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

고사성어
가로 횡말씀 설더벅머리 수말씀 설

1 정의

조리가 없이 말을 이러쿵저러쿵 지껄임.

2 상세

그럴듯한 말을 하는 것처럼 들리나 사실은 뜻이 없는 말을 늘어놓는 것을 뜻한다. 듣는 사람은 이 사람이 무엇을 말하는 지 모르며 말하는 사람 조차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건지 모른다.

이러한 경우는 대개 말하는 사람이 말하는 도중 정신줄을 놓게 되었을때 일어나는데 가끔씩 공식석상에서 그러기도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안습..

하지만 횡설수설의 원래 뜻은 말을 조리있게 하다이다.
횡설수설의 유래는 부처 석가모니불교를 전파할때 사람들에게 말로써 불교를 전파를 하였는데 그 말이 어려워서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석가모니는 그 사람들의 수준에 맞게 말과 단어를 적절하게 바꿔 가면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말을 하여 불교를 전파하였는데 이렇게 조리있게 말하는 모습을 횡설수설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그래서 옛날에는 말을 조리있게 하는 모습이라는 뜻에 횡설수설이 근대에 전쟁을 거치면서 그 뜻이 반전이 되어서 지금 한국에서는 옛날과는 반대로 말을 조리있게 하지 못하고 이러쿵 저러쿵 지껄이는 모습이라고 쓰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 횡설수설이 원래 뜻인 말을 조리있게 하는 모습으로 쓰이고 있으니, 혹시나 중국 사람이 "너, 말 참 횡설수설한다."라고 말하면 욕이 아니라 "너, 말 참 잘한다."라는 칭찬이니 괜한 오해 생기지 않길 바란다.뭐, 지금 한국 뜻으로 말한 거면 욕이지만...

3 횡설수설의 예

1. http://www.youtube.com/watch?v=lj3iNxZ8Dww&feature=related

미스틴 2007년

질문자 " Recent polls have shown a fifth of (1/5) Americans can’t locate The US on a world map. Why do you think this is." (최근 여론 조사에서 20% 가량의 미국인이 미국을 세계지도의 어디에 있는지를 가리키지 못했습니다. 왜 이렇다고 생각합니까?)


대답“I personally believe that U.S. Americans are unable to do so because, um, some people out there in our nation don’t have maps and, uh, I believe that our, uh, education like such as, uh, South Africa and, uh, the Iraq and everywhere like such as, and I believe that they should, uh, our education over here in the U.S. should help the U.S., uh, should help South Africa and should help Iraq and the Asian countries, so we will be able to build up our future.”(개인적으로 전 미국인이 그렇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음, 우리나라의 몇몇 사람들은 지도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음, 제 생각으로 우리의, 음, 남아공과 흡사한 교육은, 음, 그리고 이라크와 다른 나라들 그러니까, 음, 그리고 제 생각은 음, 미국의 교육은 미국을 도와야 하며, 음, 이라크와 아시아 국가를, 음,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써 우리의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뭔 개소리야!!

2. http://www.youtube.com/watch?v=iR94yjZrYR4&feature=player_detailpage

도널드 럼즈펠드

As we know,There are known knowns. There are things we know we know.
We also know There are known unknowns. That is to say We know there are some things We do not know. But there are also unknown unknowns, The ones we don't know We don't know.
(우리가 알다시피 알려진 것들을 알고 있으며, 또한 알고 있는 알고 있는 것들이 있으며, 우린 역시 모르는 것을 알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러나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것은 우리도 모릅니다.)

4 위키위키에서의 예

나무위키의 몇몇 항목에서도 보이는데 이는 여러 명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위키 특성상 여러 의견이 하나의 글로 섞여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취소선과 그 옆의 반론이 많은 글에서 자주 보인다. 나무위키는 이러한 서술을 꺼리는 편이며 토론을 통해 글을 다듬어 주곤 한다.

반대로 구스위키ChakuwikiMPOV를 채택한 위키는 이미 작성된 내용을 임의로 지워서는 안 된다는 규칙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 바로 밑에 자신의 내용을 작성하게 된다. 필연적으로 항목 내용들은 횡설수설이 될 수밖에 없지만, 오히려 이를 권장하고 있다. 다만 나무위키처럼 앞 사람의 서술에 취소선을 그어놓고 서술하는 게 아니라 각 서술을 문단으로 분리해 놓으며, 논란이 심한 문서는 토론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