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도진

회색도시2의 등장인물
선진화파정은창소완국김성식노구치
유상일주정재황도진최재석
경찰권현석서재호오미정배준혁
박근태이경환조용호고상만
하성철도세훈이준영
백석그룹장희준강재인양태수장지연
무소속정은서권혜연양시백유아연
홍은희황도준하태성윤○○

1 프로필

나이??세
생일11월 7일
신장180cm
체중82kg
혈액형B형
직업선진화파 보스
성우민응식[1]

2 인물 소개

cityofmist_2_2.jpg
공식 블로그에 공개된 인물 소개 #

" 내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었나?"
"살겠다고 발버둥 치는 게 볼만해서 한 번은 넘어가는 거야. 두 번은 없어!"

선진화파의 최고 수뇌. 바로 아래에 김성식을 두고 조직을 이끌고 있다. 가끔씩 조직 운영법에 대해서 김성식과 의견 충돌이 빈번하지만 말을 듣지않는 김성식 때문에 골치아파한다. 평소에는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조직 고위간부, 울산 출신 신입들을 제외하고는 만나지 않는다.

3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과거에 건물을 강제로 철거해서 정은창의 여동생인 정은서를 죽게 만든 장본인이며 정은창의 복수 타겟이 된 인물이다. 처음에는 각 인물들의 언급과 정은창의 과거 회상에서만 등장하다가 정은창이 김성식의 밑으로 들어가게되어 그의 주선으로 황도진과 만나는 과정에서 그를 죽이려다가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고 경호원을 죽인 현장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정은창을 몇 번 두드려 패다가 정은창의 변명을 듣고[2] 김성식에게 자신이 모르는 뭔가가 있었냐고 설명을 요구하였고, 듣던 와중에 김성식의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야쿠자 같은 짓은 그만두라고 하며 노구치를 처리하라고 지시했다.[3] 그러고는 정은창에게 살려고 발버둥 치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며 그를 살려주기로츤데레? 했다. 그 후에는 모습을 감추어 몇 달 동안은 밖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김성식은 황도진을 처리하고 자신이 조직의 두목이 될 하극상을 준비한다. 황도진은 백석 측의 믿을만한 놈[4]에 의해 속아 가방잡이인 정은창, 최재석과 함께 거래 장소인 폐병원으로 유인된다. 이후 경찰이 들이닥치게 되자 그는 황급히 비밀 통로가 있는 입원실로 가게 되는데 방심하는 사이 정은창에게 제압당하고 만다. 이후 총을 맞아 쓰러지게 되고 정은창에게서 자신의 여동생을 죽게 만든 원수라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황도진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계속 부정했고 이윽고 죽어가면서 엉뚱한 사람한테 화풀이를 한다며 비웃기까지 한다. 이후 정은창을 저주하는 말을 남기고 사망.

정은창은 뒤늦게서야 자신의 여동생을 죽게 만든 것이 황도진이 아닌 김성식이라는 사실을 알고 절망에 빠지게 된다.

에피소드 2의 단편극장 첫번째에 따르면 황도준이라는 형이 한 명 있었으며[5], 나중에 형의 뒤를 이어 조직의 보스가 되었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황도준의 말에 의하면 그건 아니었다.[6][7] 김성식이 황도진은 사람이 진국인 게 마음에 들지만 밑빠진 항아리처럼 돈파먹는 황도준, 황도진이 사람이 좋다는 게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하면서[8] 술김에 하극상을 암시하는 말을 하자 겉으로는 위아래도 없냐며 핀잔을 줬지만, 속으로는 이 놈을 언제까지 잡아두고 있을 수 있을까 하며 경계한다.

4 주요 대사

  • "이 세계를, 어떻게..빠져 나갈거냐... 한번 들어오면 나갈 수 없어...그럼..나처럼..."
  • "여자애는.. 없었어.. 멍청한 새끼.. 죽을 때까지 그럴거다... 자기가 누군지도 모르고.. 엉뚱한 곳에 책임을 떠밀면서... 배신자...지옥에서.. 만나자.[9]

5 기타

  • 분량이 그다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뒷풀이에서 다행히 등장.[10] 회식에서는 폭탄드립을 쳐대는 황도준을 챙기며 김성식을 견제한다. 한편 '완생'에서는 황도준과 함께 정은창과 김성식의 앞에 등장, 아무도 황씨들의 갈굼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붙은 이름인 황건적의 일원(...)으로 등장, 흡사 임기응변같은 포스로 정은창과 김성식을 몰아세운다.본편에서의 복수
  • 조직의 페이크최종보스 타이틀 답지 않게 잔인하고 극악무도한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오히려 정에 약하고 일처리 방식도 비교적 윤리적인 것을 선호한다. 오히려 잔인하고 극악무도한 사람은 2인자인 김성식이다. 만약 이 사람이 김성식을 제대로 통제할 수만 있었다면 회색도시1, 2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아예 발생하지 않았을 거라는 가설도 상당히 많이 있다.
  • 사실 온미디어 5기 성우라 카더라
  • 2014년 하반기에는 광고에서 막춤도 췄다 카더라[11]
  1. 전작인 회색도시에서 모용철을 맡았다. 전작을 해본 유저들은 충공깽이라고..
  2. 정은창은 김성식이 자신에게 했던 테스트를 기억해내어 이것도 테스트라 생각했다고 여겨 죽였다고 그럴싸하게 변명을 늘어놓았다.
  3. 그러나 김성식은 하급자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지시를 무시하였다.
  4. 강재인은 김성식과 장희준의 이중첩자다. 에피소드5에서 장희준의 말로 따르면 황도진은 신중한 놈이었는데 거짓 거래에 속아넘어간게 이상해서, 백석 측의 인물이 수를 썼음을 간파해 강재인이 김성식의 첩자임을 알아냈다.
  5. 에피소드 2에서 권현석과 박근태의 대화에서 강원대군이라고 불리는 황도진의 형제인 황도준의 존재가 거론되었다. 그리고 황도준은 에피소드 3에서 등장.
  6. 황도준 曰 "내 동생이 선진화파를 만들었어. 형인 내가 없애는 것도 그럴싸하지 않나?"
  7. 단편 극장에서 황도진과 김성식의 대화 중 따로 세력을 가지고 있던 김성식이 직접 황도진의 밑(선진화파)에 들어갔다는 이야기를 보아 황도준은 어쩌면 동생 황도진의 위세를 빌려 먹고 사는 인물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경찰들의 대화 중 혈육인 황도준이 김성식의 하극상을 그냥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로 미루어 보아 어느 정도의 파벌은 가지고 있는 듯하다.
  8. 황도진에게는 큰 단점 2가지가 있는데 하나가 황도준, 또하나는 한번 진 빚은 끝까지 갚고 한번 맺은 인연은 끝까지 가져가는 황도진의 성격이라고 했다.
  9. 정은창에게 죽어가면서 그에게 내린 저주.근데 어찌보면 2부 최후반부에 그의 저주가 절반은 적중한 것으로 드러난다엉뚱한 사람을 골라도 봐줄 게 따로있지!!
  10. 근데 여기서도 분량은 다른이들과 달리 별로 없다...
  11. 모델 이름은 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