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인선

1 소개

애니메이션 더빙 연출 PD. 투니버스 출신으로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적어도 평타 이상은 칠만큼 매우 안정적인 결과물을 보여주는게 특징으로, 이유는 바로 꼼꼼하고 디테일있는 연출. 실제로 신길주 PD의 발연출로 한동안 6기들이 전속 시절때 까일 당시에 방영한 무인행성 서바이브는 거의 유일하게 연기력 논란에 대한 의견들이 하나도 없었을 정도.

다만 마냥 잘 한다고만 볼 수도 없는 것이, 침략! 오징어 소녀를 연령대를 너무 낮춰서 잦은 가위질을 하게 만든 점이나 캐릭터 이름을 너무 직역한다는 게 단점으로 꼽힌다. 물론 작중에서 대놓고 자기소개할 때 괴악한 뜻으로 소개했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또한 신동식, 신길주 PD와 함께 은근히 이용신을 밀어준 경향이 있었으나 다행히도 딱히 비판받은 배역은 없었던 편.

1.1 저주받은 PD(...)

그러나 한편으로는 저주받은 PD라고 볼 수 있는데, 맡은 작품들마다 하나같이 투니버스의 고질적인 문제인 극악의 편성으로 인해 피해를 맞기 때문. 그리고 그 작품들은 대부분 퀴니 작품들(★). 같은 회사 식구였지만 폐국되면 남남이다 이거지?

  • 건방진 천사 (★) - 2006년 퀴니에서 방영해 그럭저럭 인기를 끌었으나 폐국 이후 얼마 안 가 시간대가 바뀌고 편성도 줄어버렸다.
  • 꿈의 크레용 왕국 2기 - 1기는 돌피디석종서 PD 덕에 선광고나 엔딩 크레딧까지 여러모로 연출 버프를 받았으나, 2기를 맡게 되자 취급이 눈물나게 줄어 막판엔 본방이 금요일 아침으로 옮겨졌다.
  •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 - 퀴니 폐국 직전에 수입해 변신씬을 광고로 내보낼 정도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으나 폐지되자마자 방영권이 만료되어 아예 투니버스에 발도 못 내밀었다.
  • 슈퍼갤즈 (★) - 퀴니 시절에 자주 편성되었지만 투니버스로 넘어온 이후 2007년 3월에 1기(1~26화)가 재방 없이 본방만 방영. 2기(27~52화)는 1년이 지난 2008년 7월에 방영되었는데 분명 첫방영인데도 불구하고 얼마 안 가 금방 짤린 후 그대로 끝났다.(...) 오히려 2011년 7월부터 애니맥스에서 방영되었을 땐 퀴니만큼 꽤 밀어주었다. 투니버스 이 배신자!

또한 맡은 작품들마다 후속작이 동결되는 경우도 많은데, 그나마 메탈 베이블레이드침략! 오징어 소녀처럼 끝까지 방영된 사례도 있긴 하지만 오징어 소녀는 방통위의 태클로 가위질이 상당히 들어간데다, 2기의 최종화 에피소드가 심한 왜색으로 인해 통편집되는 바람에 남은 에피소드들끼리 적당히 끼워맞춘 탓에 미묘하다.(...)

  • 무인행성 서바이브 - 2003년 10월에 계약해놓고 4년 동안 소식조차 없다가 2007년 여름 판권만료 직전에 방영된 것도 모자라 전체 52화 중에 26화까지만, 그것도 재방없이 일요일 밤 자정에 편성되었다. 참고로 당시 투니버스에서는 '곧 2기(27~52화)가 방영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라는 자막을 내보냈으나 그 결과는 함흥차사.
  • 란마 1/2 2기 - 비디오판의 일부 에피소드+후속 에피소드로 구성했으나 강수진, 김환진, 성선녀를 제외하고 캐스팅이 대부분 바뀌었다. 안 그래도 비디오판이 초호화 성우진으로 유명한 작품인데다, 서혜정, 정미숙, 강구한처럼 현재에도 활동 중인 성우들도 교체해서 란마팬과 성우팬들에게 호응도 별로 안 좋았고 시청률도 안 좋아서 결국 함흥차사(2).
  • 츠바사 크로니클 : 1기 방영 당시 화려한 게스트와 성우들의 열연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2010년 8월 방영한 극장판은 자막방영. TV판 2기도 함흥차사(3).

이로 인해 투니버스 PD들 중 가장 취급이 안습하다. 특히 편성부 및 판권 담당자 연타버프를 (안 좋은 쪽으로) 심하게 받은 PD.(...) 물론 이 피디의 잘못은 전혀 없다만...

그나마 포켓몬스터 XY는 여러 방송사에서 재방을 많이 할테니 또 피디를 바꾸지 않는다면 취급이 좋을 것 같다.

2 연출작

2.1 CJ E&M(구 온미디어)

2.1.1 투니버스

2.1.2 퀴니

2.2 극장판

2.3 니켈로디언 코리아

2.4 디즈니 채널 코리아

2.5 카툰네트워크

2.6 KBS

2.7 포켓몬 코리아

  1. 1기는 돌PD 연출작.
  2. 2기는 심정희 PD, 3기인 4D는 유선주 PD가 담당.
  3. 나몰라 패밀리가 출연했던 극장 개봉판과는 달리 투니버스에서 자체 더빙한 방영판.
  4. 퀴니에서 방영했던 작품들 중 유일하게 투니버스에서 미방영된 작품이다. 게다가 1쿨 분량인 1기만 방영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5. VOD 서비스로 실시했다.
  6. 심정희 PD와 공동 연출.
  7. 49화부터는 유선주 PD.
  8. 이전에는 최옥주 PD가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