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 and Sanctuary/성소와 신앙

1 개요

Salt and Sanctuary에 등장하는 요소. 게임 이름에서 직접 언급되는만큼, 성소(sanctuary)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리고 이 성소에 저마다의 특색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신앙' 시스템.
소울 시리즈로 비교하자면, 성소는 화톳불, 신앙은 계약(또는 서약)에 비할 수 있을 것이다.

1.1 성소

Sancturay. 성소, 또는 안식처
보통 Salt and Sanctuary를 '소금과 안식처'로 풀어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걸맞게 성소는 안식처의 역할도 겸하고 있다. 다크 소울 시리즈의 화톳불과 같은 역할을 한다. 즉, 레벨 업[1], 부활 포인트, 이동을 위한 웨이 포인트, 회복 및 물약 충전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는 것.
단, 모든 성소가 위의 역할을 다 하는 것은 아니다. 각 지역별로 보스룸 근처, 혹은 중간지역에 거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간이 성소가 있는데, 이런 간이 성소는 회복과 부활 포인트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처음 시작할 때 만나는 노인의 질문에 답하는 대로 우상을 받는다. 이를 통해 후술할 일반 성소의 성물을 사용할 수 있다.[2]

1.1.1 일반 성소

대부분 빈 제단이 세워져 있는 넓은 방. 양 쪽으로 통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다만 각 신앙별로 하나씩의 성소는 제단 위에 처음부터 성물이 놓여있으며, 이는 타락시켜서 처음부터 뒤엎거나, 수정구를 사용하여 전향시키지 않는 한 플레이어가 원하는 신앙으로 바꿀 수 없다.
비어있는 제단을 발견할 경우 제단 앞으로 간 뒤 성물을 사용하여 자신의 신앙에 맞는 성소를 세울 수 있다. 자신의 신앙과 같은 신앙의 성소에서는 석상을 소모하여 NPC를 소환할 수 있다. 한 성소당 소환 가능한 NPC는 최대 4명이다. 이들은 성소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한 그 지역에서 NPC별로 특정한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자신과 맞지 않는 다른 신앙의 성소일 경우에는 성소의 기본기능인 레벨 업/부활 포인트 설정/회복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NPC소환은 물론 몇몇 NPC의 경우 물건을 팔지 않게 된다. 또한 신앙 레벨을 올려 추가로 받은 물약은 다른 신앙의 성소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신앙을 바꾸고 싶다면 해당 신앙의 성소에서 신앙 바꾸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 경우, 본래 성소와 적대관계가 될 수 있으니 면죄가 필요하다.

그 외에도 저주받은 문서라는 아이템을 성소에서 사용하면 성소가 타락하는데, 카운트다운이 끝난 후에는 성소의 수호자들이 4마리 정도 레이드를 오며, 여기서 이기면 성소가 성물이 없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1.1.2 간이 성소

던전 구석에 위치한, 초가 여러 개 세워져 있는 방. 활성화 시킬 경우 성물을 놓는 대신 꺼져있던 촛불을 켜는 모션을 보여준다. 정해진 신앙을 모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인지 이 성소들은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신앙 레벨을 올려 받을 수 있는 추가 회복템 등은 간이성소에서도 그대로 지원된다. 그러나 어떤 신앙을 가지고 있는지와는 무관하게 레벨업은 불가능하며, NPC 소환도 불가능하다. 심지어 가이드를 통한 이동기능[3]의 종착역으로도 사용할 수 없다.
보통은 보스방 근처나 던전 한 가운데 쳐박혀 있기 때문에 앵벌이용이나 보스 챌린지 용으로 사용하게 된다.

1.2 신앙

자신의 신앙이 있는 성소에는 석상을 놓아 NPC를 소환할 수 있으며,소환된 NPC는 상점이나 그 외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며, . 성소에 있는 일부 npc는 플레이어의 신앙이 다르면 상대를 해주지 않는다(이건 확인바람).
다른 신앙의 성소에서는 그 신앙으로 전향을 할 수 있지만, 전향한 후 죽고 부활하면 이전 신앙의 성소에서는 NPC들이 공격해온다. 이것을 없애려면 Watching Woods 아래에 있는 Candlit Lady(나무 앞에 있는 온통 하얀색인 여인) 에게 찾아가 소금을 내고 Forgive Sin(면죄 내지는 구원)을 해야 한다.

석상으로 소환한 The Leader라는 NPC에게 종류별로 다른 잡몹 드롭템을 주고 신앙 레벨을 올려 해당 신앙의 성소에서 받는 아이템을 늘릴 수 있다(자신의 신앙만 해당). 무슨 적을 잡아야 하는지는 인벤토리의 Bestiary(해골)을 참조해 이름이 같은 몹을 찾아 학살파밍하면 된다.
이미 차지되어 있는 성소는 Stained Page로 타락시킨 후 NPC와 수호자들을 무찔러 정리하거나, Crystal Sphere로 싸움 없이 자신의 신앙으로 전향시킬 수 있다.

1.2.1 The Three

Askaria가 왕국을 통일하고 Devara 신앙과 자신들의 정복 군주들을 통합해 만든 종교. 세계관 내 최강의 국가에서 만들어진 신앙이라 가장 널리 믿어지고 있다.
우상은 세 성인[4]을 상징하는 촛대.

다양한 원소 버프 아이템들을 제공하기에 시작할 때는 좋은 신앙이나, 초~중반부부터 원소 버프 아이템들을 쉽게 살 수 있어지면 그 의미를 잃는다.

특수 제공 아이템
Imperial Pitchfire : 불속성 공격력 부여 아이템
Imperial Shockstone : 전기속성 공격력 부여 아이템, Askaria가 Markdor의 소규모 광산 몇 곳을 점령했다는 설정이 있다.

최종보스를 만나기 바로 전 스테이지인 크립트 오브 데드갓에서 숨겨진 보스로 세 성인이 등장하게 된다. 위치는 생츄어리에서 왼쪽으로 나가고나서 있는문으로 나가고, 사다리를 타고나간 뒤에 쭉 내려가다보면 왼쪽에 대쉬를 두 번 써서 갈수있다..

1.2.2 Devara's Light

Taenabir의 종교. 세계관 내에서 가장 평화주의적이고 또한 가장 유서깊은 종교이나, Taenabir가 Dor에게 점령당한 이후 신도들이 학살당하고 있다.
우상은 도자기 물병.
좋은 기적 타입 스킬들을 판매하므로 성직자와 팔라딘에게 추천되는 신앙.
그리고 회복템이 일시적으로 방어력을 높여준다.

특수 제공 아이템
Orange Phial : 단숨에 체력, 피로도, 독을 회복
Page of Light : 신성 공격력 부여 아이템.

1.2.3 The Iron Ones

Dor Isle과 Markdor의 신앙으로 The three을 믿는 Askaria의 정복전쟁에 저항하며 생긴것 추정되며 신보다 인간의 의지를 더 믿는 신앙이다
우상은 니켈구철제 구(球).
근접전에 특화된 신앙. 뛰어난 근접전 무기들을 판매한다. 허나 신과 마법이 금지된 신앙이다보니 마법과 기적 스킬들은 기본밖에 없다.
신이 없음에도 기적 스킬들을 쓸 수 있긴 하다. 석상으로 소환할 수 있는 성직자 NPC도 의아해하는 부분. 자기도 모르니까 닥치랜다(...)
NPC들 대사가 하나같이 호전적이다 여러모로 왕좌의 게임에 있어야 할 듯한 놈들

특수 제공 아이템
Metal Shockstone : 전기 속성 공격력 부여 아이템, Markdor가 전기를 띈 광물을 생산한다는 설정이 있다. 같은 설정으로 전기 속성 총알을 판매한다.
Mountain Warhorn : 스태미나 회복 속도를 대폭 늘려주는 아이템

1.2.4 The Stone Roots

외부 세계의 거짓된 신들과 타락한 인간들을 모두 자연의 독으로 쓸어버리고(...) 자연으로 되돌아가자는 신앙.
우상은 석제 도토리.
교리부터가 저렇다보니(...) 독 속성덕후에 특화되어 있다. 거기에다 좋은 단검과 활을 판매하니 어쌔신 전용 신앙인 듯.
참고로 회복템이 회복 속도가 느리지만 회복력 유지 시간이 길다. 맞기 전에 미리미리 먹어두는 편이 좋다.

특수 제공 아이템
Mossy Pessmud : 독 속성 대미지 부여 아이템
Wraithfang : 독 속성 투척단검

1.2.5 The House of Splendor

신앙도 아니고 그냥 황금만능주의(...)
...이지만, 사실은 살이 썩어문드러지는 역병이 창궐하다가, 누군가가 황금을 몸에 바르면 역병을 막을 수 있다는걸 발견한 후 이렇게 된 자들이다. 불완전한 살갗을 배척하고 금과 보석을 숭배하는 이들.
우상은 황금 가면. NPC들도 다들 이 가면을 쓰고 있다. 전향 안해도 5000골드에 살 수 있으니 기념품 삼아 하나 사자
물약들의 회복속도가 끝내주지만, 연속으로 소비시 독에 걸린다. 상인에게서 고급 제련 재료들을 살 수 있다.
이전 편집본에서는 오역으로 인해 사람한테 독극물을 먹여 금동상으로 만드는 놈들이라고 오해받았다

특수 제공 아이템
Goldenwine : 공격력, 방어력, 골드 획득량 모두를 늘려주는 사기템 1
Cleansing Cloth : 부상, 스태미나 저하, 독 등 모든 디버프를 해결해주는 사기템 2

1.2.6 Keepers of Fire and Sky

Citadel의 마법학회. 학회인 동시에 하늘과 불을 섬기는 종교인 듯 하다.
우상은 마법서.
마법학회이니만큼 법사들에게 특화된 종교이다.
찾아가는 길이 드럽게 어렵다. 빨라봐야 중후반부에 나오는 데다가 올라가야 하는 길이 인내의 숲 수준이라...

특수 제공 아이템
Sky Crystal : 60초간 마법 공격력을 증폭시켜주는 아이템
Clarity : 사용 후 30초간 적을 타격하면 포커스와 피로를 회복하는 아이템, 마법 공격도 해당하기 때문에 다단히트 계열 마법을 사용하면 오히려 마나가 차오르는 걸 볼 수 있다.

1.2.7 Order of the Betrayer

흑마법과 디버프 템으로 점철된, 그야말로 악역 전용 종교.

우상은 인간의 해골과 피로 만든 양초.

악역 전용 종교이다보니 가입 방법도 드럽게 어렵다(...) 다만 아무래도 가는 길 자체로 어마어마한 난이도를 보유한 불과 하늘의 수호자 신앙이 더 덜 가입한것으로 나온다(...)

우선 성소를 타락시킨 뒤, 거기서 죽는다. 그러면 피 묻은 종이를 얻는데, 이걸 갖고 The Blackest Vault까지 찾아가[5] 거기서 두번 다 Yes를 해야한다. 여기서 실수로 No를 답하면 그 캐릭터로는 다시는 이 종교에 발을 들일 수 없다.하지만 2회차라면 어떨까?!

가입하고나서 끝이냐면 그건 또 아닌게 신앙 레벨업 요구 아이템이 성소를 타락시키고 파괴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거기다가 회복 아이템들이 플레이어를 타락시키므로 계속 쓰다보면 갑자기 타 신앙의 NPC들이 공격해오기 시작한다. 이 신앙을 얻은 그 다음 회차로 간 이후로 다른 신앙이 장착된 성소가 있으면 그 npc는 무조건 플레이어를 공격해온다.

하지만 가입하는데에 성공해서 신앙 레벨을 끝까지 올렸다면 그때부터 탄탄대로. 개사기 주문 Dragonfire을 유일하게 파는 마법사가 있으며, 아래의 특수 제공 아이템의 성능도 무시무시하다. 특히 혈마법 자체로도 성능이 어마어마해서 투표가 있으면 거의 무조건 이 신앙이 가장 좋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수준.

참고로 회차를 넘기게되면 신앙 보상을 다른 신앙이랑 달리 4번까지밖에 받을 수 없다. 성소를 타락시켜서 배신의 심장을 얻어야 하는데, 다른 신앙이 기본적으로 있는 성소는 회차마다 6개밖에 되지 않고, 6번 보상을 받으려면 10개가 필요하기 때문. 신앙을 변경하기 전에 전부 다른 신앙으로 만들어놓고 여분을 쌓는 방법이 그나마 보상을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특수 제공 아이템
Page of Suffering : 마법성 공격력 부여 아이템. 성소 타락에도 쓸 수 있다.
Flask of Defilement : 위 모든 단점들을 씹어먹고 이 종교를 선택하는 이유. 투척 아이템으로, 여기에 맞은 적은 30초 동안 방어력과 원소 저항력이 대폭 깎인다. 적의 방어력이 어떻든 그 무기의 본래 피해량을 줄 수 있는 수준.

  1. 다크 소울은 스텟을 찍는 것으로 레벨업을 하지만, 소금과 안식처는 레벨을 올려 포인트(흑진주;Black Pearl)을 얻고, 이 것으로 다시 스킬을 산다는 점이 다르다.
  2. 영어를 모르면 3번 다 No라 한 뒤 셋 중에서 고르자.
  3. 뿔나팔은 가이드가 있는 성소로만 이동이 가능하지만, 가이드를 통한 이동은 모든 '일반' 성소로 이동이 가능하다.
  4. 질서를 만드는 왕, 그에 입각해 판결을 내리는 재판관, 그리고 판결을 집행하는 기사
  5. 여담이지만 , 이 NPC 왼쪽에 보면 연속적으로 무너지는 다리가 보이는데 저 다리 끝에서 점프 대쉬를 하면 회차당 하나씩나오는 Drowned Tome이 나온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Salt and Sanctuary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