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십자자리

(남십자성에서 넘어옴)

팝픈뮤직의 수록곡이나 403 Forbiddena의 곡에 대해서는 Southern Cross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목차

개요

chart_cru.gif

Crux, Cru
southern Cross

천구의 남반구에 있는 별자리. 남반구에서 가장 잘 알려진 별자리 중 하나이며, 중요한 길잡이별 역할을 한다. 안타깝게도 위도가 너무 낮아 대한민국에서는 볼 수 없다.[1] 고니자리가 북십자성으로도 불리는 관계로 이와 대비인 개념의 남십자자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정작 십자가의 가운데에 해당하는 부분에는 별이 없지만.

실제로는 적도 지역의 경우 남십자자리와 큰곰자리가 4월에서 6월 사이의 기간에는 모두 보이지만, 카시오페이아자리의 경우는 천구상 위치가 남십자자리와 정 반대편에 있어 지구상에서 남십자와 카시오페이아의 두 별자리를 함께 볼 수는 없다.

88개의 별자리 가운데 가장 작지만 매우 모양이 뚜렷하고 밝아 오래전부터 남반구의 길잡이별 역할을 해왔다. 북극성이 뚜렷하게 있는 천구의 북극과는 달리 천구의 남극에는 뚜렷이 밝은 별이 없어[2] 남십자자리로 남극을 찾았다. 남십자자리의 세로축에 해당하는 감마별과 알파별을 연결하여 4.5배 연장하면 천구의 남극이 나오는 방법이다. 별자리로 정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17세기 초 남십자자리를 센타우루스자리로부터 나누면서부터.

십자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곳이 비어 있으므로, 처음 찾을 때는 십자보다는 다이아몬드를 연상하여 찾아야 편하다. 작은 별자리임에도 은하수 속에 있어 1등성 2개[3]를 포함하여 별자리 자체가 밝고, 보석상자성단(NGC 4755)과 가장 유명한 암흑성운인 석탄자루성운 같은 천체도 있다.

그 역사성과 상징성으로 남십자성은 "남쪽"을 대표하는 중요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여담이지만 한때 화제이던 썩던콩 의 원곡인 Southern Cross가 남십자성을 뜻한다.
  1. 마라도보다 좀 더 남쪽에 있는 암초 이어도에서 보면 감마별이 보일락 말락 하는 수준. 그나마 북반구에서 관측이 가능한 지역은 오키나와홍콩 정도. 대략 북위 25도 이남에 가면 보인다.
  2. 팔분의자리 시그마별이 남극성...이라면 남극성이겠지만, 너무 어두워(5.5등급) 길잡이별로 써먹기 어렵다.
  3. 알파별 아크룩스, 베타별 베크룩스(미모사)
  4. 누벨칼레도니에 주둔하여 Ameri(아메리카) & Cal(칼레도니)를 더한 별명이다.
  5. 1자 안에 세로로 과달카날이라고 적기도 했다. 과달카날 전투더 퍼시픽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