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 of Wonders 3/종족

목차

1 주 종족

3편에서는 확장팩과 DLC 추가 진영을 포함해서 9 종족이 등장. 전작과는 달리 종족에 따라 진영이 나뉘어지지 않고 직업에 따른 진영차이가 더 두드러지기 때문에 비중이 낮아보일 수는 있지만 각 종족마다 사용하는 유닛이 다르고 선호하는 지형이 다르며 같은 직업 유닛이라도 능력치와 시너지 효과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영웅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직업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이다.

1.1 공통

1.1.1 공통 건물

1.1.2 공통 유닛

1.2 인간 (Humans)

"인간은 온갖 것이 섞인 족속들이다. 일부는 무엇인가를 발명하거나 짓는 것을 바라고, 다른 이들은 나무 그늘에 앉아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 만족하는 한편 권력을 손에 넣고 지배하는 것을 갈망하는 무리도 있다. 일부 인간들은 매우 종교적이지만 다른 부류는 잊혀졌다고 여겨지던 힘들을 연구하는 재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서로 각자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동안 그들의 정부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모든 인간들은 생명의 질서나 자연법칙 따위는 뻔뻔하게 무시한 채 각자의 목표만을 추구한다."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편 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다. 그리고, 시리즈 전통상 만악의 근원(...)이기도 하다. 1탄은 인간 야만족들이 엘프왕국을 유린하고 약탈해서 서쪽으로 도망친 엘프들이 복수의 칼날을 갈게 했는데 인간들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방법론을 두고 갈등하는 바람에 엘프족이 우드엘프와 다크엘프로 분열되어 동족상잔을 벌이게 했고, 2탄에서는 인간들이 제국을 세워서 다시 나라가 생긴 것 까진 좋은데.... 그 이후로 그 제국이 여러가지 깽판을 쳐서 주인공의 동료들이 고생하게 만들었고, 3탄에서는 인간들의 욕심과 팽창정책 때문에 많은 종족들이 고생했으며, 특히, 용인족들이 이들에게 심한 멸시를 당해 정처없이 떠돌다가 선드렌 공주의 도움을 받고서야 랠리캐쉬에 정착할 수 있었고, 고블린족들은 세뇌교육+노예노동으로 인간들에게 혹사당하다가 선드렌과 동료들의 도움을 받고 혁명을 일으켜서 노예상태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다행히, 에드워드가 '연방의 가치를 회복해야 된다'면서, 여러가지 노력을 해서 국가막장화는 피했다.

다만, 인간들중에서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양심이 찔리는 사람이 아주 없지는 않은 것 같다. 2편의 주인공이었던 멀린도 연방의 압제에서 고블린 동족들을 해방시키기를 원하는 고블린 사제영웅[1]에게 몰래 감옥열쇠를 던져주면서 도망치는 것을 돕기도 했다. 나중에, 멀린이 그를 만나서 이야기하길, '당신들이 하려는 일은 정당한 것이지만 인간이나 드워프들도 같은 신의 자식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자비를 베풀어주셨으면 합니다'하고 이야기했고, 이에 그 고블린 영웅은 '난 당신의 말에 동의하지만 내 동맹들의 의사를 존중할 생각입니다'하고 답했고, 멀린은, '이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겠지요.'하고 납득했다.[2]

정리하자면,

1편: 만악의 근원+여기저기서 얻어맏는 글로벌샌드백
2편: 국제난민(오리지널)->국제깡패(확장팩)->국제난민(확장팩)
3편: 패권주의+종족차별

이게 이 시리즈에서 인간들이 보여준 모습이다(...)

다만 3편 작중에서는 인간이 이끄는 연방에 대해 무작정 저렇게 부정적으로 묘사만 하지 않는다. 분명 종족 차별은 있지만, 그렇다고 성공한 타종족이 없는건 아니고 (연방 고위직인 오크와 고블린이 있다.) 대체적으로 전통을 중시하는 엘프왕국과 그걸 지지하는 종족에 비해 혁신적인 경향이 강하다. 연방에 부정적인 선드렌루트에서도 드워프 종족을 영입하면서 연방에게도 장점이 있다는걸 인정 한다. D&D식 성향으로 따지면 중립으로 묘사되는편. 문제가 있다면, 중립이라고 묘사만 될 뿐 실제로 저질렀던 흑역사들을 보면 인간때문에 피해를 입었던 종족들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솔직히, 전작들 스토리부터 지금까지의 스토리를 보면 에이지 오브 원더스 시리즈의 인간들이 다른 종족들에게 역사적으로 많은 피해를 준 것은 엄연한 사실인지라 다른 종족들의 입장에서는 인간을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을 것이다.[3]

종족 특성
호 : Fertile Plains
불호 : Subterranean Terrain
혐오 : Blighted and Volcanic Terrain
도시의 생산력 +10
유닛들은 Mariner (승선 패널티 제거 / 승선시 이동력 +3) 능력을 가진다.

1.2.1 고유 정책

1.2.2 고유 유닛

1.2.2.1 인간 시민 경비대 (Human Civic Guard)
1.2.2.2 인간 장검병 (Human Longswordsman)
1.2.2.3 인간 궁수 (Human Archer)
1.2.2.4 인간 미늘창병 (Human Halbedier)
1.2.2.5 인간 사제 (Human Priest)
1.2.2.6 인간 기병 (Human Cavalry)
1.2.2.7 인간 기사 (Human Knight)

1.3 고위 엘프 (High Elves)

엘프는 불멸자로서 끝없는 삶을 살아가는 자들이다. 이 섬세하고 우아한 존재들은 세계의 원로이며 자연과 생명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들은 음악과 이야기, 춤을 사랑하지만 고독한 존재들이며 자신들을 엿보는 세상의 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스스로 기쁨을 추구하는 것을 선호한다. 침입자들이 숲으로 와도 그들은 좀처럼 도망치지 않으며 동족들과 살다가 숲 밖으로 좆겨나간 엘프들은 비탄과 회한에 빠져 종종 죽음을 맞이한다고 한다.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2편의 스토리 이후 1~2편에서 등장했던 엘프(우드 엘프)와 다크 엘프 종족이 통일하여 하이 엘프가 되었다. 문화적인 면은 우드 엘프의 영향이 강하게 남았지만, 군대 병과는 다크 엘프의 요소가 많다.
일반적인 판타지에서는 엘프 종족에서는 성차별이 없는식으로 묘사되지만, 여기서는 예외로 엘프종족이 고중세처럼 어느정도 있는 식으로 묘사된다. 모든 종족을 통틀어서 여캐 영웅과 모델링이 가장 많고 이쁜대도 말이다 오히려 성차별이 없는 종족은 인간 주도의 연방이다.(정확하게 말하면 그런게 있는지 안나온다) 대신 종족차별을 한다
보기좋은 예로 선드렌이 주인공인 엘프 켐페인을 하면 언급되는 것에 의하면 선드렌의 부모님은 선드렌이 둘째고 딸이라는 이유로 그렇게 큰 기대를 하지 않았고, 그냥 괜찮은 남자 잘 만나서 시집가는 것을 기대했을 뿐이라는 언급이 나온다. 선드렌이 익힌 로그로써의 기술도 본인이 몰래 단련한 것이다.근데, 선드렌 아버지도 이니옥 가문에 데릴사위로 장가든 사람이란게 함정

종족 특성
호: Dense Vegetation
불호: Tropical and Subterranean
증오: Blighted and Volcanic Terrain
저항 +1
원거리 물리 피해 +1
원거리 쇼크 피해 +1
Blight Weakness 20% (역병 속성에 20% 추가 피해받음)
도시의 지식 생산 +3
도시의 인구 증가 -10%
Forestry (Dense Vegetation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6 -> 4 감소)

1.3.1 고유 정책

1.3.2 고유 유닛

1.3.2.1 고위 엘프 신병 (High Elf Initiate)
1.3.2.2 고위 엘프 검병 (High Elf Swordsman)
1.3.2.3 고위 엘프 장궁병 (High Elf Longbowman)
1.3.2.4 고위 엘프 연맹 경비대 (High Elf Union Guard)
1.3.2.5 고위 엘프 폭풍 자매단 (High Elf Storm Sister)
1.3.2.6 고위 엘프 유니콘 기수 (High Elf Unicorn Rider)
1.3.2.7 고위 엘프 그리폰 기수 (High Elf Gryphon Rider)

1.4 드워프 (Dwarves)

드워프들은 땅 속의 험난한 장소에서 사는 강인한 산악 종족이며 육체적 힘과 어려운 일을 가치있게 여긴다. 교묘한 외교 따위에는 좀처럼 마음을 두지 않으며 길고 지루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 과도한 정력을 쏟는 것보다 적을 힘껏 치는 것을 바라는 족속들이다.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데 특히 땅 속 깊은 곳에서 발견한 보물들로 장식된 거대 구조물들을 짓는데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드워프들은 힘 센 전사들이고 일부는 갑옷을 입고 방패를 들기보다는 양 손에 도끼를 들고 순수한 분노로 무장하는 것을 선호하며 억센 발걸음으로 그들이 숭배하는 높은 산을 오르내린다.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편 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다. 키퍼의 일원이었으며, 현재는 연방제국에서 살고 있다. 처음에는 에드워드의 편에 서서 협력했지만, 황제의 질녀인 라리사가 황제가 섀도우본에게 놀아나고 있으며, 자신과 에드워드가 찾아낸 유물이 그들의 음모에 사용될 것을 깨닫고 도망치지만, 재수좋게 그 때에 드워프들이 에드워드 뒷통수를 쳐버린다. 엘프왕국의 도움으로 독립국가를 만든다는게 주 이유, 딱히 연방 캠페인에서 라리사와 저 드워프간 관계는 찾아볼 수가 없다. 선드렌에서는 라리사가 안나오고....

나중에, 드워프 리더중 하나가 선드렌 공주의 도움으로 감금에서 풀려나며, 드워프들은 선도자의 일원으로 협력하게 된다. 다만 전부는 아니다. (윗쪽 사람들과 관련은 없다. 윗 이야기는는 드루갈,스벤 이건 보르막)

참고로 연방의 종족 차별에서 예외에 가까운 종족 중 하나이다. 물론 윗 이야기처럼 아에 없다고는 못하지만 실제로 선드렌으로 상대하는 주요 종족이 인간과 드워프이며 작중 내에서 고위급 연방 인사들 대부분이 드워프나 인간이다. (물론 다른 종족이 없지는 않다.)

종족 특성
호: (Coastal) Mountains, Subterranean Rock Walls
불호: Tropical
증오: Blighted
방어 +1
저항 +1
Blight Protection 20% (역병 속성에 받는 피해 20% 감소)
유닛 비용 +10%
Mountaineering(산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14 -> 6으로 감소)
Cave Crawling(지하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4 -> 3으로 감소, 도로에서 적용안됨)
Night Vision(지하에서 시야 +2)

1.4.1 고유 정책

1.4.2 고유 유닛

1.4.2.1 드워프 광부 (Dwarf Prospector)
1.4.2.2 드워프 도끼병 (Dwarf Axeman)
1.4.2.3 드워프 석궁병 (Dwarf Crossbowman)
1.4.2.4 드워프 지하 파수꾼 (Dwarf Deepguard)
1.4.2.5 드워프 대장간 사제 (Dwarf Forge Priest)
1.4.2.6 드워프 멧돼지 기수 (Dwarf Boar Rider)
1.4.2.7 드워프 첫번째 자손 (Dwarf Firstborn)

1.5 오크 (Orcs)

오크는 파괴적인 성향의 종족으로서, 적을 무너뜨리기 위해 삶을 살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오크 지배자에게 있어 부족을 통합하고 도시를 만드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오크들은 마법에는 거의 신경 쓰지 않고 잔인함과 근력에서 나오는 힘을 숭상하며 잔인성을 지니지 않은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혐오한다. 지루함을 느낄 때면 자기들끼리 다른 종족 상대하듯 싸워대지만, 덕분에 가혹한 지휘관의 압력 아래 일을 해내는데 익숙하고 강력한 지도자가 이끌어준다면 훌륭한 일꾼이 된다.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편 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다. 어둠의 종족들의 연맹체인 폭풍교단의 일원이었다. 엘프왕국과 연방제국의 완충지대였던 신비의 계곡에서 사제 갬블렉의 지도하에 살고있는 자들을 비롯해서, 에트라의 여기저기에 살고 있다. 에드워드 포트스미스 장군으로 플레이하다보면 오크족 출신의 로그동료를 영입할 수 있으며, 이 동료는 차후, 선도자의 일원이 되어, 전쟁의 피난민들이 거주할 수 있는 피난지를 마련하는데 활약한다.
그 외에도 작중에서 고블린과 더불어서 연방의 차별을 노골적으로 받는 종족 중 하나로 묘사된다. 선드렌으로 선도자 루트말고 다른 루트를 타면 알수 있는 부분

종족 특성
Likes: Barrens
Dislikes: Arctic and Blighted
Hates: Volcanic
병영 건설에 금 -50 소모
체력 +5
저항 -1
근접 물리 피해 +1
원거리 물리 피해 -1
Victory Rush (전투에서 승리 시 체력 10 회복)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1.5.1 고유 정책

1.5.2 고유 유닛

1.5.2.1 오크 창병 (Orc Spearman)
1.5.2.2 오크 대검병 (Orc Greatsword)
1.5.2.3 오크 면도날 궁수 (Orc Razorbow)
1.5.2.4 오크 송곳창병 (Orc Impaler)
1.5.2.5 오크 사제 (Orc Priest)
1.5.2.6 오크 흑기사 (Orc Black Knight)
1.5.2.7 오크 강습병 (Orc Shock Trooper)

1.6 고블린 (Goblins)

전설에 따르면 그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땅 속에서 기어나왔다고 하는 고블린들은, 혼란과 파괴를 좋아하는 추잡하고 가학적인 성격의 종족으로서 지저분한 족속답게 진흙탕에 모여살면서 모든 생명체로부터 어두운 동굴을 되찾고자 하는 열망을 품고 있다. 고블린은 키가 작고 호리호리한 체구에 등이 구부러져 길다란 팔이 땅에 닿을 듯 말 듯하며 흙빛처럼 옅은 주황색과 갈색의 피부를 갖고 있다. 이들에게 땅 속에서 잘 볼 수 있는 눈도 달려 있다는 건 그리 놀랄 일은 아닐 것이다.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편 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다. 어둠의 무리들의 연맹체인 폭풍교단의 일원이었으며, 3편 시점에서는 연방제국 남단의 사블로를 비롯한 여러지역에 살고있는데 인간들과 드워프들에 의해 세뇌교육+노예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안습한 모습을 보여준다(...)
차후, 선드렌 공주와 노블릭의 활약으로 혁명을 일으켜 자신들의 지방에 살고있던 제국정부를 뒤엎기는 한데.... 자유로워졌는지는 애매하다. 그 지역 전체를 캠페인 지도상에서 점령했다는 표시가 안나온다. 그냥 고블린들의 반란으로 지역 전체가 혼란에 빠졌다고 보면 될듯

종족 특성
Likes: Wetlands
Dislikes: Arctic and Tropical
Hates: Volcanic
체력 -5
Blight Protection 40% (역병 속성에 받는 피해 40% 감소)
유닛 비용 -10%
도시의 인구 증가 +10%
Cave Crawling (지하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4 -> 3으로 감소, 도로에서 적용안됨)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Wetland Walking (늪지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6 -> 4 감소)
Wetland Foraging (늪지에서 매 턴마다 체력 9 회복)

1.6.1 고유 정책

1.6.2 고유 유닛

1.6.2.1 고블린 불가촉천민 (Goblin Untouchable)
1.6.2.2 고블린 약탈자 (Goblin Marauder)
1.6.2.3 고블린 독충 바람총 사수 (Goblin Swarm Darter)
1.6.2.4 고블린 도살자 (Goblin Butcher)
1.6.2.5 고블린 역병 주술사 (Goblin Blight Doctor)
1.6.2.6 고블린 와르그 기수 (Goblin Warg Rider)
1.6.2.7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 (Goblin Big Beetle)
1.6.2.8 고블린 길들인 트롤 (Tamed Troll)

1.7 용인족 (Draconians)

"When the Human race rose to power, the race of dragons, especially the young dragons, suffered a terrible price. Among the Humans, dragons were more valuable dead than alive, hunted for glory, sport, money, and to mix in their foul-smelling potions. With no regard to the intelligent creatures that dragons might become in time, the humans devastated the dragon kin. The Dragons turned to the Wizards of Evermore, using powerful magic to create a new breed of followers. They sacrificed their remaining young for the power to keep the humans at bay. The dragons unleashed the power in their eggs, vowing that once they achieved supremacy they would reform themselves into ancient dragonkind again."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2편에서 처음 등장한 종족으로 2탄에 등장하는 마법사 템페스트가 용의 피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만들었으며, 연방제국의 인간들로부터 멸시와 차별을 당하며 고생하다가 엘프 공주 선드렌의 도움으로 랠리캐쉬에 자신들의 나라를 만들게 되었다.

종족 특성
Likes: Barrens and Lava
Dislikes: Arctic
Hates: Blighted
Fire Protection 20% (화염 속성에 받는 피해 40% 감소)
Frost Weakness 20% (서리 속성에 20% 추가 피해받음)
도시의 마나 생산 +3
Fast Healing (매 턴마다 체력 6씩 재생)

1.7.1 고유 정책

1.7.2 고유 유닛

1.7.2.1 용인족 새끼 (Draconian Hatchling)
1.7.2.2 용인족 분쇄자 (Draconian Crusher)
1.7.2.3 용인족 화염수 (Draconian Flamer)
1.7.2.4 용인족 돌격대 (Draconian Charger)
1.7.2.5 용인족 장로 (Draconian Elder)
1.7.2.6 용인족 포식자 (Draconian Raptor)
1.7.2.7 용인족 비행수 (Draconian Flyer)

1.8 난쟁이족 (Halflings)

"To Halflings every day is an idyllic dream, filled with the possibility of simple pleasures and prosperity. Halflings are masters of happiness. They seek the path to everlasting joy. As a result, there are many factions among the small folk, from the pious priests who seek joy in service and doing good to others, to the eccentric pranksters, and celebrant revelers filled with any brew that might bring them closer to a stupor of laughter and song. Halflings are extraordinary cooks, and eat well. They enjoy music, and telling stories. Adept at trade, they spend their wealth as quickly as they earn it. They are content to work the land and harvest its bounty, but at times they are carried away to waste and silliness that separates them from the more proud faerie folk and Elven kin."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나, 3편 오리지널에서는 빠졌다. 빛의 종족들의 연맹체인 키퍼의 일원이었다. 어찌된 일인지, 아틀라 대륙이 아닌 벽지의 섬들에 살고 있는 중이다.
Golden Realms DLC 추가 종족. 톨킨 세계관의 호빗이 연상되는 작은 키에 땅딸막한 몸을 가진 종족이다.

종족 특성
Likes: Fertile Plains and Dense Vegetation
Dislikes: Subterranean
Hates: Arctic, Blighted, and Volcanic
도시의 행복 증가 +50
근접 물리 피해 -1
원거리 물리 피해 +1
Physical Weakness 20% (물리 속성에 20% 추가 피해받음)
Forestry (Dense Vegetation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6 -> 4 감소)
Lucky (행복도에 따라 10%~25%확률로 공격을 회피한다, Lucky를 한 번 더 적용시키면 Very Lucky가 되어 회피 확률이 50%로 증가)

1.8.1 고유 정책

1.8.2 고유 유닛

1.8.2.1 난쟁이족 모험가 (Halfling Adventurer)
1.8.2.2 난쟁이족 광대 (Halfling Jester)
1.8.2.3 난쟁이족 야간경비대 (Halfling Nightwatch)
1.8.2.4 난쟁이족 농부 (Halfling Farmer)
1.8.2.5 난쟁이족 양조 형제단 (Halfling Brew Brother)
1.8.2.6 난쟁이족 조랑말 기수 (Halfling Pony Rider)
1.8.2.7 난쟁이족 독수리 기수 (Halfling Eagle Rider)

1.9 티그란 (Tigrans)

"Tigrans are a race of feline humanoids, hailing from remote desert lands. Reclusive and mystical, they tend not to get involved in the conflicts of the pupulous northern lands. But when opportunity favors them, they pounce and kill without mercy. Their reclusiveness has given rise to some rather extreme religious sects. A large proportion of Tigrans worship a new incarnation of the ancient Fire Wizard-god Yaka as the Sun God. Tigran ferocity is legendary. The most devout strive to unleash their inner predator, seeing mercy as weakness. They worship the sun and track the cycle of day and night; life and death. Their natural curiosity about necromancy and the passing of regal souls into kingdoms of glory in the afterlife inspires them to construct massive tombs. Tigrans are lean, muscular and agile. They are clever with magic and move quickly across the battlefield, able to avoid many obstacles in combat. Many are masters of the flame, which they believe pleases their god."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2편에서 처음 등장한 종족.
Eternal Lords DLC 추가 종족. 인간과 육식동물을 절반씩 섞은 형상의 수인 종족이다.

종족 특성
Likes: Barrens
Hates: Arctic and Blighted
도시의 황금 생산 +5
저항 -1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Predator (기회 공격시 추가 피해 +3)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에 소모되는 행동력을 줄여준다)
Barrens Running (황무지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4 -> 3으로 감소, 도로에서 적용안됨)
Spirit Protection 40% (신성 속성에 받는 피해 40% 감소)
Frost Weakness 20% (서리 속성에 20% 추가 피해받음)

1.9.1 고유 정책

1.9.2 고유 유닛

1.9.2.1 티그란 치타 (Tigran Cheetah)
1.9.2.2 티그란 파쇄자 (Tigran Shredder)
1.9.2.3 티그란 태양 근위대 (Tigran Sun Guard)
1.9.2.4 티그란 배회자 (Tigran Prowler)
1.9.2.5 티그란 점술사 (Tigran Mystic)
1.9.2.6 티그란 검치호 전차 (Tigran Sabretooth Chariot)
1.9.2.7 티그란 스핑크스 (Tigran Sphinx)

1.10 프로스트링 (Frostlings)

"Frostlings are a race of frigid humanoids that emerged from the frozen north in an age before recorded history. Pale and flue, like the ice they shape into dwellings, they can weather the most extreme cold. When the Commonwealth came to power, the Frostlings had to retreat deep into the frozen north. They blamed the Elves for the loss of their goddess, Artica, and devoted themselves to the preservation of powerful female beings that could trap the power of ice and snow. Their Ice Queens and White Witches chose the heartiest Frostlings to be their mates, and a new matriarchal society was forged. Now, Frostlings are bold and barbaric, directed by their cold hearts. They embark on frequent raids to the warmer lands. Their seafaring skills, offensive fighting style and frost magic spread fear among the coastline villages they pillage. But Frostlings are even more deadly in their home arctic clime, where they build big cities carved into the very glaciers they hope will someday grow to cover the earth."

--경이의 책 (The Tome of Wonders)

1편 부터 등장해온 유서 깊은 종족이다. 3편 오리지널에선 빠졌다. 연방제국 북쪽의 미드윈터에 살고 있다.
Eternal Lords 확장팩 추가 종족. 추위에 적응하여 극지방에 거주하는 하얀 머리카락과 파란 피부의 아인종(亞人種).
원래는 고블린의 사촌쯤되는 종족으로 왜소한 체격의 종족이었는데 3편에서는 큰 키의 인간형 종족같은 모습이 되었다. 아빅이라는 케릭터가 프로스트링 캠페인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선드렌 공주의 외숙모[4][5]인 네크로맨서 멜레니스의 제안을 받아들여 네크로맨서의 길을 걷게 된다.

종족 특성
​Likes Fertile Plains
Dislikes Blighted and Subterranean
Hates Tropical and Volcanic
전쟁회관 건설에 금 -50 소모
Arctic Walking (극지에서 필요한 이동력이 6 -> 4 감소)
Fast Embark (입선시 이동 포인트 2만 소모하고 하선시 이동 포인트 10을 돌려받음)
Frost Protection 60% (서리 속성에 받는 피해 60% 감소)
Fire Weakness 40% (화염 속성에 40% 추가 피해받음)

1.10.1 고유 정책

1.10.2 고유 유닛

1.10.2.1 프로스트링 얼음 조각가 (Frostling Ice Scaper)
1.10.2.2 프로스트링 작살 투척병 (Frostling Harpoon Thrower)
1.10.2.3 프로스트링 습격대 (Frostling Raider)
1.10.2.4 프로스트링 왕실 근위대 (Frostling Royal Guard)
1.10.2.5 프로스트링 하얀 마녀 (Frostling White Witch)
1.10.2.6 프로스트링 맘모스 기수 (Frostling Mammoth Rider)
1.10.2.7 프로스트링 얼음 여왕 (Frostling Ice Queen)

2 중립 종족

지도 상의 중립 세력으로 등장하며 외교관계를 통해 도시를 합병함으로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1 용족 (Dragons)

The Dragons are an ancient race of powerful reptilian creatures. Born into this world during its creation, the Dragons are said the have shaped the world for the other races to inhabit. Each Dragon type to emerge represented one element; ranging from metals and gems to fire and frost. The Giants came next, shaping the land in finer detail, often changing what the Dragons had formed. This is thought to be the source of the fiercy animosity between the two races. All Dragons can fly and possess powerful magical abilities and immunities, combining breath attacks with powerful claws.

--The Tome of Wonders

2.2 거인족 (Giants)

According to ancient scripture, the Giant kin helped the Allfather form the continents, with Fire Giants directing the flow of molten rock, the Rock Giants shaping the solidified rock and the Storm Giants giving the lands their final polish through erosion. The Titans were the masters of the Giants and they oversaw the work of their kin, until the Giants rebelled. Now, Giants are rarely seen, and they keep mostly to themselves. They can sometimes be rallied behind a cause though, often with devastating results.

--The Tome of Wonders

2.3 요정족 (Fey)

Fey are supernatural beings with a close connection to nature. As caretakers of the woods they favor deep forests and often shun the other races. However, due to their playfulness, curiosity and carefree nature, the strongly individual Fey can be found all over Athla supporting a wide variety of different causes. All Fey are highly magical and possess unique magic abilities.

--The Tome of Wonders

2.4 아르콘 망령 (Archon Revenants)

Archon Revenants are corruptions of the glorious and noble Archon. In life, the Archon were a race of enlightened men. Outwardly very similar to humans, their inner peace and nature resembled that of the elves. Always helping humanity, their most fervent goal was fighting and obliterating the undead, who they saw as their ultimate nemesis. They eventually left, leaving behind tombs of warriors in large necropoles. By some cruel twist of fate, they eventually rose from their resting places as undead themselves. Nothing like their former selves, these Archon Revenants are soulless beings intend on spreading death and destruction.

--The Tome of Wonders

전작에서는 극선 성향의 고귀한 종족으로 등장했지만 여기서는 극악 성향의 언데드로 부활. 규모도 주 종족에서 중립 종족으로 격하. 에이지 오브 원더스 1탄에서는 '하이맨(Highman)'이라는 이름이었다. 1탄에서 이들의 리더였던 가브리엘이 2탄의 주인공 멀린의 스승이기도 했다.

2.5 나가 (Naga)

The Naga are an ancient race of powerful, reptilian creatures. They tend to hide in their swamps and only come out when provoked or hired in mercenary armies. Ruled by Matriarchs, they have a strictly organized society, so much so that the different roles and duties have started influencing their appearance. All Naga are strong melee fighters, with the slightly dimwitted Glutton the strongest of them all. The Matriarch possesses powerful magical abilities to control her subjects and neutralize enemy threats.

--The Tome of Wonders

금빛 왕국에서 추가

2.6 해인족 (Merfolk)

Merfolk are mysterious creatures, able to breathe both water and air. It is said that the few Merfolk cities seen on the surface are just a tiny fraction of the nations the Merfolk have established in the deep beneath the oceans. Although most Merfolk cannot leave the water, the sailors they have enslaved with their magic are sometimes sent onto the land to act as their agents. Sailors also whisper of a mighty Lord of the Deep, a giant being who emerges from the waters to rain lightning down on those who threaten the sanctity of the Merfolk.

--The Tome of Wonders.

영원의 군주에서 추가

3 기타 중립 유닛

  1. 선드렌의 동료영웅 중 한명이다.
  2. 이건 플레이어의 선택이다. 동맹이 선드렌이고, 그 선드렌의 선택에 따라서 밀어버리냐 살려주느냐가 결정되기 때문, 다만 고블린 영웅 자체는 학살과 보복보다는 융합과 공존을 선호한다.
  3. 사실 D&D시리즈에서도 오래전에는 인간이 다른 종족들을 못살게 굴고 온갖 횡포를 부린 역사가 있다. 대표적인 예가 오래전의 칼림샨제국. 엘프와 드워프들을 상대로 정말 악질적인 짓들을 했었던 과거사가 있다. 즉, 묘사는 중립인데 디테일하게 까보면 이쪽 세계관 인간들도 타종족 입장에서는 악마에 몬스터다(...).
  4. 에이지 오브 원더스 1편에 등장하는 선드렌의 외삼촌 민도르 왕자의 배우자로 키퍼로 진행할시 자주 적으로 등장했던 마법사이다. 중간에 키퍼 플레이어에게 죽지만 후반에는 언데드로 부활해서까지 공격해오는 끈질긴 적이었다.
  5. 다만, 선드렌의 아버지가 줄리아와 결혼 후 데릴사위로써 이니옥가의 일원이 된 것이라 외숙부, 외숙모라고 하기는 좀그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