 재래선은 '해당 회사의 관할구역 내의 노선만'을 분배하고, 신칸센은 '노선별로 관할구역에 상관없이 분배'하도록 되어 있었다.[2]

그러나 하카타미나미선과 하카타미나미역이 개업에 이르면서 노선과 역이 재래선 역 취급을 받게 되었다.[3] 문제는 산요 신칸센과 똑같은 시설, 규격, 차량을 운용하면서 단지 최고시속 120km/h으로 운행한다는 이유로 재래선 취급을 받아 JR 큐슈가 운영권을 가져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하카타미나미선 시설의 소유와 관리, 열차의 운용은 JR 니시니혼이, 하카타미나미역의 업무는 JR 큐슈측에 위탁하는 형태로 마무리짓게 되었다.

이후 2010년 4월 1일부터는 JR 니시니혼 측에서 직접 운영을 시작하였다.

본 문서의 이전 역사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하카타미나미선 선로의 개통일은 산요 신칸센 완공 당시인 1975년 3월 10일이지만(당시에는 하카타 종합차량기지 입출고선의 역할 뿐이었다), 여객 영업을 개시한 것은 1990년 4월 1일 하카타미나미역이 설치되면서부터다.
  2. 이 원칙 때문에 도카이도 신칸센의 도쿄 ~ 아타미, 마이바라 ~ 신오사카 구간도 전부 JR 도카이의 관할구간이 되었다. 물론 산요 신칸센의 코쿠라 ~ 하카타 간도 똑같은 원칙에 의해 JR 니시니혼의 관할이 되었다.
  3. 일본법상 '신칸센'이 되려면 최고시속 200km/h 이상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