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RA/삽입곡

< AKIRA

1 개요

오토모 카츠히로 作 <AKIRA>의 삽입곡 트랙을 나열한 문서.

2 상세

음악은 전부 야마시로 쇼지[1]가 맡았다. 그가 대학 교수일때 음악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오토모 가츠히로 측에서는 작곡가가 아닌 교수에게 영화음악을 맡기려니 은근히 두렵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했던 심정이였던듯. 처음엔 '레퀴엠' 과 '축제' 2곡만 길게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 후, 잘라서 이쪽 저쪽에 쓰려고 했는데 샘플로 넘겨진 비디오엔 트랙이 많이 추가되었고 트랙마다 음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돌아왔다고 한다. 야마시로가 자유롭게 작곡할 수 있도록 6개월의 시간을 줬는데 다행히 야마시로 본인은 자유롭게 주어진 6개월에 매우 만족했던 듯 하다. 하지만 1988년 당시의 극장 환경이 좋지 않다보니 야마시로가 직접 영화를 보러 가선 "이런 환경이라면 그렇게 해도 소용없지" 라고 말했다고...

특이한 느낌의 곡들이 많은데, 야마시로 쇼지 본인이 세계의 민속음악에 조예가 깊었기 때문. <Kaneda> 같은 경우에는 인도네시아 전통음악인 가믈란을 바탕으로 했다.

2001년의 DVD-BOX판의 음악과 효과음을 5.1ch로 업그레이드한 덕에 음악이 레코딩 당시 오리지널 느낌에 가까워졌다고 오토모 가츠히로가 인터뷰에서 말한적이 있다. 하지만 기술이 날로 좋아지는 요즘이라 점점 더 좋은 퀄리티와 생생한 사운드로 들을 수 있을듯. 참고로 어둠의 경로를 통해 AKIRA를 다운받게 되면 블루레이 DVD판이라 좋은 질로 음악과 효과음을 들을 수 있다. 테츠오가 물 마시고 컵을 바닥에 떨어뜨릴때 나는 똙 하는 소리까지 생생하다.

3 제작진

스탭롤에 나오는 음악관련인들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음악 총감독: 야마시로 쇼지
  • 음악 설계: 우라타 케이지
  • 연주자: 게이노 야마시로 구미[2]
  • 음악 녹음 감독: 무라키 케이지, 사사키 시로
  • 음악 녹음 기술자: 요다 헤이조, 히데오 타카다, 요시오카 케이치로
  • 음악 편집: 오노 하루히코

4 삽입곡 일람

4.1 Kaneda

트랙의 제목은 AKIRA의 주인공인 카네다 쇼타로. 영화 맨 처음에, 하시리야와 크라운이 매치하기 전, 그리고 영화 마지막에 크레딧이 올라가며 나오는 음악이다. 초반에 이 음악이 나오면서 AKIRA 세계를 잠시나마 보여주는데 이 부분을 감명깊게 본 사람이 의외로 많다고. 참고로 이 음악의 끝 가사는 하시리야의 주 멤버들 이름인데 그들의 활약(?)이 차례대로 나온다. 나오는 순서는 야마가타, 카이, 테츠오, 카네다 순.[3] [4] [5] 곡의 특징은 가사가 이어지질 않는다. 단어들을 이어서 가사를 만든것인데 가사의 내용을 보면 아키라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다. 처음 들을 때는 RASSERA 부분을 제외하고는 잘 들리지 않는데, 계속 듣다보면 가사가 들린다. 그리고 트랙중 유일하게 가사가 있는 음악이다. 다른 음악들이 해괴한편이다보니 이 음악이 인기가 많다. 스탭롤에 이 노래가 나오는 이유는 아무래도 코믹스판의 결말때문인듯 하다.

4.1.1 가사

嵐(あらし) 瓦礫(がれき) 炎(ほのお) 欠片(かけら)

아라시 가레키 호노오 가케라
폭풍 돌무더기 불꽃 파편

町(まち) 竜巻(たつまき) 力(ちから) 光(ひかり)
마치 타츠마키 치카라 히카리
도시 폭풍우 힘 빛

奴等(やつら) 祭(まつり) 空(そら) 仲間(なかま) 走る(はしる)
야츠라 마츠리 소라 나카마 하시루
그 놈들 [6] 축제 하늘 한 패 달리다

RASSERA RASSERA RASSERASSE RASSERA
RASSERA RASSERA RASSERASSE RASSERA
RASSERA RASSERA RASSERASSE RASSERA
RASSERA RASSERA RASSERASSE RASSERA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RA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 RASSERA[7]

嵐(あらし) 瓦礫(がれき) 炎(ほのお) 欠片(かけら)
아라시 가레키 호노오 가케라
폭풍 돌무더기 불꽃 파편

町(まち) 竜巻(たつまき) 力(ちから) 光(ひかり)
마치 타츠마키 치카라 히카리
도시 폭풍우 힘 빛

奴等(やつら) 祭(まつり) 空(そら)
야츠라 마츠리 소라
그 놈들 축제 하늘

仲間(なかま) 走る(はしる) 金田(かねだ) 鉄雄(てつお) 甲斐(かい) 山県(やまがた)
나카마 하시루 카네다 테츠오 카이 야마가타
한 패 달리다 카네다 테츠오 카이 야마가타[8]

仲間(なかま) 走る(はしる) 金田(かねだ) 鉄雄(てつお) 甲斐(かい) 山県(やまがた)
나카마 하시루 카네다 테츠오 카이 야마가타
한 패 달리다 카네다 테츠오 카이 야마가타

4.2 Battle Against Clown

영화 도입부 음악인 Kaneda가 끝나고 나면 드디어 주인공은 마지막에! 카네다가 조커와 매치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조커가 빅바이크를 타고 등장하며 나오는 음악. 대충 조커의 위상을 살리는 음악이라고 보면된다. 물론 바로 나가 떨어졌지만 코믹스에서는 나름 주역인데 애니에선 이런식으로 밖에 등장시켜주지 못한 마음에 웅장하게 만들어진듯. 참고로 대부분 아키라 초반만 보고 끈사람 이 명장면이라고 말하는 카네다가 오토바이를 멈추는 장면이 이 음악에서 등장한다.[9] 가사는 특별히 없다. 그냥 거친 숨을 몰아쉴 뿐 정확히는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전통 무용극인 케착(Kecak)[10]을 응용한 것이다.

4.3 Winds Over Neo-Tokyo

테츠오가 군병원이라고 말하는 실험실에 붙잡혀간 후, 그 곳을 빠져나와 카오리와 만나서 샌드위치를 먹으며 나오는 음악이다. 트랙의 제목은 이 음악이 나올때의 대사를 들으면 알 수 있다.
width=300%

테츠오: "거기 다신 가고 싶지 않아. 어디 도망가자."

카오리: "어디라니?"
테츠오: "어디, 어딘가 먼 곳으로..."

테츠오의 대사 후 테츠오와 카오리의 뒷모습과 그들 너머의 네오도쿄를 보여주는것은 후의 불길함을 암시하는 장면. 네오도쿄에서 살기엔 너무나 작은 그들이라는걸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하다. 작 중 테츠오가 시끄러&저리꺼져를 남발하며 쎈척하고 다니지만 그들은 아직 사회에 내쳐지기엔 너무 어린 15살, 16살이라는걸 너무나 잘 인식하게 해주는 장면이기도 하다.

4.4 Tetsuo

곡 제목으로 알다시피 시마 테츠오의 테마곡. 곡의 특징이 있다면 4분부터 곡이 극명하게 웅장해지고 무서워진다는것이다. 참고로 처음 4분은 테츠오의 에너지 파동을 보는 오오니시박사와 대령의 장면에서 등장하는 노래이고, 4분 후부터는 테츠오가 초능력을 얻어 각성한 후 도로를 파괴하고 다닐때 나오는 음악이다. 그리고 그 유명한 테츠오가 커튼을 찢어 망토로 두르는 장면에서도 나온다. [11] 곡이 갈리기 전과 갈리기 후의 느낌이 매우 다른 것처럼 극중에서도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인다. 참고로 후반엔 곡이 격렬해지다가 10초를 남기며 잠잠해진다. AKIRA 속 테츠오의 행보와 비슷한 전개의 곡.

4.5 Doll's Polyphony

곡 제목은 인형들의 다성음악[12]이라는 뜻이다. 참고로 이 곡은 테츠오가 잠에서 깨서 곰인형, 토끼인형, 자동차인형이 자기 침대에 올라오는 것을 보는 장면부터 나온다. [13] 영화속에서는 창문, 형광등, 유리등이 박살나는 소리가 이 음악과 섞여서 시끄러운데 음악만 듣고보니 잔잔하다는 평이 있다. 그리고 매우 음악과 장면이 어울린다. 꿈 속을 헤메는듯한 음악의 느낌이 영상과 잘 어우러지는걸 보면 오토모 가츠히로가 말하는 시청환경이 구비되면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야마시로 음악 이라는 말은 이 음악에 최고로 적합한 말인듯.

4.6 Shohmyoh

곡의 제목은 唱名(しょうみょう/쇼묘) : 부처님의 이름을 왼다는 뜻이다. 실제로 염불을 외우는 듯한 음악이다. 사실 음악인지도 잘.. Doll's Polyphony의 음을 베이스로 깔고서 염불을 가사로 쓴 것같은 형태의 음악이다. 미야코가 염불을 외우며 반정부집단들이 땅에 빨간 붓글씨로 大覚 アキラ(대각 아키라)를 땅에 적을때 나오는 음악이다. 특이하게도 쓰이는 곳은 별로 없는 음악인데 10분이나 된다는것. 사실 이 음악은 아키라의 세계관속 반정부분자들을 잘 설명해주는 음악이라 아키라를 설명할때는 필수라고한다. 여담으로 아키라의 팬보다 오컬트 마니아들이 좋아하는 음악이라고.

4.7 Mutation

곡의 제목은 돌연변이라는 뜻이다. 2분 40초부터 잔잔해지며 높은 음역대의 노래가 이어진다. 영화 이곳저곳에 쓰이는듯. 특이한점은 아키라 LP트랙에 이 노래가 담겼다는것이다.

4.8 Exodus From the Underground Fortress

곡의 제목은 지하요새로부터의 탈출 이라는 뜻. 테츠오가 카오리와 함께 카네다의 바이크를 타고 탈출할때 나오는 음악이다. 정확히 말하면 탈출하고 크라운팀에게 잡혀서 괴롭힘 당한 후, 카네다들이 구하러오면서 음악은 마무리. 여담인데 곡의 제목과 장면이 이루어지지않는다. 테츠오가 탈출할때는 안나오다가 정작 테츠오가 크라운팀에 잡힌 후에야 음악이 나오는데, 이는 탈출에 실패했다는것을 나타낸 하나의 연출로 보인다. 카오리의 옷이 찢기는 부분이 인상적이라 기억에 오래남는다던 의견이 있다...

4.9 Illusion

곡의 제목이 중의적이다. 오해 그리고 환상. 카네다가 빅뱅속으로 같이 빨려들어가면서 테츠오의 꿈속을 보게되면서 나오는 장면이다. 아키라와 코믹스를 동시에 본 팬이라면 이 곡에서 울컥한다는 썰이 있다. 카네다가 지금까지 테츠오를 무시하던것들, 기죽었던 테츠오와 놀아주던 고마운것들, 새로운 세계를 봤던것들과 같은 테츠오의 생각들을 본 카네다가 테츠오를 용서하게 되는 장면에 쓰이는 곡이다. 곡의 제목이 영상과 매우 어울리는데, 음악도 영상과 매우 잘 어울리며 시청자들도 조금은 테츠오를 용서할만하도록 암울했던 테츠오의 과거를 보여준다. 동시에 키요코, 타카시, 마사루가 초능력을 얻기전의 모습이 나온다. 이 와중에 키요코가 예쁘게 생겼다 하지만 내용설명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험대에 누워있는 아키라를 보고 관객들은 "그래서 쟤가 뭔데?" 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사실 애니는 그 많은 6개의 단행본을 압축한 모습이라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엔 힘들다는게 섭섭한 결론.

4.10 Requiem

제목의 뜻은 '진혼곡'.[14] 아키라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계획했던 음악이라고 한다. 맨 처음 오토모 가츠히로가 야마시로 쇼지에게 곡을 맡길때부터 "축제"라는 곡과 이 음악을 길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고. 곡이 나오는 구간은 맨처음 도입부때 아키라로 인한 폭발과 네오도쿄의 건설을 설명하는 장면에서 나온다. 그런면에서 곡제는 매우 적절하다. 특이한점은 이 곡은 그 이후로는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14분이나 되는 긴 시간을 갖고있다. 8분 30초 경부터 (아마도) 산스크리트어 만트라가 나오고 9분 36초 부터는 1번 트랙인 Kaneda를 다른버전으로 삽입했다. 그 이유는 아키라의 폭발로 인한 레퀴엠 후 카네다로 인해 돌아가는 세계라는 아키라의 내용을 안다면 이해되는 부분. 이 곡의 제목을 알고난 후에 아키라를 본다면, 박자에 맞춰 AKIRA라는 로고가 뜨는것이 매우 의미심장하게 들려진다.
  1. 山城祥二. 본명은 오하시 츠토무(大橋力). 예술가겸 과학자이다.
  2. 芸能山城組. 1974년에 세워진 음악 그룹. 야마시로 쇼지가 주재하고 있다.
  3. 가사의 반대순서로 등장한다.
  4. 여기서 주목할점은 다른 멤버들은 전부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반면, 테츠오는 바이크를 못타 무시받는 장면을 보여준다는점이다. 이 장면은 아키라에서 매우 큰 떡밥으로 작용한다.
  5. 참고로 카네다가 나오는 장면은 다른 음악이 나온다. 본인 트랙에 본인이 안나온다
  6. やつ(놈) 의 복수형. 상대방을 낮춰말하는 말이 맞다. 아키라의 세계관을 잘 알수있는 문구.
  7. RASSE와 RASSERA는 뜻이 없는 단어이다. 이 후렴은 8월 2~7일에 열리는 아오모리(靑森) 네부타 축제에서 더위를 쫓는 뜻으로 외치는 말이다. 가끔 유튜브 댓글에 보면 스페인의 한 단어라는 말이 있는데 전혀 관계가 없다. 참고로 스페인 단어인 'rasera'는 '구멍뚫린국자'를 뜻한다.
  8. 카네다가 이끄는 폭주족인 하시리야의 주 멤버들의 이름을 나열한것. 자세한것은 링크 참조.
  9. 파일:G3nv4cM.gif
  10. 링크 영상은 다큐멘터리 영화 바라카의 일부이다.
  11. width=50%
  12. 둘 또는 그 이상의 독립적 성부(聲部)를 동시에 노래하는 것을 가리키는 음악용어.
  13. 참고로 각각 타카시, 키요코, 마사루이다. 이들은 아키라를 깨워내 도시가 파괴될것을 우려해 테츠오를 죽이러 온것이다.
  14. 죽은 이를 위한 추모예배에 쓰이는 무거운 음악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