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RODEO


좌측이 KISHOW(키쇼)/우측이 e-ZUKA(이이즈카)
공식 홈페이지
소속사 Lantis GRANRODEO 소개 페이지

1 개요

GRANRODEO(グランロデオ)

일본의 락 유닛. 줄여서 G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작사ㆍ보컬 KISHOW(타니야마 키쇼) 작곡ㆍ기타 e-ZUKA(이이즈카 마사아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식 멤버는 아니지만 ARK STORM의 멤버인 베이시스트 타키타 이사무와 드러머 나가이 VAL 이치로가 항상 세션으로 참여한다.

2005년, 애니메이션 IGPX OP 'Go For It!'로 싱글 데뷔. 이후 여러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OP, ED, OST에 참여하고 있다.

처음 시작할 때 당시 키쇼가 인지도가 높은 성우도 아니었고, 첫 실적이 좋지도 않아서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한다. 잘못하면 첫 싱글을 내고 해산할 뻔 했다고. 그래서인지 알고보면 상당히 이런 곡까지 했어?! 싶은 곡이 많다. 애니송, 게임OST는 기본이고 모바일 게임이나 닌텐도 게임,빠칭코 음악으로 쓴 곡도 있다. 일을 가리지 않고 하는 듯(…). 최근에는 방송 op곡도 맡았다.

거의 모든 곡을 이이즈카가 작곡, 키쇼가 작사[1]를 하고 있다. 주로 하드록과 헤비메탈을 다루고 그외에도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하고 있다. 곡의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시원시원하고 보컬의 목소리가 깔끔하다는 평. 보컬인 키쇼가 성우인데 엄청난 가창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밴드부터 접한 사람은 성우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고(…). 니코니코대백과 페이지에도 크고 아름다운 글씨로 뭐??성우?? 라고 써 있다. #

락 페스티벌에 자주 초대되는 걸로 봐서는 일본 락계에서도 어느 정도 자리잡은 걸로 보인다. 최근에는 락밴드 잡지나 매거진에도 실리고 TV방송에서도 간간이 나오는듯하다. 2013년 1월 27일부터 BS후지에서 로데오구락부(ロデオ倶楽部)라는 프로그램으로 TV출연중.

여성팬들은 RODEO GIRL, 남성팬들은 RODEO BOY 라고 부른다. 여성팬이 조금 더 많긴 하지만 남성팬들도 많은 편이라 남성 한정 라이브도 한 적이 있다.

2010년 5월 10일, 데뷔 5년만의 첫 무도관 라이브를 개최. [2] [3]

2011년 10월 10일, 두번째 무도관 라이브를 공연.

2012년 7월 1일, 공식 팬클럽인 "로데오구미(ロデオ組)"가 만들어졌다.회원수는 2013년 3월 기준 10000여명 정도 된다고 한다.

2012년 10월 10일 5번째 앨범인 CRACK STAR FALSH가 오리콘 데일리 첫 1위를 했다.[4]

2013년 4월 20, 21일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단독 라이브를 개최.양일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5] 여담이지만 이틀간 라이브에 온 성우들이 상당히 호화롭다. 확인된 건 사쿠라이 타카히로, 스즈무라 켄이치, 키무라 료헤이, 아오이 쇼타, 오키아유 료타로, 모리쿠보 쇼타로, 미야노 마모루, 요나가 츠바사, 오노 유우키[6], 시모노 히로, 나미카와 다이스케 등등 강제정모

2013년 7월 20~21일 후지큐 하이랜드에서 여름 라이브를 개최 예정이다. 20일은 단독 라이브지만 21일은 Alice Nine, OLDCODEX 등 합동 라이브. 출연진은 더욱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2014년 1월 5일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 2월 16일 오사카죠홀에서 공연을 마쳤다. 라이브 전에는 긴장을 풀기 위해 퍼퓸(일본)의 곡을 틀어놓고 춤을 춘다. 진짜로. 키쇼같은 경우 복도를 무작정 뛰어다닐 때도 있다고. 육상기록이 기록인지라 장난이 아니라는 모양

참고로 소속사인 란티스에서 돈벌이로 엄청 굴리고 있어 팬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7] 초반에 해체하라고 할때는 언제고 현재 애니송계에 남자유닛이 적을 뿐더러 란티스 소속 아티스트 중에 손꼽을정도의 인기인지라(…).[8] 2012년 활동만 봐도 싱글이 3개, 앨범이 한개, 팬클럽이 생겼고 애니송 라이브며 전국 라이브 투어며 이벤트까지 다녔다.심지어 키쇼는 성우 스케쥴까지 겹쳐서 으앙쥬금.심지어 최근에는 전주에 갑자기 라이브 일정을 추가하거나 방송출연을 시킨다거나 신인밴드를 끼워팔기까지 하고있다.빡센 스케쥴이 모잘라 무대장치에 다리가 찢어지고 병원을 다니고 세션 멤버가 부상으로 빠지고 다사다난하다.그러나 란티스에서는 굴린다. 키쇼의 사정[9]으로 외국 진출을 못하자 중국에서는 공식 라이브 상영회를 해서 돈을 벌고 있다.비행기가 안되면 배를 태워! 악덕이다

한국어 발음으로는 '그란로데오'로 읽는다.이 문서도 그란로데오로 검색해서 들어올수있는데 정발앨범에는 '그랑로데오'라고 써있다.사실 발음을 들어보면 랑과 란의 미묘한 중간이다.본인들이 편한대로 부르자

1.1 멤버

prof_kishow.gif

이름KISHOW(키쇼)
본명타니야마 키쇼(谷山紀章)
출생1975년 8월 11일, 야마구치현
포지션보컬, 작사
177cm
혈액형B형

취미는 독서와 영화감상. 호피무늬를 좋아해서 의상 중에 호피무늬가 매우 많다.

e-zuka 인터뷰 왈 음악적으로 아는 건 하나도 없다고 한다. 오직 자기 감으로 하는 거라고. 노력형 천재라고 한다. 연습하기 싫어해서 도망다닌 적도 있다고. 여담으로 이 얘기를 할 때 옆에 앉아서 카메라에 브이하고 있었다(…).백치미? 다룰 수 있는 악기는 피아노를 초등학교 때 쳤는데 지금은 못친다고 하고 하모니카와 작은 나팔과 마라카스 정도 [10]

자세한건 타니야마 키쇼 항목 참고

prof_e-zuka.gif

이름e-zuka(이이즈카)
본명이이즈카 마사아키(飯塚昌明)
출생1967년 2월 22일, 니가타현
포지션기타, 작곡
184cm
혈액형A형

홈페이지

취미는 기타와 조깅. 2011년, 40대에 결혼해서 현재 부인과 고양이와 셋이서 살고 있다고 한다.
오랜세월 음지에서 활약하다가, 2005년 GRANRODEO로 아티스트 데뷔. (당시 약 37세)
부인은 인디 가수 "이자키 유카"로 추정. 오랫동안 기타로 도왔던 사람이라고 한다. 같은 날에 입적했다는 내용의 일기를 각자의 홈페이지에 올린 걸로 보아 2ch에서는 거의 확정.

집안은 일본에서 유명한 이이즈카 전기회사를 운영한다고 한다.
뮤즈음악원 기타 과 출신으로 1년 위 선배가 B'z의 마츠모토 타카히로. LOUDNESS의 타카사키 아키라와 같은 생일(2월 22일)을 가졌다.
존경하는 기타리스트는 어렸을 때 롤모델로 삼은 KISS의 에이스 프렐리, 오지오스본 밴드의 랜디 로즈. 에디 반 헤일런을 자주 언급.
그 외에도 잉베이 맘스틴, 임펠리테리, 스티비 레이본, 로벤포드, 스티브 루카서, 웨스 몽고메리, 개리무어, 에릭클랩튼 등 장르를 가리지 않음.

앰프에 매우 민감한 귀를 가졌다고 하며, 자주 시연한다고 한다.
어렸을 때부터 사촌형의 영향으로 초등학생 저학년 때부터 클래식 기타를 쳤다고 한다. 첫 기타는 아르바이트 월급으로 산 싸구려 레스폴.
이때의 영향으로 가장 많이 들고나오는 기타도 레스폴 혹은 그에 준하는 형태(예를 들면, 스탑테일피스의 기타)가 많다.

사용하는 기타 브랜드는 주로 ESP[11]. 앰프는 MARSHALL.
녹음에서는 깁슨 ES-335 월넛과 디럭스 모델, 펜더나 G&L, 페르난데스, 테일러 414CE, 마틴, 모리스 클래식 기타 등이 언급되었다.
그 외 아티스트 북에서 보면 시그네쳐 전 1990년대 주요 모델은 ESP Horizon II Classic e-ZUKA CTM.(20년 가까이 사용).

1990년대부터 이미 기타리스트로 유명했기에 모니터부터 시작해 ESP와 2009년에 정식으로 엔도스먼트 계약을 맺고,
2010년 초에 첫 ESP 시그네쳐 RODEOholic이 출시되었다. 기타갤러리.
계약 후에는 무조건 ESP, 산하브랜드인 Edwards 외 Navigator 기타를 쓰고 있다...현재는 시그네쳐가 앨범 별로 하나씩 나온다. 거의 Galneryus Syu 수준의 가공할 만한ESP 푸쉬.
마샬 저팬에서는 일본 마샬 아티스트로도 간간히 언급. 초반에는 JCM2000 시리즈 -> Vintage Modern 시리즈 -> 현재는 Plexi 계열의 앰프를 주로 들고 나온다. 영원한 마샬 매니아라는 듯.

음악적 커리어는 오래된 뮤지션 답게 엄청나다.
1. 오래된 일본 재즈/팝 아티스트인 esq / 츠노다 히로의 콘서트 세션으로 10년 넘게 함께 일했다. 그 외에도 옛날 밴드 아티스트에서는 꽤나 유명한 듯. 모 인디 아티스트의 자선공연에서도 게스트로 나오곤 한다.
2. 다양한 애니메이션 음악 제작. (쿠리바야시 미나미를 필두로, 미사토 아키, 스즈무라 켄이치 외에도 NEEDLESS토가이누의피의 애니메이션의 기타 인스트루먼털 OST로도 참여). 지금도 가끔 GRANRODEO 외에도 애니메이션 주제가에 참여하곤 한다.
3. 1990년대 록밴드 "六三四MUSASHI"의 기타리스트로 활동. 나루토 애니메이션 OST앨범의 기타 세션 담당. [12] 이 밴드에 GRANRODEO 투어 베이시스트이자 뮤즈음악원 1년 선배인 타키타 이사무도 함께 했다.
또한 이 밴드의 키보디스트였던 타카하시 야스나루가 애니메이션, 드라마, JPOP,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영상음악 작곡가였기에 이 사람의 작업 곡들 기타 세션으로도 상당히 많이 참여.
4. 이노우에 슌지(사장), 이토 타카유키(부사장) 등 란티스 사람들과 오랫동안 연이 있어, 다양한 성우 음반 세션 및 콘서트 세션을 해왔다. 대표적인 예로 JAM Project를 시작으로 네오로망스, 오레파라 등 성우라이브에도 이따금씩 참여.
5. 한 때 쿠리바야시 미나미의 사운드 프로듀서이기도 했다. [13] Precious memories를 시작으로, 모든 앨범 중 이이즈카가 참여하지 않은 앨범이 거의 없다.현재는 쿠리바야시 미나미가 본인 작사작곡도 많이 늘었고, Elements Garden의 키쿠타 다이스케라든가 나카츠치 토모히로 등 다양한 작곡가로부터 타이업된 곡을 받고, 또 이이즈카 본인도 GRANRODEO로 많이 바빠졌는지 간간히 편곡, 기타연주만을 도와주는 듯. 이 때문에 란티스 측에서 쿠리바야시 미나미와의 유닛을 제안했었는데, 나이 어린 여자와 함께 하는 건 부끄러워서 거절했다고 한다. (약 10살 정도 차이 남)
6. 시부야에 있는 뮤즈음악원의 기타과 강사로 오랫동안 일했다. 이때 작곡과 동료교수 땜빵으로 작곡 수업을 잠깐 맡았었는데, 그 때 제자가 바로 Elements Garden의 아게마츠 노리야스. 그 때부터 이미 곡 구성이 뛰어났다고 한다.
7. 가장 눈에 띄는 작업물로는 애니멜로 2010 "evolution~for beloved one~" 편곡 및 기타솔로, 2014 Lantis Festival "Starting STYLE"의 기타솔로. evolution MV. Starting STYLE MV.

작곡은 뮤즈음악원을 다닐 때는 거의 하지 않고, 프로가 되고서 시작했다고 한다. 대단한 건 첫 곡으로 제출한 곡이 애니메이션 3x3 EYES의 오프닝테마로 바로 기용되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애니메이션 주제가에 있어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애니메이션 작곡가 중에서는 거의 전설급.
유명한 전설 중 에반게리온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 이이즈카가 만들었던 모 애니 곡이 맘에 든 프로듀서가, 당시 따로 제작 중인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맡겼었다고 한다. 당시 뮤즈 강사 등 일이 심하게 바빴던 이이즈카는 주문에 맞춰 대충 만들었다가 까였는데, 이후 프로듀서가 다른 작곡가에게 이이즈카의 모 곡과 비슷하게 만들라고 주문해 애니메이션 주제가로 썼다고 한다. 그 곡이 바로 에반게리온잔혹한 천사의 테제. 본인도 지나가는 얘기로 하지만 아쉬워 하는 듯.

작곡한 곡은 집에서 매킨토시 컴퓨터에 깔린 Cubase를 이용한 DTM작업. 그 후 보컬 녹음을 위해 스튜디오로 가져온다고 한다. 기타 외에도 베이스, 드럼, 우쿨렐레, 피아노 등을 다룬다. 키쇼가 음악의 슈퍼맨이라고 드립치는 이유가 있다. 그런데 첫 무도관 라이브 때 곡에 피아노 전주를 넣고 완성을 했는데 완성하고 보니까 자기는 피아노는 못 치더랜다. 멘붕하면서 2주동안 죽어라 피아노를 연습했다고.

2011년부터는 MI JAPAN의 특별교수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2012년에도 ESP MUSIC SCHOOL 오픈세미나의 강사로 초청되었다.
그 외 다양한 행사 및 합주 등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중. 의외로 지인들과의 작은 공연부터 Animelo Summer에 이르기까지 공연이란 공연은 전부 다 뛰고 본인도 이러한 삶을 즐기는 듯. 오오 능력자 오오

란티스를 초기부터 일으켜 세우고 GRANRODEO활동으로 대박치게 한 인물 중 하나. 그래서 그런지 누구누구의 앨범에 이이즈카의 기타솔로가 실렸다라는 것을 세일즈 포인트로 내세울 때도 있다. 대표적인 예는 LAST STARDUST(블러드 스테인 차일드), 月とストーブ(스즈무라 켄이치), 원펀맨 12화 엔딩이었던 悲しみたちを抱きしめて (모리구치 히로코) 등.
GRANRODEO의 성공은 이후 란티스에서 성우보컬 + 작곡가 기타리스트 유닛을 몇 개 더 만드는 계기가 됐다. 대표적인 예로는 OLDCODEX (스즈키 타츠히사 & R・O・N), SCREEN mode (하야시 유우 & 오타 마사토모) 등.

2011년 7월 30일 예정이였던 GRANRODEO의 라이브 장소가 호우 피해로 사용을 못 하게 되어 다른 곳으로 연기하게 되었는데, 그 이후에 자신의 출연료를 전액 수재의 연금으로 기부했다. 기부한 곳은 자신의 고향인 니이가타. 오오 대인배 오오

보케끼가 상당히 있다. 본인도 알고 있는지 장난을 많이 친다. 낙천적인 성격으로 개그와 꽁트, 성대모사를 좋아한다. 댄스 안무 제작도 하고 무대기획에도 참여해 아이디어를 많이 낼 뿐더러, 심지어 DVD제작 믹싱과정에서도 참여할 정도로 정말 대단한 능력자.
자칭 "웃음의 신". 인터넷하는 걸 좋아하는지 트위터도 하고 막상 본인은 계정이 없다. po눈팅wer 니코니코 동화도 보고 있는 듯.

한국에 호의적인 편, 가끔 얘기도 한다. 라이브에서 나름 해본다고 한 한국어가 "안녕하세요" 와 "이이즈카하세요"(…). 역시 보케다

성우인 모리카와 토시유키와도 친한 편, 2HEARTS 밴드 활동 때 작곡을 맡은 게 연이 되어 친해진 듯하다. 모리카와 토시유키 25주년 디너쇼에서도 같이 출연한 걸 볼 수 있다. 성우는 아닌데 파트너인 키쇼 덕에 성우 잡지에 GRANRODEO로 자주 실리는 편. 본인 왈 "성우를 제외하고 성우 잡지에 가장 많이 실리는 사람이 아닐까~"

2 디스코그래피

2.1 싱글

발매일타이틀비고
2005.11.23Go For It!IGPX OP
2006.7.26Infinite Love사랑하는 천사 안젤리크 ~마음이 눈을 뜰 때~ OP
2006.8.23DECADENCE귀공자 엔마 OVA ED
2007.1.24慟哭ノ雨사랑하는 천사 안젤리크 ~빛나는 내일로~ OP
2007.5.23HEAVEN강철신 지그 ED
2007.12.26delight song
2008.4.23NOT for SALE/GAMBiTDUEL LOVE 사랑하는 소녀는 승리의 여신 OP/ED
2008.5.14デタラメな残像BLASSREITER OP
2008.12.10Darlin'
2009.4.22tRANCE흑신 THE ANIMATION 2기 오프닝
2009.7.29modern strange cowboy니들리스 1기 오프닝
2009.12.9恋音
2010.4.28We wanna R&R SHOW
2010.4.27ROSE HIP-BULLET토가이누의 피 애니판 오프닝
2011.11.23愛のWarrior안젤리크 마연의 6기사 OP
2012.4.18Can Do쿠로코의 농구 1기 첫 번째 OP
2012.7.18RIMFIRE쿠로코의 농구 1기 두 번째 OP
2012.11.7DARK SHAMECODE:BREAKER OP
2013.4.17偏愛の輪舞曲카니발 OP
2013.10.16The other self쿠로코의 농구 2기 첫 번째 op
2014.2.12変幻自在のマジカルスター쿠로코의 농구 2기 두 번째 op
2015.1.28Punky Funky Love쿠로코의 농구 3기 첫 번째 오프닝
2015.6.3メモリーズ쿠로코의 농구 3기 라쿠잔전 오프닝
2016.4.13TRASH CANDY문호 스트레이 독스 오프닝

2.2 앨범

발매일타이틀비고
2007.7.25RIDE ON THE EDGE
2008.9.24Instinct
2009.10.28BRUSH the SCAR LEMON
2011.4.6SUPERNOVAC&L뮤직에서 정발
2012.10.10CRACK STAR FLASH발매 전날 오리콘 데일리 2위, 발매일 1위, C&L뮤직에서 정발
2014.9.24カルマとラビリンス발매 전날 오리콘 데일리 2위, 위클리 3위

2.3 베스트 앨범

발매일타이틀비고
2012.2.15GRANRODEO B-side Collection "W"
2013.3.16GRANRODEO GREATEST HITS 〜GIFT REGISTRY〜
2015.9.30DECADE OF GR

2.4 DVD

  • First LIVE DVD "RIDE ON THE EDGE"
  • GRANRODEO First LIVE TOUR “RODEO DELIGHT” LIVE DVD
  • GRANRODEO LIVE TOUR 2008-2009 “ROCK INSTINCT”LIVE DVD
  • GR-VW01 GRANRODEO VISUAL WORK 01
  • LIVE canned GRANRODEO
  • GRANRODEO LIVE at BUDOKAN 〜G5 ROCK★SHOW〜
  • GR-VW02 GRANRODEO VISUAL WORKS 02
  • GRANRODEO LIVE 2011 G6 ROCK☆SHOW ~SUPERNOVA FEVER~ LIVE DVD
  • GRANRODEO LIVE 2013 G8 ROCK☆SHOW

2.5 콜라보레이션/OST

  • マブラヴ オルタネイティヴ Collection of Standard Edition Songs "Name"
  • Sound track 鬼公子炎魔 Original Sound Track DECADENCE(SHORT VERSION)
  • TVアニメ『NEEDLESS』e-ZUKA Guiter Selection「I got you under my skin」
  • ガンダムトリビュート from Lantis
  • 咎狗の血 ENDING THEME COMPLETE COLLECTION [14]

2.6 게임 삽입곡(싱글로 낸 곡 제외)

2.7 샘플곡

  1. 데뷔 싱글 'Go For It!' 제외
  2. 더 일찍 데뷔한 잼 프로젝트보다 무도관 공연까지 걸린 시간이 짧다.
  3. 무도관에서 단독 라이브를 행한 남자 성우는 키쇼가 처음이다.
  4. 2013년 7월 기준 남자성우 앨범판매 1위.
  5. 무도관과 마찬가지로 단독 라이브를 행한 남자 성우는 키쇼가 처음이다.
  6. 회장 내의 나레이션도 맡았다. 이 날 라이브 관련 트윗을 많이 했다.
  7. 현재 매니지먼트는 계열사인 아이엠에서 담당한다지만, 여기 사장이 란티스 부사장인지라.........
  8. 멀리 갈 필요 없이 2014년 7월 현재 란티스 내에 남자 유닛만 해도 이노우에 슌지 사장 자신이 리더 겸 프로듀서로 있는 LAZY는 사실상 비상근이고, 카미야 히로시이리노 미유의 유닛인 KAmiYU 같은 경우도 비상근 수준인지라..... JAM Project는 애당초 혼성 유닛이다.
  9. 고소공포증때문에 비행기를 못 탄다...
  10. 라이브에서 가끔 열심히 흔들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11. 자신의 이름으로 기타가 여러 대, 거의 앨범마다 1개씩 발매되었다.
  12. 나루토 OST를 담당한 밴드, 흔히 나루토하면 떠오르는 그 브금이다!
  13. 쿠리바야시 미나미 1집에 보면 대부분 작편곡이 이 사람인 것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이이즈카가 참여하지 않은 곡을 찾기가 더 힘들다.
  14. 토가이누의 피 OP과 OST를 담당, 애니 12화 엔딩도 GRANRODEO의 커버곡이다. 근데 애니가 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