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광둥 성
Guangzhou, 广州/Gwong² zau1(광동어), 廣州
广州市 / Guangzhou City
파일:XtvH8oN.jpg
사진에서 한창 지어지고 있는 건물은 CTF 광저우이다
1 개요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의 성도(省都)이자 화남 지방 최대의 무역도시이다. 면적은 7,434㎢이고, 인구는 약 1275만 명이다. 2010 광저우 아시안 게임을 개최한 도시이다. 하위 행정구역으로 10개의 구, 2개의 현급 시가 있다. 중국에서 베이징, 상하이와 함께 중국 3대 도시로 꼽힌다.다만 그중에서 젤 딸린다 나무위키 항목 내용도 홍콩보다 훨씬 짧다
2 역사
원래 이 곳에는 진시황이 보낸 총독이었던 임효와 그의 부관 조타가 세운 광둥 성~ 베트남에 걸친 남월(南越)이 있었다가 한나라에 복속되었다. 그래서 고중세까지만 하더라도 중국보단 베트남에 사실 더 가깝고 주민의 기원들도 한족화된 월족이다. 광동성과 광서성은 양광지역이라고 일컬어지며 남령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는 중원 본토와는 그야말로 별천지의 세계이다. 그러한 이유로 광둥 독자의식은 은근히 큰 떡밥이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이 지역에 남해군을 설치하였으며, 한나라 때부터 외국무역을 시작하였다.[1] 바닷길 실크로드가 활성화된 당나라, 송나라 때 급속히 발전하였다.[2] 남송은 원나라와 대치 중 밀리고 밀려 여기까지 밀린 후 애산 전투를 치루었으나 패배했고, 결국 홍콩 앞바다에서 송나라 황제를 비롯한 황족 전원이 바다에 뛰어들어 자결하는 비극을 불렀고 원나라가 이 땅을 정복한다. 이후 한족 명나라와 만주족 청나라가 차례로 들어섰고 청대에는 만주족에 대항하는 한족영주들의 삼번의 난이 일어났다. 청나라 때 공행무역의 중심지로 서양세력과의 교류 창구로 번성하였으나, 이를 불만으로 여기던 영국이 1841년 아편전쟁을 일으키고 이때 영국군에 잠시 점령당하기도 했다.
1911년 쑨원이 신해혁명을 일으킨 본거지였다. 1921년 쑨원이 이 곳을 중화민국의 임시 수도로 정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고 나서도 무역항구 역할을 하였다.
3 경제
▲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조사한 광저우의 경제 규모. GDP(국내총생산)가 3,204억 달러로 총 25위를 차지하였다. 사실 홍콩이 과거 중국에 반환되기 전에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해서 중국 정부의 입김이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따지고 보면, 이 광저우가 광둥 지역이자 중국 남부 지방의 실질적인 제 1 경제 도시권이라고 볼 수 있다.
4 문화
문화의 측면에서, 광동어의 중심지이다. 그리고 중국 요리 중에서 광둥 요리가 발달하였다. 전술하다시피 2010년 아시안 게임을 개최하였다.
5 교통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 광저우역 등이 있으며 지하철도 잘 깔려 있다. 2013년 이후 시진핑 정부에 의해 일대일로 정책이 추진되며 해상 교통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6 여담
부동산 부호가 인수해서 돈을 쏟아붓고 돈지랄을 하고 있다는, 그 유명한 '아시아의 맨시티' 광저우 헝다의 연고지이다. 또한 헝다 덕분에 존재감이 안습한 광저우 푸리의 연고지이기도 하다. 물론 푸리 역시 헝다만큼은 아니지만 중국 슈퍼 리그에서도 돈을 더럽게 많이 쓰는 편에 속한다.
도시 이름을 정체로 쓰면 廣州, 경기도 광주시(廣州)와 한자가 같다. 그런데 자매결연은 엉뚱하게도 저 광주시가 아닌 광주광역시(光州)와 맺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뭔가를 주문하면 열에 아홉은 이 동네에서 출발하거나 이 동네를 거쳐 우리 나라로 온다. 그리고 한달 넘게 걸리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