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의 열강(유즈맵)

1 개요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중 디플로메시 계열의 역설사맵중 하나. 1815년부터 1914년 까지의 역사를 다루었다. 물론 역사는 뒤바뀐다.

2 국가 목록

영국, 미국, 프랑스, 프로이센, 러시아, 오스트리아, 중국, 미국 총 8개국이 있다.

2.1 영국

대영제국, 시작할땐 본토에 도시 3개와, 인도에 2개, 남아공에 1개로 시작

공략법으론 크게 2가지가 있다

본토에 일꾼2마리(고스트2말)을 뽑고 농장(서플)을 지으며 정격유착을 시행하며 그 돈으로 1~2턴 뒤에 철도가 개발되자 마자 본토 땅 3개에 철도를 깔고 시작한다.(여기까지는 거의 모든 유저가 같다)물론 ㅎ 인도에서 수송선을 뽑아 중국한태 사랑의 러브샷을 날릴 수 있다

(난징 조약 무흣)

여기서부터 영국은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식민지개발 or 군사력 증대... 또는 식민지는 개발하되 대학을 안만드는 방법이 있다.
(그 돈은 육군 투자)

만약 군사력 증대를 선택했다면 . 식민지는 사실상 포기하고 시작하는 거나 다름 없다. 유럽전선에서 독일군을 몰아낼때 주로 쓰는 방법이다.

식민지개발을 선택 했을시에는 영국의 선택범위는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된다. 미국으로 원정을 갈수도있고 프랑스로 상륙해서 프랑스 아니면 독일을 조질수도 있고 심하면 만주까지 원정을 나가 일본을 족칠 수도 있다.
미국은 남북전쟁때 상륙하면 개꿀잼!

다만 윗글 처럼 했을 시에는 기술적 우위를 장담 할수 없다. 사실 경순양만 뽑을 수 있으면 재해권은 지키기 가능하다

그리고 영국이 외교를 잘하면 세계가 개판이 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ㄹㅇㅍㅌ

2.2 미국

아직 1차 세계대전 전 잉여상태의 미국. 미국 동부에서 시작.
로키 산맥 동부의 영토를 모두 점령한다면 남북전쟁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수도 아래의 모든 도시가 컴퓨터로 변환된다...

2.3 프랑스 제국

본격 고수전용 국가.
대영제국과 나란히 할만큼 기술 연구속도는 빠르나 제일 큰 문제는 프로이센의 압박이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이센 유저는 동부가 아닌 서부, 즉 프랑스 제국으로 진격해오며 이때 자국 광산 두개가 파괴된다.
벨기에의 요새 3개와 측면에있는 자신의 성큰, 아래에 위치한 성큰... 이런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효과적인 방어를 수행해야한다.

초보라면 프로이센에게 뚫리지만 어느정도 할줄알면 국가가 피폐해질언정 지지는 않는다.
프랑스 제3제국 / 파리코뮌 사태가 일어나면 전 국토에서 반란이 일어나지만 이는 포토만 있어도 진압이 가능하다.

대영제국과 러시아와 비밀리에 협상을 해 삼국협상체제를 만들어야 할것이다.

2.4 프로이센 연방

본격 초보자용 국가.

강력한 공업수치를 지니고 있는 국가... 라고 말할정도로 다량의 미네랄이 굴러들어오는 나라다.
다만 그에 비례해서 가스는 형편없이 들어오니 전쟁은 최대한 속전속결로 끝내고 농장을 지어야한다.
프랑스도 이는 마찬가지인데 보통은 프로이센 유저의 생산이 더 빠르게 되기에 프랑스를 공격해서 파리를 점령하던가,
오스트리아 유저가 없다면 남부로 진격하던가, 아니면 러시아로 진격하는것도 좋을것이다.

2.5 제정 러시아 제국

러시아는 타 국가들보다 강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과 프로이센의 맹공에는 어쩔수가 없다.
프랑스 유저가 방어를 잘해내길 빌자... 여기서 대영제국이 프로이센에 붙는다면 망하는거다
프랑스,대영제국과 교섭으로 삼국협상을 만들어내고 자신은 겉으로 중립인척 표방하고 빠르게 서구화를 단행해야 승리할수가 있다.

다만 프랑스 유저를 못밀어서 프로이센 등이 동부로 진격해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삼국협상 체제로 만들어야한다.
그렇게 빠른 서구화를 단행하고 안정성도 회복되면 그때부터 전쟁이 수월해질것이다.

2.6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2.7 중화민국(청 제국)

시작하자마자 고스트 3기를 뽑고, 위구르,만주,미얀마 북부에 있는 천연자원 3기를 개발해야한다.
(백련교도의 난이 발생하는 지역까지 포함하면 총 4개인데, 시탱과 마린의 사정거리니 개발하지말것)

타이머가 1:29 가 된다면, 북경에서 드라군 한기를 뽑으면 저글링 2기가 나온는데 이것으로 바로 아래에 있는 도시 3기의(양쯔강~황허강 사이) 포토를 강제로 공격해 부셔야한다.
그 후에 서구화를 1번 한다면 백련교도의 난이 발생하는데.... 시즈탱크->마린->파뱃 순서로 없애야한다. 간간히 저글링의 체력이 200 미만으로 떨어지면 잠시 뒤로 뺐다 파뱃 뒤에서 공격하면 데미지 안입고 공격할 수 있다.

만약 난징 조약이 발생했다면 드라군은 뽑지말고 광산만 빨리 개척해야한다.
포토를 다부셨으면 저글링과 홍콩에 있는 정크선을 만주에 배치해 일본의 상륙을 견제해야한다.
(만약 이쪽으로 온다면 부대지정을 한 외교관(시민)으로 선전포고를 하고 공격을 하면된다.)

이렇게 되면 조선 합병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일본은 만주를 공략하지 못할것인데...
그때동안 드랍쉽을 견제하고 북경에 뜬 군사로 오른쪽 1개 도시(해안가 지방)을 제외하고 공략을 해야한다. 반란 지역도 수복했으면 전 국토를 개발하면 된다.

서구화를 3번 하면 '국가공업지역(로보틱스)'를 건설할수 있는데 전 도시에 1개씩(러시아 유저가 있으면 연해주 지방은 제외) 짓고 '개인공업지역(포지'를 간간히 지으면서 군사도 양성하면 일본을 이길수가 있다.

만약 만주를 뺏겼어도 일본의 도시는 총 4개, 중국의 도시는 4개+2개(반란지역) 이므로...
장기전으로 가면 일본이 불리해진다.

2.8 일본 제국

러시아, 중화 제국(청) 과 더불어 서구화를 감행해야하는 나라.
미네랄 한번을 구매하면보통 가스 3 , 미네랄 1 이다 3턴만에 서구화가 감행한 만큼 더 빠르게 중국을 압박할수가 있다.
미국 유저가 초보라면 미 서부를 공략해볼법도 하다. 아니면 미리 선점을하고 미 서부를 미국에게 판매하거나..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를 구매해볼법도 하지만..

메이지유신 이벤트가 발생하면 다량의 미네랄이 오는데 이걸로 군사뽑지말고 자국 본토를 개발하도록 하자.
해당 이벤트 발생시 청의 만주지역 포토가 쉴드 0 , 체력 1이 되는데 드랍쉽으로 보병 4기 정도를 보내(보신전쟁때 나온 홋카이도,혼슈 의 마린) 선전포고를 하고 포토를 부신다음 조선 합병 이벤트가 발생하면 약간의 군사가 생기는데 그때쯤이면 돈이 남아돌아 야포(리버)를 3기정도 만들수있다.

보병으로 야포를 보호하고, 야포로 북경의 성큰을 부시고 중국과 강화협상을 추진하면 된다.

다만 청이 고수거나 시간 타이밍을 잘못잼으로 인해 식량 등의 부족으로(혹은 정크선으로 드랍쉽을 막는다던지) 만주를 점령하지 못할수 있는데 그럴 경우 전쟁을 하지 않거나 평화협정을 체결하거나..
군대를 많이 뽑아 만주까지 밀어야한다(이럴 경우 속 편하게 그냥 총력전 돌입하는게 낫다)

총력전 발령 안하면 역공으로 조선까지 탈탈 털릴수가 있다. 아니면 중국의 국가 재건으로인해 만주 포토를 못부실수도 있다.

본토가 3도시라 그런지 인력 수급은 프랑스와 엇비슷한데 돈은 제일 적게 들어온다.
만주 혹 연해주(러시아 유저가 없을시) 점령한 이후에 중국과의 휴전을 통해 빠르게 미국을 점령해야한다. 남북전쟁이 발생한 미국은 국토의 반이 사라지니 남북전쟁이 발생하면 미국의 공업지대, 농장, 광산과 대학등을 테러하고 다니면 된다(혹은 영국이 고수라면 할수도 있다)

동시에 미국 서부 해안을 공략한 이후에 조금씩 미국의 영토를 점령하면 된다.
미국을 점령하면 안정성이 빠르게 회복되고 중국을 점령해도 될 수준이 된다. 미국을 점령하지 못했다면 중국을 점령해봤자 안정성의 문제로 인해 계속해서 반란이 발생하니 주의할것.

일본을 선택하면 어떻게든 미국과 전쟁을 할수밖에 없다.

3 연구

연구를 할려면 RP가 필요하고 한턴마다 대학 하나에 1RP가 모아진다.

  • 제국 주의 무장 - 연구 포인트는 2, 대륙간 이동이라는 비컨[1]을 사용할수 있다.
  • 철도망 구축 - 연구 포인트는 2, 철도, 개인 공업지를 지을수 있게 해준다.
  • 의무병 배치 - 제국주의무장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3, 보병사단[2]을 뽑을시 마린3만 나오던것이 마린3과 메딕1이 같이 나오게 된다.
  • 개병제 시행 - 철도망 구축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3, 징집병[3]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 뇌관 개발 - 의무병 배치와 개병제 시행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6, 연구시 머스킷병들이 모두 소총병으로 바뀌며 앞으로 생산하는 보병에서도 소총병3&의무병1이 나옵니다.
  • 참모배치 - 뇌관 개발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4, 보병을 소환할시 체력이 500 깎여서 나오던게[4] 풀피로 나옵니다.
  • 후장식 야포 개발 - 뇌관 개발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4, 연구시 야포의 공격력이 15 향상하고[5]신식 기병의 공격력이 9 향상합니다.
  • 장갑함 개발 - 후장식 야포 개발 연구 필요, 연구 포인트는 5, 연구시 항구에서 커세어를 뽑을시 나오는 전열함 대신 장갑함이 나옵니다.

4 정책

4.1 정치 체제

정치 체제엔 공화제, 입헌 군주제, 전제 군주제로 총 3개가 있다.

  • 전제 군주제 - 영항력이 큰 대신 안정성이 소폭 올라간다. 보수주의나 진보주의를 마음대로 선택할수 있으며 혁명 발생시 공화정으로 전환된다.
  • 입헌 군주제 - 영항력과 안정성이 보통이다. 기존 내각 해산[6]으로 보수&진보 선택 가능 의회 폐지시 전제 군주제로 전환, 의회 설립시 공화제로 전환
  • 공화제 - 영향력이 작지만 안정성이 대폭 올라간다. 선거로 보수&진보를 결정하며 선거 연기가 가능하다.

4.2 진보주의

  • 국채발행 - 최대 5번까지 5000M 빌릴수있음
  • 국가재건 - 3000/3000을 소모하고 모든 건물의 체력을 회복시킴
  • 노동개혁 - 3500M을 소모하고[7] 안정성을 35 올림
  • 여성노동촉진 - 1500M을 소모[8]하여 재화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4.3 보수주의

  • 관세장벽 - 안정성 30을 소모하고 항구 보유 수 많큼 세금을 걷어들임
  • 함대수리 - 4000/1000을 소모하고 함대의 체력을 수리
  • 정경유착 발로 - 안정성을 소모하고 2000M을 얻는다. 공화정시 1500M
  • 계엄령 선포 - 타국과의 전쟁시 안정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대도시에 군사를 5기 이상 배치시 그 지역엔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다.

4.4 총동원령

보수&진보에서 모두 사용가능. 약간의 재화를 소모하고 철도를 보유한 대도시에서 징병을 실시할수 있다.

5 유닛

6 건물

  1. 인도 ←→ 남아프리카, 서유럽 ←→ 남아프리카 등등
  2. 질럿
  3. 닥템, 닥템을 뽑으려면 그 도시에 철도가 있어야 한다.
  4. 의무병 제외
  5. 물론 시즈 모드
  6. 안전성이 소모
  7. 의회 설립시 5000M
  8. 공화정시 2000M 소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