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명
기동신세기 건담 X의 등장 기체. 건담 아슈타론의 우주전사양으로, 탑승자는 물론 오르바 프로스트. 허밋 크랩(Hermit Crab)은 소라게라는 뜻. 본체보다 더 거대한 일체형 백팩 유닛을 장착해 공력특성과 장갑강도가 대폭 강화되었다. 이 덕에 자료에 따라서는 전고와 중량을 백팩유닛 유무에 따라 나눠서 표기하는 곳도 일부 존재. 건담 부분도 다리 자체를 대형화해 슬러스터를 추가, 추진력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아토믹 시저스는 더 거대해진 기간틱 시저스가 되어 그 파워는 그때까지 전선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던 크라우다의 두꺼운 장갑도 한방에 묵사발냈다. 모빌아머시 캐논을 전개후 건담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와 합체해 새틀라이트 런처를 발사할 수 있으며 이것으로 신지구연방의 블러드맨 함과 우주혁명군의 자이델 함을 끔살했으나, 직후 건담 DX의 새틀라이트 캐논과 맞붙게 되고 기체는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파일럿인 오르바 프로스트는 생존. 기체의 장갑이 엄청 두꺼운 것인지 같이 새틀라이트 캐논을 맞은 샤기아는 휠체어 신세가 됐지만, 올바의 부상은 머리에 붕대 두른게 다이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벨페골 → 아슈타론 → 허밋크랩 순으로 개발 가능하며 안그래도 강하던 놈이 능력치도 오르고 맵병기까지 달려서 나왔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에서는 폴딩 바주카 사용 시 오키스를 소환하는 스테이멘, GN 하이메가 런쳐 사용 시 건담 쓰로네 드라이를 소환하는 건담 쓰로네 아인과 동급의 소환사 스킬(...) 소유기체. 새틀라이트 런쳐 발사시 건담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가 등장한다. 그리고 이 소환사 스킬은 아래의 캢파 버전 허밋 크랩에서도 그대로 재현.(...)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에서는 멀티록온까지 들고와서 변형으로 인한 기동력과 변형상태에서도 가능한 멀티록온으로 상당한 강기체로 등장한다. 후속작인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는 변형이 짤리는 등 약화되었다.
2 사족
모형화시엔 통상의 아슈타론은 나와 놓고 허밋 크랩은 안나왔다. 디자이너인 이시가키 준야 왈, 디자인하기 전부터 프라모델화가 되지 않는게 결정되었다라고. 뭐 1/144 모형화가 전개되지 않을 것을 전제로 디자인된 건담 F91이 최근 1/144로 나온지라 일말의 가능성은 있을지도 모른다. 아마 당시엔 허밋크랩의 더 거대한 등짐을 지탱할 기술력이 저 당시엔 없어서 그랬을 수도 있다.사실은, 기본 아슈타론 마저도 나머지 킷으로는 다 나온 HG 1/100이 없다는 걸 보면 그냥 올바가 미움받고 있는 거다
2.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 랭크 : S
- 속성 : 원거리형
2.1.1 무장구성
- 기간틱 시저스(격투)/기간틱 시저스(격투)
- 기간틱 시저스(2연장 빔 바주카)/기간틱 시저스(2연장 빔 런처)
- 숄더 발칸(실탄 개틀링)/NONE
- 난무형 필살기/전탄형 필살기(새틀라이트 런처)
- * 쉴드 : 후면/전면
2.1.2 스킬설명
- 베테랑 : 확장 부스터
- 에이스 : 카테고리F(오르바) - 체력이 60% 이하일 때 모든 공격이 최대 대미지, 중거리 무기 방어력, 필살기 위력, SP 게이지 축적률이 증가.
2.1.3 유닛 설명
7월 11일 업데이트. 어째서인지 형보다 빠르다? 사족이지만 이름이 아슈타론이 아닌 애쉬타론으로 기재돼있다. 틀린 표현은 아니긴 하다만...그리고 어째선지 이 녀석의 개량전인 그냥 애쉬타론은 다음 달에 조합식과 같이 나왔다.
1번은 기간틱 시저스, 범위는 제법 넓지만 귀엽기 짝이없는기간틱 시저스를 꺼내는 모션 때문에 선타속도가 정말 느리고 쓸데없이 시저스를 집어넣는 모션이 들어가는 바람에 후딜도 쩐다. 게다가 1타를 쳐도 2타까지 가는 텀에 역칼 맞는다.
2번은 기간틱 시저스 빔 건, 2연발이 아니라 2연장으로 아무 효과도 없는 단순한 재탕 2연장 장거리 빔 라이플이다. 데미지는 짱짱하고 관통 판정도 있고 사거리도 길지만 발밑에서 나가기 때문에 조준점이 정말 이상하다. 그래도 못 맞출 건 아니니 열심히 해보자. 과거엔 선딜이 제법 있었으나 패치로 선딜이 지워져서 이젠 제법 안심하고 쏠 수 있게 되었고 속사도 가능해졌다.
3번은 숄더 발칸. 말이 발칸이지 개틀링 형으로 제자리에서 끊지 않고 쏘면 10발씩 나간다. 이 기체의 유일한 정상적인 무장. 사거리, 데미지, 탄창 모두가 실탄 개틀링 표준이다. 딱히 약하거나 강하거나 그런 거 없이 그냥 표준규격. 시저스 빔 건의 사거리 내로 접근한 적에겐 빔짤 속사보다는 이 무장을 써주는 편이 더 좋다.
4번 난무필, 기간틱 시저스로 후려치다가 한쪽 집게로 잡고 돌면서 빔을 난사한 후 공중에 내던져놓고 숄더 발칸을 난사하다가 또 다시 기간틱 시저스로 때리면서 마무리.
가변을 하면 허밋 크랩의 이름답게 가재 형태로 변하며 전방에 빔 실드가 생긴다.
1번은 기간틱 시저스, 가변 전과 달리 노칼부 2타. 그리고 리로드는 없다. 모션에서 왠지 발바로가 생각난다 이것도 귀엽기 짝이없다.가변 전과 달리 칼속도 빠르고 선후딜도 거의 없는데다 판정도 넓어서 선타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데미지는...기대하지 말자. 1타당 데미지가 조금 더 세다곤 하나 그래봤자 어차피 2타 칼이라 다가오는 근접기를 걷어내는 것에 의의가 있는 무장이다. 2014년 12월 24일 밸런스 패치로 가변 후 한정으로 슈퍼아머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다가오는 근접기체들에게 빅엿을 선사해줄 수 있게 되었다.
2번은 기간틱 시저스 빔 건, 가변 전과 달리 굵빔형태로 변했다. 2연장 빔을 집속형으로 쏘는 방식. 엘메스의 그것을 생각하면 편하다. 마찬가지로 이쪽도 데미지 자체는 잘 뽑히지만 홀딩 굵빔이란 점이 발목을 잡는다. 그나마 가변 전 2번처럼 조준점마저 이상하지는 않다는 게 그나마 위안거리. 마찬가지로 과거엔 선딜이 엄청났으나 패치로 선딜이 줄어들어서 이제는 그렇게 느리게 쏘진 않는다. 하지만 선딜이 없어졌다 해도 홀딩은 여전하니 주의를 기울여 쏴야 한다.
4번은 전탄필, 기간틱 시저스 빔 건을 몇 번 쏴준 뒤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가 나타나서 새틀라이트 런처를 쓴 뒤에 사라지고 아슈타론 허밋 크랩만 남아서 개폼잡으며 마무리. 필살기에서 다른 기체를 소환하는 모션은 이놈이 처음인 듯 싶다.이것들은 잊자. 얘들은 한몸에 붙어있잖아 그리고 필살기 모션에 한 가지 오류가 있는데, 원래 새틀라이트 런처는 허밋 크랩의 등짐에 격납되어 있는데 어째선지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가 들고 와서 장착한다.
2.1.4 평가
우선 가변 전 시저스 빔 건은 상향되어 선딜이 지워졌고, 머신 캐논은 원래 정상적인 무장이라 별 문제가 없지만 가변 전 1번은 선딜이 아주 호라지게 쩔어준다. 보통 원거리 기체는 태생적으로 부족한 수평 부스터를 격투 대시를 사용해서 극복하는데 이 기체의 1번 격투는 쓸데없이 집게 꺼내서 치고 집어넣는 모션이 들어가는 바람에 선후딜이 아주 개 호라지게 쩔어준다. 격투 대쉬로 이동을 할 때 격투 한 타임마다 기체가 멈칫 멈칫한다. 스왑질을 아무리 해도 이 후딜은 지워지지 않는다. 이래서야 격투 대쉬로 이동하다 장거리 빔이나 호밍같은 거 한사발 퍼먹고 그대로 세상 하직하기 십상.
그렇다고 가변후로만 다니자니 2번이 자체 경직이고 1번은 노칼부다. 노칼부 칼질은 선타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다행히 이 기체의 MA 격투 판정은 정말 넓어서 상대방과 선타싸움에선 이길지 몰라도 이 기체는 애초 원거리 기체라서 칼싸움을 할 상황을 최대한 만들지 말아야 한다. 게다가 2번은 선딜이 초창기 출시되었던 달의 백식 개량형의 그 다운빔을 보듯 엄청 길다. 이런 걸 사용하다간 매의 눈으로 나를 주시하던 적군의 호밍을 한사발 퍼마시고 앗가이 보러가기 십상이다. 지금은 상향되어 많이 나아지긴 했으나 그래봤자 홀딩굵빔이라 아주 잠깐이라곤 하지만 쏘는 순간 멈춘다. 그나마 형님 버사고와는 다르게 방스탯도 평균은 가고 쉴드도 있다는 게 조금은 위안이 되...려나? 이러나 저러나 한 차례 상향된 지금은 예전처럼 힘들게 플레이하진 않아도 되니 어떻게든 잘 몰아보자.
운용법은 아군의 다른 기체가 앞에 서서 몸빵을 하면 그 동안 뒤에서 굵빔/쌍빔/발칸을 쉴새없이 돌려 가며 딜을 하는 것. 정말 잠시라도 손을 쉬게 놔두면 안된다. 주로 가변 후 위주로 다니며 장빔을 막아내고 근접해오는 적은 1번 집게사장의 뛰어난 선타능력으로 걷어내자. 허밋 크랩은 근접을 허용하면 불리해지기 때문에 적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매의 눈으로 주시해야 한다. 잊지 말자, 이 기체는 장거리 포격형 기체임을.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발매 이후 가장 100위권 진입이 낮은 S랭으로 까인다. 2주동안 100위 진입 킬수가 2자릿수 였을정도. 한 차례 상향 된 지금도 똑같다.
추천 파트는 중무장형/강습형/돌격형/사격형. 취향 따라 선택하면 되지만 돌격형을 선택할 경우 최대한 칼질에만 페널티를 몰아서 주자. 중무장형의 12레벨 피격 최저 데미지/사거리 증가 파트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데, 소라게는 장거리 기체라 앞에 나서서 싸울 일이 잘 없고 사거리는 어차피 길기 때문이다. 몸빵을 늘리고 싶으면 차라리 10레벨의 유닛/실드 체력 증가를 두개 박는 게 더 낫다.
그리고 여담으로, 원래는 등짐은 회색이고 건담 색깔이 위 사진처럼 남청색에 가까운데, 캢파에선 무슨 이유에서인지 전부 보라색 계통으로 변경되어 출시되었다. 왜...?
2.1.5 습득 방법
1. 현질
- 단일 기체 (12,800원)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커3) 보급품 패키지
- 구성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Lv.7 커스텀슬롯 3) + 보급품 교환권 (1개). 보급품 교환권은 커스텀 업그레이드 킷 75개, EXP팩_1000(Full) 25개, 15,000 포인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물건.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 건담 DX + 건담 DX (G팔콘) 조합식 패키지
- 구성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 건담 DX (두 유닛 모두 Lv.7 커스텀 3) + 건담 DX (G팔콘) 조합식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커3) + 건담 DX (커3) 패키지
- 구성 :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 + 건담 DX (두 유닛 모두 Lv.7 커스텀 3) + 캡슐 연구 부스터 프리미엄 VIP
2. 조합식
키 유닛 : 건담 애쉬타론
재료 유닛 : 건담 X(레벨6)/건담 에어 마스터 버스트(레벨2)/발 바로
기체 출시 자체는 나온지 제법 된 편이지만 한동안 조합식이 안 나온데다 정작 키유닛이라고 할만한 애쉬타론 본체가 여태껏 출시가 안돼서 버사고가 키유닛이 될꺼라는 예기도 많이 나왔지만 결국 조합식과 더불어 A랭 전용 캡슐 기체로 AR랭 애쉬타론이 등장, 키유닛이 되었다. 애쉬타론만 확보하면 나머지는 크게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