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성우)

성우 매거진 보이스 표지모델
3호4호5호
정미숙김영선미정

1890292918_8dd7d8ac_3EB82A8EC9E90EC84B1EC9AB0.PDF%2B-%2BAdobe%2BAcrobat%2BPro%2BExtended.jpg
과거(입사 초) 사진

134183.jpg
과거(2000년대 경) 사진

CP0ukveUsAAiuUM.jpg
현재(2015년) 충격 그 자체

e2d8c6fb644773317db0e5bb39ca5719.jpg
평소 모습(좌)/진지모드(우)
캐릭터와 혼연일체

이름김영선
생년월일1968년[1][2] 12월 17일
혈액형B형
가족배우자 성우 박소라, 딸 김정인
소속MBC 성우극회 13기 (프리랜서)
활동 시기1994년 ~ 1996년 (대교방송 1기)
1996년 ~ 현재 (MBC 13기)
링크트위터 팬카페

1 소개

손에 꼽힐 정도로 엄청난 연기 변화폭을 가진 최고의 성우중 1명[3]

상큼한 미성의 끝판왕

대한민국남자 성우. 원래는 컴파일사의 전속노예급으로 활동했고 1994년 대교방송 공채 1기로 입사했으나 2년 뒤 1996년 MBC 공채 13기로 재입사하여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최석필, 장성호, 김호성, 이철용, 엄태국, 윤성혜, 정남, 박소라, 엄현정과는 동기.[4] 같은 기수 성우인 박소라와 부부 사이다.

처음에는 대교방송 1기 성우로 입사하였다가 얼마 뒤 앞으로의 장래에 대해 회의감을 느껴서 퇴사하였고 잠시나마 기아자동차 공장에 취직을 한 적도 있었다. 그러다가 MBC 성우 파업 도중에(이 시기 언더 성우와 MBC 아카데미 출신 학생이 더빙에 참여했다.) 성우 공채시험을 봐 MBC 성우 공채 13기로 재데뷔하였다.

현재 CF, 내레이션, 외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방면에서 폭 넓은 활동을 하고 있는 성우이다. 벼랑 위의 포뇨의 포뇨 역을 딸인 김정인이 맡은 바 있는데 역시 피는 못 속이는 듯 훌륭한 연기력을 선보였다.[5] 60년대 후반, 즉 40대 후반을 넘었음에도 얼핏 보기엔 30대로 봐도 이상할 것이 없는 동안[6]이고 유명한 애처가이며[7] 또한 손원일과 더불어 알아주는 주당이다.

한 때 장신이라는 루머도 나돌았으나 실제로는 본인이 밝힌 신장은 170cm라고 한다.

맑고 상큼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어 상큼 계열 목소리의 본좌로 꼽히며, 그 상큼발랄한 목소리 덕분인지 각종 샴푸 CF 내레이션을 도맡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워낙 다방면에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어서 팬층도 두터운 편이며 고쿠도군 만유기의 주인공 제스터를 기점으로 인기 성우 자리에 올랐다.

기본적으로 미소년~미청년에 잘 어울리는 목소리라 외화나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및 비중이 큰 주연급 역할을 자주 맡지만 차갑고 이지적인 목소리로 주인공의 라이벌 역할을 맡기도 한다.[8] 다정하고 부드러운 캐릭터의 목소리, 상큼하고 발랄한 캐릭터의 목소리, 이지적이고 차가운 캐릭터의 목소리, 신경질적인 다혈질인 캐릭터 목소리 등 연기의 변화폭이 꽤 넓은 편이다.[9] 거기다 무적코털 보보보에서는 라이스의 미친 변태 연기를 훌륭히 소화해 여자팬들이 경악했다고(...)

다정한 캐릭터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하울이 있는데 사실 김영선은 이 부드러운 목소리를 가지고 지브리에서 나오는 잘생긴 남자 주인공 역을 언제나 꿰차고 있다. 한편 더빙판 데스노트에서는 썩소의 지존인 야가미 라이토를 맡아 광기 넘치는 연기를 보여준 일도 있다.[10] 그 외에도 후르츠 바스켓송대협, 최유기손오공, 사이버 포뮬러카자미 하야토[11] 같은 열혈파나 나루토우치하 사스케,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히바리 쿄야 같은 냉혈파 등 김영선의 다양한 연기를 들을 수 있는 작품은 무척 많은 편이다.

열혈파와 냉혈파 양방면의 연기를 모두 잘 소화해내는 것에 관해서는 투니랜드의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성우 인터뷰를 참고할 만하다. 여기서 본인이 말하기를 평소 자신의 성격은 최유기의 손오공과 거의 흡사하지만[12] 그럼에도 히바리 같은 정적이면서 카리스마 있는 역할을 소화해내는 데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게 말수 적은 캐릭터를 연기하는 만큼 평소 까불거릴 때의 에너지를 비축해두었다가 한 마디 한 마디에 힘을 싣는다고 한다. 그래도 평소 발언을 보면 녹음이 쉬운지는 별개로본인의 성격대로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는 활달한 열혈파 캐릭터에 더 애착이 가긴 하는 듯.

2 기타

위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상당히 동안이다. 동기인 최석필보다 연상이다. 참고로 최석필은 1974년생으로, MBC 13기 성우 중 최연소 성우다.unbelievable

원래는 연극을 하고 싶어서 MBC 아카데미로 들어가 수료까지 마쳤는데 당시 MBC 성우극회가 파업을 해서 MBC 아카데미 출신들이 대타로 들어가게 되었고 본인도 대타로 뛰다가 이 과정에서 성우를 지망하게 되었다고 한다. 1994년 대교방송 성우로 입사했으나, 위에 언급했듯이 퇴사하고 다시 성우를 준비했다. 그리고 이때 이철용과 만나서 친해졌다고.

선배 성우인 최원형과는 같은 고등학교 출신이다(최원형이 1년 선배). 본인은 성우가 되고 나서 우연한 기회로 같은 학교 선배란 걸 알았다고 한다.(둘다 68년생이지만, 최원형은 빠른 68년생이다.)

근래 들어서는 안경 캐릭터(■)를 맡게 되면서 연기 성향이 예전에 비해 부드러워진 편이다.

그런데 2013년 9월호 뉴타입 한글판에 나와 인터뷰한 글에 의하면 자신은 바로 우치하 사스케 같은 배역을 좋아한다면서 더 사스케 비중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했다. 더불어 야가미 라이토같이 냉혹한 배역이 더 마음에 드는데 들어오는 배역이 밝고 활기찬 배역이나 부드러운 성격의 배역이 많아 좀 아쉽다고.

근래 외화에서는 톰 크루즈의 더빙을 자주 맡고 있으며[13] CF 쪽에서는 특히 레고 CF 녹음이 많다.

2013년 9월 14일 회색도시 드라마 콘서트에 하태성 성우 역할로 강수진, 정재헌과 함께 출연했다.

2014년 3월 스튜디오 호락의 웹라디오 정재헌의 호락호락에 출연했다. 그리고 호락호락은 酒락주락 언급된 바에 따르면 매우 뻥을 잘 치고[14] 집에서나 밖에서나 말이 매우 많고 술 들어가면 침튀긴다 위에 언급된 우치하 사스케는 자기는 '가끔 가다 회상신에서나 한두 마디 하고 온다, 1년에 한두 번 부를까 말까 하다' 며 애정이 안 간다고 밝혔다. 정재헌이 라이토의 소름돋는 웃음연기를 칭찬하자 "제가 원래 그렇게 웃어요흐하핳ㅎ" 라고 대답(...)

나루토 녹음현장 인터뷰(한국판 뉴타입 2005.11) 당시 "나루토는 그림체가 예쁘고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다."라는 말과 함께 "'닌자'라는 소재를 가지고 그렇게까지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들(애니메이션 스탭이거나 원작자인 키시모토 마사시를 가리키는 말인 듯 싶다)의 뇌가 부럽다. 우리도 역사 속 소재가 참 많은데 왜 우리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못 만들까?"라며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한 적이 있다.

후르츠 바스켓 DVD에 수록 된 인터뷰에 의하면 더빙에 임할 땐 초기에만 원판을 감상해서 연기의 감을 잡고 나면 그 다음부턴 스스로 캐릭터를 만들어 나간다고 한다. 원판 성우에 신경을 쓰지 않으려고 하는 편이라고. 이 인터뷰에서는 "일본 성우, 누군지도 모르고요." 라는 말도 한다.

CI-pkSFUAAAetap.jpg
대원방송 성우 5기 공채 남자부문 1차 녹음대본에 그가 연기한 캐릭터 이 예시 대본으로 나왔다. (각각 위 사진의 1번과 4번. 우연의 일치인지 두 대사 모두 오바타 타케시의 작품에서 나온 대사다.) [15] 4번 대본에서 노래가 들린다면 기분탓이다.

능력자들에서 성우 덕후들과의 대결을 위해 안지환과 같이 출연했다.

녹음 대본을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아이패드에 다운로드 받아서 본다.

트위터를 보면 후배 권창욱처럼 정치나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듯하다.

3 인연 혹은 파트너?

기본적으로 성우 손원일이나 구자형, 문선희, 정미숙과 은근히 인연이 있는 듯하다.

손원일과는 애니에서 후르츠 바스켓(-시구레(손원일)), 나루토(사스케&카카시(손원일)), 스파이럴(나루미 아유무 - 아이즈 러더포드(손원일))과 같은 애니메이션에서 같이 녹음했으며 드라마 CD에서는 TheJaRa Vol.001을 녹음했으며 이후 크리스마스 특집 Vol.005을 함께 녹음했다. 주로 개그스러운 선배에 손원일, 진지하거나 성격이 다소 어두운 후배에 김영선으로 맡는 경우가 많다. 다만 예외로 외화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는 각각 같은 소속 부대의 도널드 멀라키-에드워드 헤프론(손원일)로 출연했지만 아무런 대립이 없었다.

또한 구자형과는 최소한 적대관계가 아니더라도 그 중 한쪽은 사망크리 될 정도의 캐스팅되는 식이 많다. 예를 들면 히무라 켄신유키시로 에니시, 우치하 이타치우치하 사스케, 레이 펜버야가미 라이토, 그리고 쥬다르우고가 대표적이며 주로 구자형이 친형, 김영선이 남동생으로 맡은 경우가 있다. 하랑티엔도 있다. 다만 예외로 외화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는 같은 소속 부대인 성우 구자형이 유진 로로 나왔지만 아무런 대립이 없이 지나가면서 그 덕에 양쪽 다 죽지 않았다.

문선희와는 소프트맥스[16]에서 출시된 게임에서 둘이 엮어서 출현했던 전적이 있으며 그 밖에도 후르츠 바스켓(X토오루(문선희)), 선녀전설 세레스(토야X세레스(문선희)), 스피어즈(X주아라), 마법신화 라그나로크(로안X유파)와 같이 서로 호흡을 맞춘 애니메이션도 다수 존재한다. 묘하게도 기본적으로 위에 성우와 반대로 여주인공이 최종적으로 맺을 연인으로 캐스팅되는 경우가 많으나 여동생에 문선희, 오빠에 김영선으로 하는 서로 알지 못하는 혈연관계로 캐스팅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모노노케 히메에서 정미숙과 커플 연기를 선보인 이후 허니와 클로버, 장금이의 꿈, 흑신, 탑블레이드 등 콤비로 출연한 게 엄청나게 많다. 거의 다 김영선의 부드러운 역할과 소녀스러운 정미숙의 역할이 잘 어울려 여기저기서 함께 캐스팅되는 듯하다. 하지만 이쪽은 애증의 관계에 문선희와는 반대로 최종적으로 맺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17]

그 밖에 김승준, 김아영, 신용우, 하미경, 류승곤, 최한, 김율, 양석정, 김일, 엄상현, 김현지, 현경수, 정승욱, 홍시호, 여민정, 이규화와 함께 출연해서 엮인 작품도 은근히 있다.

그런데 유독 의외로 아내인 성우 박소라와는 별로 이어지지가 않는다. 잘 알려진 작품 중 같이 나온 것은 그나마 장금이의 꿈[18] 스파이럴 추리의 띠의 신해준(나루미 아유무)와 민초이(타케우치 리오)밖에 없었으나.[19] 그나마 MBC에서 방영된 중국 드라마 여상육정에서 고연과 왕선으로 같이 출연 했다.

2015년 무한도전 주말의 명화 특집에 선배 성우 이우신, 안지환, 후배인 박선영과 함께 출연하여 유재석의 외화 더빙 멘토를 맡았다.

4 출연작

탑블레이드의 카이, 스피어즈의 진, 스파이럴의 나루미 아유무, 사이버 포뮬러의 카자미 하야토, 나루토의 사스케 등 파란색()과 연관 있는 캐릭터를 주로 맡으며 검은색(●)과 관련된 배역도 은근히 많다.

문선희(★)나 정미숙(◇)그리고 김아영(◆)하고 엮이는 경우가 많다.

일본 성우의 경우 스즈무라 켄이치스기야마 노리아키, 히노 사토시와 겹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성우의 경우 유리 로웬탈와 많이 겹친다.(○)

4.1 애니메이션

4.2 극장용 애니메이션

4.3 특촬물

4.4 게임

4.5 라디오 드라마

4.6 드라마 CD

4.7 외화

4.8 광고

4.9 기타

4.10 노래

5 수상 경력

  • 2006 MBC 연기대상 TV 성우 특별상
  1. 호적상으론 1969년생이다. 근데 옛동기인 안현서가 인터뷰로 자신이 존경한 선배가 정미숙과 김영선이라고 말하자 그에게 선배라고, 호칭을 썼다.#
  2. 또한 원펀맨 더빙현장에서 안현서가 인터뷰를 하자 김영선이 112화 아니야? 안현서는 라고, 존댓말을 하였다. [1] 이걸로 안현서 본인은 1973년생으로 밝혀졌다.
  3. 일단 소년~청년 캐릭터면 어떤 배역을 맡든 엄청난 연기력을 보여준다.
  4. 이중 김호성과 정남은 대교방송 동기이기도 하다.
  5. 2008121001020_0.jpg 이 아이가 김영선 부부의 딸인 김정인 양.
  6. 게다가 목소리까지 젊다 헌데 문제는 머리숱(...) 탈모가 좀 일찍 온 편이라 30대 때에는 뉴타입 같은 데 나온 사진을 보면 모자를 자주 쓰고 나왔다. 40대 후반인 지금은 달관하였는지 맨머리로 다니는 듯. 위 사진을 보듯, 2015년에는 아예 삭발까지 했다.
  7. 정재헌의 호락호락에 출연했을 때도 자연스럽게 아내를 소라라고 불렀다. 같은 방송에서 김영선이 집에서도 시끄럽다고(...) 한탄하는 한편 엄청 사랑한다고 하기도 했으니 잉꼬부부인 듯.
  8. 하지만 쿨한 역할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듯하다. 뉴타입에서 한 나루토 관련 인터뷰에서는 자신이 맡은 사스케에는 별 감흥이 없고 나루토 같은 역할을 맡고 싶다고 했으며 또다른 뉴타입 인터뷰에서도 울프스 레인키바 같은 쿨한 미청년 역할은 부담스럽고 드래곤볼최유기손오공 같은 역할이 좋다고 했다.
  9. 물론 대체적으로 다혈질 성향이나 호쾌한 역을 주로 하는 편이다.
  10. 참고로 "내가 키라다"의 미친 듯이 웃는 연기는 NG 없이 한 방에 갔다고 한다. 원작자 역시 이게 내가 생각한 키라야! 라고 했다고
  11. 다만 이 배역은 강수진이 담당한 SBS판이 워낙 레전드급으로 유명할 뿐더러 김영선이 출연한 애니박스판 자체가 흑역사 취급을 받기 때문에 묻힌 감이 있다.
  12. 일명 까불거리는 성격. 은근히 본인은 이 점을 항상 강조하는 듯하다.
  13. MBC 전속 시절, 미션 임파서블의 더빙이 첫 인연이었는데 이게 하필이면...
  14. 친한 후배의 결혼 소식을 미리 접하고 주변에 알렸는데 아무도 안 믿었다고(...) 돌아온 반응은 대개 '이젠 뻥 칠 게 없어서 후배를 파는구나'(...).
  15. 여자는 양정화가 연기한 캐릭터 이 나왔다.
  16. EX: 창세기 전 3 : 파트 2의 X루시엔(문선희)
  17. 덤으로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에서도 같이 활동을 했는데 원작에서는 에미야 시로토오사카 린이 커플이 되는 루트가 있었으나 더빙작에서는 정미숙이 아닌 양정화와 커플이 되는 루트밖에 없었다.
  18. 당시 김영선은 장수로, 박소라는 이연생 역으로 나왔다.
  19. 극중에서 민초이가 폭탄 목걸이가 채워진 신해준에게 협박하는 장면이 있는데 팬들은 이걸 두고 ' 목숨을 건 부부싸움 '이라고 했다.
  20. 원판보다 감정선을 강조한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명인 버전의 타츠와 평상시의 타츠 연기톤을 확연히 눈에 띄게 구분하여 캐릭터 해석에 신경을 쓴 흔적이 보였고, 덕분에 대호평.
  21. 한국어방영판에서는 일명 더블영선콤비
  22. 이누야샤 1기 24화에 등장하는 산고가 요괴 퇴치를 위해 찾아간 성 영주의 아들.
  23. 대원판은 후배 정재헌.
  24. 리로드와 리로드 건락 한정. 무인편의 미국판 성우는 그레그 에어스가 맡았다.
  25. 투니버스에서 방영 되었던 츠바사 크로니클 주역들이 특별출연 했다. 특별출연하는 주역 중 하나인 쿠로가네와 코바토의 주요 캐릭터 이오료기가 동일 성우라는 것으로 성우 장난이 통했던 원판과 동일한 방법으로 다가가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판 이오료기 성우 안장혁이 쿠로가네까지 연기하게 되었기 때문에 쿠로가네의 투니버스 더빙판 성우 정승욱을 제외한 나머지 3인방 성우(김영선, 엄상현, 류점희)가 그대로 섭외 되었다. 방영 에피소드는 20회.
  26. 1기 한정. 이후 시리즈에서는 강민 역이 손정아로 교체되었다.
  27. 여태껏 김영선이 맡아온 소~청년 이미지와는 매우 판이하게 다른 중년 악역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충격과 공포.
  28. 전광주에 이어 일본 3대 특촬물에 주역 캐릭터로 캐스팅 되었다. 참고로 비중있는 조연이나 악역까지 포함하면 이주창박영화도 3대 특촬물 출연경력이 있으며, 울트라 시리즈 대신 메탈히어로 시리즈를 넣으면 김환진도 포함된다.
  29. 기존 성우는 홍범기 였지만 11월 27일 왕궁 시즌3가 업데이트 되면서 바뀌었다.
  30. 게임내 기합소리 및 엔딩의 나레이션을 맡았는데 나레이션은 그나마 낫지만 기합소리가 캐릭터와 다르게 톤이 굵어서 게임을 하다가 뿜는 플레이어들이 많다(...)
  31. 김영선 성우의 유일한 게임 미스캐스팅이며 1, 2편의 이원준의 목소리에 익숙한 팬이라면 여기서 듣으면 괴리감을 느낄수 있다.
  32. 리치 왕 일때는 성완경이 맡았다.
  33.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까지는 최원형.
  3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때 처럼 동일하게 리치 왕 일때는 성완경이 맡았다.
  35. 노래도 불렀다. 아래 노래 문단 참조.
  36. 딥 임팩트가 MBCSBS에 방영되어 성우진도 완전히 다른데 유일하게 두가지 버전을 모두 맡았다.
  37. 영국제 미취학 아동용 교육 프로그램.
  38. 원래 배우의 듬직한 이미지와는 맞지 않아 같은 영화에 출연한 일라이저 우드의 목소리를 맡는 것이 더 나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더구나 김영선은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서 일라이저 우드 역을 맡은 경험이 있었다.
  39. KBS판에서는 강수진.
  40. 역시 KBS판에서는 강수진.
  41. KBS판에서는 김태영으로 변경되었지만 발연기로 까였다.
  42. 불사조 기사단 부터 최종편인 죽음의 성물까지 담당.
  43. 비발디파크, 설악(현 델피노), 단양, 양평, 경주, 쏠비치, 제주, 변산 홍보.
  44. 소노펠리체, 엠블호텔 여수&킨텍스, 거제는 홍보 하지 않았다.
  45. 이게 뭐냐하면 탑블레이드 V의 OST, 보이스 드라마가 담긴 CD에 수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