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상은

검은방 3의 등장인물
류태현안승범민지은서현진백건영
여강휘강서겸전태수허상은하무열
허강민
width=100%
본명하은성
출생1967년 5월 3일
사망2000년
신체162cm, 47kg, O형
가족남편 서태준, 남동생 하무열
성좌/지지황소자리/양띠

밀실탈출: 검은방3의 등장인물.

전태수와 함께 파트너로서 등장했으며 전태수와는 연인 사이로 보인다. 둘의 나이차이는 19살로 전태수는 완벽한 도둑놈이 되는 셈.

명랑하고 쾌활한 여형사. 고소공포증을 가지고 있으며 전태수가 귀신의 집을 통과할 때 잠시 사라졌었다가 그가 귀신의 집을 통과하자 다시 나타나며 잠시 길을 찾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건물 로비 1층에서 불가능한 살인을 당하고 갑자기 시체가 사라져버린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그쪽 말대로 여긴 OO서 본부가 맞긴 하지만...

전태수 경감이니, 허상은 경위니 하는 사람은 없어!!

실제로는 없는 사람이다.

전태수가 두번째로 사라진 그녀가 갑자기 지나온 방에서 살해돼 있는 것을 발견하고 좌절하다가 깨어나니 완벽히 사라져 있었던 것은 그녀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후에 연결된 경찰과의 통신에서 '허상은이란 사람이 없다'라고 한 것은 그 때문.

진행 중 귀신의 집에서 허상은이 사라질 때 '사라진 허상은'이라는 키워드를 얻는데, 여기서 '허상은'을 인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은'을 조사로 본다면 ''사라진 허상(虛像)은?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사실은 허상은이란 이름은 서태준(=강서겸)의 부인이자 여강휘(=하무열)의 친누나인 하은성[1]애너그램. 전태수가 서태준의 애너그램이었던 것처럼 그녀의 이름 또한 애너그램이었다. 상세한 항목은 전태수로.

어릴 적 두 남매와 서태준의 부모가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9살 많은 서태준[2]이 어떻게든 돌봐주겠다며 가족처럼 지내자고 제안. 서로 떨어질 것을 염려하던 두 남매는 이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처음에는 잘 지냈지만 점차 서태준은 둘을 통제하려 들기 시작했고 이내 폭력까지 동반하였다. 두 남매는 학대를 받아가며 자라야 했다. 이후 강력계 형사가 된 서태준은 그녀에게 청혼하였고 그녀는 그와 결혼하게 되었지만... 어릴 적부터 그에게 받아온 폭력으로 인해 그녀는 서태준에게 지속적으로 공포심에 짓눌려 자라왔기 때문에 감히 도망갈 엄두조차 못내어 결국 마지못해 그의 청혼을 받아들인 것일지도 모른다. 3편의 여강휘 루트에서 하무열이 누나가 이제 그를 용서해주라고 해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고 하며 우린 행복했던 적이 없으며 누나를 힘들게 하는 건 바로 당신이라며 속으로 울분을 터뜨리는 걸 본다면 아무래도...

검은방 3 트리비아에 따르면 허상은은 하무열과 하은성에 대한 서태준의 죄책감이 복합된 존재이다. 나이가 29살인 이유는 백선교 사건 당시 하무열의 나이가 29살이었기 때문.[3] 나이와 직업과 계급(경위)은 하무열, 웃음이 많고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 성격은 하은성에게서 비롯됐다고.

참고로 전태수 루트 초반 관람차를 탈출할 때 관람차 복귀 버튼을 누르기 전에 허상은이 올라타있는 관람차를 조사하면 "빈 관람차가 기분 나쁜 소리를 내며 흔들리고 있다" 라는 말이 뜬다. 1회차에선 프로그래밍이나 스크립트 오류로 착각할 수 있는 말이지만, 결말을 알고 보면 그녀의 정체를 암시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복선이다. 그리고 처음 전태수 루트를 해보는 사람은 잘 모르고 넘어가는데, 루트 진행에서 이 처자가 하는 일은 없다. 주변 탐색, 도구 사용 등 모든 행동을 전태수 혼자 담당한다. 이유야 당연히, 없는 사람이니....

특전엔딩 참극의 라디오에서는 "한물 간 영화배우" 서태준의 매니저로 서태준의 온갖 생떼를 받아주는 안습한 역을 맡았는데 결국에는 더러워서 못하겠다는 한마디를 남기고 그대로 탈주해버린다(...)

애너그램 이름과 이미 죽은 사람(그것도 누군가의 아내)이라는 설정을 보면 이 캐릭터 역시 전태수와 마찬가지로 셔터 아일랜드가 모티브로 보인다.

파일:Attachment/허상은크레딧.jpg
△ 검은방 4 엔딩 크레딧의 일러스트. 검은방 3에서 이미 그녀의 정체가 밝혀졌으므로 여기에는 본명인 '하은성' 으로 올라갔다. 하무열 형사님 누님 하나는 정말 잘 두셨지 말입니다

여담으로 그녀의 생전 나이가 34세인데 허상은이었을 때의 나이가 29세임에도 아무런 위화감이 들지 않는 걸 보면 꽤나 동안 속성이었던 듯하다. 검은방4의 엔딩 크레딧에 올라오는 일러스트 중에 경찰 정복을 입은 서태준&하무열과 같이 선 사진이 있는데, 누나가 아니라 여동생으로 보일 지경. 복장은 검은방 4의 민지은과 미묘하게 비슷하다.
  1. 본편 진행 시점에서는 이미 고인.
  2. 하은성과는 4살 차이이므로 이 말은 하무열에게 한 듯.
  3. 실제 나이는 전태수보다 4살 어린 나이라고 한다. 사망 당시의 나이로 추정해보자면 34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