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자료실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GTA자료실

1 소개

2001.06.05에 다음에 개설된 카페이다. GTA1에서 GTA5까지의 공략이나 패치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2016년 현재, 산안드레스 멀티플레이어 서버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메자료실이나, 서버나 카페에 관련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자유잡담이나 멀티잡담 게시판 이외에는 전부 다 활동이 정지된 게시판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2 게시판

2.1 모메 자료

대한민국에서 샘프 서버를 돌리고자 한다면 반드시 들려야 하는 곳 중 하나이다. 영어가 된다면 직접 샘프 포럼이나 샘프 위키에 들어가서 직접 서버 제작에 관련된 함수나 자료들을 얻으면 되지만 영어 실력이 안된다거나 구글링을 하기 귀찮다면 이곳은 필수적으로 들려야 한다. 간단한 함수부터 서버 통파일을 구할 수 있다.

2.2 멀티 잡담

아마겟돈

인물이나 서버에 관련된 모든 잡다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다. 과거에는 다른 카페가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2016년 현재 샘프 자체가 마이너한 컨텐츠이고 이를 다루는 카페가 GTA자료실 밖에 없다보니 샘프에 관련된 모든 이야기가 몰려드는 혼돈의 게시판이라고 볼 수 있다. 인물이나 서버 뒷담은 물론이고 인생 한탄, 허언증 등 모든 잡다한 이야기를 적어놓을 수 있는 게시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서버를 열었을 때나 서버 내에서 팩션을 설립했을 때, 진정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다. 보통 샘프 서버 자체 카페에는 OOC(Out Of Character 즉 현실세계) 분쟁을 금지해 놓기 때문에 특정 서버나 팩션에 불만이 있어도 어떠한 감정도 드러낼 수 없지만 멀티 잡담 게시판에는 올려도 별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잘못하면 얄짤없이 저격글이 올라온다. 이를 보고 해당 팩션 리더나 플레이어들은 불쾌함을 느낄 수 있지만, 반대로 피드백으로 생각하여 자신의 서버나 팩션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허언증 갤러리+야구 갤러리를 섞어놓은 분위기 때문에 서로 치고박고 싸우지만 대부분 흐지부지 무마되기 때문에.. 아직까지 별 사고는 없다...

3 사건 사고

3.1 꼬기 DDos 고소 사건

샘프계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소 성립사건
[1]
2016년 현재도 평화로운 멀잡은 서로 고소를 한다고 난리를 치지만 막상 고소로 인실좆을 보여준 사건은 이 사건이 유일하다.

3.2 7.7사태

SAMP 0.3D 프리즌 브레이크 서버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 서버의 총괄은 루시아, 모드 메이커는 쿠우였다. 현금을 제공하면 프리미엄을 받는 형식의 서버에서 총괄의 관리진들에 대한 열정페이와, 유저들에 대한 적절치 못한 대우로 인해 생겨난 사건이다.

프리즌 브레이크 서버는 프리미엄 유도로 상당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었는데, 총괄이었던 루시아가 관리자들에게 이를 적절히 배분하지 않았고, 지속적인 섭폭과 여러 이유로 백섭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유저들에게 복구를 해주지 않아 관리진들과 유저들은 불만이 있을 수 밖에 없었다.

루시아는 모메나 돌리미도 아니였고 그렇다고 서버내 운영을 열심히 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총괄에 앉아있을 명분이 매우 취약했고, 이에 불만을 품은 모드메이커 쿠우는 6월 28일 몇몇의 관리진들과 유저들을 선동하여 기존 서버의 모드와 동일한 모드를 가지고 독자적인 서버를 생성했다.

서버가 두개가 됨에 따라 인원이 분할이 되었고 이에 루시아는 쿠우에게 앙심을 품었다. 결국 7월 7일 루시아는 선배 겐조와 함께 렌트카를 타고 전주에서 쿠우가 사는 의정부까지 갔다. 쿠우가 다니는 학교 앞에서 쿠우가 하교할 때까지 기다린 후 그를 차에 강제로 태워서 그의 집으로 갔다. 쿠우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던 자료들을 전부 삭제했다. 쿠우의 네이트온 계정으로 쿠우 본인 행세를 하여 서버 돌리미에게서 최신 서버 자료를 받은 뒤 그에게 협박의 말을 하고 집을 떠남으로서 사건은 마무리 되었다.

그 후 이 사건은 GTA자료실 카페에 퍼졌으며 당연히 루시아는 맹비난을 받았다. 당연히 쿠우와 루시아의 서버 중 전자가 흥하게 되었고, 후자의 서버는 몰락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또 다시 질투를 느낀 루시아는 한달 후인 8월 7일에 쿠우가 운영하는 서버의 카페에 테러를 자행했으며, 급기야 쿠우는 새로운 카페를 개설할 수밖에 없었다. 하여튼 루시아는 본인의 탐욕에 의해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루시아와의 분쟁은 끝이 났지만 쿠우의 폐단도 만만치 않았다. 프리즌 브레이크 서버 유저들은 '늑대를 몰아냈더니 호랑이가 나타났다'라는 것을 온몸으로 느꼈다. 루시아의 도를 넘어선 부패와 7.7사건으로 인해 쿠우의 쿠데타가 정당성을 인정받았던 것이지, 사실 루시아가 '적절히' 부패했더라면 쿠우의 쿠데타도 성공적이지 못했을 것이다. 이미 전부터 인정사정 없는 독재로 비난을 조금씩 받아왔으나, 루시아의 행태에 묻혀서 가려졌던 것 뿐이다. 루시아가 사라지고 나서 쿠우의 무서운 독재 운영은 시작되었다. 마음에 들지 않는 팩션원 전체를 밴해 버리는 등 유저들에게 공포적인 운영을 감행하였다. 게다가 능력위주가 아닌 친목으로 관리자를 선별하여 서버 운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국 쿠우는 루시아 못지않은 비판을 받았다.

3.3 yyco vs Adobe 사건

2016.09.01. 9시경 Adobe라는 유저가 "고3들에게 말한다."라는 글을 올린게 발단이 되면서 사건이 시작되었다. 해당 글에 yyco라는 유저가 댓글로 급식충이라고 비난을 하는 바람에 이에 화가 난 Adobe는 '찐따들 특징'이라는 yyco를 저격하는 글을 올리면서 사건은 더욱 더 고조되었다. 급기야 서로 만나서 현피를 뜨자는 말에 서로 용인 수지구에서 만나자고 합의를 봤으나... Adobe유저의 불참과 카페 잠적으로 사건은 무마되었다...

물론 처음부터 yyco가 급식충이라고 한것은 잘못이나.. 원래 멀잡 게시판의 정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또 댓글 하나로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상대방을 비난한 Adobe 유저도 잘했다고 볼 수는 없다...

3.4 ALPHA(0.3d 뉴시티) 글 도배 사건

오랫동안 활동이 없다 2016.09.04에 '샘프계 전설이 한마디할게 디도스관련해서'라는 글을 시작으로 몇일간 쉬지 않고 글리젠을 하고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SAMP에서 자신이 돌릴 통파일이며 지속적인 구걸로 인해 여러 유저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2016년 9월 9일 180개의 글 중 마지막 글인 먼저간다라는 제목의 글을 남기고 카페를 탈퇴하며 그의 파란만장한 글 도배는 끝나게 되었다.

3.5 HWY-W카페 폭로 사건

한우영VS쿰챱.

한우영은 LA:RP서버에서 올드비 중 한명이다. 자그마치 12명이나(혹은 이상) 되는 사람들을 거느리며 '우영팸'을 이끌어 나가고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과도한 친목으로 인해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던 도중 쿰챱.이라는 닉네임의 유저가 한우영과의 마찰로 인해 친목의 결정적인 증거가 되는 카페를 폭로한 것이 사건의 발단이다.

사건의 발단을 보여주는 글(댓글)
http://cafe.daum.net/GTA2/ERCr/52335

┗ 한우영 16.09.13. 02:25
(To)쿰챱. 진지빨고 신고해놓곤 장난이라 하면 섭섭하지 솔직히

┗ 쿰챱. 16.09.13. 02:25
(To)한우영 진지 빨고 하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쳐 하면 섭섭하지 솔직히.. 어드존 가자고 한 건 자긴데..

┗ 한우영 16.09.13. 02:26
(To)쿰챱. 싸가지읎게 신고 다해놓곤 선처할게요 이라면 쓰나ㅋㅋ 그리고 언제 우영팸에서 정색하고 알피를 했냐~ 서로 장난이 과한거지~~

한우영측은 장난이라고 생각하고 쿰챱.을 툭툭 건드렸다가 쿰챱.이 이를 장난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어드민존까지 가서 다툰 것이 이 사건의 발단이다.

이에 앙심을 품은 쿰챱.은 한우영 패밀리(이하 우영팸)가 여러가지 잡담을 나누고 스킨파일이나 핵과 같은 파일을 공유하는 카페(HWY-W)를 GTA자료실 멀티잡담 게시판에 폭로를 하게 된다(http://cafe.daum.net/GTA2/ERCr/52335). 해당 폭로글에는 과도한 친목, 게임서버에서 금지하고 있는 타 음성 프로그램 사용, 게임 핵 배포, 패드립 사용 등이 게시되어 있었다. 해당 글로 인해 한우영과 쿰챱. 사이에 기나긴 싸움이 시작되었다.

자신의 카페가 폭로되자 한우영과 우영팸의 구성원들은 집단으로 쿰챱.을 비방했으며, 이에 쿰챱.과 평소 한우영과 그의 거대 집단을 아니꼽게 보던 이들이 이에 반박하였다. 많은 이들이 서버에서 금지하거나 친목과 같은 보기 좋지 않은 행동을 일삼은 한우영과 그의 팸에게 많은 비난을 가했지만, 본인(쿰챱.)도 즐길 걸 다 즐겨놓고 한번 수틀리니 팸원들을 배신하고 카페를 폭로한 것은 치사한 행동이라고 우영팸 측이 반박했다.

아무래도 거대 친목을 주도한 한우영이 좀 더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쿰챱.도 폭로한 뒤 깨끗하게 물러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글 리젠을 하는 행동과 자신을 비방하는 자는 무조건 한우영 편이라는 논리로 몇몇 유저와 마찰을 빚었으며, 앞서 기술한 것 등으로 인해 못지 않은 비판을 받았다.

LA:RP관리진 측에서는 GTA자료실 카페에 게시된 내용으로 한우영을 처벌하기는 껄끄러워 '서버 내외에서 혼란 및 야기'라는 죄목으로 뭉뚱그려 2016-09-13 01:48:39에 한우영을 서버에서 밴 했지만 2016-09-27 10:39에 결국 11월 1일 밴 해제를 승인함으로서 사건은 마무리 되었다.

4 고정 멤버

4.1 Acu

한국 2위 샘프 서버인 LA:RP의 제작자인 동시에 GTA자료실의 실질적인 관리자. 간간이 카페에 들어와 유저들을 등업시켜 주거나 모메 자료실에
유저들의 질문에 답해준다. 성대 컴공과 졸업 예정.

4.2 구 성 준

샘프 버전 0.3.7에서 유일하게 알려져 있는 3개의 서버중 하나인 GL:RP의 제작자. 아쿠와 마찬가지로 모메 자료실에 간간이 이용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달아준다.

4.3 하이오

자료실에 종종 핵등 서버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꾸준히 업로드 하는 고멤.

4.4 조백우

2015.09.01 입대한 후 하루에 한번꼴로 ' 뭔 놈의 딴따라냐 결국엔 상병이라고 삽질을 그렇게 했으면 너 벌써 전역 했을 거라고.. '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