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도

1 일반적인 의미

  • 공공도서관의 준말.
  • 공과대학 도서관의 준말.
  • 工都 : 공업 도시의 준말.
  • 公道 : 떳떳하고 바른 이치, 공평한 도리. 보통 "공도를 따르시오!"라는 식으로 사용된다. 또는 공공의 통행을 위해 개방된 길(highway).

2 대한민국의 지명

공도읍 항목 참조.

3 일본무술

대도숙 공도 항목 참조.

4 후한 말의 인물

龔都

생몰년도 미상

후한 말의 황건적.

201년에 조조원소가 대립할 때 원소가 유비에게 여남을 공격하도록 했는데, 여남에서 유비에게 호응하면서 수천 명의 세력을 모았다. 조조가 채양을 파견해 공격하자 격파해서 죽였으며, 후에 조조군이 오고 유비가 도주하자 공도도 패해서 흩어졌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원소에 의지하고 있던 유비를 도왔으며, 조조에게 떠나기 전에 관우가 오자 유비가 원소에게 가 있는 것을 얘기하면서 도리어 조조를 따랐다고 꾸짖었다가 관우가 공격하자 도망갔는데, 추격하자 옛 주인의 은혜를 잊으면 안된다면서 유벽과 함께 일부러 관우의 공격에 쫓기는 척 해 여남을 양보했다.

이후 여남성에서 유벽과 함께 조조군을 공격할 준비를 했지만 군량을 운반하다가 조조군에게 포위되었는데, 장비가 구하러 가기도 전에 하후연에게 죽었다.

4.1 미디어 믹스

삼국지 조조전에서 하후연과의 일기토는 조조전 전 일기토 중 최강의 개그 일기토로 명성(?)이 높다.[1]이 항목을 만든 이유 양산 전투 스테이지에서 하후연과 공도를 붙이면 볼 수 있는데 이 스테이지에서 하후연이 강제 출전이라 초기 배치가 공도와 가깝다. 시작하자마자 볼 수 있는 일기토니 감상 후 실소와 함께 하후연의 경험치를 챙기도록 하자.바보 같이 붙지 않고 여포궁으로 부동 걸어놓고 쏘기만 한다면 못 보겠지만 일기토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공도 "우어어어어어어어 힘이 넘친다!!" (혼자 칼춤 추다 하후연이 저격해서 으앙 죽음) 하후연: "이뭐병"즉 쇼하다가 맞아 죽었다

삼국전투기에서는 KOF미스터 빅으로 나와 유벽이 죽었을 때도 살아남는데 성공하나, 고람, 하후연, 채양 vs. 관우, 공도, 조운+후에 장비 전에서 하후연과 싸워 예상대로 죽고 만다라는 말과 함께 죽는다.

359-Gong-Du.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언제나 유벽과 함께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능력치는 유벽에 비해서 언제나 낮은 편. 무력은 대체로 비슷하거나 공도가 근소하게 더 높지만 통솔이나 정치는 유벽이 더 높다. 아무래도 둘이 세트라고는 해도 유벽이 약간 더 우두머리처럼 보여서일 듯. 황건적 출신답게 유벽과 마찬가지로 보병 적성에 능한 모습으로 많이 나온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64/무력72/지력38/정치30. 병법이라고는 분전 하나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55/무력72/지력25/정치23/매력32에 특기는 회복 단 1개. 이 정도면 안 짤리고 나온 게 용하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통솔59/무력70/지력23/정치22/매력37로 무력 하나만 70을 찍는 잡장. 통솔도 낮고 특기도 없고 심지어 적성 A도 없는 등 유벽과 비교하면 많이 뒤처진다.

삼국지 12에서의 능력치는 매력이 삭제된 것 이외에는 전작과 동일. 병종은 기병에 전법은 방어강화로 전공격강화를 지닌 유벽과 비교할 것까지도 없이 잉여 무장이다.
  1. 소요진 전투의 감녕 vs. 악진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개그 일기토다. 이 일기토에 대해선 감녕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