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shütte Original

1 독일 글라슈테에서 만들어진 시계를 가리키는 일반명사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시계, 제네바에서 만들어진 시계처럼 독일 글라슈테에서 만들어진 시계를 가리키는 말.

2 위 항목에서 유래한 시계 브랜드

Glashütte Original.
독일의 시계 브랜드.

2.1 역사

이름의 유래는 1 항목. 도대체 어쩌다 일반명사가 브랜드명이 되었느냐 하면... 글라슈테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동독 영토가 되었기 때문. 전쟁이 끝나면서 독일 지역에 진주한 소련군이 이 지역의 시계 공방들을 폐쇄시켰고[1], 뒤이어 1951년 동독 정부가 글라슈테 지역의 시계 공방들을 강제 통폐합함으로써 국영 시계 회사 'VEB 글라슈테 시계공장'을 만든다. 하여간 이름도 정말이지 공산국가스럽다. 그러니까, 글라슈테에 시계 공장이 하나만 남게 되면서 '글라슈테 오리지널' 이라는 단어가 일반명사에서 특정 회사에서 나온 시계를 가리키는 말이 되어버린 것. 이게 다 공산화 때문이다

1990년 동독이 무너지면서 VEB 글라슈테 시계공장은 사명을 '글라슈테 시계회사'로 바꿨고, 이어 1994년에는 현재의 사명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과거의 양산형 시계 제조사에서 고급 시계 제조사로 방향을 전환한 것도 이 즈음의 일. 2000년에는 스와치 그룹에 합류했다.

2.2 라인업

작성중

2.3 이야깃거리

특유의 브랜드 내력 덕분에 시덕들에게는 아 랑에 운트 죄네쌍둥이 동생이라고도 불린다. 가만, 노모스는? 솔직히 걔네는 족보 구매한 애들이잖아.
  1. 이 때 이 지역의 시계 장인들이 같은 언어를 쓰는 스위스로 대거 탈출했다. 아 랑에 운트 죄네는 이 때 아예 폐업한 뒤 독일 통일 후 재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