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바위 산

1 캐나다 앨버타 주에 위치한 산

blackrock_in_distance.jpg
높이 2462m의 산이다.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역

width=100%width=100%
불타는 평원 쪽에서 바라본 검은바위 산산 내부. 정가운데 위치한 구조물은 검은바위 첨탑 건설을 주도한 '포지라이트의 무덤'이며, 플레이어가 죽은 뒤 이곳에서 프랑클론 포지라이트의 유령을 만날 수 있다.
검은바위 산 BGM(낮 / 밤)

Blackrock Mountain.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지명으로, 동부 왕국에 위치한 거대한 산이자 역사적인 거점. 북쪽으로는 이글거리는 협곡, 남쪽으로는 불타는 평원과 맞닿아 있다.

2.1 역사

원래 아제로스에는 존재하지 않는 산이었다. 세 망치의 전쟁에서 패배하고 아이언포지에서 쫓겨난 검은무쇠 부족은 붉은마루 산맥으로 이동하여 '타우릿산'이라는 도시를 건설해 정착했다. 하지만 부족의 지도자인 마술사 영주 타우릿산은 아이언포지를 되찾고자 다시 전쟁을 일으켰고, 브론즈비어드 부족과 와일드해머 부족은 연합하여 검은무쇠와 대립하였다. 이 전쟁 중에 타우릿산의 아내인 모드구드가 와일드해머의 수도 그림 바톨에서 사망했고, 그녀가 죽을 때 그림 바톨 전체에 저주를 걸어 와일드해머 부족이 맹금의 봉우리로 이주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검은무쇠 부족은 또 패배했고, 타우릿산은 마지막 수단으로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소환했다. 그 여파로 의식의 중심부에 거대한 화산인 검은바위 산이 솟아올랐고, 붉은마루 산맥의 3분의 2가 불타버려 각각 이글거리는 협곡불타는 평원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강대한 불의 군주를 제어할 수 없었던 타우릿산 본인은 죽어버렸고, 라그나로스는 검은무쇠 부족을 노예로 삼아 검은바위 산 안에 수많은 굴을 파고 거대한 지하도시(후에 첨탑, 나락으로 알려지는 그것)를 건설했다.

소환된 라그나로스. 이 여파로 검은바위 산이 만들어졌다.

세월이 흘러 얼라이언스호드2차 대전쟁이 시작되자, 검은바위 부족이 이 산의 상부인 검은바위 첨탑을 점거해 2차 대전쟁 동안 호드의 본부로 사용되었다. 2차 대전쟁이 오크 호드의 패배로 종전된 후, 렌드 블랙핸드를 중심으로 한 호드 잔당들이 이곳에서 검은 호드를 결성하였다. 그리고 드레노어의 호드가 어둠의 문을 다시 개방하고[1] 2년 후, 데스윙의 아들 네파리안이 찾아와 산의 상부를 자신의 집으로 만들고 검은 호드를 자신의 사병으로 예속시켰다. 이후 검은바위 산 내외에서 검은용군단+검은 호드 VS 불의 정령+검은무쇠 드워프의 크고 작은 전투가 끊임없이 벌어지게 된다.

대격변부터 모이라 타우릿산이 이끄는 검은무쇠 부족은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였으나, 그녀에게 반대하는 일파는 아직 검은바위 나락에 남아 라그나로스를 섬기고 있으며 협력 세력인 황혼의 망치단에게 주요 거점을 제공하였다. 네파리안은 부활하여 검은용군단을 위한 각종 연구를 재개했다. 하지만 모험가들의 활약으로 황혼의 망치단과 검은용군단 모두 검은바위 산에서 축출되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검은 호드는 거의 붕괴하고 그 잔당들 일부가 가로쉬 헬스크림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이들의 대표자가 코르크론의 수장인 말코록.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검은용군단이 몰락하여 명맥만 유지하던 검은바위 첨탑에 용아귀 부족장인 전쟁군주 잴라가 들이닥쳐 강철 호드 전진기지를 선포하여 이들을 흡수한다. 검은용군단 잔당 역시 이들에게 협력한다.

확장팩이 바뀔 때마다 검은바위 산을 점거하고 있는 세력이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2.2 던전 및 공격대

한 지역에 제일 많은 던전 및 공격대를 보유하고 있다.

2.3 지도

검은바위 산 내부 맵: 검은바위 첨탑 상층 · 하층, 검은날개 둥지 입구.
검은바위 동굴 입구
검은바위 나락과 화산심장부 입구

3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의 모험 모드

검은바위 산(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항목 참조.
  1.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문 너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