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키티

(헬로키티에서 넘어옴)

한국 프로야구에서의 의미에 대해서는 헬로키티(야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이름Kitty White(キティ・ホワイト)
생일11월 1일
출생잉글랜드 런던의 교외[1]
신장사과 5개[2] 정도의 높이
체중사과 3개 정도의 무게
혈액형A형
홈페이지

1 개요

일본 기업인 주식회사 산리오에서 만든 캐릭터 상품용 캐릭터. 1974년생이며 지금도 전세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일본의 국민 캐릭터다. 고양이가 아니라 고양이 의인화 캐릭터라고 한다.

1.1 탄생 배경

헬로 키티는 당시 스누피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던 산리오가 스누피에 대항할 자신들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 즉, 헬로 키티는 스누피, 가필드, 미키 마우스와 달리 원작 만화나 책에서 유래한 캐릭터가 아니었으며, 탄생부터 목적은 철저히 상업적이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털 달린 동물들 중 하나를 골라야 했는데 개는 스누피가 있고, 곰은 곰돌이 푸가 있어서 고양이 캐릭터로 정했다. 하지만 고양이는 이미 무스티가 있었다는 게 함정. 토끼도 이미 미피가 있었다. [3]

최초로 키티를 탄생시킨 사람은 산리오의 디자이너였던 시미즈 유코(清水侑子)키티의 생모였지만 키티를 만든지 얼마 되지 않아서 산리오를 떠나게 되었다. 이후 2대 요네쿠보 세츠코(米窪節子)키티의 유모를 거쳐 3대 디자이너인 야마구치 유코(山口裕子)키운 엄마에 이르러 지금의 이미지와 위상이 정립되었다. 미디어에서는 사실상 야마구치 유코를 키티의 어머니로 부른다. 머리에 붙어있는 리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으며 귀에 달린 장식의 시리즈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리본은 헬로 키티의 상징과도 같아 고양이 없이 리본만 내세운 시리즈도 나왔다.

최초로 키티가 그려진 상품은 빨간색 동전지갑[4]이다. 이 때까지만 해도 이름없는 캐릭터였다. 1년 뒤 공식적으로 헬로 키티라는 이름이 지어졌는데 이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고양이의 이름에서 따왔다. 훗날 키티의 국적이 영국이라거나 피아노를 좋아한다는 설정이 붙었는데, 이는 당시 일본 중산층 가정에서 자란 어린 여자아이들이 동경할 만한 설정들을 다 끌어모은 거라고 한다. 위키피디아에서는 헬로 키티의 품종을 '재패니즈 밥테일 캣[5]'으로 표기했지만 산리오의 공식발표로 인해 키티의 설정은 더이상 키티는 진짜 고양이가 아닌 고양이를 닮은 영국소녀로 바뀌었다.

입이 그려진 키티 헬로키티에게 입이 없는 이유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감정 이입이 쉽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보는 사람이 기쁠 때는 키티도 기뻐 보이고, 슬플 때는 키티도 슬퍼 보인다고 한다. 웃는 키티나 윙크하는 키티는 상품으로 많이 나왔지만, 입이 그려진 적은 단 한 번도 없으니 나름의 불문율인 셈. 단 애니메이션에서는 대사를 말해야 하니 입이 그려져있다. 키티동화도 나왔는데 키티와 함께 다른 귀여운 캐릭터들도 나온다.

2 인기

전세계적으로 많은 마니아들이 있으며 그 중에는 세계적인 유명인들도 상당히 많다. 한국의 키티마니아는 최홍만, 데프콘, 미국에는 빌 게이츠, 패리스 힐튼, 캐나다에는 에이브릴 라빈 등이 있다. 헬로키티 상품을 광적으로 사모으던 빌 게이츠2000년 무렵, 한화로 6조를 제시하며 캐릭터의 판권을 인수하려고 시도했지만, 산리오가 거부했던 일화가 있다. 현재 헬로키티의 판권 추정치(총 자산 가치)는 무려 20조가 넘는다. 35조원이라고 하는 곳도 있다.
거기다 픽션에서는 무려 이 변태용병 녀석도 이 고양이의 팬이다!(!!)

3 등장인물

3.1 가족

이미지이름소개
kitty.pngKitty White씩씩하고 착한 마음을 가진 소녀. 어머니 '매리 화이트'와 아버지 '조지 화이트', 쌍둥이 여동생인 '미미', 애완고양이 차미키티와 햄스터 슈가와 함께 런던에서 살고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어머니가 만들어주신 맛있는 애플파이. 그래서 키티도 베이킹을 좋아하고 맛있는 쿠키를 만드는 것이 취미이다.

산리오의 규정에 따르면 키티는 양쪽 대칭이어서는 안되며, 정해진 수염의 각도 코의 크기, 귀의 위치가 정확하다고 한다.
동생 미미와 리본의 위치도 섞이면 안된다고 한다.
mimmy.pngMimmy White키티의 쌍둥이 여동생이자 가장 좋은 친구. 키티의 옷이 빨간색이라면 미미의 옷은 노란색이다. 리본은 키티와 달리 오른쪽 귀에 달고 있다.
george.pngGeorge White키티와 미미의 아버지. 일하시느라 바쁘지만 항상 가족과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정적인 아버지이다.
mary.pngMary White키티와 미미의 어머니. 항상 가족을 보살피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애플파이는 정말 맛있어서 마을사람들에게 유명할 정도.
anthony.pngAnthony키티와 미미의 할아버지. 그림 그리는 것이 취미.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멋진 할아버지이다.
margaret.pngMargaret키티와 미미의 할머니. 흔들의자에 앉아서 예쁜 십자수에 수를 놓는 것이 취미. 가족을 위해 맛있는 푸딩을 만들어주는 다정한 할머니이다.
tiny.pngTiny Chum키티와 미미가 어렸을 때부터 함께 지낸, 작고 귀여운 테디 베어. 키티와 미미가 남동생처럼 돌봐준다.
charmmy.pngCharmmy Kitty키티 가족의 얌전하고 귀여운 애완고양이. 아버지가 키티와 미미의 생일날 선물해주었다. 키티 보석상자의 열쇠를 목걸이로 하고 있다.
sugar.pngSugar다니엘이 선물해준 애완햄스터. 차미 키티가 고양이이지만 둘은 아주 친한 친구사이이다.

3.2 친구들

-이름소개
daniel.pngDear Daniel키티의 남자친구. 순수하고 섬세한 마음을 가진 소년. 키티와는 어린시절부터 친구였으며,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tippy.pngTippy항상 친구들을 도와주는 멋진 소년. 키티를 짝사랑하고 있다.
tracy.pngTracy재미있는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는 귀여운 소녀이다.
fifi.pngFiFi키티의 가장 활발한 친구. 항상 무언가에 열중하고 있는 활발한 소녀이다.
joey.pngJoey운동을 좋아하고, 특히 달리기를 잘하는 소년. 운동도 잘하고, 공부도 잘해서 학교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4 트리비아

  • 무기[6], 약물[7], 담배[8] 빼고는 모든 것이 키티 제품으로 나왔다. 할 정도로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의 캐릭터 상품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키티 와인이 나오면서 키티 술까지 나왔다. 사람이 쓸 수 있는 물건의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마음만 먹으면 헬로키티 제품으로 일상 생활을 도배하는 게 가능하며, 이렇게 다양한 상품 시장 덕에 키티 물건 몇 개만 사도 매니아가 될 수 있다.
  • 일본의 역대 키티 성우는 1대 시라이시 후유미(1981), 2대 코야마 마미(1989), 3대 미공개(일부 산리오 이벤트 참여), 4대 하야시바라 메구미(1990-현재)이고, 미미 성우는 1대 코야마 마미(1981), 2대 사카구치 아야(1989), 3대 토미나가 미나(1990-현재)이다. 원래 키티는 말이 없는 캐릭터 였으나 81년과 89년 TV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면서 성우가 기용되었고, 90년 산리오 퓨로랜드가 개장하면서 전속성우가 기용되어 각종 키티 퍼레이드, 뮤지컬 등에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다. 돈이 되면 뭐든지 하는 산리오답게 키티가 알려주는 히라가나, 키티가 읽어주는 명작동화, 심지어 키티 팝콘 기계까지 등 키티와 미미 목소리가 많은 곳에 쓰이고 있다.
  • 각종 국제 사절 경력이 있으며, 2007년 도엔 유니세프 대사로까지 임명되었다(...). 일본의 한 아침뉴스에서는 "참... 여러 방면의 분들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다니, 유연한 분이시네요." 라고 평했다고 한다. 입은 없지만 유연하다.
  • 같은 회사 후배로 토끼 캐릭터인 인면 토끼 마이멜로디라는 캐릭터도 있다. 이 마이멜로디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부탁해 마이 멜로디. 헬로 키티의 성공에 가려져서 마이멜로디는 산리오 내에서 부동의 콩라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애니메이션 한정으로는 부탁해 마이 멜로디가 약빤 전개로 컬트적인 인기를 끌어 헬로 키티 애니메이션을 묻어버렸다... 애니메이션의 주 시청자들이였을 2015년 현재 고등학생이나 대학생[9]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마이멜로디는 알지만 헬로 키티 애니메이션은 있는 줄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니(...)
  • I Wanna Be The Boshy의 첫번째 보스로도 나온다. 이름이 가관인데, 헬키티(hellkitty)...
  • 2010년 즈음 넥슨이 산리오와 제휴하면서 온라인 게임 카트라이더에 마이멜로디와 함께 콜라보되었다. 그때 출시된 카트가 무지막지한 성능으로 악명높았던 헬로키티 스쿠터.
  • 2010년 10월 22일 AH-Software 사와 산리오 사와 합작하여 만든 VOCALOID2 네코무라 이로하가 발매되었다.
  • 2012년 5월, 에반게리온 신 극장판과 콜라보레이션 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시리즈 'EVANGELION X HELLO KITTY'. 아야나미 레이랑 시키나미 아스카 랑그레이로 분장한 키티가 쓸데없이 잘 어울린다는 후문.
  • 2013년 1월, 일본-스페인 교류 400주년을 맞아 디자인을 새로 변경하였다. 스페인의 유명 디자이너인 하비에르 마리스칼이 작업한건데 산리오에서 헬로 키티를 도화지라 생각하고 마음대로 그려달라 했다고 한다. 그리고 바뀐 디자인은 내년부터 상품을 통해 소비자들한테 선보인다고 한다.판단은 알아서
  • 2013년 2월 3일 헬로 키티와 콜라보한 남성 아이돌 그룹 Apeace의 싱글 X.O.X.O~夢を抱いて~/Never too late가 발매되었다.
  • 2013년 3월 28일 락밴드 키스(KISS)와의 크로스오버가 발표되었다! KISS x Hello Kitty 장난감 라인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미국의 애니메이션 채널 The Hub에서 헬로 키티와 일행들이 락밴드를 하는 애니메이션이 제작 될 예정이라고 한다. 키스의 리더인 진 시몬스가 제작 총괄한다.
  • 2013년 7월 위미의 스마트폰게임 에브리타운에도 등장했다. 인형 공방과 스웨터 공방이 있는데, 전부 캐쉬로 결제해야 한다. 인형과 스웨터를 판매할 경우, 높은 수익이 들어오긴 한다.
  • 2014년 퍼즐앤드래곤과의 콜라보레이션이 발표되고 진행되었다. 전용 머신이 등장하며, 전용 머신에서 등장하는 키티와 친구들의 성능 대부분이 우수하고, 전용 콜라보 던전에서도 과일룡들의 스킬업 소재는 물론 이든&이두나의 스킬업 소재 겸 대용품인 키틴&미미나를 획득 가능해 호응도가 높다. 각 몬스터들에 대한 성능은 퍼즐앤드래곤/몬스터 개요/타입 혼재 항목에 기재되어 있다.
  • LG 트윈스와의 계약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을 런칭, 헬로 트윈스라는 쇼핑몰을 오픈했다. 잠실 야구장에도 매장이 있으며 여성팬들의 반응이 폭발적이라고 한다. 2015년부터는 종합운동장역 지하에도 매장이 생겼다.
  • 2015년부터 서울 SK 나이츠와의 계약을 통해 역시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을 런칭하게 되었다. 전용매장은 없지만 잠실학생체육관 내의 구단상품전용매장 나이츠샵에서 함께 판매되고 있다.
  • 2014년 6월, 탄생 40주년을 기념하여 반다이에서 초합금으로 출시된다. 이는 헬로 키티 탄생 40주년 및 초합금 40주년 기념 콜레보레이션의 일환이라고.
  • 2014년 8월, 미국 로스엔젤레스 헬로 키티 전시전 개막 행사 리허설을 진행하던 도중 사회자를 맡은 크리스틴 야노 교수가 준비한 대본을 읽다가, 헬로 키티 산리오 관계자들로부터 헬로 키티는 '고양이'가 아니라 '여자애'라며 헬로 키티를 고양이라 부르는 부분을 지적받았는데, 이 사실에 놀란 야노 교수는 LA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이 부분을 언급했고 이것이 해외 여러 매체에서 헬로키티는 고양이가 아니라 영국인 여자아이었다고 보도를 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이자 화제거리가 되고있다. 하지만 미국의 일본 문화 정보 사이트인 Rocket News가 직접 산리오 주식회사에 전화로 문의를 해본 결과 산리오 대표 측은 헬로 키티는 고양이 의인화 캐릭터이기 때문에 고양이도 사람도 아니라며 본사에서 한번도 헬로 키티가 사람이라고 발표한 적은 없다고 해명하였다. 해당 기사 또한 각종 기사들에는 마치 산리오 홈페이지에서 여자아이라고 공식 발표한 것처럼 기재되어 있으나, 산리오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내용의 발표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 여담으로 모두의마블과 라이선스를 맺어서 헬로키티 캐릭터가 출시되었다.
  • 이것을 좋아하는 유명인으로는 킥복서 최홍만, 가수 츠지 노조미, 애프터스쿨리지, 레드벨벳의 멤버 예리가 있다.

4.1 우익 논란

한 때 헬로 키티가 일본 극우 단체를 지원하는 캐릭터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근거 없는 헛소문에 불과하다.

유니클로 우익설의 경우랑 흡사한 케이스인데, 요지는 헬로 키티의 제작사인 산리오가 일본의 각종 극우단체들을 후원해 준다는 것.

당장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일본 우익 단체를 후원하는 기업들' (이른바 다케시마 후원기업) 목록 대부분이 정보의 출처나 근거가 없는 상태이다. 일본 우익 기업 목록 중 유일하게 믿을 만한 리스트는 2005년 새역모 홈페이지에 직접 올라온 후소샤 후원자 명단 밖에 없다.[10][11] 그 외에는 네추럴 본 전범 기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미쓰비시나 미쓰이 그룹 계열사 처럼 역사적으로 빼도박도 못할 우익 기업 정도. 지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목록들은 출처나 근거가 없으며, 기껏 출처라고 표기를 한 것도 내용을 보면 또다른 카더라 통신이다. 결국 서로 출처랍시고 꼬리물기 처럼 같은 말만 되풀이 하는 경우다. 다단계끼얹나?

많은 사람들이 욱일기와 함께 그려진 헬로키티 그림을 증거로 들기도 하는데, 그냥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팬아트[12]들이다.이걸로 당장 산리오에서 고소미를 시전해도 아깝지 않다. 국내에서 출간된 '헬로키티 성공신화'[13] 라는 책에서도 이에 대한 내용이 등장하는데, 워낙 보편적인그리기 쉬운 캐릭터이다 보니 세계적으로 능욕이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물건너 서역에서는 하켄크로이츠를 키티와 함께 그린 그림까지 떠돌아 다닌다!서양판 욱일기 물론 산리오 측에서는 경기를 일으킬 만한 일이다.

애초에 헬로 키티가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 이유가 무국적성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욱일기 그림이 말도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모노 입은 헬로키티를 전면으로 내세운 시리즈가 2000년대 들어와서야 등장했다는 걸 생각해 보자.[14]

산리오의 회장 츠지 신타로의 인터뷰만 봐도 '산리오 우익설'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헬로 키티에 대한 여러 연구 서적에서 그의 사업 철학을 알 수 있는데 헬로 키티는 철저히 평화적 가치들을 상징해야 한다, '헬로 키티는 사랑, 우정 등을 사람들에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라고 하는 등 캐릭터에 대해서 거의 결벽증에 가까운 신념을 지니고 있다. 또한 헬로 키티는 유엔 산하 봉사단체인 유니세프의 홍보대사 캐릭터로 발탁된 적도 많다. 헬로 키티가 왜 이런[15] 사업이나 이런 사업에 손 대지 않는 지 알 수 있는 부분.

일단 산리오에서는 회사 차원에서 헬로 키티 이미지 관리만 전담하는 팀이 따로 있다고는 하는데... 한국에서 이런 낭설이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걸 보면 일을 안 하는 것 같다(...).

또한 반대로 '세계의 헬로키티'등 세계 관련 시리즈에서 키티에게 한복을 입혔고, 키티 35주년 이미지송인 'COLORS~Melody and Harmony~'를 당시 동방신기 멤버였던 'JEJUNG & YUCHUN(東方神起)'가 불렀던 점이나 산리오 코리아를 통해 한국 전통 문화를 차용한 키티 상품이 발매되고 있는 점 등으로 인해 일본 넷우익들에게는 친한 기업이라고도 까이고 있다(...)

2015년 11월 16일에 헤타리아콜라보를 한다고 밝혀 다시끔 논란이 일고 있다. 돈이되면 무기, 약물, 담배빼고 다 만드는 산리오 방침을 생각해보면 작품의 성향을 떠나서 돈이 되니까 콜라보했을 가능성이 높다[16]. 2000년대 이후 산리오는 자체적인 디자인 개발에 한계를 느끼고 적극적인 콜라보래이션 정책을 펼쳐서 일본내에서만 800개가 넘는 기업/제품/작품과 협력해오고 있는데 산리오 입장에서는 그저 1개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접근했을 듯하다. 하지만 결코 잘한 짓은 아니고, 일본 기업의 역사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다. 이에 한 네티즌이 산리오 코리아에 문의를 하자, 관련 부서가 회의를 거쳐 헤타리아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링크 앞으로 산리오는 평화와 반전, 우익에 대한 어떠한 관련성을 배제 하며, '세계가 모두 사이 좋게'라는 기업이념을 지켜나가겠다고 한다.

5 야구 유행어

헬로키티(야구) 문서로
  1. 위키피디아 일본어판에서는 3대 디자이너 야마구치 유코는 탄생 당시 일본의 젊은 여성들이 뉴욕과 더불어 런던을 동경했기 때문에 이런 설정이 되었다고 한다.
  2. 3개라는 얘기도 있으나 아마도 루머인 듯.
  3. 가필드는 1978년에 나왔다. 마이멜로디(1975년 출시)는 미피 표절 시비(1963년 출시된 미피 겨울버전)를 경험했다.
  4. 모든 키티마니아들이 꿈꾸는 궁극의 아이템이라 카더라. 현재 일본 전역에서 몇 체 남지 않았는데 그 중 한 체는 기부받아 박물관에 있다.
  5. 품종에 대한 근거로, 헬로 키티를 탄생시킨 디자이너인 시미즈 유코가 당시 기르던 고양이가 재패니즈 밥테일이란 설이 있다.
  6. 팬아트 형태로 소총이나 권총에 키티 캐릭터와 분홍색으로 도색을 한 경우가 꽤 많다. 이중 유명한 것이 바로 kalashniKitty. 물론 공식 제작된 작품은 아니다.
  7. 어린이용 영양제는 있다
  8. 일단 라이터까지는 출시되었다.
  9. 애니메이션이 2009년에 방영되었으니 그당시 기준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중학생
  10. 그리고 이 목록에서도 산리오는 발견 할 수 없다.
  11. 후소샤 후원자 명단이 공개되었을 때, 한국중국에서는 이 명단에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해야한다고 여론이 들끓었다. 그 이후로 일본의 우익 단체들은 후원자 명단을 절대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철저하게 후원자들의 신분을 비밀로 하고 있다.
  12. 굳이 말하자면 안티팬아트라고 보는 경우가 더 타당하다.
  13. 내용은 그럭저럭 읽을 만한 수준. 의외로 헬로 키티나 산리오에 대한 오해들을 잘 짚어 두었다.
  14. 그나마 이것도 일본캐릭터임을 강조하기 위한 게 아니라 지역한정 상품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당연히 기모노 이외의 전세계 전통 복장 버전이 있다. 물론 한복 키티도 다수 존재.
  15. 에어소프트건 같은 장난감 총도 정식으로 나온 적이 없다. 인터넷 등에서 나오는 사진들은 밀덕들이 직접 개조한 물건들.
  16. 실제로 이와 같은 이유로 콜라보를 하는 완구 기업이 상당히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