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여

1 완결된 네이버 웹툰

1.1 개요

파일:NQ8nidu.png
남과 여
글/그림혀노
연재 사이트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2014년 8월 9일~
완결 날짜~2015년 9월 18일
연재 요일토요일
목록 [1]
솔직한 20대의 흔한 사랑 이야기.

네이버 웹툰에서 2014년 8월 9일부터 토요일에 연재되었던 웹툰이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남과 여의 연애심리학적 관계와 그로부터 발생하는 사건들을 남성과 여성의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배경은 주로 수원이다. 작가는 죽음에 관하여네가 없는 세상의 그림작가인 혀노이다. 19금이다. 선정적인 장면이 등장하긴 하나 이를 핵심 내용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한 현실성 강화 소재..를 빙자한 서비스씬

여담으로 작가의 전작인 죽음에 관하여네가 없는 세상의 주인공들이 여기서 등장하기도 하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죽음에 관하여에 나오기도 했으나 작가의 말로는 관련은 없고 까메오 수준이라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연애에 관한 남성과 여성의 관점을 무척이나 현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인 탓에 비교적 다른 성인물들에 비해 호응이 좋다. 보통은 중위권도 힘든 분야가 성인물인데, 이 작품만은 예외다.[2] 보통 10위권 안팎을 돌아다녔으며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는 7위까지 오르기도 했었다.

네이버 웹툰 독자들이 워낙 별점을 후하게 주는 탓에 별 의미는 없지만, 완결웹툰 페이지로 옮겨지자마자 시타를 위하여를 밀어내고 별점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이 웹툰에서 그려진 연애가 20대들에게 무척이나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의미이다.

2015년 9월 18일 후기를 마지막으로 완결하였다. 잠깐 여기에 내용도 안 적혀있는데? 이 문서의 최초 작성 시점도 연재가 거의 끝나갈 무렵으로, 꽤 늦게 작성되었다.

1.2 내용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전체적으로 오래 사귀었으나 헤어지게 되는 정현성, 한성옥과 친구 사이에서 연인 사이가 되는 김민혁, 김혜령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많은 여성 편력을 가진 안시후의 이야기가 곁들어진다. 다만 주요 등장 인물들은 모두 친구 사이 또는 서로 아는 사이이기 때문에 각 이야기들의 진행이 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위 세가지 분류에 속하지 않는 이야기도 있다.

1.3 등장인물

1.3.1 정현성, 한성옥

파일:Yd28fWH.png파일:CHn7a2X.png
정현성 류승범한성옥

주요 등장 챕터 : 헤어지지 못하는 여자, 떠나가지 못하는 남자 , 나란 놈은 답은 너다 , 만약에 말야

이야기의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들로, 섬네일에 그려져 있는 인물이 바로 한성옥이다.

고등학생 때부터 5년간 사귄 동갑내기 연인들. 서로 권태기라고 느낄 때 즈음, 정현성은 친구들과 클럽을 가게 되었는데, 여기서 만나게 된 여자와 모텔에 가게 되었다. 자신이 이래도 되는 것인지 고뇌하다가 집에 돌아가려고 모텔 엘리베이터를 타던 중, 종현과 같이 있는 한성옥을 보게 되었다. 이들은 이를 계기로 8화 만에 헤어지게 된다. 한성옥이 같은 모텔에 있었던 이유는 정현성이 자신에게 소홀히 한다고 느끼던 도중 친구의 권유로 종현을 만났고, 한성옥이 술에 취하자 종현이 모텔로 데려왔기 때문이다. 종현이 만악의 근원

이후 정현성은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면서 한성옥에게 다시 만나자고 제안하지만, 한성옥이 이를 거부함으로써 이 둘은 최종적으로 결별하게 된다. 독자들은 대체로 처음에는 이 연인들의 재결합을 지지했지만, 이들의 최종 결별이라는 결말도 어느 정도 수긍하고 있다.

1.3.2 김민혁, 김혜령

width=100%width=100%
김민혁김혜령

주요 등장 챕터 : 사랑과 우정사이

김민혁은 초기에는 형섭, 황규와 함께 주변인물에 속하는 정도로 비중이 큰 인물은 아니었지만, 김혜령과 연인이 되어가면서 비중이 커졌다. 김혜령과 사귀기 전에는 친구 사이인 여자가 이성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보여주었다. 이후 술집의 화장실에서 김혜령에게 성추행을 하려던 종현[3] 여기서도 일을 내냐 을 때려 눕힌 후 밖으로 나와 담배를 피우다가 엉겹결에 김혜령에게 고백을 하게 되는데, 이후 결과적으로 김혜령이 이를 받아주어 둘은 사귀게 된다. 사귀고 난 다음에는 갓 사귀게 된 연인들의 풋풋함을 보여준다.

심리 묘사가 각각 꽤 자세하게 되어 있는 정현성과 한성옥과 달리, 여기서는 김혜령을 짝사랑하는 김민혁의 심리 묘사가 주로 되었고, 김혜령의 심리 묘사 분량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에피소드 사랑과 우정사이와 단편에피소드 Love never feel so good 사이에 민혁의 머리가 좀 자랐다. 정작 독자들은 많이 눈치채고 있지 못한 부분 중 하나이다.

1.3.3 안시후, 유유주

파일:Ald3WTP.png파일:O9X2MAj.png
안시후유유주

주요 등장 챕터 : 내 몸은 너를 지웠다

날카로운 눈매를 가진 안시후는 어렸을 때 비교적 순수했으나, 당시 사귀고 있던 연상인 유유주에게 버림 받고 흑화했다. 몇 년 후 안시후를 우연히 만난 유유주는 안시후와 다시 재결합하려고 했으나, 이번에는 안시후가 거절해 버린다. 정현성, 한성옥과는 반대의 입장에 서 있는 셈이다.

이야기의 현재 시점에서 안시후는 수 많은 여성 편력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며, 친구들도 그의 행실에 대해 "내 친구지만 쓰레기"라고 평가할 정도로 여자를 자주 바꾸는게 특징이다. 한편 유유주는 직장 관계로 알게 된 남자와 만나 그와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이에 안시후는 마음이 착잡해진다.

유유주의 결혼사진을 본 안시후는 원나잇과 그의 고등학교 친구들에게 감정적으로 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1.3.4 형섭, 황규

파일:XW7ra0U.png파일:27kpOoB.png
형섭황규(가운데)

성(姓)은 추가바람 결국 완결나서 알수없게 됐다

주요 등장 챕터 : 비극

이 이야기의 주변인물들로, 평범한 인물들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형섭은 노래를 잘 부르는 등 그나마 여자들에게 어필할 요소가 있으나, 키가 작다는 컴플렉스가 있다. 한편 황규는 키는 크지만 여자들에게 어필할 요소가 비교적 부족한 평범한(?)남성이다. 황규는 졸업 때까지 연애는 거의 해보지 못했고, 결국 머리를 박박깎고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려고 노량진으로 갔으나 그것도 연애만큼이나 쉽지 않았던 모양.

둘 중에서는 형섭의 비중이 그나마 조금 있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황규는 거의 병풍 취급을 받는다. 지못미

2 2014년 제작되고 2016년에 개봉된 한국 영화

남과 여 A Man and A Woman

공유, 전도연 주연. 박민지 조연.

불륜 관계를 소재로 한 영화이다. 청소년 관람불가.

자녀가 다니는 헬싱키에 있는 국제학교에서 우연히 만난 두 기혼남녀의 사랑을 그렸다.

관객수는 도합 203 ,729명으로 흥행에는 실패했다.

3 박선주 4집 A4rism의 타이틀 곡

앨범에서 5번 트랙이며 김범수가 피쳐링 했다. 가사가 이쁘고 멜로디도 좋아 남녀 한쌍이 듀엣으로 결혼 축가로도 많이 부르는 편.[4]

7월 10일 복면가왕 67회에서도 불렀다. 그 외에도 찾아보면 이 곡을 커버한 가수들이 많다.
  1. 1화 보기는 연령 제한 때문에 19세 이상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야지 들어갈 수가 있다.
  2. 이 말은 네이버 웹툰의 조회수 기준 변경으로 옛말이 되어버렸다. 2015년 11월 기준으로 연재중인 성인웹툰 3편 중 두 편(상중하, 마스크걸)이 중위권에 올라와 있다.
  3. 한성옥과 같이 모텔에 있었던 남자
  4. 끝의 고음과 애드리브는 일반인들이 쉽게 부를 수준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