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생방병

NISI20110304_0004175989_web.jpg
제독 훈련중인 해군 화생방병들

절대로 독가스 뿌려대는 병사들이 아니다!! 그 반대다!!![1]

1 개요

대한민국 육군 분류식 주특기번호는 211 101, 공군의 경우 55810이다. 해군은 2011년도까지는 39였으나 이후 11로 교체됨 .

  • 2011년 하반기 화학병과가 화생방병과로 개칭됨에 따라 '화학병'이라는 명칭 또한 '화생방병'으로 바뀜.

육군의 경우 화생방병과에 속하는 주특기이다. 같은 계열의 특기로는 화생방제독병(211 104) 화생방작전통제병(211 102) 화생방정찰병(211 105) 연막병(211 103)이 있다. 훈련소 퇴소 후에 상기의 주특기를 받으면 이등병들의 천국으로 불리는 상무대 육군화생방학교로 가서 주특기 교육을 받게 된다.

해군의 경우 기관 병과 예하의 보수 직별에 속한다. 단, 육상의 화생방대는 항해병과 장교들이 지휘관으로 들어온다. 예하 부사관들은 모두 동일하게 보수 직별. 이들 역시 육군화생방학교에서 위탁 교육을 받는다.

공군의 경우.
탐측병, 제독병, 방호병 으로 나뉘는데, 이는 자대에서 배정받게 된다.
공군의 경우에 훈련소 수료후, 각 특기별로 특기학교로 육군으로 치면 후반기 교육을 받게 된다.
일반적으로 비행단으로 자대를 가게될 교육생의 경우 7주(4주특기훈련+3주운전교육)을 받게되고, 사이트에 가는 교육생의경우 4주(특기훈련)만 받고 자대배치를 받게 된다.


한국의 주적인 북한이 상식적인 나라라면 전쟁을 해도 화생방탄을 쓸 일은 없겠지만, 이 새끼들이 워낙 병신이라서 언제 쓸지 모른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병으로서의 모토는 알아야 산다. 훈련소에서도 화생방 교육 시 구호로 쓰이니 일반병들도 잘 알 것이다.

육군 화생방병의 경우 1년에 약 10기수 정도 뽑히며, 6.25중에 만들어져 지금까지 1만 명 이상 배출되었다.

2 임무

육군의 경우, 고유 임무와 함께 화생방학교에서 교육받는 제독병, 작전통제, 탐측, 연막병이 배우는 교육과정을 전반적으로 모두 배우기 때문에 일종의 멀티 플레이어라고 볼 수 있다.

해군에서는 보수 직별에 속하며, 한 때 함정에 승함할 경우 보수병[2]과 함께 편제되어 같은 업무를 수행케 했으나, 현재는 함정에도 타고 육상도 가는 보수병을 따로 뽑고, 화생방병은 육상에만 배치된다. 육상으로 발령가도 대체로 비슷하게 보수병과 화생방병들이 섞인다. 해군의 경우 소방대도 화생방대 예하에 속하며 화생방병과 보수병들이 함께 배치된다.

공군의 경우.
공군의경우에는 자대별로 차이가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전투병과에 속하고.제독병 탐측병 방호병의 경우 특기학교에서 분류받는것이아닌, 자대에서 분류받게되고 특기학교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다 교육받게된다.
제독병은 말그대로 제독이 주임무이고,
탐측병은 작용제 탐측이 주 임무,
방호병은 작용제의 확산범위 예측과 같은 임무가 주 임무이다.

3 애로사항

화생방병이라는 이름답게 교육과정 중에 가스를 먹게 된다. 실습중에 눈 앞에 CS탄을 던지는 일은 말할 것도 없으며 CS가스를 옅게 푼 강의실에서 울면서 수업을 받기도 한다. 훈련소에서 거쳐온 가스실습마저 한번 더 하게 되는데 조교의 말로는 '훈련소에서 가스의 무서움을 배웠다면 여기에서는 가스의 효과에 대해서 배우기 위해 들어간다.'고 한다.[3]

해군은 전술했듯 육군 위탁교육을 받으므로 육군 교육생들과 같은 과정을 밟는다. 해군신병 527기[4]부터 육상용 전투복[5]이 지급되지 않아서, 해상병전투복(샘브레이, 당가리) 차림으로 교육을 받는데, 과정 중 산악행군도 단화를 신고 받아야 했다고 한다. 이 때, 육군 교육생 중 전투화가 찢어진 인원이 있었는데, 같이 교육받던 해군 교육생들의 단화는 멀쩡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4 자대배치

육군의 경우, 교육을 마친 뒤에는 야전부대 대대(혹은 중대급)나 화생방대대에 배치받게 되는데(대부분 야전부대에 편제된다), 중대급 부대에 자대배치받은 화생방병은 병사들을 대상으로 한 NBC 교육과 화생방장비(보호의, KM8K2 화학자동경보기, K-CAM2, MARK-1, KD-1) 전반을 관리하게 되며, 유격훈련때는 화생방 조교 역할을 맡기도 한다.
...는 이론상의 이야기고, 배치되는 곳마다 받는 보직이 천차만별에 가깝다. 보통은 행정병 중에서도 작전병이나 (총기)탄약병으로 많이 보직을 받긴 하지만, 운이 없으면(?) 일반 소총수 심지어는 K3기관총사수로 전락하는(...)경우도 종종 있다.

해군의 경우, 선술했듯 과거에는 일단 함정에 승함해 보수병으로 근무하다 6개월 이상 근무할 경우 육상부대로 발령받는 인원들은 육상 화생방대 등에 배치됐으나, 현재는 보수병이 새로 생겨 화생방병은 육상에만 간다. 화생방대 예하 소방대에 배치될 수도 있다. 화생방병은 해상병전투복이 아닌 육상 전투복을 입는 경우가 더 많아, 보충피복도 단화 대신 전투화를 선택하는 게 가능하다. 현재는 자대에 가면 새것 혹은 재활용 전투복을 지급받으며, 보통 1주일 중 하루 정도는 전투복 세탁을 위해 해상병전투복 착용을 허용해주는 부대도 있다.

공군의 경우(비행단급 기준), 육군 해군 해병대와 다르게 특기병과를 공군 교육 사령부에서 다 마치고 자대배치를 받는다. 그니까 6주 기본 군사훈련에 5주 군수 1단지에서 화생방특기 교육을, 군수 2단지에서 두돈반 차량 운전 교육을 받고 거의 3개월동안 교육을 받고 나온다. 본격 군수단지 마스터 찍고 자대 배치 받는거다.(…)

공군이 육군 화생방학교를 가는 경우는 정찰차 보수 교육, 제독차 보수 교육으로 가는 경우이다.

입대 예정자들은 알아둬야 할게 운전면허가 없다면 없는 상태로 입대할것을 권한다. 두돈반은 안몰아도 포터 몰면서 면허까지 다 따주게 해준다. 1종 보통이 있는 입대 예정자라면 두돈반으로 신나게 교육사 돌고 운전 교육을 받을것이다.
야 신난다

그래도 자대 가면 K10 몰려면 다시 선임들에게 테스트 받아서 합격해야 운전 할 수 있다. 이거는 사고가 나면 사람이 안죽은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여겨야 한다. 말이 5톤이지 장비까지 다하면 몇십톤이다(…)

공군 화생방지원대는 현재 시설대대 소속으로 되어있으며 곧 있으면 헌병, 소방과 융합되어서 다시 재편된다고 한다. 임무로는 CRRT가 있는 부대는 화생 테러나 사보타지 상황 발생시 출동, 기본적으로 화지대의 임무는 다른 부서들의 존재 이유가 그렇듯이 비행단이 전투태세를 유지하는데 일조하는것에 있다고 할수가 있다.

그니까 비행기 띄우는데 있어서 화생방지원대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세히는 쓰기엔 너무 긴 관계로 여기서 생략하겠다.어차피 가면 알게 될거다 참조 할 항목 추가바람

막상 가면 하는 일이라고는 물청소, 물대주기, 각종 물자 서류 작업, 교육 공문, 교육 평가, 교육 자료 배포, 차량 관리, 장비 관리, K10 운전수 키우기, 민관군 합동 훈련, 각종 사무실별 차출 작업[6]에 치여서 교본을 볼 시간도 부족하다.

훈련 강도는 국군 전체적으로 하는 큰 훈련이나 사단 자체적으로 하는 훈련은 큰 변동없이 잡혀있으며 그 중 핵심은 작전사령부 검열인데 제대로 걸리면 정말 욕나온다(…)
그리고 힘들게 적은거 누군가 반달시켜서 다시 썼다고 하니 건들지 말자 사실 그냥 문서 복구 하면 된다

5 여담

화생방학교 내에서는 전쟁이 나면 화생방병이 화생방탄 터졌다고 보고하고 죽고, 탐측병이 확인하러 갔다가 죽고, 제독병이 제독하러 갔다가 죽고, 작전통제병은 안 죽는다.는 농담이 존재한다.연막병 의문의 1패
사실 연막병은 뽑는 기수가 많지 않아서 그냥 묻힌듯 하다. 하지만 하위문서는 제일 빨리 만들어졌다

6 대중매체

크라잉 넛의 '군바리 230'에 등장하는 아무개 상병의 주특기다.
  1. 하지만 전쟁의 상황에 따라 우리나라가 독가스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 한해, 가스를 관리하고 살포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물론 그럴일은 거의 없다. 한미 연합군의 전력은 북한을 높은 수준으로 상회하기 때문이며, 국제적으로 규탄을 받으면서까지 쓸 이유는 없다.
  2. 이들은 해군기술행정학교에서 후반기 교육을 받는다.
  3. 사실 주적인 북한군은 신경가스가 보유 화생무기의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거짓말이라고 볼 수 있다.
  4. 2007년 1월 입대기수.
  5. 실무에서 입는 용도가 아닌 전역시에 예비군용으로 입도록 지급된다. 이 기수 이전까지 신병 훈련시 선지급했으나, 교관들이 전역복인 것을 알려주지 않아서 자대가서 작업복으로 쓰거나 선임 전역자가 뺏어가는 등의 사태가 발생해 선지급을 중단하고, 자대배치 후 3개월 경과시 개인이 전산 신청해 지급받도록 변경되었다.
  6. 화생방지원대는 빽이 별로 없어서 많이 차출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