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C

VegaForceCompany
홈페이지

1 개요

대만에서 2004년에 설립된 에어소프트건 제조 회사. 설립자 이름에 들어가는 단어에 베가라는 단어가 있다는 소리가 있다. 공식 사이트(영문)에 들어가서 회사 설명을 봐도 알 수 있지만 디자인에 치중되는 제품들이 많다.

OEM 생산 경력도 많은듯하다.[1]

2014년 8월에 이탈리아 딜러를 설립했다는 듯 하다. 자사 홈페이지에도 꽤 많은 국가에 공식 딜러를 협상하였는지 각 국가의 딜러 사이트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딜러라 해도 개인 상점에 지속적으로 제품 공급하는 정도인 듯하다.
대한민국에도 VFC 공식 딜러가 존재하며 영업중이다.

2 제품

국내 특유의 기형적인 유통구조탓에 우리나라에서는 고가의 고급제품에 속하지만 해외에서는 중간정도 가격에 상당히 괜찮은 물건으로 인기가 많다. 특히 HK416SCAR는 상당한 걸작. 덕분에 중국 카피판도 많다.

단, 2011년 즈음부터는 점점 악평이 늘어가고 있는데 대표상품(?)이던 416의 경우 스틸에서 아연합금으로 소재를 바꾸면서도 비싼 가격을 그대로 후려치는 위엄을 보여줬다. 국내가는 꽤나 올라갔다. 덕분에 스틸제 구판은 웃돈과 함께 거래될 정도.

GBB도 열심히 만들어 홍보중인데 외관과는 달리 내구도가 상당히 쓰레기 수준이라는 평이 대다수. 주로 관상용으로 쓰고 있다고 한다. 뽑기에 따라 괜찮은 물건도 있다는데...

2.1 GBBR

  • AR-15 계열 (HK416포함)

2014년 버젼 이전제품. 초기버젼은 하부리시버 볼트스탑 베이스가 결합되는 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고 깨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로딩노즐은 희한하게 플라스틱재질에 노즐헤드만 아연재질 사용했으며, 기본적인 AR GBB 메카니즘 특성상 노즐헤드가 챔버를 후려치는데 이로인해 챔버가 깨진다. 더블피딩시엔 꺠질확률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탄창기화율 역시나 나쁜 편이다.

2014년 버젼 제품 - 유저들의 피드백으로 많은부분이 개선되었다. 해머와 시어는 재질이 스틸로변경 동시에 해머롤러 삭제로 내구성 증가했으나 트리거는 아연합금[2], 그러나 여전히 스톡봉 독자규격으로 타사제품 호환불가에 버퍼도 자사버퍼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게다가 제일 중요한 탄창이 아직도 쓰레기...

2015년 버젼 제품 - 역시 많은부분이 개선되었다. 볼트스탑 베이스를 개량함으로서 밸브개방시간을 좀더 늘렸다는데 체감으로 와닿지는 않는다. 버퍼튜브가 리얼사이즈로 바뀌었으며, 결정적으로 탄창이 매우 개선되었다. 기존 탄창은 외피와 내부 가스탱크가 따로 되어있는 구조였는데 신형탄창은 단일외피에 상하부가 결합되는 방식으로 가스용량, 기화율이 대폭 상승했다.

역시 평이 좋지 않다. 각종 버그가 난무한다. 기화율도 나쁜편인데 유일한 UMP GBB. 또 반동은 나름 괜찮아서 손봐서 사용하는 유저들도 가끔 있는 듯하다. 최근 내부가 개량된 모델(UMP9)이 등장했다.

역시나 초창기 버젼은 매우쓰레기로 UMP와 같다. 그러나 UMP보다는 인기모델이라서 그런지 옵션들이 많이 출시되고 돈좀 바르니 그나마 쓸만해졌다는 유저들의 반응이 있다. 2015년 버젼이 출시되었는데 탄창 외에 크게 바뀐부분은 없다고 한다. 굳이 따지자면 볼트캐리어가 일체형이 되었는 정도?

동사 AR-15계열 2014년 버젼과 같이 타이틀에는 2014년이라고 붙어있지만 실상은 2014년 버젼에서 개량이 되어서 나온 제품이다. 탄창용량이 큰편이라 기화율이 준수하지만 내부에 가스피스톤을 재현해놓은 탓에 장전바가 볼트전진상태에서 앞뒤로 살짝 움직이는데 격발시에 장전손잡이가 덜그럭거리며 상부리시버 장전손잡이 래치 걸리는 부분을 긁어먹어서 깨지는 경우가 발생. 또 격발시 버퍼스프링 서징음이 매우 거슬린다. 3S버퍼를 장착하면 반동이 매우 좋아져서 앞에 서술되어있는 단점을 상쇄한다.

Cybergun의 FN Herstal 라이센스를 받아 납품중이다. 현재 VFC GBBR중 최신작이다.

2.2 GBB 핸드건

초창기에 발매한 글록의 경우엔 매우 욕을 많이 먹었다. 문제가 된 부분은 슬라이드 피막 강도라던가 탄창가스샘 해머 내구성 등. 그러나 2014년 버젼 이후로는 매우 가성비 좋은 메이커 중 하나이다. 슬라이드 피막은 개선이 많이되었고 탄창은 아직도 WE제를 별도 구매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가스샘 문제 자체는 하부 핀 고정방식에서 나사3개 결합으로 바뀌면서 해결되었다. 해머내구성은 WE-Tech마냥 많이 강한것은 아니나 마루이처럼 약한것도 아니고 중간정도. 파손시 캘리버 옵션해머셋으로 대체가능하다.

공통적인 단점으로는 아주 가끔이지만 방출밸브 고착문제가 가끔 발생한다. 또 주입밸브가 내구성이 그리 좋지 못하며, 이건 라이플도 같은 주입밸브를 사용해서 동일증상이 일어난다.

전반적으로 초창기분의 평가는 좋지 않지만 이후 출시분은 나쁘지 않다. 핸드건의 경우 국내를 기준으로 잡아도 가성비가 괜찮은 편이다. 현재는 우마렉스,사이버건 상표를 달고 HK VP9, HK45CT, FNS9를 개발중이다

마루이, WE보다 실린더가 커서 손맛이 3사중 최강. 리얼리티 면에서도 슬라이드 두께가 실물과 같아 실물 홀스터에 들어간다.[3] 또 마루이나 KJW에 옵션 슬라이드, 프레임 올린것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외관을 보여준다.

우마렉스의 Walther 라이센스를 받아 납품중이다. 반동이 생각보다 상당히 좋다. XDM의 상위호환 느낌이다.

Cybergun의 FN Herstal 라이센스를 받아 납품중이다. 반동도 좋고 색도 매우 좋다. 신기하게 가스 주입밸브가 방출밸브 바로 밑쪽에 있어 결합시 외관을 해치지 않는다. 또한 트리지콘 RMR 실물이 무가공호환된다.
별매 스틸 슬라이드 장착시 반동이 매우 좋아진다. 현재 파파고 암즈와 사이버건에서 나온 스틸 슬라이드가 있다.

Cybergun의 Smith&Wesson 라이센스를 받아 납품중이다. 스탠다드 버젼과 서브컴팩트 버젼이 있다
  1. UMAREX 상표로 출시한 제품들이 꽤 많다. 회사 설명에도 5년간의 OEM 경력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다.
  2. 이전 버젼과 호환되는 부품이 트리거 하나밖에 없기에 재고성부품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3. 마루이, WE의경우엔 실물보다 두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