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F(유희왕)

유희왕의 카드군.

한국판 명칭 BF(블랙 페더)
일본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
영어판 명칭Blackwing
속성종족
어둠[1]비행야수족[2]

목차

1 설명

문자로는 BF라고 쓰고 블랙 페더라고 읽는 카드군. 이게 의외로 중요한데, 이름이 BF(블랙 페더)가 아닌 그냥 '블랙 페더'일 경우에는 BF(블랙 페더)로 쳐주질 않는다. 대표적으로 그 크로우의 에이스 몬스터인 블랙 페더 드래곤이 있다.

코나미의 미묘한 애정을 받은 카드군이다. 크로우와 함께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관련 카드가 꾸준히 등장하였으며, 거기다가 크로우가 시그너로 승격되고 주역 캐릭터가 된 이후 5D's가 끝날 때까지 일단 신규 카드 등장은 끊긴 적이 없다. 한동안 조용하나 싶었는데 5D's의 코믹스에 등장했던 BF들이 OCG화되면서 신규 카드들이 쏟아졌고 '유희왕 ARC-V'에서 크로우 호건의 등장이 확실해지면서 다시 신규 카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심홍의 위기 부스터 팩부터 발매되어 익스트림 빅토리까지 대부분의 부스터에서 신규 카드가 등장한다. 듀얼리스트 팩 크로우 편도 따로 있는 등, 여러 모로 카드풀만은 매우 넓다. 덕분에 엘리멘틀 히어로 정도는 아니라도 카드군 중에서는 카드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 축에 속한다. 대부분이 쓸모가 없어서 그렇지

또한 '검은 깃털'을 의미하는 시리즈의 이름과 사용자의 크로우(까마귀)라는 이름에 걸맞게 현재 몬스터들 9할 이상이 어둠 속성의 비행야수족이라는 점. 비행 야수족이니 당연히 갓버드 어택과의 궁합은 발군. 이외에 다크 시무르그, 다크 네프티스, 해피, 블러드 스톰#s-2와의 조합도 생각해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희왕에서 가장 서포트가 많은 속성인 어둠 속성이니 그 외에도 시너지는 여기저기 많다. 그 강력함은 2009년 세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할 정도.

덕분에 다크 암드 드래곤은 물론이고 범용 빛 속성 몬스터를 투입하여 카오스 솔저 -개벽-까지도 다룰 수 있는 기염을 토한다. 실제로 많은 BF 플레이어들이 그렇게 사용하기도 했다. 다만 크리스, 피나카의 등장으로 메인에 자리가 모자라서 이렇게 쓰는 덱은 이제 거의 없다.

전성기 때 라이벌이라고 해도 좋을 카드군인 라이트로드보다 키카드의 금제가 한 박자씩 늦는 것도 있어서 장렬한 전투에서 등장 뒤로 3기가 끝나기까지 끝나기까지 단 한번도 탑티어에서 내려오지 않은 덱이다. 전례가 거의 유례가 없을 정도로 오래 해먹은 덱. 2011년 3월 금제에서 달그림자의 카르트 제한 / 갓버드 어택이 준제한이라는 악재와 여섯 무사라는 강력한 라이벌의 등장으로 주춤하더니, 온갖 싱크로를 다 소환할 수 있는 퀵댄디가 신나게 깽판을 치고 또한 슈라의 타점이 1800에 멈추는지라 히어로 비트의 우월한 고타점과 어니스트로 입지가 크게 흔들렸다. 결국 2011년 9월에는 TG 대행천사, 토끼 공룡, 어둠의 벌레 자식의 난동에 완전히 왕좌에서 내려왔다.[3]

사실 2011년 9월 이전까진 선풍 BF는 망하고 묘지 BF가 나름 맹위를 떨치고 있었으나, 9월 이후로는 왕궁의 탄압이 금지를 먹어서인지 역으로 묘지 BF가 몰락하고 선풍 BF가 떠오르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선풍BF의 키 카드가 싸그리 제한을 먹어 망한 줄 알고 떠났던 유저들이 대충 다른 범용성 카드로 빈 자리만 채워도 충분히 강하단 사실이 밝혀내며 돌아온 덕분.

2013년 초에는 마도정룡이 그야말로 미쳐 날뛰고 있는데다가 이들 사이에서 그나마 버티고 있는 녀석이 하필이면 이 덱과 최악의 상성을 자랑하는 벨즈인지라 자리를 잃었으나, 2013년 9월 금제 이후로 검은 선풍이 준제, 욕망과 겸허의 항아리가 무제로 풀린 덕분에 BF도 이제 좀 숨통이 트였다. 다만 정룡과 해황머메일이 터무니없이 강한건 매한가지고, 벨즈도 여전히 상위권에서 버티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 격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탑클래스로 올라가는건 턱없이 무리인 듯 하다.

그러다 뜬금없이 스페셜 팩 트라이브 포스에서 다수의 BF 카드가 재록되었다트라이BFㅗ스. 하지만 BF가 아직까지 환경에서 힘을 떨치지 못하는 것도 있고 네클로스, 령수, 요선수 등을 원하는 많은 구매자들에게는 지뢰 취급. 그러나 이후 역시나 BF신카드가 등장하면서, 이 재록은 신카드 발매를 위한 포석이었음이 밝혀졌다.

이후 14/07 OCG 리미트 레귤레이션에서 검은 선풍이 4년만에 드디어 무제한으로 되돌아오고, 그 게일도 준제로 풀리는 기염을 토한 데다, 정말로 한참이 지난 후 프리미엄 팩에서 코믹스 오리지널 BF카드가 강력한 효과를 들고 대량으로 발매되어 티어권에는 들지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괜찮은 성능을 자랑하게 되었다.

반면 TCG쪽에선 OCG보다 강력한 파워를 자랑한다. 유희왕/TCG 금지제한 항목을 보면 알듯이 검은 선풍이 무제로 풀린데다 워낙에 광범위한 덱들의 키 카드들과 함정에 제제를 가했고, 태풍죽은 자의 소생 등이 금지가 된 TCG쪽에선 BF가 전개가 끊길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졌다.

그리고 이후 크로우가 아크파이브에 다시 등장한다는게 드러나서 BF도 다시 지원을 받기 시작했으며, 실제로 디멘션 오브 카오스에서 새로운 BF들이 공개되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블랙 페더들이 고레어 자리를 차지해 파이브디즈 시절과 마찬가지로 지뢰 담당이다(...).

결국 2015년 10월 금제에서 마지막 키 카드인 게일이 무제로 풀렸고, BF가 반드시 사용하는 드로우 보조 카드 어둠의 유혹이 다시 준제로 내려오며 고요우 가디언, 빙결계의 용 브류나크 정도를 제외한 BF의 키 카드가 전부 풀렸다. 그 동안 꾸준히 나온 지원 카드도 꽤 있어서 전개력에선 전성기 시절을 능가하는 수준. 하지만 어드밴티지 소모를 보충할 방법이 부족하고 패 특소에 의존한다는 점 등 여러 문제점이 남아있어서 폭력적이기까지 한 현 환경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1군을 상대하는건 당연히 벅차지만 금제로 칼질맞아 2,3군으로 내려온 전 대세덱들을 상대로 아드 차가 극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밀어붙이면 그럭저럭 상대 가능한 수준의 위력은 낼 수 있다.

2016년 4월 환경부터 갑자기 싱크론정크도플과 결합한 "싱크로 다크"덱이라는 굿스터프 덱에 소스로 들어가더니 1.5~2군 덱의 위치까지 급상승했다. 기존 선풍을 이용한 BF는 아니고, 대신 PSY프레임로드 Ω3장+빙결계의 용 트리슈라를 선턴에 전개시켜 한데스 후 패 2장으로 퀘이사/크리스탈윙 뚫어보라는 식의 날빌 덱. 사실 고오후/소하야가 주축이 되고 게일 등 소수의 자체 특소능력을 가진 BF만 채용하며 사실 정크도플의 플레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덱이다.

또한, 이런 싱크로 다크 덱의 전법(고오후, 소하야, 레벨 스틸러, 다크 그레퍼)을 기존 선풍BF에 응용해서 결국 공인 대회 3위 에 고오후 원턴킬형 BF가 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선 유희왕 5D's크로우 호건이 사용.

5D'S 94화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이 카드들과 블랙 페더 드래곤, D휠 블랙 버드는 원래는 크로우의 친구인 피어슨의 물건이었다가, 그가 누군가에게 살해되고 죽기 전에 크로우에게 물려준 것이라고 한다.[4]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5D's 코믹스 에서도 사용.

5D's가 끝나고 더는 나오지 않을줄 알았으나 크로우가 아크파이브에 출연한다는게 드러나서 BF도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로 이후 크로우가 56화에서 새로운 BF 싱크로 몬스터 "A BF 소나기의 라이키리"를 사용하였다. 이후 장마의 소하야가 A BF만을 묶어내며 새로운 카드군으로 나오게 되었다. 어썰트 블랙 페더 참고

3 성능

화력과 스피드만은 탑티어급의 신속 싱크로 테마.

룡성, 여섯 무사, 정크도플등과 함께 강력한 싱크로 테마를 꼽을때 절대 빠지지 않는 강덱. 룡성은 스킬 드레인+끝없는 리쿠르트, 여섯 무사는 다양한 패아드 보충 카드와 강력한 메타형 싱크로 몬스터, 정크도플은 강력한 엑셀 싱크로 몬스터+나츄르 엑스트리오의 빠른 소환을 이용한 빌드 굳히기를 주축으로 한다면 BF는 필드 위에 다른 BF가 있을때 특소 가능한 효과를 이용해 전개하고 호크죠, 극북 등으로 묘지의 몬스터를 재활용, 그리고 선풍-노퉁으로 적재적소에 필요한 카드를 서치하는 변칙적인 플레잉을 주로 한다. 특히 선풍-노퉁 및 카르트, 게일의 타점 보완, 빠른 패특소로 순식간에 필드를 채워버리는 전개력으로 최대한 빠르게 상대방을 제압하는 속전속결형 테마. 한턴만에 필드 가득 싱크로를 채워버리는 속도만은 독선적이라 욕먹는 0군과도 견줄 수 있다. 더불어 선풍이라는 강력한 서치 카드로 컨트롤 여하에 따라 엑스트라덱 전체에서 자유롭게 싱크로를 이어갈 수 있어 어지간해선 덱상성을 잘 타지 않고, 비트덱이기 때문에 사이드덱의 견제를 별로 받지 않아 매치에 강하다. 더불어 3, 4레벨 몬스터에 2,3 튜너를 사용하는 특유의 레벨 풀 덕분에 3, 4랭 엑시즈 소환도 아무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허나 마땅한 샐비지 및 아드보충이 모자라다는 점에서 장기전으로 밀어붙여지면 원 드로우 싸움에 의존해야 한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존재한다. 선풍으로 서치한 카드의 대부분은 패트랩으로 버리거나 그 자리에서 써버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BF-극북의 블리자드 등이 후반 원드로우 싸움에서 큰 보탬이 되지만 역시 안 뽑히면 망한다. 당연히 초반부터 아드싸움에선 크게 밀리고 들어가며, 연쇄적으로 소환을 이어가는 콤보 때문에 증식의 G에 매우 취약하다. 또한 검은 선풍이 공격력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나락의 함정 속으로, 강제 탈출 장치, 신의 경고 등등에 초반 일소권이 몇번 막히면 꼼짝없이 콤보가 묶인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효과가 대상 지정 효과이기에 마제스펙터클리포트처럼 자체적으로 내성을 탑제한 카드군을 상대론 덱의 70% 이상이 바보가 되어버린다. 이런 약점을 전부 엑스트라덱 구성으로 극복해야 하기에 엑스트라 덱이 죽도록 미어 터진다. 테마 내의 카드는 말할 것도 없고 핵심 레벨군인 6, 7레벨엔 고성능 싱크로가 미어 터지고, 4랭 엑시즈의 경우는 진짜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패특소로 여러 몬스터를 소환하기에 최상급 싱크로 레벨도 커버하기에 빙결계의 용 트리슈라는 거의 필수로 들어가며, 그 외에도 다양한 덱에 대응할 카드를 이것저것 정하다 보면 엑스트라덱 짜기가 심히 난해하다(...).

요약하자면 칼제재로 나락에 떨어졌던 예전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강하며, 소위 대세덱 및 듀얼터미널 출신 강덱과도 견주어 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테마로, 전전세대 카드군 중에선 손에 꼽히는 강함을 자랑하는 카드군. 이와 비견되는 구세대 강덱은 라이트로드, 히어로(유희왕) 정도이다. 예전 카드군답게 아드 수복이 현직 덱들에 비해 밀린다는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지만 파츠가 모인 상태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력은 엄청나며, 예전 덱이라고 우습게 보고 덤비거나 선풍이 켜진 상황에서 이래저래 파츠 모을 시간을 주었다간 순식간에 원턴킬을 당할 수 있다.

배너티 스페이스가 무제한이던 시절에는 폭풍전개라는 덱 컨셉을 버리고 패건갑충 마스터 키 비틀이랑 배너티 띄워서 벨즈 하위호환같은 날빌 놀이를 하기도 했지만 옛날 얘기.

4 몬스터 카드

5D's 애니메이션 몬스터들 중 대부분이 바람과 관련된 이름이며, 코믹스 출신 몬스터들은 전설의 무기, ARC-V 출신 몬스터들은 및 일본의 무기와 관련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4.1 메인 덱 하급 비튜너

4.1.1 BF-창천의 제트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창천의 제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蒼天のジェット
영어판 명칭Blackwing - Jetstream the Blue Sky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비행야수족100800
전투 데미지 계산시,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한다.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는 그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현 유일의 레벨 1 비튜너 BF. 달그림자의 카르트가 비슷한 상황에서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레벨대가 다르니 투입해볼수도 있다.

이름인 제트는 제트 기류를 뜻한다. 영어판에서는 아예 Jetstream.
사실 포켓몬이다 카더라

4.1.2 BF-모래먼지의 하르마탄

card100028809_1.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모래 먼지의 하르마탄
일어판 명칭BF-砂塵のハルマッタ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Harmattan the Dust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비행야수족800800
"BF(블랙 페더)-모래 먼지의 하르마탄"의 ①의 방법에 의한 특수 소환은 1턴에 1번밖에 할 수가 없다.
①: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모래 먼지의 하르마탄"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이 카드가 일반 소환/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이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레벨은 그 대상 몬스터의 레벨 만큼 올라간다.

브레이커즈 오브 섀도우에 나온 새로운 BF.

원작효과에 자체 특소효과가 추가되어 상향을 받았다. 같은 레벨의 비튜너인 거스트 보다 훨씬 쓸만한 특소 효과에 레벨 조정효과도 있어 싱크로 소환에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다만 엑시즈와는 상성이 약간 별로인데 레벨을 올리는 효과가 같은 레벨을 요구하는 엑시즈 소환에 가끔가다 방해될 수 있다. 뭐 블리자드로 소생시킨 뒤 패의 블래스트나 크리스를 특소하면 랭크 4 엑시즈 소환이 가능하니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니다.

이름인 하르마탄은 사하라 사막에서 북아프리카 서해안의 기니아 만을 향하여 부는 지방풍을 뜻한다.

4.1.3 BF-쇠사슬의 푄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쇠사슬의 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鉄鎖のフェー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Fane the Steel Chai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비행야수족5008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직접 공격에 의해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주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공격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수비 표시로 한다.

BF 중 유일하게 직접 공격이 가능한 BF이며 공격 성공시 상대 몬스터 한장을 수비표시로 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 새벽의 시로코의 효과를 받아 대 대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 그러나 지나치게 낮은 스테이터스가 발목을 잡는다. 아무래도 에너미 컨트롤러에 비해 범용성이 떨어진다. 효과 발동 후에는 갓버드 어택이나 긴급 동조 등으로 소모하는 편이 좋다. 같은 2레벨 비튜너 BF중에서는 특수 소환 효과를 가진 거스트에게 밀리는 편.

원작에서는 표시 형식을 바꾼 몬스터는 다음턴 엔드페이즈까지 표시형식 불가라는 옵션이 붙어있어서 크로우가 보머의 지박신 챠크 챠루아의 공격을 막는데 사용했다. 결과적으로는 고고의 실버윈드의 싱크로 소재가 되었다.

몬스터 이름의 '푄'은 높새바람을 일컫는 '푄 현상'의 푄이 유래인 듯.

4.1.4 BF-역풍의 거스트

BlackwingGusttheBackblast-DP11-JP-C.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역풍의 거스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逆風のガスト
영어판 명칭Blackwing - Gust the Backblast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비행야수족9001400
자신 필드 위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 몬스터가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그 공격 몬스터는 데미지 스텝 동안 공격력을 300 포인트 내린다.

공격력 하강 효과는 거의 쓰이지 않고, 주로 패에서 특수 소환 이후에 릴리스, 또는 싱크로 소재로 사용하는 용도로 쓰인다. 다만 필드 위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검은 선풍 등의 카드와는 상성이 나쁘다. 정 안되면 일반 소환 -> 게일 특수 소환으로 5레벨 싱크로도 할 수 있긴 하다.

이름인 거스트는 세찬 바람, 돌풍을 뜻한다.

4.1.5 BF-열풍의 기브리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열풍의 기브리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熱風のギブリ
영어판 명칭Blackwing - Ghibli the Searing Win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01600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1턴에 1번,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원래 공격력 / 수비력을 턴 종료시까지 맞바꾼다.

제 2의 배틀 페이더가 될 것 같았지만, 특수 소환 이후의 어떤 효과도 없는 카드. 배틀 페이즈를 종료하는 것도 아니고, 수비력이 특출나게 높은 것도 아니라서 사용하기 까다롭다. 공수를 바꾸는 효과도 그냥 평범한 기동 효과라 자신의 턴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 난점. 그래도 BF이면서 직공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니 쓰일 여지가 있다.

원작에서는 85화에서 처음 등장했다. 분명 특수 소환 됐을 때는 레벨 4인데, 싱크로 소환할 때는 어째선가 레벨이 3으로 내려가 있어 사람들을 어이없게 했다. 설상가상으로 크로우팩에서도 레벨 4로 에러 카드로 출시. 그 후 한동안 출현이 없다가 133화에서 그란엘의 직공에 대응해 특수 소환되었다. 15500의 공격력을 버티지 못하고 파괴되자 '블랙 리벤지'를 발동했다.

기브리는 사하라 사막에서 시작해 아프리카 대륙을 지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 남부까지 부는 건조한 열풍을 뜻한다. 기브리는 아랍어로, 이탈리아어로는 시로코라고 한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어원이기도 하다.

여담이지만 드래그니티덱에서 데브리 드래곤으로 되살려 드래그니티 나이트-트라이든트를 뽑을 수 있다. wdc10에서 드래그니티가 태그 듀얼에서 강한 이유

4.1.6 BF-두 칼의 에테지아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두 칼의 에테지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二の太刀のエテジア
영어판 명칭Blackwing - Etesian of Two Swords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4001600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의 전투를 실행한 데미지 스텝 종료시에 그 상대 몬스터가 필드 위에 존재할 경우,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에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상대 라이프에 1000 포인트 데미지를 준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한 BF.

애니메이션에서는 BF의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주는 효과였다. 하향된 셈. 하지만 1000 이하였으면 어땠을까?

이름인 에테지아(Etesian)는 여름에 지중해 동부 일대에 부는 북풍을 뜻한다.

4.1.7 BF-달그림자의 카르트

BlackwingKaluttheMoonShadow-RGBT-JP-R.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달그림자의 카르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月影(げつえい)のカルート
영어판 명칭Blackwing - Kalut the Moon Shadow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140010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스텝시부터 데미지 계산전까지 이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그 몬스터의 공격력은 이 턴의 엔드페이즈시까지 1400 포인트 올린다.

4.1.8 BF-아지랑이의 컴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아지랑이의 컴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陽炎のカーム
영어판 명칭Blackwing - Calima the Haz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6001800
상대의 배틀 페이즈시, 자신 필드 위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싱크로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배틀 페이즈 종료시에 게임에서 제외된다.

126화에서 새로이 등장한 BF. 자신 필드 위의 BF의 레벨의 합계가 8일 때 특수 소환 가능한 조건도 있었다. 바로 게일과 함께 아머드 윙의 싱크로 소재로 쓰였고, 127화에서 필드 위에 몬스터가 없고 직접 공격을 받게 되자 블랙 페더 드래곤을 특수 소환하는 용도로 제외되었다.

소생하는 싱크로 몬스터의 제한이 없기에 BF덱이 아니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제외당하는 디메리트는 신비의 중화냄비아공간 물질전송장치. 달의 서로 빼돌려서 해결 가능. 네크로 가드너보다는 쓰기 힘들지만, 상대 몬스터가 여러마리인 상황이라면 이쪽이 더 좋다. 다만 데미지 스탭에는 발동이 불가능하므로 주의.

슈팅 스타 드래곤,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 TG 블레이드 건맨을 이 카드의 효과로 소생시켜 그것들의 효과로 제외해서 돌아온 경우에도 제외되지 않는다. 똑같은 원리로 스타더스트 드래곤 을 소생시켜 스타더스트의 효과로 묘지로 한번 갔다오면 제외되지 않는다. 단 위의 세 마리와는 다르게, 상대 턴의 배틀 페이즈에 파괴 효과가 사용될 가능성은 극히 낮으므로 스타더스트를 빼돌리기는 상당히 힘들다.

영판에서 볼 수 있듯 '칼리마'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칼리마는 사하라 사막에서 스페인의 카나리아 제도를 향하여 부는 바람을 뜻한다.

4.1.9 BF-정예의 제피로스

BlackwingZephyrostheElite-DP11-JP-UR.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정예의 제피로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精鋭(せいえい)のゼピュロ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Zephyros the Elit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6001000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할 경우,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의 카드 1장을 주인의 패로 되돌리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고, 자신은 400 데미지를 받는다. "BF(블랙 페더)-정예의 제피로스"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4.1.10 BF-흑창의 블래스트

BlackwingBoratheSpear-DP11-JP-R.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흑창의 블래스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黒槍(くろやり)のブラスト
영어판 명칭Blackwing - Bora the Spea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700800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흑창의 블래스트' 이외의 'BF(블랙 페더)' 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었으면, 그 수치만큼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준다.

4.1.11 BF-푸른 화염의 슈라

BlackwingShuratheBlueFlame-RGBT-JP-C.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푸른 화염의 슈라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蒼炎(そうえん)のシュラ
영어판 명칭Blackwing - Shura the Blue Flam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8001200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상대 몬스터를 파괴하고 묘지로 보냈을 때, 자신의 덱에서 공격력 1500 이하의 'BF(블랙페더)' 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효과 몬스터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4.1.12 BF-백야의 글래디우스

BlackwingGladiustheMidnightSun-VJMP-JP-UR.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백야의 글래디우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白夜のグラディウ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Gladius the Midnight Su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80015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가, "BF(블랙 페더)-백야의 글래디우스" 이외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뿐일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는 1턴에 1번만,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코믹스판 BF. 원작에 비해 약간 하향되었다. 특수 소환 조건이 "1장만"이라서 첫패에 오지 않으면 대량전개를 주축으로 하는 BF에게는 여러모로 쓰기 까다롭다. 그래도 특수소환이 가능한 비튜너 레벨 3이며 피나카를 일소시 선풍과 연계해 바로 서치, 노퉁을 소환하거나 코치와 연계해 호크 죠나 아머드 윙을 쉽게 소환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져 점점 투입률이 올라가고 있다. 1회 전투 내성이 있어서 위급상황시 버텨줄 벽이 될 수 있다.

4.1.13 BF-극야의 다마스카스

BlackwingDamascusthePolarNight-JF13-JP-C-VerA.pn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극야의 다마스카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極夜のダマスカ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Damascus the Polar Night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1300700
이 카드를 패에서 버리고, 자신 필드 위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엔드페이즈시까지 500 포인트 올린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카르트의 약화판 같은 느낌. 재밌게도 카르트보다 공격력이 100 낮아서 카르트를 일반소환하고 가져올 수도 있다.

4.1.14 BF-잔야의 크리스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
일어판 명칭BF-残夜のクリ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Kris the Crack of Daw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900300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의 ①의 방법에 의한 특수 소환은 1턴에 1번밖에 할 수 없다.①: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②: 이 카드는 1턴에 1번만, 마법 / 함정 카드의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다른 BF가 존재할 경우 따라나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1턴에 1번 마함 파괴 내성을 갖추고 있어 나락의 함정 속으로격류장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레벨 3 튜너 피나카와 함께 나온 레벨 4 비튜너 몬스터로, 피나카는 특소 효과가 없는데 반해 이 카드는 자체 특소가 가능하기에, 둘로 싱크로하여 마찬가지로 같이 나온 싱크로 몬스터 호크 죠로 연계할 수 있다. 또한, 흑창과 콤보로 사용하면 4레벨을 폭풍전개하여 엑시즈 소환이 용이해진다. 영조수 실피네, 포스 스트릭스 등 BF와 잘 맞는 4랭크도 꽤 많으니 경사로세. 즉, BF의 ARC-V 환경 적응 성공의 일등공신이다.

이름의 "잔야"는 새벽녘이란 뜻. 국어 사전에도 있는 말.

4.1.15 BF-역권의 토네이도

card100034778_1.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역권의 토네이도
일어판 명칭BF-逆巻のトルネード
영어판 명칭Blackwing - Tornado the Anticyclone(미발매, 비공식 번역)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0001200
①: 특수 소환된 몬스터가 상대 필드에 존재하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자신 묘지의 "BF(블랙 페더)" 튜너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의 효과는 무효화되고, 이 효과의 발동 후, 턴 종료시까지 자신은 "BF(블랙 페더)" 몬스터밖에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할 수 없다.

더 다크 일루전에서 추가된 새로운 BF.

원작에선 레벨1의 튜너만 소환할 수 있었던 효과가 상향을 듬뿍 받아서, BF 튜너이기만 하면 레벨에 관계없이 묘지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게 되었다. 대신 그 턴에 엑스트라 덱에서 불러낼 수 있는 건 BF뿐이라는 디메리트도 달렸다.

일반 소환 시 묘지에서 싱크로 소재를 조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BF-극북의 블리자드와 비교되는데, 블리자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는 제약이 있어 활용폭이 다소 좁으나, 이쪽은 그런 점이 없어 슈라로 특수 소환해 4축 엑시즈로 이어갈 수도 있고 블리자드나 피나카보다 공격력이 낮아 피나카와 검은 선풍의 콤보로 서치 후 노퉁의 추가 소환을 이용해 연속으로 싱크로 몬스터를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2 메인 덱 상급 비튜너

4.2.1 BF-순풍의 아리제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순풍의 아리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追い風のアリゼ
영어판 명칭Blackwing - Brisote the Tailwin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120018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2장 이상 파괴된 턴에,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싱크로 소환의 소재로서 묘지에 보내졌을 경우, 자신은 600 라이프 포인트를 회복한다.

텍스트에는 명시가 되어있지 않지만, 파괴된 시점에 특수 소환하는 것이 아니라 파괴된 '턴'에 패에서 특수 소환이 가능하다는 소환 조건을 명시한 것이므로 상대 턴에는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다. 주의할 것.

더불어 BF 내의 유일한 여성 몬스터다. 게일, 카르트, 브리즈의 경우에는 정확한 성별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름인 아리제는 프랑스어로 무역풍이라는 뜻이다.

4.2.2 BF-첨예의 보라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첨예의 보라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尖鋭のボーラ
영어판 명칭Blackwing - Boreas the Sharp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1300900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이 턴에 선택한 몬스터가 공격할 경우, 그 공격에 의해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 이 되고, 선택한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으며, 전투를 실행한 상대 몬스터를 데미지 계산 후에 파괴한다.

릴리스가 1장 필요하고 능력치도 낮아 필드에 꺼내는 의미는 거의 없다. 대신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는 강력. 전투 파괴 내성에 상대 몬스터를 파괴까지 시켜줄 수 있다. 물론 상대 턴에는 발동 불가능한 효과임은 주의. 어둠 속성이기 때문에 종말의 기사면 한번에 묘지로 보낼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팀 태양과의 결전에서 유세이가 지속 함정 카드 몬스터 배턴으로 이 녀석의 효과를 사용해, 슈팅 스타 드래곤의 공격으로 잠자는 거인 즈신을 쓰러뜨린다.

여담으로 영판명은 'Blackwing - Boreas the Sharp'. 위의 흑창의 블래스트의 영판명이 'Blackwing - Bora the Spear'이기 때문에 Bora가 아닌 Boreas가 되었다.

이름인 보라는 겨울에 아드리아 해에 불어오는 강력한 북동풍을 뜻한다. 영어판 이름인 보레아스는 그리스 신화의 겨울 북풍의 신을 뜻한다.

4.2.3 BF-새벽의 시로코

card100019732_1.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새벽의 시로코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暁のシロッコ
영어판 명칭Blackwing - Sirocco the Daw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2000900
①: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고, 자신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는 릴리스 없이 통상 소환할 수 있다.
②: 1턴에 1번, 자신 메인 페이즈 1에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그 몬스터 이외의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의 공격력의 합계만큼 올린다. 이 효과를 발동하는 턴에, 대상의 몬스터밖에 공격할 수 없다.

반상급치고 2000이라는 수치는 불안감이 남지만 우수한 효과로 커버 가능. 사이버 드래곤과 같은 조건이면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도 가능하다. 묘지로 가도 바유의 코스트가 될 수 있으니 낭비가 없다.

공격력 집약 효과도 우수. 상대의 고공격력 몬스터를 함락시키는데 쓰인다. 최악이어도 다른 BF만 있다면 2000의 강화는 보장된다. 블래스트에게 몰아주면 벽 몬스터를 꺼내둔 상대에게 엄청난 대미지를 줄수 있다. 이 효과는 원래의 공격력이 아니라 장비 마법이나 다크 존같은 마법으로 더욱 강화할 수도 있으며, 상대의 BF 몬스터의 공격력도 합산할 수 있기 때문에 미러 매치에서는 어마어마하게 활약한다. 다만 요즘은 미러매치도 거의 없고, 시로코의 활약은 초반에 한정되어 있는데 현 환경에서 BF덱은 장기전이 잦은지라 자칫 패사고의 주범이 될수도 있다. 게다가 카르트, 선풍이 세트로 제제가 풀려버리며 자기 턴에 한정되는 공격력 집중 효과도 큰 효율을 발휘하기 힘들어졌다. 여차하면 선풍으로 바로바로 서치해 화력을 보충해주고 한 몬스터만 때리지 않아도 되는 카르트가 실제로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결국 메타에 밀려 잘 안 쓰인다. 안습.

게일처럼 공격력이 엔드 페이즈까지 지속된다는 명시가 없지만, 게일과는 달리 재정은 엔드 페이즈까지다. 맹세효과(발동하는 턴)라 메인 페이즈 2에도 발동 불가능. 어차피 메인 페이즈 2에발동할 이유는 없지만. 이후 트라이브 포스가 발매되면서 재록된 BF 카드에 이 카드도 포함되어, 새로운 텍스트엔 턴 종료시까지[5] 지속된다는 것과 메인 페이즈 1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확실히 명기되었다.

일본/한국 판에서는 슈퍼 레어로 출시 되었지만, 영판 CRIMSON CRISIS에서는 놀랍게도 노말로 출시됐다.

원작에서는 처음에는 특수 소환 취급. 크로우 VS 시큐리티전에서 효과로 본 카드와 게일의 공격력을 블래스트에 더해서, 5000의 공격력으로 게임을 끝냈다. 예거전에서는 페이크 페더의 코스트로 사용되었다.

시로코는 사하라 사막에서 시작해 아프리카 대륙을 지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 남부까지 부는 열풍을 뜻한다. 시로코는 이탈리아어로, 아랍어로는 기브리라고도 한다.

공격명은 다크 윙 슬래시.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Crimson CrisisCRMS-JP010슈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심홍의 위기CRMS-KR010슈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Crimson CrisisCRMS-EN010노멀미국미국 최초수록
Turbo Pack 4TU04-EN003슈퍼 레어미국

4.2.4 BF-칠흑의 엘펜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칠흑의 엘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漆黒のエルフェ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Elphin the Rave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비행야수족22001200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의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있다.

같은 반상급 몬스터인 시로코에 비해서 효과가 약하다. 한번 쓰면 그것으로 끝. 필드에 다른 BF가 없으면 패사고의 원인이 된다. 다만 공격력은 사이버 드래곤 이상이고, 필드에 BF가 있는 상황에서 릴리즈 없이 소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표시형식 변경효과는 리버스도 가능, 상대의 수비력 몬스터를 샌드백으로 만들수 있다. 물론 리버스 효과를 무효화하는건 아니라서 라이트로드 헌터 라이코 등을 고려하면 안정성은 떨어진다. 그나마 대패의 바유와 연계하면 아머드 윙을 소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머드 윙은 주로 그 강력한 효과를 주축으로 굴리게 되므로, 기본적으로는 시로코가 우선되게 된다.

원작에서는 보머전에서 크로우가 엔젤배턴의 효과로 자비없이 묘지로 보내 바유의 코스트로 사용했다. 렉스 고드윈 전에서는 태양용 인티를 격파하지만 인티의 효과로 폭☆살.

모티브는 인도의 말라바르 해안에서 남쪽 또는 남동쪽으로 부는 강풍인 엘레판타(Elephanta), 또는 엘프의 독일어인 엘펜(Elfen)으로 추정.

4.2.5 A BF-안개비의 쿠나이

비튜너이지만 자체 효과로 특수소환될 시 튜너로 취급되는 BF.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4.3 메인 덱 최상급 비튜너

4.3.1 BF-격진의 아브로오로스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격진의 아브로오로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激震のアブロオロ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Abrolhos the Megaquak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어둠비행야수족26001800
이 카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 1턴에 1번, 이 카드의 공격력을 1000 포인트 내리고, 상대의 마법 & 함정 카드 존에 존재하는 카드를 전부 주인의 패로 되돌릴 수 있다. 이 효과는 메인 페이즈 1에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 카드와 전투를 실행한 몬스터는, 그 전투로 파괴되지 않으며, 데미지 계산 후에 주인의 패로 되돌아간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2장을 릴리스해서 소환해야 하지만 아머드 윙 외에도 바유와 연계해 BF(블랙 페더)-고고의 실버 윈드를 꺼낼수 있는 것은 장점. 아니 사실 이 카드를 쓴다면 거의 이 용도로만 쓰인다. 덧붙여서 마함 견제 BF 는 이 카드가 최초다. 효과 자체는 강력하다 하지만 필드에 꺼내는 용도로는 실용성이 별로 없다. 다른 건 몰라도 박살낸 카드가 패로 돌아간다는 것은 재활용의 여지를 준다는 것이므로 아주 골치아픈 효과. 여기에 한 번 효과를 쓰면 내려간 공격력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약체화되서 전투 파괴당하기 쉽고 최상급 몬스터 치고는 공격력이 낮다는것도 단점이다. 라이다 마냥 정확히 1000 내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적용이 안된다는 점도 소소한 약점.

이름인 아브로오로스는 브라질 남동부 연안에 부는 소나기를 동반한 돌풍을 뜻한다.

4.3.2 BF-극광의 오로라

400px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극광의 오로라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極光のアウロラ
영어판 명칭Blackwing - Aurora the Northern Light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0비행야수족?0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튜너 1장과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했을 경우에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1턴에 1번, 자신의 엑스트라 덱에서 "BF"라는 이름이 붙은 싱크로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엔드 페이즈시까지 그 몬스터와 이름이 같은 카드로 취급하여, 같은 공격력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한 블랙 페더 최초이자 유일한 빛 속성 몬스터. 효과를 보면 알겠지만 일종의 모의 싱크로 몬스터 역할을 한다. 애니와 다르게 제외 레벨 제약이 사라진 대신 지속 시간이 자신 턴 만으로 감소. 또한 공격력이 0이 아닌 ?가 되어 서치, 리쿠르트, 샐비지 등이 불가능해졌다. 일단 상대턴으로 넘어가면 공격력 0의 허약한 몬스터가 되어버리므로 가능하면 불러낸 턴에 끝장을 보는 것이 이상적인 사용법. 카르트 등으로 버틸 수도 있겠지만 대개는 전투파괴 + 다이렉트 어택급 대미지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는다.

그리고 싱크로 몬스터를 흉내내는 효과를 갖고 있긴 하지만 소환 조건마저 싱크로 몬스터를 흉내내고 있는지라 사실 이 카드가 나올 수 있는 조건이 되면 그냥 싱크로 소환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환이 조금 귀찮은 실버 윈드를 카피한다거나, 상대가 대 싱크로 몬스터 전용 카드를 쓰고 있을 때 사용하는 식으로 쓰지 않으면 큰 의미를 찾기 어렵다. 사실 애니판에서도 이 녀석이 나온 이유가 기황제에 대항하기 위한 크로우의 결전병기라는 걸 생각해보면 별로 이상하지는 않다. 이런 식으로 기황제, 불협화음#s-3 등의 안티 싱크로 카드들에 대항하기 위한 카드다 보니 이런 싱크로 대체 몬스터가 없어도 싱크로가 쉽게 나오는 BF의 메인 덱에 넣기는 적합하지 않다. 사이드 덱에나 고이 모셔두도록 하자.

다들 어둠 속성인데 혼자서 빛 속성인 것은 다른 BF들과 서포트를 공유하기 힘들게 만든다. 그러나 또 잘 생각해보면 그렇게 묘지로 간 이 카드는 빛 속성이라 다른 BF와 함께 카오스의 소환 매개체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어니스트BF-달그림자의 카르트 둘 모두에게 전투보조를 받을 수 있는 진귀한 카드이기도 하다.

레벨 제약이 없어진 덕분에, 5D's 애니메이션, 5D's 코믹스, ARC-V 애니메이션으로 BF 지원이 이어지면서 나이를 먹을수록 강해지는 새이기도 하다. BF T-칠흑의 호크 죠A BF 등.

이름의 유래는 당연히 오로라. 다른 블랙 페더 몬스터들이 대개 새가 의인화되거나(블래스트나 거스트 등을 보면 새 얼굴 안에 사람 얼굴이 들어가 있다) 적어도 상당히 변형된 모습을 하고 있는 반면 이 녀석은 몇 안 되게 머리의 장식이 조금 화려한 걸 빼면 그냥 영락없는 보통 새.

참고로 한글판에선 싱크로 몬스터 부분이 "BF(블랙 페더)"가 아니라 그냥 "BF"로 나와 있다. 일본판에선 똑같이 루비가 달려 있던걸 보아 한글판 한정 미스인 듯. 다행히 BF가 붙으면서 블랙 페더가 아닌 싱크로 몬스터는 2016년 현재까지 없다.

4.4 메인 덱 하급 튜너

4.4.1 BF-공풍의 진

width=50%

한글판 명칭BF-공풍의 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空風のジ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Jin the Rain Shadow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비행야수족600500
이 카드의 공격력 이하의 수비력을 가진,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할 경우, 데미지 계산을 실행하지 않고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일본에선 V JUMP EDITION3에 나온 몬스터. 600이하의 수비력을 가진 몬스터라면 무조건 파괴할 수가 있고, 레벨 1 튜너이며, 검은 선풍으로도 가져올수 있고, 다크 존 등과 병행하면 범위를 늘리는 것도 가능. 한국에서는 대원이 듀얼리스트 팩 크로우편 스페셜 에디션으로 복각했다.

어째서인지 한글판은 다른 블랙 페더들은 BF 위에 블랙 페더라고 적혀 있으나 이 카드는 안 적혀있다. 물론 실제로는 적혀있어야 맞다. 이 오류는 위의 오로라에서도 관찰된다. 가끔씩 실수하는 듯.

이름인 진은 지니를 말하는 것이다.

4.4.2 BF-대패의 바유

튜너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비정규 싱크로 소환 요원. 단 BF-푸른 화염의 슈라구신 노덴 등 효과를 무효로 하는 카드와의 연계로 한정된 상황에서 필드에서도 싱크로 소환이 가능하다.

4.4.3 BF-돌풍의 오로시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突風のオロシ
영어판 명칭Blackwing - Oroshi the Squall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비행야수족400600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의 ①의 방법에 의한 특수 소환은 1턴에 1번밖에 할 수 없다.
①: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이 카드가 싱크로 소재로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표시 형식을 변경한다.

진 이후로 나온 필드 위 싱크로가 가능한 레벨 1 튜너. 또한 표시 형식 변경 기능이 있다. 체인지 싱크론BF버전. 원작에서는 아머드 윙과 싱크로하여 블랙 페더 드래곤을 소환하면서 손 잡는 마인을 공격표시로 바꿈으로서 손 잡는 마인을 공격하여 파괴할 수 있었다. 다다음 작품인 유희왕 ARC-V에서는 OCG처럼 ①번 효과가 추가된 상태에서 등장. 크로우가 듀얼을 할때마다 항상 등장하며, 별의별 방법으로 소생하고 싱크로 소재가 되는 등 스피드 워리어나 고고고 골렘 등과 비슷하게 과로사의 조짐이 보인다. 정작 옛날부터 있었던 ②는 한 번도 안 쓴다(...)

Dragons of Legend에서 OCG화되면서 1턴에 1번 게일과 같이 다른 BF가 존재할 경우 바로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를 부여받았다. 레벨 4 BF들을 이용해서 나오면 게일이 레벨 7 싱크로를 부르듯 이쪽은 그램을 비롯한 레벨 5 싱크로가 바로바로 튀어나온다. 시로코에 튜닝해 상대를 수비표시로 바꾸고 나온 암즈 윙으로 관통해 주거나, 스팀으로 BF 싱크로 몬스터를 내고 특수 소환해 스팀 토큰과 같이 포뮬러 싱크론을 뽑는 방법도 있다.

자체 특수소환이 가능한 레벨 1 튜너이므로 마음껏 악용애용해주자. 이미 아크파이브에서는 크로우가 지겹도록 우려먹으며정작 효과는 한번도 쓰지 않는다 과로사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노퉁에 이 카드를 싱크로하여 호크 죠를 소환, 다시 노퉁을 특수 소환하는 것으로 총 타점을 높이는 것.

이름의 오로시(颪)는 활강바람을 뜻한다.

4.4.4 BF-회오리 허리케인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회오리 허리케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竜巻のハリケー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Hurricane the Tornado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비행야수족00
①: 1턴에 1번, 필드의 싱크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대상 몬스터의 공격력과 같아진다.

대상이 필드 위다 보니 자신 필드는 물론 상대 싱크로 몬스터와 같은 공격력이 될수도 있다. 대신 자신의 엔드 페이즈까지라 다음 턴이 되면 그냥 시체가 된다는 점은 요주의. 레벨 1 튜너이므로 싸움을 하고 나면 싱크로 소환으로 치워버리자.

원작에서는 140화에서 등장. 크로우의 마법 카드 렌더링 튜닝의 효과로 특수 소환되어, 필드 위의 싱크로 몬스터의 공격력과 같은 공격력이 된다는 점을 이용, 아키의 블랙 로즈 드래곤과 같은 공격력이 되어 쉐리 루블랑의 혼박문의 파괴 효과를 피했다. 그 뒤 크로우의 마법 카드 레벨 윙의 효과로 레벨 4가 되어, 흑창의 블래스트와 함께 블랙 페더 드래곤의 싱크로 소환에 쓰였다.

참고로 정발명은 "회오리의~"도, "용권의~"도 아닌 그냥 "회오리 허리케인"으로 나왔으니 주의할 것. 블랙 페더 몬스터는 보통 "~의" 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꽤 의외이다.

이름의 유래는 당연히 허리케인. 그 마법 카드가 아니고

4.4.5 BF-은의 방패 미스트랄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은의 방패 미스트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銀盾のミストラル
영어판 명칭Blackwing - Mistral the Silver Shield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비행야수족1001800
필드 위에 존재하는 이 카드가 파괴되어 묘지에 보내졌을 경우, 이 턴에 자신이 받는 전투 데미지를 1번만 0으로 한다.

1800의 수비력과 효과, 이름에서 증명하듯 BF 유일한 벽. 튜너이므로 가드 후 바로 싱크로로 연결가능. 데미지 무효 효과는 날개 크리보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 가능. 파괴면 아무래도 좋기때문에 효과로 파괴되어도 전투 대미지 가드가 가능하다. 다만 강제 유발 효과라 최초의 1번밖에 막지 못한다. 같은 레벨2 튜너인 블리자드와는 달리 소환제한이 없어서 슈라로 소환이 가능하다는 것은 장점.

검은 선풍으로 거의 100% 서치 가능하다. 그러나 다른 특수 소환 효과를 가진 튜너들에 비하면 아무래도 이점이 별로 없다. BF 덱이라면 보통은 묘지를 우려먹을 수 있는 블리자드가 우선된다. 일단 어둠, 비행야수족에 벽으로도 쓸 수 있고, 대미지 무효 효과도 있기 때문에 BF이외의 덱이라도 튜너로 채용해 볼 여지는 있다.

원작에서는 크로우가 보머전에서 소환, 훌륭한 벽이 되었다. 렉스 고드윈 전에서도 튜너로 사용되었다.

미스트랄은 프랑스 중부에서 부는 북서풍을 가리킨다. 절대 아스트랄이나 No.96 블랙 미스트와는 관계 없다(...)

4.4.6 BF-극북의 블리자드

항목 참조.

4.4.7 BF-미풍의 브리즈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미풍의 브리즈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そよ風のブリーズ
영어판 명칭Blackwing - Breeze the Zephyr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1100300
이 카드가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에 의해서 자신의 덱에서 패에 넣었을 경우, 이 카드를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의 싱크로 소환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제한이 된 레벨3 튜너 게일의 약화판. 게일과 비슷하게 크리터나 검은 선풍으로 서치했을 때 바로 필드로 소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조건이 맞으면 여유롭게 특소할 수 있는 게일에 비하여 타이밍이 제한된 시점이라는 게 난점. 또 조건이 덱에서 패로 추가 되기 때문에 게일과는 달리 다크 버스트등의 묘지 회수는 특소 불가능. 상대턴에도 특소가 가능하긴 하지만 정작 중요한 싱크로 소환은 자기 턴에만 된다. 게일보다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블리자드의 일반소환에 선풍으로 서치 후 소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악의 경우이자 디메리트는 드로우 페이즈시 이녀석을 뽑는 것. 일반 소환해야 하기 때문에 기동성이 아주 떨어진다. 따라서 검은 선풍이 깔려있으면 우선적으로 이녀석을 뽑아주는 편이 좋다. 어둠의 유혹등의 패 코스트로 쓰거나, 그냥 속편하게 슈라로 일찌감치 소환하는 것도 방법. 단 싱크로 소재 제한은 코치와 마찬가지로 "효과 외 텍스트", 즉 효과가 아니라 무효화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

이후 게일이 다시 준제한, 이어 무제한으로 풀리면서 이 카드의 입지는 더 줄어들었다. 뭐 못 쓰는 수준은 아니지만...

"~경우" 인지라, 이 카드는 패에 더한 이후, 아직 카드 효과가 처리중이어도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그 처리를 전부 다 한 다음에 새로운 처리를 하여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는 비슷한 효과를 가진 와타폰과도 동일.

빛나는 어둠의 CF에서 브리즈, 거스트, 기브리로 블랙 페더 드래곤을 불렀지만 실제로는 이름이 달라서 어림 반푼어치도 없다.

이름인 브리즈(Breeze)는 미풍, 산들바람이라는 뜻이다. 미풍의 미풍 그 이름 때문인지 외양은 게일의 대척점. 게일이 날카로운 이미지라면 이 쪽은 부드러운 이미지이다.

4.4.8 BF-질풍의 게일

튜너 중에서도 최강급 전투력을 자랑하는 카드. 그 흉악한 성능 덕분에 제한까지 먹었던 카드. BF덱 이외에서도 이리저리 쓰인다.

4.4.9 BF-은신의 스팀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은신의 스팀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隠れ蓑のスチーム
영어판 명칭Blackwing - Steam the Cloak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8001200
"BF(블랙 페더)-은신의 스팀"의 ②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앞면 표시의 이 카드가 필드에서 벗어났을 경우에 발동한다. 자신 필드에 "스팀 토큰"(물족 / 바람 / 레벨 1 / 공 100 / 수 100)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할 경우, 자신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다른 싱크로 소재 몬스터는 전부 "BF(블랙 페더)" 몬스터이여야 한다.

컬렉터즈 팩-전설의 결투자 편에서 OCG화가 결정되었는데, OCG에서는 토큰에 달려 있던 부가 효과가 제거된 대신 제피로스와 같이 듀얼 중에 1번 묘지에서 부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다만 이쪽은 몬스터 하나를 릴리스해야 하는 데다 이렇게 나올 경우 BF들로만 싱크로 할 수 있으므로 제피로스처럼 아무 덱에서나 넣기에는 무리가 있다. 자신이 만든 토큰을 릴리스하고 나오면 사실상 공짜 튜너이지만, BF 싱크로 자체가 요즘은 대세에서 많이 빗나가서 안습하다.

패에서 자체 소환효과가 없다는 점이 흠이 된다. 그래도 어떻게든 소환해두거나 묘지로 보내두면 꽤 유용하고, BF 자체가 특수 소환이 많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일 수도.

참고로 공식 정발명은 "위장"이나 "연막"이었던 팬 번역명과 달리 "은신"의 스팀으로 나왔으니 주의할 것.

최근에 나온 디멘션 오브 카오스에 수록된 A BF들이 효과로 튜너 취급 할 수 있어 이 카드를 릴리스 해 쿠나이를 특수 소환 후 효과로 토큰을 불러내고 튜너 취급 된 쿠나이와 토큰으로 6레벨 싱크로로 연결 할 수있고 라이키리의 싱크로 소환에 소재를 써 토큰을 남기고 라이키리를 튜너 취급 시킨후 8레벨 싱크로 소환으로 연결 할 수 있고 활용 방안이 다양 해졌다.

133화에서 호세와의 대결에서 극광의 오로라의 소환 코스트로 제외되어 토큰을 남겼고, 아머드 윙의 효과를 베낀 극광의 오로라와의 콤보로 기황제 그란엘 인피니티를 제외시킬 뻔 했지만…호세가 그란엘에 장착되어 있던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을 방패로 쓰는 바람에 실패. 이후 토큰은 엔드 페이즈에 파괴된다.

이름의 스팀(Steam)은 증기라는 뜻.연쇄할인마

4.4.10 BF-상현의 피나카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上弦のピナーカ
영어판 명칭Blackwing - Pinaki the Waxing Moon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비행야수족12001000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BF(블랙 페더)" 몬스터의 싱크로 소환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코믹스판에서 크로우가 쓰던 몬스터로 프리미엄 팩 17에서 OCG화 되었다.

원작에는 없던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지면 엔드 페이즈에 다른 BF를 서치해오는 효과가 붙어 매우 강화되었다.다만 그 강력함 때문에 블랙 페더의 싱크로에만 사용할 수 있다.

자체 특수 소환 효과가 없고, 또 하필이면 엔드 페이즈에 서치한다는게 단점이지만, 그래도 검은 선풍 이외에 서치 카드가 더 생겼다는 것은 희소식. 공격력이 낮은 BF를 위주로 서치해주는 선풍의 단점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그정도를 단점이라 말하는거 자체가 사치다을 적절히 보완해준다. 다행히 블랙 페더 몬스터엔 상대 턴에도 사용할 수 있는게 몇개 있긴 하니 카르트같은 녀석들을 서치하여 상대 턴에 대비하던가, 아니면 다른 쓸만한 몬스터를 서치하여 다음 자신의 턴을 준비하자.

보통 자신의 턴에 효과를 쓰겠지만,상황에 따라선 필드에 세트해두고 전투파괴나 갓버드 어택으로 묘지에 보내 상대 턴에 효과를 쓰는 것도 가능. 이 경우 다음 자신의 턴에 또 효과를 쓸 여지가 생기는 점에서 유리하다.

이름의 "상현"은 상현달의 상현. 보면 활의 모양도 상현달 모양. 원작에 OCG화되지 않은 카드 중에는 이 카드와 대칭을 이루는 "하현의 하룬가"가 있다.

4.4.11 BF-여명의 코치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여명의 코치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東雲のコチ
영어판 명칭Blackwing - Kochi the Daybreak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7001500
특수 소환된 이 카드는 싱크로 소재로 할 수 없다.

BF 의 레벨 4 튜너.[6] 대부분 덱에서 레벨 4 튜너의 유용성을 생각 한다면 디메리트가 붙긴 했어도 이카드의 채용여부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하는 것은 의미가 없지만 게일 , 블래스트가 자체 특소 기능이 있고, 공격력이 낮아서 선풍이 있을 경우엔 바유로도 서치가 된다.

다만 특수 소환시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없게 하는 효과는 "효과 외 텍스트", 즉 효과가 아니기 때문에 슈라, 스킬 드레인 등으로도 무효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 물론 특수 소환 후 릴리스 - 갓버드 어택이라든가, 시로코의 제물로 삼는다던가 - 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면 문제없다. 게다가 레벨 4란 점을 이용해 액시즈로 써버리면 아무 문제 없다. 슈라의 효과로 이 카드를 특소하면 바로 슈라와 4랭크 액시즈로 연결 가능.

이후 트라이브 포스에서 숱한 BF 카드들을 제치고 재록되었다. 신 텍스트로는 번호가 붙지 않아 효과가 아닌 "효과 외 텍스트"라는 것을 확실시했다. 다만 하도 효과가 짧고 전과 똑같이 번호가 없어 겉보기엔 변한게 없어 보인다(...) 카드 포맷, 8기~9기 초반까지의 유난히 큰 텍스트, (일본어판의 경우) 싱크로가 S로 줄여 표기된 것에서 확인 가능.

하지만 같은 레벨에 소환 제약도 없고 레벨 조정효과까지 달린 조풍의 데스가 나와 입지가 매우 위험해졌다.

참고로, 애니에서는 "이 카드가 일반/반전/특수 소환된 턴,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없다."라는 효과였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일반 소환한 턴에도 싱크로 소재로 삼는 모습을 보면 OCG와 동일하게 바뀐 듯 하다.

이름인 코치(東風)는 말 그대로 동쪽에서 부는 바람을 뜻한다.

4.4.12 BF-조풍의 데스

card100031437_1.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조풍의 데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弔風のデス
영어판 명칭Blackwing - Decay the Ill Wind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비행야수족10001000
"BF(블랙 페더)-조풍의 데스"의 ①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이하의 효과에서 1개를 선택하여 발동할 수 있다.
●대상 몬스터의 레벨을 1개 올린다.
●대상 몬스터의 레벨을 1개 내린다.
②: 이 카드가 묘지에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자신은 1000 데미지를 받는다.

BF의 새로운 레벨 4 튜너. 싱크로 소환에 제약이 전혀 없고, 레벨 조작으로 싱크로의 폭을 넓히는 효과도 있는데다가, 디메리트라고는 묘지에 가면 엔드 페이즈에 대미지를 받는 제법 사소한 페널티 밖에 없어서 코치를 제대로 엿먹이고 있다. 이정도 데미지면 막 지불할 수치니까 그리 부담될것도 없다. 대미지를 입는 것이 치명적이거나 위급한 상황이라면 코치가 더 나을 수도 있겠다만 쓰는 데 제약이 없다는 것이 엄청난 차별화가 되니까...

88화에서 레벨 3이 된 소나기의 라이키리와 함께 눈물비의 치도리의 싱크로 소재로 사용된다. 애니판에선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소환한 몬스터가 파괴되면 듀얼에서 패배한다는 흉악한 디메리트가 달려 있었다. 진짜로 이름마냥 죽음의 튜너다.[7]

4.5 메인 덱 상급 튜너

4.5.1 BF-탱구바람 히렌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탱구바람 히렌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天狗風のヒレ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Hiren the Sudden Gust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02300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고,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에 의해서 자신이 2000 포인트 이상의 전투 데미지를 받았을 때,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 라는 이름이 붙은 레벨 3 이하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와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BF(블랙 페더)-탱구바람 히렌" 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생긴것과 이름으로 윤회탱구와 햇갈리지 말자

직접 공격으로 2000이상의 대미지를 입어야 하기에 트라고에디아에 비하면 조건이 많이 엄격하다. 검은 선풍과도 상성은 별로. 그나마 슈라로 특수 소환을 할 수 있고 수비력은 그럭저럭 높다. 리미트 리버스에 대응되는 유일한 상급 튜너라는 점을 살려서 BF 외의 덱에서 채용하는 것도 가능.

원작은 직접 공격 or 2000 포인트 이상 대미지 중 한쪽만 만족하면 가능했으며, 횟수제한도 없고, 특수 소환된 몬스터의 효과가 무효화되지도 않았다. 사실상 BF 버전 명부의 사자 고즈라고 봐도 무관하다. 자기만이 아닌 레벨 3이하의 BF 한마리도 같이 끌고 나오기 때문에 싱크로 소환을 노릴 수도 있으며, 묘지에 있기만 하면 계속 효과를 우려먹을 수 있다. 어찌보면 고즈보다 더 사기일지도 모르는 녀석. 그런데 현실은…

133화 종반부에서 크로우가 남아있던 블랙 크레스트 토큰 1체를 제몰로 수비표시로 어드밴스 소환했다. 수비력이 2300이었던 덕분에 크로우는 그란엘의 효과로 관통 효과를 갖고 특소되는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의 일격을 버틸 수 있었고, 이후 그란엘의 직공을 맞은 뒤 마지막 힘을 짜내 묘지에서 이녀석과 열풍의 기브리를 소생시켜 블랙 페더 드래곤긴급 동조로 싱크로 소환한 뒤 꽃게에게 이어줬다.

덧붙여서 아직 텍스트가 오락가락한지라 헷갈릴 수 있지만 저 특소 효과는 강제 효과. 따라서 묘지에서 효과 발동에 고즈나 트라고를 발동 할 수 있고, 이러면 몬스터가 단숨에 3마리가 전개(고즈의 경우 4마리)된다(!)

텐구풍(天狗風)은 일본의 요괴 텐구에서 따온 회오리바람의 속어, 히렌은 바람을 일으키는 중국의 환상종 비렴에서 따온 듯.

4.5.2 BF-방랑자 코가라시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방랑자 코가라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流離いのコガラシ
영어판 명칭Blackwing - Kogarashi the Wanderer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비행야수족230016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한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는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OCG 효과는 마치 OCG 기황제 같은 효과. 일단 파괴만 되면 되므로 자신의 카드의 효과로 파괴한 것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이 카드로 싱크로 소환을 하면 나락의 함정 속으로나, 격류장에 안전하다는 것도 매력적. 별다른 소환 조건이 없기 때문에 일반 소환이나 묘지에서의 특수소환도 가능하다. 단, 어디까지나 "성공했을" 때 이므로, 아예 소환이 성공하기 전에 간섭하여 무효화(실패)시켜버리는 신의 심판, 신의 경고와 같은 소환무효화 계통에는 무력.

또한 튜너이며 공, 수도 특수소환 몬스터 치고는 우수해 튜너 비트덱에서 주력으로 쓰일 수 있다. 종말의 기사로 묻을 수 있어 이지튜닝 코스트로 쓰기에는 그야말로 최적.

원작은 전투 파괴에도 대응되었으며, 자체 특수 소환, 이 카드를 소재로 한 싱크로 소환이 무효화되지 않고, 상대가 이 녀석을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였다.

139화에서 크로우가 새로이 소환한 몬스터로, 흑창의 블래스트가 쉐리 루블랑의 필드 마법 에콜 드 존에 의해 파괴되자 특수 소환했다. 또한 소환이 무효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소환/특수 소환을 무효로 해 파괴하는 에콜 드 존의 효과에도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상대의 싱크로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는 효과 덕분에 이자요이 아키블랙 로즈 드래곤의 싱크로 소재가 되어 역전의 찬스를 만들어 줬다.

이름인 코가라시(木枯らし、凩)는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걸쳐 부는 건조하고 찬 바람을 뜻한다.

4.5.3 BF-농그림자의 고우후우

card100034781_1.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농그림자의 고우후우
일어판 명칭BF-朧影のゴウフウ
영어판 명칭Blackwing - Gofu the Hazy Shadow(미발매, 비공식 번역)
특수 소환 /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00
이 카드는 통상 소환 할 수 없다. 자신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① : 이 카드가 패에서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에 "몽롱한 그림자 토큰"(비행야수족 / 어둠 / 레벨 1 / 공 0 / 수 0) 2장을 특수 소환한다. 이 토큰은 릴리스할 수 없고, 싱크로 소재로 할 수 없다.
②:이 카드와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을 자신의 필드에서 제외하고, 그 레벨의 합계와 같은 레벨을 가지는 자신 묘지의 "BF(블랙 페더)" 싱크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튜너 취급으로 특수 소환한다.

4.6 싱크로 몬스터

4.6.1 BF-황성의 그램

BlackwingGramtheShiningStar-YF04-JP-OP.pn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황성의 그램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煌星のグラム
영어판 명칭Blackwing – Gram the Shining Star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어둠비행야수족220015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는 싱크로 소환으로만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패에서 튜너 이외의 레벨 4 이하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4.6.2 BF-암즈 윙

BlackwingArmedWing-JP-Anime-5D.pn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암즈 윙
일어판 명칭BF-アームズ・ウィング
영어판 명칭Blackwing Armed Wing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비행야수족23001000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는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하는 데미지 스텝 동안, 이 카드의 공격력은 500 올린다.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은 만큼만 전투 데미지를 준다.

4.6.3 BF-아머드 윙

BlackwingArmorMaster-JP-Anime-5D.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아머드 윙
일어판 명칭BF-アーマード・ウィング
영어판 명칭Blackwing Armor Master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어둠비행야수족25001500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는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는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으며, 이 카드의 전투에 의해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 이 된다. 이 카드가 공격한 몬스터에 쐐기 카운터를 1개 놓을 수 있다(최대 1개까지). 상대 몬스터에 얹혀 있는 쐐기 카운터를 전부 제거하는 것으로, 쐐기 카운터가 얹혀 있는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을 이 턴의 엔드 페이즈시까지 0 으로 한다.

4.6.4 BF-고고한 실버 윈드

BlackwingSilverwindtheAscendant-DP11-JP-R.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고고한 실버 윈드
일어판 명칭BF-孤高(ここう)のシルバー・ウィンド
영어판 명칭Blackwing - Silverwind the Ascendant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어둠비행야수족28002000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는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2장 이상
이 카드가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필드의 앞면 표시의 존재하는, 이 카드의 공격력보다도 낮은 수비력을 가진 몬스터를 2장까지 선택하고 파괴할 수 있다. 이 효과를 발동하는 턴, 자신은 배틀 페이즈를 실행할 수 없다. 또, 상대의 턴에 1번만,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 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는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4.6.5 BF-별그림자의 노퉁

상대 몬스터의 약화와 번 데미지를 동시에 줄수 있는 몬스터.

4.6.6 BF T-칠흑의 호크 죠

코믹스 출신으로, BF덱의 새로운 에이스 몬스터.

4.6.7 A BF-비를 숨기는 사요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4.6.8 A BF-소나기의 라이키리

ARC-V판 BF-아머드 윙.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4.6.9 A BF-눈물비의 치도리

BF판 붉은 눈의 암룡.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4.6.10 A BF-장마의 소하야

A BF를 하나의 카드군으로 승격시킨 카드.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4.6.11 A BF-신립의 오니마르

궁극의 A BF이자, 최초의 레벨 12 비행야수족 / BF 몬스터. 드디어 크로우도 레벨 12의 싱크로 몬스터가... 감격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5 마법 카드

5.1 일반 마법

5.1.1 페더 윈드 어택

width=50%

한글판 명칭페더 윈드 어택
일어판 명칭フェザー・ウィンド・アタック
영어판 명칭Raptor Wing Strike
일반 마법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일단 패 2장으로 1장을 서치하니 1장의 디스어드밴티지. 게다가 필드 위의 몬스터를 코스트로 쓴다. 일반소환권을 쓰는 것은 아깝기 때문에 특수소환한 블래스트나 게일을 코스트로 쓰는것이 안정적이다. 블리자드나 슈라의 효과를 응용하면 비교적 코스트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 일단 발동만 하면 레벨과 공격력을 가리지 않고 원하는 BF를 찾아올 수 있으므로 능동적으로 카드를 골라올 수 있다.

일러스트에 나와 있는건 게일. 사족으로 엘리멘틀 히어로 페더맨의 페더 윈드와는 관계없다(...).

5.1.2 어게인스트 윈드

width=50%

한글판 명칭어게인스트 윈드
일어판 명칭アゲインスト・ウィンド
영어판 명칭Against the Wind
일반 마법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자신은 그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데미지를 받고,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어지간하면 다크 버스트로 대부분의 우수한 BF들을 샐비지 가능. 높은 공격력의 BF는 대미지를 무시하기 힘들다. 크리터소환승 서몬 프리스트도 회수가능한 다크 버스트가 여러모로 편의성이 높다. 공격력이 ?인 BF(블랙 페더)-극광의 아우로라는 아예 선택이 불가능하므로 주의. 데스 웜뱃, 레인보우 라이프, 마테리얼 드래곤, 블랙 페더 드래곤 등으로 대미지를 회피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엔 묘지 회수도 불가능해지므로 발동하는 의미가 없다.

일러스트에 나와있는 건 카르트.

5.1.3 블랙 페더 슛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페더 슛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フェザー・シュート
영어판 명칭Black-Winged Strafe
일반 마법
패에서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상대 필드 위에 수비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낸다.

이 카드도 블랙 페더 드래곤처럼 BF가 아닌 그냥 블랙 페더이기 때문에 관련 서포트를 받을 수 없다.

애니에서는 파괴였는데, OCG화에서는 묘지로 보내는 효과가 되었다. 덕분에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일방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은 강점. 사실 파괴로 해버리면 죽은 자에게 흔드는 손의 하위 호환이 되어버린다는 점도 있다. 그렇다곤 해도 채용 여지는 높지 않다. 표시 형식 제한도 까다로울 뿐 아니라, 죽은 자에게 흔드는 손, 블랙 코어, 실드 크래시 등 상위 호환이라고 할 만한 카드가 너무 많다. 표시 형식 변경 효과를 가진 BF와 연계가 된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 해도 상기한 카드들에게 밀린다.

또 사족으로 엘리멘틀 히어로 페더맨의 페더 슛과는 관계 없다(...) 일러스트에 나와 있는건 게일.

5.1.4 검은 날개의 패

항목 참고.

5.2 지속 마법

5.2.1 검은 선풍

항목 참고.

6 함정 카드

6.1 일반 함정

6.1.1 BF-백 플래시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백 플래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バックフラッシュ
영어판 명칭Blackwing - Backlash
일반 함정
자신의 묘지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5장 이상 존재할 경우,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애니 53화에 등장한 함정. 이걸로 자이언트 폭탄 에어레이드, 다크 플랫 톱을 단번에 쓸어버렸다.

묘지에 블랙 페더가 5장 이상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묘지에 카드를 쌓는 것 쯤은 별로 어려운 일도 아니고 듀얼 후반에는 블랙 페더가 충분히 쌓여 얼마든지 펑펑 터트릴 수 있다. 수비표시까지 부수는 블랙 페더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의 상위호환이 되는 것이다.

6.1.2 BF-마인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마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マイ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Boobytrap
일반 함정
세트된 이 카드가 상대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었을 때,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상대 라이프에 1000 포인트 데미지를 주고, 자신은 덱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지뢰라는 이름답게 상대가 밟으면(=터트리면) 효과가 발동한다. 효과는 욕망의 단지+1000 대미지라는 강력한 효과지만, 상대쪽에서 밟아주어야만 하는데다가, BF가 먼저 나가떨어지거나 같이 터져 버리면 효과 발동이 불가능하다. 주의할 것.

예거와의 두 번째 듀얼에서 예거를 피니시하는 데 사용했다. 정황상 예거가 '제스터스 패닉'으로 자폭한 것이었지만.

6.1.3 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

width=50%

한글판 명칭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
일어판 명칭デルタ・クロウ-アンチ・リバース
영어판 명칭Delta Crow - Anti Reverse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세트된 마법 / 함정 카드를 전부 파괴한다. 자신 필드 위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3장뿐일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상대만의 카드를 파괴하므로 안전한 전투가 가능하다. 프리체인 카드에 발동조건도 느슨하다. 3장 BF가 있다면 패에서 발동가능해서 대량전개의 이점을 살릴수 있다. 단, 앞면표시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은 맹점. 발동에 체인을 걸어서 앞면 표시가 된 지속 마법/함정 역시 파괴할 수 없다.

본래는 그냥 "3장" 존재할 경우라고 쓰여져 있었으나, 일본판 한정으로 이후 듀얼리스트 에디션 Vol.3(DE03-JP)에서 재록되면서 에라타가 이루어져 저 텍스트가 되어, 룰 혼동이 해소되었다. 사실 원래 그냥 3장이라고 쓰여있으면 개구리(유희왕)의 "죽음의 합창"을 보아 3장 이상 존재해도 발동 가능해야 맞을 듯.

참고로 일본판에서는 아니지만 한글판에서는 "-" 부분이 띄어서 나왔다. 영어판도 마찬가지인듯.

아티팩트가 강세를 타면서 BF의 대 아티팩트 결전병기 소리를 듣고 있다. 상대 턴에 마함을 대량 파괴하는 드문 효과인지라 아티팩트의 헛점을 노려 바보 만들어주기 딱 좋기 때문. 3마리 소환시 패 발동은 쓸 수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효과인지라.

애니메이션에서는 시큐리티를 상대로 크로우가 사용. 세트된 카드라면 마법/함정/몬스터를 모두 파괴할 수 있는 고성능 카드였다. 그러나 볼가전에서 사용할때는 OCG효과로 변화되었다.

6.1.4 페이크 페더

FakeFeather-DP11-JP-C.jpg

한글판 명칭페이크 페더
일어판 명칭フェイク・フェザー
영어판 명칭Fake Feather
일반 함정
패에서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상대의 묘지에 존재하는 일반 함정 카드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한다. 이 카드의 효과는 선택한 일반 함정 카드의 효과와 같아진다.

단순히 1:1 제거카드를 카피하면 손해다. 검은 선풍과 병용하거나 어드밴티지를 얻는 강력한 카드(ex :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 격류장, 매직 실린더)를 카피하는 쪽이 좋다. 상대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코스트를 무시한다는 이점이 있다.(발동 조건은 무시하지 못한다) 일러스트로 보나 효과로 보나 도굴꾼의 블랙 페더 버전.

원작에서는 예거전에서 궁정의 매너를 복사, 듀얼의 돌파구가 되었다. 보머전에서는 블러핑카드로 사용되었다.

6.1.5 블랙 썬더

card73708366_1.jpg

한글판 명칭블랙 썬더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サンダー
영어판 명칭Black Thunder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카드 1장당, 상대 라이프에 400 포인트 데미지를 준다.

빛나는 어둠에 등장한 블랙 페더 전용 함정. 일러스트에 나와있는건 대패의 바유.

애니메이션에서는 크로우 호건이 사용. 상대인 테츠조가 재활용이 가능한 고철의 허수아비를 위시한 각종 고철 함정으로 크로우를 몰아붙였지만, 사용 후 다시 세트되어 필드에 남는다는 특성이 역이용당해 이 카드에 의해 2800포인트의 데미지를 주어 승리했다.

6.1.6 블랙 백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백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バック
영어판 명칭Blackback
일반 함정
자신의 턴에만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공격력 2000 이하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이 카드를 발동하는 턴에, 자신은 몬스터를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일반 소환을 봉인해버리기 때문에 검은 선풍과는 상성이 최악이다. 마법 카드가 아닌 함정 카드라서 세트하고 다음 자신의 턴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단점. 단순 소생이라면 드래그니티-블랙 스피어 쪽이 우월하다.

6.1.7 검은 날개의 인도

width=50%

한글판 명칭검은 날개의 인도
일어판 명칭黒羽(くろはね)の導(みちび)き
영어판 명칭Black Feather Beacon
일반 함정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자신이 데미지를 받았을 때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레벨 4 이하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그냥 제피로스나 어게인스트 윈드와 함께 쓰면 된다. 하지만 함정 특유의 타이밍이나 코스트를 감안하더라도 이중 소환이나 희생의 제물에게 여러 면에서 밀린다.

6.1.8 블랙 리턴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리턴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リターン
영어판 명칭Black Return
일반 함정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이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자신의 라이프를 회복하고, 그 몬스터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특수 소환 시 회복 + 상대 바운스 효과. 강제 탈출 장치보다 나은 점은 라이프 회복인데 환경이 환경인지라 발동 조건 디메리트가 훨씬 무겁다.

일러스트엔 BF-흑창의 블래스트와 나츄르 팔키온이 그려져있는데, 이 카드의 발동은 나츄르 팔키온에게 씹힌다. 발동해서 역으로 당하는 상황인 모양이다

6.1.9 블랙 부스트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부스트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ブースト
영어판 명칭Blackboost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튜너 2장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한다.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한다.

애니에서는 튜너 여부 관계없이 무조건 2장만 있으면 2장 드로우한다는 막장 효과였는데, OCG되면서 조건이 많이 엄격해져서 활용은 힘들다.

6.1.10 BF-앵커

width=50%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앵커
일어판 명칭BF(ブラックフェザー)-アンカー
영어판 명칭Blackwing - Bombardment
일반 함정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싱크로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엔드 페이즈시까지 이 카드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

싱크로 한정의 대미지 상승 카드. 조건도 조건이고 코스트도 코스트라 아마 쓸 일은 없다.

애니에서는 지속함정으로, '자신 필드 위의 BF를 릴리스하고 발동한다. 이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자신 필드 위의 싱크로 몬스터 1장의 공격력을 엔드 페이즈시까지, 이 카드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라는 효과였다.

6.1.11 블랙 소닉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소닉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ソニック
영어판 명칭Black Sonic
일반 함정
자신 필드의 몬스터가 "BF(블랙 페더)" 몬스터 3장뿐일 경우, 이 카드의 발동은 패에서도 할 수 있다. ①: 상대 몬스터가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에 공격 선언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의 앞면 공격 표시 몬스터를 전부 제외한다.

직공에만 대응하는 BF(블랙 페더)-백 플래시의 상호 호환급 카드. 제외이므로 스타더스트 드래곤 등 파괴내성 카드들도 잡을 수 있다. 분명 126화에서 크로우가 사용하면서 효과를 말할 때는 블랙 페더 드래곤 전용 함정처럼 말했지만 텍스트엔 그냥 BF라고 적혀 있었다.

Dragons of Legend에서 OCG화되면서 BF가 공격 대상이 되었을 때로 발동 조건이 변경되었고, 델타 크로우-안티 리버스처럼 몬스터가 BF 3장뿐이면 패에서 발동할 수도 있게 되었다.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차원 유폐를 합쳐놓은 듯한 효과로, 성방과 유폐가 각자 당해도 상당히 열받는 카드란걸 감안하면 위력만은 가히 핵폭탄급. 기껏 전개 끝난 상황에서 이게 터지면 묘지도 아니고 이차원으로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거의 완벽하게 상대방의 사이클을 끊을 수 있다. 게다가 대상 비지정에 파괴가 아닌 제외라서 대상 지정 무효, 파괴내성 등을 가볍게 쌈싸먹고 필드를 쓸어버린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발동자체를 막지 않는이상 막을 방법이 거의 없는지라 이제 파괴내성이나 대상지정 면역이 있다고 BF를 상대로 세트 카드를 경계하지 않으면 피 볼 수 있다. 게다가 드물긴 해도 패에서 발동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의외의 상황에서 빅-통수를 날릴 수 있다. 다수를 투입했다면 하나를 세트하고 하나를 패에 들고 있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6.1.12 블랙 리벤지

width=50%

한글판 명칭블랙 리벤지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リベンジ
영어판 명칭Black Wing Revenge
일반 함정
①: 자신 필드의 비행야수족 몬스터가 전투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블랙 크레스트 토큰"(비행야수족 / 어둠 / 레벨 2 / 공 0 / 수 800) 2장을 특수 소환한다.

BF가 아닌 그냥 비행야수족이 터져도 발동할 수 있다. 아무 페널티도 없는 것도 장점. 비행야수족 한정으로 종언의 화염과 거의 비슷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심지어 OCG에서는 원작에 붙어 있던 공격력 제한도 사라져서 상향.

원작에서는 공격력 1000 이하의 몬스터가 전투 파괴되었을 때라는 조건이 붙어 있었다. 133화에서 크로우가 그란엘의 공격을 열풍의 기브리로 막은 뒤 발동해 블랙 부스트와의 연계로 태세를 정비하려 했지만, 토큰을 수비 표시로 소환한 덕분에 그란엘의 효과로 관통 효과를 갖고 특소된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에게 2700의 관통 대미지를 먹었다. 이후 남은 토큰 1마리로 어드밴스 소환을 한걸 보면, 릴리스 불가 효과는 없는 모양이다.

7 관련 카드

7.1 블랙 페더 드래곤

이름에 BF(블랙 페더)가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에 BF로 치지 않는다. 게다가 효과도 BF와는 전혀 관계 없는 효과. 그저 원작에서만 관계가 있었다뿐일 수준이다. 해당 항목 참고.

7.2 현익룡 블랙 페더

코믹스판 듀얼 드래곤으로 위의 리메이크격으로 등장한 카드. 물론 얘도 마찬가지로 BF로 치지 않는다(...) 효과도 BF랑 전혀 관계없어 아니나다를까 여전하다. 항목 참고.

8 같이 쓰면 좋은 카드

암속성 덱의 패 교환 카드. 특히 검은 선풍 - 자체 특소 메커니즘으로 인한 패 자원 소모가 심한 BF에게는 생명줄이다.
암속성 덱들의 믿고 쓰는 조커. 싱크로 소환의 전성기였던 오룡즈 시절 긴급 텔레포트 사이킥덱과 함께 BF의 악명을 널리 알렸던 카드. 현재 환경에서는 안 넣는 유저들도 많지만, 덱 스페이스가 남는다면 투입해서 손해볼 일은 적은 카드다.
BF의 키 카드인 달그림자의 카르트, 질풍의 게일을 재활용할수 있게 해준다.
단순한 화력 증강은 물론 선풍의 서치 범위를 높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필드마법 관련 룰 개정 전에는 상대의 필드마법 견제도 겸해서 사이드 덱 정도에는 곧잘 보이던 카드.
역시 선풍의 서치범위 확대. 대량전개가 밥먹듯이 되는 하급 몬스터들이 하나하나 우수한 테마이기에 그야말로 폭발적인 화력을 뽑아낼 수 있다. 단 BF의 강점 중 하나가 강력한 레벨 6~7 범용 싱크로 몬스터를 밥먹듯이 꺼낼 수 있다는 점임을 감안하면 어째 예시들이 죄다 금지 아니면 제한 경험 카드 초반에 뽑히기를 빌거나 일반적인 스타일보다는 특화덱 느낌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바유 중심의 변종 BF라면 주저없이 투입 가능.
레벨 4짜리가 많은 덱 특성상 메인 어태커인 슈라의 빠른 서치나 새크리파이스 이스케이프, 상황에 따라서는 추격타 용도로까지 사용될 수 있는 다용도 카드. 기본적으로는 어드밴티지가 손해인 카드라 컨트롤이 받쳐줘야 한다.
비행야수족 국민 제거 카드이자 우리가 BF를 싫어하는 이유 그 1. 이 카드의 준제한(+ 카르트의 제한)으로 BF는 그제서야 장장 2년 반동안 머물렀던 탑티어에서 내려갔던 바 있다.
일단은 암속성 덱이라 자리 남으면 넣어볼 만한 카드. 시로코를 쓸 수 있는 마덱파 정도가 실용성상의 한계가 되겠고, 암덱파는 일족의 결속을 병행하지 않는 이상은 다소 버겁다.
잔야의 크리스가 발매되면서 BF도 엑시즈 소환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플레이스타일이 변화하였다. 조총사 카스텔, 여휘사 벨즈뷰트, 유토피아 더 라이트닝 등 기존의 범용 사기 카드 뿐만 아니라, 비행야수족의 특권을 살릴 수 있는 영조수 실피네, 질풍의 게일의 효과로 공격력을 깎은 후 소환하면 어드밴티지를 챙길 수 있는 No.103 신장령양 라그나 제로, 그리고 잔야의 크리스/흑창의 블래스트/푸른 화염의 슈라를 서치할 수 있는 RR-포스 스트릭스 등이 궁합이 좋다. 한때 배너티 스페이스 무제한 시절에는 패건갑충 마스터 키 비틀을 이용하여 벨즈마냥 날빌 집짓기를 하던 시절도 있었으나 제한 이후로는 옛날 얘기.

9 OCG화 되지 않은 5D's 카드

딱 1개 빼고 나머지는 전부 코믹스 카드.

9.1 BF-하현의 사룬가

BlackwingSharngatheWaningMoon-JP-Manga-5D.jp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하현의 사룬가
일어판 명칭BF-下弦のサルンガ
영어판 명칭Blackwing - Sharnga the Waning Moon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비행야수족500500
상대 필드 위에 공격력 2000 이상의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 할 수 있다.

9.2 BF-신월의 줄

BlackwingJultheNewMoon-JP-Manga-5D.png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신월의 줄
일어판 명칭BF-新月のジュル
영어판 명칭Blackwing - Jul the New Moon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비행야수족500500
(효과 불명 )

아무런 효과도 안 나왔다. 일반 몬스터일수도 있다.

9.3 블랙 싸이클론

BlackCyclone-JP-Manga-5D.jpg

한글판 명칭블랙 싸이클론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サイクロン
영어판 명칭Black Cyclone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BFT'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1장 이상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속공 마법 카드로 취급하고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마법, 함정 카드 1장의 발동과 효과를 무효로 하고, 그것을 파괴한다.

9.4 블랙 페더 애로우

BlackWingedArrow-JP-Manga-5D.jpg

한글판 명칭블랙 페더 애로우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フェザー・アロー
영어판 명칭Black-Winged Arrow
일반 함정
자신의 묘지에 4종류 이상의 'BF'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몬스터 1장의 효과를 무효로 한다.

9.5 BF 델타 유니온

BlackwingDeltaUnion-JP-Manga-5D.jpg

한글판 명칭BF 델타 유니온
일어판 명칭BF・デルタ・ユニオン
영어판 명칭Blackwing - Delta Union
일반 함정
이 턴 파괴된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를 전부 특수소환 한다. 그 후 필드 위의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 한 장을 지정하고, 지정한 몬스터 이외의 모든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를 지정한 몬스터의 장착 카드로 취급하고 장착한다. 이 때 지정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장착한 카드의 수×500 올라간다.

시로코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효과. 코믹스 본편에서 크로우는 호크 죠와 노퉁그를 소생시킨 뒤 호크 죠를 지정, 그람과 노퉁그를 호크 죠에게 장착시켰다.

9.6 블랙 윙

BlackWing-JP-Anime-5D.png

한글판 명칭블랙 윙
일어판 명칭ブラック・ウィング
영어판 명칭Black Wing
일반 함정
상대 몬스터의 공격 선언때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는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이 턴 공격력 2000 이상의 상대 몬스터의 공격을 무효로 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는 포함한 "블랙 윙" 2장이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경우, 그것들의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이하의 효과는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위에 존재하는 싱크로 몬스터 1장과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파괴하고, 파괴한 상대 몬스터 1장의 공격력분의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를 준다.

이 항목 중에서 코믹스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카드. 어째 쓰기도 어렵고 애매한 효과를 갖고 있다.

10 OCG화 되지 않은 ARC-V 카드

10.1 싱크로 몬스터

10.1.1 A BF-백홍의 쿠니요시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10.1.2 A BF-백홍의 쿠니사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10.1.3 A BF-백홍의 쿠니후사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10.1.4 A BF-떼구름의 쿠사나기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10.2 함정 카드

10.2.1 BF-페스티벌

BlackwingFestival-JP-Anime-AV.png

한글판 명칭BF-페스티벌
일어판 명칭BF-フェスティバル
영어판 명칭Blackwing Festival
일반 함정
① :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하고,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특수 소환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 토큰" (비행야수족/어둠 속성/레벨 1/공격력 0/수비력 0) 3장을 특수 소환한다.

사카키 유우야초 히포 카니발을 발동하자 같이 발동했다.

10.2.2 BF-커스드 가드

BlackFeatherCursedGuard-JP-Anime-AV.png

한글판 명칭BF-커스드 가드
일어판 명칭黒羽呪鎧(ブラックフェダー・カースド・ガード)
영어판 명칭Blackwing Cursed Guard
지속 함정
① :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과 상대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고 발동한 상대 몬스터의 효과 발동할 때에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대상 몬스터 ~ "BF(블랙 페더)" 몬스터의 공격력을 400 내리고 레벨 1개를 내리고 파괴를 무효로 한다. ~ 가 필드에서 벗어날 경우, .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A BF-소나기의 라이키리를 대상으로 효과를 발동했을 때 발동해서 그 효과를 무효로 했다. 그리고, 패왕흑룡이 등장했을 때,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을 400 내리고, 레벨을 1 낮추는 것으로 파괴를 막았다.

아마, 블랙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는 상대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그것을 무효로 하는 효과. 그리고, 대상 몬스터가 파괴될 때 레벨을 1 , 공격력을 400 낮춰서 파괴를 막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2.3 BF-호프

BlackFeatherHope-JP-Anime-AV.png

한글판 명칭BF-호프
일어판 명칭黒羽希望(ブラックフェダー・ホープ)
영어판 명칭Blackwing Hope
일반 함정
① : 자신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전투를 실행한 계산시, 라이프 반분 지불해 발동할 수 있다. 그 전투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으로 된다.
②: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는 경우, 자신 스탠바이 페이즈를 자신의 묘지에서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덱의 맨 위로 되돌린다.

88화에서 위의 BF-커스드 가드와 함께 사용. 전투 데미지를 받고 패배할 상황에서 사용해서 버티는 데 썼다. 실제로 나온다고 해도 마개조가 되지 않는 한 쓸 일은 아마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0.2.4 BF-라스트 윌

한글판 명칭BF-라스트 윌
일어판 명칭黒羽(ブラックフェダー ラストウィル)
영어판 명칭Blackwing last will
일반 함정
① : .
효과는 불명.다만 발동 후 크로우의 LP가 0,BB의 라이프가 100 남아 크로우가 패배하는 결말이 났기 때문에 양쪽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는 효과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1. 극광의 오로라가 유일하게 빛속성이다.
  2. 전사족인 BF T-칠흑의 호크 죠 예외.
  3. 참고로 이런 사기 테마를 상대로 BF는 키 카드가 싸그리 제한먹은 상황에서도 완전히 내려오지는 않았다. BF의 핵심 카드가 거의 풀린 현재는 대개의 경우 BF가 여섯 무사 등의 강덱에 우위를 점하기 쉽다.
  4. 하지만 팀 새티스팩션 시절에도 게일, 블래스터, 시로코를 사용했다. 설정오류?
  5. 룰 변경으로 일부 수많은 "엔드 페이즈시까지"라는 텍스트가 "턴 종료시까지"로 변경되었다.
  6. 5D's 시절에는 별다른 제약이 없는 레벨4 튜너는 톱 러너호세, 극성수 굴팍시 등 매우 적었다. 레벨4가 거의 모든 덱에 들어가지만 디메리트가 없는 4레벨 튜너는 드물다. 8~9기 전후부터는 아예 레벨 4 튜너이면서 메리트까지 가진 녀석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 그래도 카드군에 속하면서 디메리트가 크지 않은 녀석은 별로 없다.
  7. 물론 당시 크로우 라이프는 1000보다 낮았기에 OCG 효과여도 패배하긴 한다. 아마 극 중 긴장감을 위해 들어간 효과인 듯 하지만 정말 이유없이 거창한 디메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