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병단

진격의 거인병단
100px100px
훈련병단주둔병단조사병단헌병단

170px

진격의 거인의 등장하는 4개의 병단 중 하나.

병단 마크는 두 자루의 검.[1] 훈련을 담당하는 교관과 훈련병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2]

만 12세 이상이 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훈련소 입단을 실시하며, 가장 처음에 훈련병들을 사열하여 신고식을 치른다. 신고식 이후에는 적성 판단을 하며, 여기에서 떨어지면 생산자로 돌아간다.[3] 3년 동안 훈련을 마치고 졸업하는데, 이는 한국식 나이로 따지면 14세 중학교 1학년으로 입단하여 중학교 3학년을 마치고 졸업하는 것이다. 훈련은 상당히 고되며[4] 사망자 역시 간간이 발생하는 듯 하다. 이런 가혹한 훈련을 실시하는 이유가, 훈련을 못 견디고 사망할 정도면 거인을 죽이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여기기 때문. 훈련병단은 각 벽의 미끼 구 마다 위치해 현재 8곳에 있다. 졸업 이후에는 각자 진로를 선택하여 헌병단(성적 상위 10등 이내의 엘리트만 가능), 조사병단, 주둔병단에 입단한다.

대개 거인과 전투를 치르는 경우는 없다. 허나 엘렌 예거가 속한 트로스트구 104기 훈련병들은 초대형 거인의 습격으로 급작스럽게 실전에 배치되어 상당한 희생을 치렀다.
  1. 병사가 사용하는 검 두 자루가 교차된 형태이다.
  2. 애니메이션 4화에서 졸업성적을 발표한 양반이라고 추측하는 사람이 많은 데, 애니메이션 23화에서 헌병단훈련병단의 통솔도 담당한다고 나온 것으로 보아 헌병단이 통제하고 있어 단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헌병단 단장이 겸임하고 있을 수도 있다.
  3. 생산자가 아니며 부모가 있는 아이들은 다시 부모 슬하로 돌아가는 것 같다.
  4. 위기상황에서 대응능력을 보기 위해서 교관이 일부러 와이어를 잘라버리는 훈련 같은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