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rain Mod

(RTM에서 넘어옴)

상위 항목:마인크래프트/모드

300px300px300px
대구 2호선서울 9호선 급행... 상상만 해도RDC

이 세 종의 열차는 모두 "타카미 킷"이라는 모종의 제작키트 기반이다. 관심있다면 찾아보자.

1 개요

TrainCraft와 같은 마인크래프트의 기차모드. 일본 모드이다.
지원 버전은 1.5.2, 1.6.4, 1.7.2, 1.7.10이다. 트레인크래프트 미지원 버전인 1.7 계열 버전도 지원한다. 다만 1.7.2 이하는 구버전만 지원. 마인크래프트 버전 업데이트시 이전버전에 대한 지원은 중단하는듯.[1] 인지도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모드이다.

이 모드의 특징은 다른 기차모드와는 달리 실제 열차의 3D 모델링 파일[2]과 텍스쳐를 가져다 쓸 수 있다는 것이다.와아 이거 하나면 BVE 같은 거 필요없네 기본적으로 일본 열차의 텍스쳐가 포함되어 있으며 텍스쳐를 손보면 한국철도 차량도 사용할 수 있고, 모델파일까지 새로만들어 PSD등을 만들기도 한다. 이 문서의 상단 사진만 해도 한국열차다.

커스텀 npc , 커스텀 스티브 , 가구 모드 , 도로 모드 , 미니 블럭 모드 , 일본어 블럭 모드와 잘 어울린다.

2 열차 종류

2.1 전기 철도차량

2.1.1 223계 전동차

부산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를 닮은 3도어의 전동차. 흰색이다.
처음부터 들어있는 유일한 통근형 전동차. 최고 속도는 120km/h

2.1.2 신칸센 300계 전동차

RTM1.7.10.20에 추가된 차량으로, 처음으로 반투명 텍스쳐를 사용하였다
최고속도는 270km/h

2.1.3 오미철도 220계 전동차

RTM1.7.10.25버전 기준으로 기본으로 포함되어있는 열차로 문을 여닫을 수 있다![3] 최고속도는 72km/h

2.2 디젤 철도차량

2.2.1 키하 600계 동차

이 모드가 탄생할 때부터 존재하는 차량, 초기답게 택스쳐가 매우 단순하다. 순간 그열차인줄 모델은 2007년 폐선된 '카시마 철도'의 차량인 키하 600계. 1926년(...)에 제작되어 이런저런 마개조를 계속 반복하며 1972년 신차수준으로 개조되어 2007년까지 만 81년씩이나 굴려먹었다(...).

이런 부식된 차량도 있다. 1.7.10.17 버전에서 추가되었다.

2.2.2 DF200형 디젤 기관차

항목 참고

3 화차류

그냥 이곳을 보도록 하자 일본어라 뭐가 뭔지 모르겠다.

추가바람

4 아이템 종류

4.1 전광판

일본어가 쓰여있는 보통의 전광판. 자신이 직접 만든 간판을 추가시킬 수도 있다.
RTM위키에 설명이 되어 있다

위 사진처럼 직접 간판을 임의로 만들 수 있다.

4.2 스케폴드

컬러플한 H빔 철제구조물이다. 크고 아름다운 트러스 구조물을 만들수도있고 철교 상판을 만들때도 쓰인다.
육교나 다리난간같은거 만들때도 유용하다.

5 조작법

5.1 레일 설치

400px
마커
기본적으로 "마커"라는 화살표모양 아이템을 이용하여 설치한다. 빨간색은 일반레일, 파란색은 분기기, 노란색은 오르막...을 담당하지만 빨간색으로 대체 가능하다. 31버전 기준 삭제됐다가 다시 생겼다 (...)

5.1.1 일반레일

일반레일을 설치할때는 빨간 마커를 아래 사진처럼 마주보게 놓는다.
400px

그 후, 마커를 우클릭하여 레일을 생성한다. 다른 타입의 레일을 만들고 싶은경우, 해당되는 타입의 레일을 들고 우클릭하면 되고 커브를 만들고싶다면 마커의 위치와 방향을 다르게한다.

5.1.2 분기선로

분기기는 형태에 따라서 설치 방법이 달라진다. Y자 분기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마커를 배치한 후 파란마커를 우클릭한다. 레일 타입 변경의 경우 일반레일과 같다. 열차의 진행방향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빨간마커 아래 블럭에 레드스톤 토치 등의 방법으로 전력을 가하면 그쪽으로 움직인다. 양쪽 다 전력이 미공급시 레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게된다. 많이 빠트리는 부분인데, Y분기의 경우 파란마커자리 아래에도 레드스톤신호가 상시 있어야한다. 이 방법은 ~31버전까지만 해당된다. 32버전 이후버전부터 그냥 파란마커 밑에 레드스톤 신호 유/무로 진로를 변경한다. Y자 분기의 경우 레드스톤신호가 없을때 왼쪽, X,N자 분기의 경우에는 레드스톤신호가 없을때 직진이다.
400px
X자 분기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마커를 배치하고 아무마커나 우클릭한다. 레일 타입변경은 위에 서술한것과 같고, 진로변경은 파란마커 밑에 전력을 공급해서 한다.
400px

구배가 있는 선로는 빨간마커의 높이를 다르게하면 되기때문에 생략한다. 분기기는 모든 마커의 높이가 같아야 한다.

5.2 열차 사용

열차는 디젤 열차와, 전기 열차가 있다. 선로위에서 사용하면 소환된다. '운전할 방향의 차륜의 윗부분'을 우클릭하면 타진다.거 참 복잡하네 내릴 때는 일반적인 조작법[4]와 같이, LSHIFT이다. 가속은 S키, 감속은 W키[5]이다. 속도는 속도계로, 브레이크 정도는 브레이크 공압계로 볼 수 있다. P 버튼을 누르면 경적을 울릴 수 있다.
E키를 누르면 여러정보를 볼 수 있는데, 좌우의 문 개폐 버튼과 편성 정보, 열차 설정을 볼 수 있다. 열차를 없앨 때에는 아까 탔던 방법으로 좌클릭을 해주자. 또 필요시에 따라, 열차를 연결할 수도 있다! 빠루[6]를 가져다가 탈 때와 없앨 때 누르는 그곳을 우클릭해주고, 열차를 운전하여 별도의 열차에 부딪히면 연결이 된다

5.2.1 열차 설정

700px

기어 상태[7]와 행선지 정보, 팬터그래프를 접느냐 펴느냐, 심지어 차내방송도 컨트롤 할 수 있는 만능의 메뉴다. 열차 운전실에 탑승한 상태로 E키를 누르면 나타난다.

700px
윗쪽 빠루[8]같은걸 누르면 이런창이 나타나는데, 저 상태에서 한자로 開와 閉가 써진 초록색 네모상자를 누르면 문이 열리고 Phantograph : XX버튼을 누르면 팬터그래프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9] Light버튼을 한번 누르면 전조등, 두번누르면 후미등이 같이켜지고 세번누르면 다시꺼진다.[10][11] 그리고 Front, Center, Back버튼은 각각 전진, 중립, 후진을 나타내지만 지금은 Front로 해두어야만 움직인다.

ChunkLoader버튼은 청크로더를 설정하는것인데, 뒤에 써진 숫자만큼 열차 주변 청크가 항상 로딩되어 있다. 이 설정을 키지 않은 상태로 열차가 로드되는 청크[12] 범위에서 없어지게 되면 열차는 텍스쳐만 남아있고 안에는 물음표블럭만 가득 차있게되므로 열차 놔두고 돌아다닐거라면 필수설정바람. [13]

맨 밑은 안내방송 설정인데, 양쪽의 <.>로 넘기고 Announcement라고 적힌곳을 클릭하면 나온다. 저 창에서 클릭해도 나오기는 하지만, 그렇게 틀면 기관사만 들린다. 다른 사람들도 들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저기서 맞춘 후 빠져나가 키보드 i키를 누르면 된다. 그리고 스크린샷에는 없으나 최근 버전에서는 "IL"버튼을 볼 수 있는데, 인테리어 라이트이다. 일부 차량만 지원하는 기능이며, 내부가 밝아진다. 레인보우=게이바 응답속도가 낮은 멀티플레이 서버 등지에서는 레인보우조명을 켜면 빨간상태에서 멈춘다. (...)

6 위키

[1]
일본어로 적혀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번역기가 있지.
페이지 최상단에 번역 가능한 언어들이 있고, 한국어도 지원한다.
번역이 매끄럽지는 않지만, 필요한 단어들은 전부 번역이 되니 참조해도 괜찮다.

7 기타

  • 일본산 모드답게 기본적인 열차 텍스쳐의 열차가 3도어로 되어 있다.
  • RTM모드 혼자 설치하면 구동이 안 되고, 추가적으로 NGTLib를 설치해야 한다.
  • 텍스쳐를 손보면 어떤 열차도 추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장인정신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전세계에 넘쳐난다.
  • 고퀄리티 모드답게 고사양을 요구한다. 인텔 코어 i 시리즈 i5 하스웰 프로세서에서도 렉이 많이 걸릴 정도. 노트북의 경우 돌아는 가는데 발열이... 델 에일리언웨어나 수냉식쿨러를 끼울수있는 노트북이면 어떨까?
  • RTM모드는 7월 13일 3주년을 맞이했다 축하해 주자.
  • 철도모드인데 쓸데없이 총이나 핵탄두 등이 있다....어떤 블로거말로는 열차 폐차하는거라고 한다제작자의 말에 따르면 철도모드를 기반으로하는 통합모드를 만들고자 한다고. 다만 핵탄두를 활용하여 서버를 테러하는 경우도 간간히 보이기때문에 서버 운영자에게는... [14]
  • 28버전에서 자동차와 비행기, 배마저 추가되었다.
  • 구스타프열차포를 만들 수 있다. 화물싣는 대차위에 40cm400mmㄷㄷ...포를 얹기만 하면 끝.

실제로 구스타프 열차포 애드온이 존재한다..ㄷㄷ

  • 당연하겠지만 add-on 팩을 너무 많이 추가하면 랙이 매우 심해진다.
  • [2]트위터의 RTM 해시태그다. 간혹 개발자들이 만든 열차들이 올라오니 관심있게 보자.
  • 간혹 맵에 들어가서 처음 열차를 타게 될 경우 마인크래프트가 튕기거나 메인화면으로 나가지는 버그가 있다. 튕겼을 경우 게임을 재실행시켜서 다시 열차에 탑승하면 해결되고 메인화면으로 나가졌을때는 다시 들어가면 된다.
  • 2016년 5월 15일 기준으로 최신버전은 1.7.10.34
  • 차단기 애드온화로 스크린도어 등의 기계 추가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더 현실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29버전까지는 Java7을 사용했으나, 30버전부터 Java8에서만 작동되는 스크립트가 추가되어 Java7로 구동시키면 크래시가 뜬다.
  • 가끔 1.8 이상에 17청크 이상으로 설정한 뒤 1.7.10 으로 내려와서 그 설정 그대로 간다면 크래시가 뜨기 때문에 모든 조건을 충족했는데도 크래시가 뜬다면 시야 설정도 확인해 보자.
  • 몇몇 버전에서는 레일 밝기가 이상하게 보인다. 도상은 제대로 렌더링되는데, 이는 개발자가 랙 방지한답시고 레일 렌더크기를 줄여서라고... 32버전~34버전 기준으로 정상 렌더링 된다.
  • 특정 자바버전과 특정 포지버전이 만나면 열차 삭제 후 껍데기가 다시 생기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나갔다들어오면 해결. (멀티플레이시는 서버재부팅)
  • 멀티플레이 서버에서 기관실에 탄 상태로 게임에서 나가면 그 칸이 증발(...)하는 경우가 생긴다.
  1. 제작자가 안정화된 버전이 나오면 하위버전하고 호환되는 버전을 만든다고는 하는데, 지금의 르틈을 보면 언제나 될런지......
  2. 링크는 메타세콰이아로 연결돼있으나 obj형식의 파일도 사용가능하다.
  3. 운전석에 앉아서 E키를 누르면 양옆으로 개폐 버튼이 보인다. 왼쪽 문을 열고싶다면 오른쪽버튼을 오른쪽 문을 열고싶다면 왼쪽버튼을 누르자.일본은 원맨동차를 제외하면 대부분 차장이 탑승하기 때문에 그런듯 하다.
  4. 마인카트나 동물에서 내리는 것을 의미
  5. 왜 그러냐면 전철의 마스콘 시스템(엑셀 & 브레이크)때문인데, 마스콘 시스템에서는 N(중립)을 기준으로 아래쪽으로 스틱을 내리면 가속, 위쪽으로 스틱을 올리면 감속이 되기때문.
  6. 크로우바. 다들 빠루로 부르니 알아둘 필요가 있다.
  7. 마스콘이 아니라, 열차가 뒤로 갈 지, 앞으로 갈 지, 아니면 멈춰 있을 지를 정하는 것, 자동차로 치면, 사이드 브레이크와, 후진 기어다. 그러나 현재 앞으로 해놓지 않으면 열차는 요지부동...
  8. 크로우바이다
  9. 다만 일부열차만 지원.(오미철도 220계 전동차)
  10. 이 역시 웬만한 열차는 지원하지만 일부열차는 미지원.
  11. 앞에서 전조등켜면 뒤에서는 저절로 후미등이 켜진다.
  12. 마인크래프트 기본 시야설정에서 설정한 청크
  13. 청크로더를 많이켜면 랙이 심해진다. 1만해도 괜찮으니 되도록이면 1로하자
  14. 밴아이템등의 플러그인으로 막을수는 있다. Json파일을 삭제해도 설치는 가능하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