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7 큐브



사진은 셩쇼우의 링룽.

해당 이미지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이 문서는 '큐브엔조이'에게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파일을 이용하였며, 해당 이미지는 '큐브엔조이'의 허락 하에 이용하였습니다. 이 문서 이 외에 해당 이미지 파일을 무단 수정, 배포,이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개요

트위스티 퍼즐의 일종이다. 8개의 코너 조각, 150개의 센터 조각과 60개의 엣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정식 큐브 종목 중 하나이기도 하다.
V-큐브에서 세계 최초로 대량생산을 시작하였다. 현재 판매하는 회사는 V-큐브, 셩쇼우, YJ/뭐위[1], Z-큐브, 란란 토이즈로 5개 제품이 판매중이다.

2 해법

여느 N×N×N 큐브와 마찬가지로 센터 조각을 모으고 엣지 조각을 모아 3×3×3 큐브로 만들어서 풀면 된다.
중앙의 3×3형태의 센터를 모으고 바로 바깥쪽 레이어의 센터조각을 모두 모은 후 가장 안쪽 레이어의 3개의 엣지를 같은 색으로 모아 5×5×5의 형태로 푸는 방법도 존재하며 이 방법은 큐브매니아의 7×7×7큐브 해법으로 올라와 있다.

3 세계 기록

싱글 세계신기록은 Feliks Zemdegs의 2분 23초 35,평균 세계신기록은 Feliks Zemdegs의 2분 30초 74이다.

4 기타

빅큐브인 만큼 성능이 많이 좋지는 않다. 어느정도 핑거트릭에 적응 되지 않았을 경우 뒤틀림과 폭발이 자주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
6x6x6 큐브부터 정육면체 형태의 경우 가장 바깥쪽 레이어가 더 두꺼운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함이다.[2] 완전히 같은 크기로 만들 경우 폭발의 위험이 더 커진다. 정육면체 형태가 아닐 경우 볼록한 형태의 필로우로 제작되는게 이도 같은 이유.
현재 정육면체 형태로 판매하는 브랜드는 셩쇼우 필로우 형태로 판매하는 브랜드는 V-큐브, 란란 토이즈, Z-큐브 그리고 뭐위의 경우는 두 제품 모두 제작한다.
6×6×6 큐브 보다 더 쉽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축이 살아있어 색배치를 맞춰 줄 필요가 없기 때문. 그 외에는 어차피 6×6×6 큐브와 맞추는 방법이 동일하다.

5 스피드큐빙용 추천 큐브

현재 YJ 뭐위 아오푸GT가 가장 평가가 좋으며 가성비로는 셩쇼우의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필로우형태도 상관 없다면 뭐위의 아오푸도 좋다. 추세의 변화에 따라 추가바람
  1. 본사에서도 생산했으나 생산중단.
  2. 라고 하지만 바깥쪽 레이어가 더 두꺼운 구조는 5x5x5큐브부터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