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ythe

풀을 베거나 작물을 수확하는 데에 사용되는 농기구에 대해서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Scythe
디자이너Jamey Stegmaier
개발사Ghenos Games
발매년2016
인원1 ~ 5명(긱: 4인 추천)
플레이 시간90 - 115 분
연령14세 이상 (긱: 12세 이상)
장르전략
테마스팀펑크 / 경제 / 농경 / 전투 / 영역건설
시스템다양한 플레이어능력 / 영역 확장 / 영역 이동
홈페이지Stonemaier Games / 긱 페이지

1 개요

2016년 발매된 일꾼놓기/전략 비대칭 경쟁 보드 게임이다. 가격은 $80.

2 상세

1920년대의 유럽, 대전쟁의 여파가 세계를 뒤덮고, 대전쟁에서 사용된 메크들을 생산했으나 지금은 기능이 멈춰버린 도시국가 "The Factory"를 중앙에 두고 주변 국가들이 대립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국가를 지휘하며 자원을 채취하고, 행복도를 높이고, 전투를 진행하고, 돈을 벌며,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승점 포인트를 쌓아 주변 국가들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자신의 턴에는 국가상태판에 표시된 4가지 다른 행동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취한다. 동일한 행동을 두 턴 연속 취할 수는 없고[1], 국가마다 국가상태판에 표기된 행동의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 맵 중앙의 The Factory 타일에 가면 국가상태판의 4가지 행동 외에 한 가지 행동 옵션이 하나 추가된다.

기본적으로 일꾼을 맵에 놓아 자원을 채취하고, 채취한 자원으로 업그레이드를 개발하며 메크도 생산하여[2] 유사시 전투도 시행한다. 전투는 무력이라는 자원 관리와 한정된 전략 카드 사용이 혼합된 방식이며, 주사위 등 운 요소는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 오히려 블러핑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특정 조건이 성사되면 얻는 별 포인트의 합이 6이 된 플레이어가 등장한 시점에 게임이 종료되고, 이 시점에서의 승점 포인트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 승점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돈의 양이며, 행복도를 기준으로 세 가지 다른 조건에 따라 포인트가 추가되므로 별 포인트를 6개 얻어서 게임을 종료시킨 플레이어가 꼭 승자가 아닐 수도 있다. 다만 보통은 별 포인트를 6개째 놓을 때는 이길 상황이라는 계산이 끝난 상태일 것이다.

맵 타일은 상당히 크지만[3] 하다 보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본인 앞의 조그마한(사실 작지는 않지만) 국가상태판과 씨름하며 보내게 된다(...). Scythe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기 국가의 행복도 관리이며,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사랑받는 군대 만들기가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전투는 그렇게까지 자주 일어나지는 않는다.

3 확장팩

Scythe-expansion-box.jpg

Invaders from Afar라는 이름으로, 알비온와 토가와라는 두 국가를 추가하여 최대 7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는 확장팩이 출시되었다. 사실 애초에 본편의 맵 타일에 본편에는 들어있지 않은 국가의 스타팅 포인트가 그려져 있어서 확장팩이 나오리라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이었다.

추가된 국가들은 둘 다 맵에 지뢰나 깃발 등 무언가를 설치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굳이 7인 플레이를 하지 않더라도 선택할 수 있는 국가의 수가 늘어난 것만으로도 해 볼 가치가 있다는 평. 리더와 메크도 고유한 생김새를 갖고 있다.

4 평가

킥스타터 펀딩이 시작된 때부터 어마어마한 관심을 받았고, 실물이 2016년 후반기에 공개된 이후 압도적인 찬사를 받고 있다. 보드게임긱 전체 순위에서는 11위에 랭크되어 있다.

아트워크에 대해서도 아주 호평이다. 직접 보면 아트워크가 그려진 각종 컴포넌트의 질도 상당히 뛰어나다.

영어 능력이 필수적인 게임은 아니다. 게임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게임 타일과 카드들에 직관적으로 표현되어 있고, 세세한 잔룰 같은 것도 없어서 한 번 룰을 숙지하기만 하면 이후로는 굳이 한글이 아니더라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 물론 각 국가들과 리더들의 상세한 배경 스토리는 영알못이면 즐길 수 없다.

5 기타

킥스타터 캠페인으로 개발된 게임이다.

2016년 10월 기준 세계적으로 물량이 동나서 가격이 $140까지 치솟았다.

국가상태판은 필요한 부분에 홈이 파인 이중 카드보드지 구조라서 기물들을 관리하기가 아주 편하다.

700px
800px
미니어처 도색 예시. 국가별로 리더와 메크의 생김새가 다 다르다. 일꾼 미플의 생김새도 국가별로 고유하다.
  1. 다만 한 국가는 팩션 능력으로 두 번 연속 동일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2. 정확히는 메크 생산=메크 업그레이드이다. 메크 생산 시 메크가 덮고 있던 업그레이드 부분이 드러나며 해당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기 때문.
  3. 킥스타터를 했다면 맵 크기가 33% 더 커진다. 기본 맵 타일을 뒤집으면 전체 맵의 66%만 인쇄된 더 큰 맵의 부분 타일이 되고, 킥스타터시 나머지 33%가 인쇄된 맵 타일을 따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