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

1 南韓

대한민국 또는 대한민국의 주권이 미치는 한반도 남부를 일컫는 말.
남한/북한 내지는 남조선/북조선의 구분은 한반도가 분단된 미군정/소련군정 시기 이후 등장했다. 영어로는 South Korea라고 한다.

외국(특히 서양)에 나가서 어디서 왔냐는 질문을 받으면 South Korea라고 해야 잘 알아듣는다. 그냥 Korea라고 하면 윗동네(…)랑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애초에 윗동네 사람이라면 자유로운 해외여행 따윈 불가능하겠지만, 애들은 그런 거 모른다.

대한민국, 한국 등이라는 정식 국명과 그 약칭들보다는 덜 쓰는 편이다. 구글 검색에서도 (엄밀하게 걸러내지는 않았지만) 앞의 두 국명은 각각 4000만, 3900만 건씩 나오지만 남한은 36만 건 정도만 나온다. 대부분 남한은 북한과 대비시킬 때나 사용된다. 마찬가지로 한자문화권에서도 남한보다는 한국을 더 많이 사용한다. 이는 북한이 국명을 조선으로 정해 한국과 혼동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향후 통일 한국대한민국 국호로 통일된다면, 통일 시점까지의 대한민국의 역사는 이 항목으로 옮겨질 수 있다. 1949년 건국 이후 1990년 통일 때까지의 독일연방공화국 역사를 서독 문서에서 다루는 것처럼...

2 南漢

909년 ~ 971년

중국 오대십국시대 10국 중 하나로, 당나라 멸망 후 지금의 광둥 성과 광시 지역을 지배한 국가. 남한(오대십국시대)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