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토 마미코

08101911_a.jpg
프로필
이름노토 마미코
能登麻美子(のと まみこ)
성별여성
직업성우, 배우, 가수
출신지일본 이시카와카나자와
생년월일1980년 2월 6일
혈액형O형
신장163cm
취미・특기사진, 꽃꽂이
소속사오사와 사무소
성우 활동 시기1998년 ~ 현재
배우 활동 시기1999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06년 ~ 현재
소개링크프로필 야후! 프로필

1 개요

허스키하면서도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와 그에 어울리는 외모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 성덕들 사이에서는 따로 팬들이 있을 정도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일본 내에서도 인기가 상당히 높지만, 호불호가 갈려서 가 싸우기도 한다. '속삭이는 목소리가 진짜 거슬린다', '잠 온다'라는 이유로 까이기도 한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빠가 좀 더 많은 듯.

팬들이 주로 외치는 프레이즈로는 노토 귀여워요 노토(노토 카와이이요 노토)가 있다. 팬들끼리 쓰던 프레이즈였으나 성우들 사이에서도 널리 알려져서 성우 중에서도 라디오에서 '노토 귀여워요 노토'를 외치는 성우가 있는가 하면, 캠퍼 애니메이션에서 질식들개 역할을 맡았을 때 작중 '질식 귀여워요 질식' 이라는 대사가 나올 정도(…)

오사와 사무소 카와스미 아야코 후배로 90년대 후반에 데뷔했지만 인기는 그저 그런수준이었다가 2003년서부터 조금씩 푸쉬를 받기 시작하더니 2004년서부터 포텐을 찍기 시작하여 09년 후배 하나자와카나가 등장하기 전까지 모든 작품을 싹쓸이 하며 노토 무쌍 찍는다. 다작의 정도는 카와스미아야코를 초월할 정도며 무쌍이라는 용어가 사용된것도 노토마미코가 먼저다. 다작으로 유명한 하나자와 카나와 비슷하며 하나자와의 경우 2010년을 기점으로 성우교체를 통한 젊은 성우층의 애니 참여라면 노토 마미코의 경우 2004~2008년 이 시기는 쟁쟁한 네임드 성우이 현역으로 달릴 때 였으며 그들을 제치고 다작을 했다는 것이다.

2 관련 에피소드 및 이야깃거리

  • 소속사에서 엄청 푸시받아 한참 다작하던 시절엔 카와스미 아야코처럼 연기력 논란[1]을 겪었으나 연기력이 발전한 뒤에는 까이지 않는다. 연기력과는 별개로 특유의 차분한 목소리가 CM에서 좋은 이미지를 주는데 많이 기여해서 광고주가 좋아하는 천사의 목소리라고 하며, 성우의 일중에서도 알짜로 꼽히는 CM 내레이션 쪽에서는 단연 우월한 경력을 갖고 있다.
  • 주로 조용하고 얌전한 여캐를 많이 맡지만, 악녀여왕님 캐릭터도 잘 소화하는 등 연기의 폭은 넓다.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하고 높은 느낌이 드는 보이스톤이 특징이다. 데뷔 초기에는 오쟈마녀 도레미, 풀 메탈 패닉, GIRLS브라보, 카노콘 등 소년 역할도 많이 맡았지만 현재는 거의 없다. 또 히메컷(or 긴 생머리)를 한 캐릭터를 많이 맡았다.
  • 2011년에는 평소의 아름다운 목소리의 소유자라는 이미지와 달리 '대체 왜 이런 작품에 출연하는거지?', '어디서 야쿠자 사채 잘못 썼나?' 등의 소문이 돌 정도로 다양한 출연작에 출연했으며 '노토 나온다더니 대체 누구?', '헉 이게 노토?' 할 정도로 색다른 캐릭터를 맡았다. 하지만 이미 2007년에 모야시몬의 무토 아오이 등의 배역으로 이미 깨는 연기를 경험한 사람들은 그다지 큰 충격을 받지 않은 모양. 이제 타리타리의 오키타 시호도 있잖아? 안될거야 아마.
  • 노래의 영역에서는 어떤 동요든 노토가 부르면 공포물로 만들어버리는 능력의 소유자(…)


목소리에 echo가 들어가니 공포도 up

상상이 안 간다면 직접 들어보자. 참고로 3:40정도부터 나오는 곡은 토랸세라는 동요로, 일본 각지의 신호등에서 무지 자주 들을 수 있는 음악이다. 가사가 좀 그렇기는 하지만 원래는 저렇게 무서운 곡이 절대로 아니다!데드 스페이스에 나와도 되겠네
  •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연극부에 가입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연극을 좋아했지만 구체적 진로는 간호사를 생각하고 있었다고. 그러던 중 고등학교 3학년 가을 경에 한 극단의 무대에 마음을 뺏겨, 연극 공부를 하기 위해 상경한 것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호쿠리쿠학원 고등학교 졸업 이후 도쿄에 상경, 요요기 애니메이션 학원에서 1년간 공부하던 중 오자와 사무소에서 눈에 띄여 그대로 데뷔하게 되었다.[2] 연극 공부를 하려다가 성우가 된 케이스로, 성우계에서는 자주 눈에 띄는 루트.[3]
  • 취미는 요리와 인테리어. 딱히 능숙하거나 전문적인 것은 아니지만 편한 시간에 요리하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인테리어 제품을 보는 것을 좋아해, 고급품을 파는 가게에서 가구, 건축물, 회화 등을 가만히 바라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꽃을 좋아하기도 해서, 중학교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池坊(이케노보 : 화도의 유파)를 배웠었다고. 지금도 종종 꽃을 사러 간다고.
  • 동료 성우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오노사카 마사야가 말하길 3대 천녀들[4] 중 톱. 2008년 카키하라 테츠야와 강철의 라인배럴 라디오를 함께 진행할 때는, 카키하라가 계속 '우와 진짜 지옥소녀다. 최고!'라며 호들갑 떨기도 했다. 덧붙여 카키하라는 독일 살 때부터 그녀의 팬이었다고.[5]
  • 동성 성우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으며, 나바타메 히토미는 노토를 첩으로 맞이하고 싶다 했고,[6] 카와스미 아야코는 "노토라면 같이 살아도 좋다"라는 말을 할 정도. 사이토 치와하고는 서른 살이 넘어도 서로 남자친구가 없으면 결혼하기로 했다는 모양이다.[7] 이 외에도 마리아 님이 보고 계셔에서 함께 출연해 역을 맡았던 토요구치 메구미를 배역과 같이 사석에서는 언니(お姉様)라고 부르며 따르고 있다고 한다.[8] 그 외에도 사카구치 다이스케는 극렬 노토빠중 한명으로 슈퍼 노토대전(…)이 나오면 좋겠다 같은 소리를 심심치 않게 내뱉고는 한다.
  • 스포츠가 엄청 서툴다. 체육시간에 농구할 때, '어쨌든 흐름에 따라 달리면 되려나'라는 자세로 우연히 게임에 참가하게 됐는데 적군 아군 양쪽으로부터 '아군이 아니다'라고 인식돼버려 어쩌다 공을 노토가 잡으면 양팀이 공을 뺏으러 달려들었다고 하는 슬픈 추억이 있다고. 스케이트를 처음 탈 때도 엄청 굴렀다고 한다. 거기에 스포츠에 대한 상식도 매우 부족해서 야구를 보면서 1루로 달려가는 주자를 보고 '1루로 가면 뭐 좋은 일이라도 있어?'라고 했다고 한다.
  • 심지어 고등학교 3년 동안 운동회에 참가한 건 한 번 뿐이라고 인터뷰했음.
  • 기계치 속성 보유. 전자기기에 대해서 아는 게 거의 없으며 예전엔 이어폰에 좌/우가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고 하며 2008년 4월까지(카노콘 라디오 방영시기.) 세탁기를 사지 않고 손빨래를 했다고도 하는데 오죽하면 '파이트! 아날로그안테나(ファイト!アナログアンテナ)'라고 하는, 노토의 기계에 대한 상식을 측정하는 코너이 있었을까. 퍼퓸(일본)의 프로듀서인 나카타 야스타카와는 소꿉친구라고. 참고로 생일도 같은 날이라고 한다.
  • 기계치 속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일단 운전면허는 취득한 상태.
  • 단독 진행 라디오로는 '노토 마미코의 지구NOTE(能登麻美子・地球NOTE)'가 있는데, 말 자체를 특유의 속삭이는 목소리로 하는 데다가 엄청난 로우 텐션이어서 웬만큼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무슨 말인지 잘 안 들린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매 화마다 한 국가를 선정해서 그 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형식인데 2010년 11월 4일자에는 한국편이 방송되기도 했다. 내용은 간략한 역사, 주요 관광지, 음식, 문화 등등. 한류 얘기를 하면서 한국 노래들을 틀어주기도 했다. 중간에 대본이 아닌 자기 말을 할 때에는 "가까운 나라니깐 꼭 한번 가보고 싶다"라는 말도 했다. 립서비스겠지만 팬 입장에서는 그저 헉후헉후.
  • 2009년 2월 25일, MAMIKO NOTO CHARACTER SONG COLLECTION이란 이름으로 노토 마미코가 부른 곡들을 모은 앨범이 란티스에서 발매되었다. 23개의 트랙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 9개의 트랙은 노토가 연기한 캐릭터의 독백, 혹은 노토가 연기한 캐릭터들[12]의 만남으로 이루어져 있다. 노토빠라면 꼭 들어보자.
  • 2010년에는 애니메이션 출연이 별로 없었고 또 비중있는 역할도 별로 없었기에 소속사 후배인 하나자와 카나에게 일거리를 빼앗기고 있다는 슬픈 농담(…)이 떠돌았다. 실제로 하나자와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엄청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1월에 너에게 닿기를 2기와 프리징에서 주연을 맡아 다시 기지개를 폈으며 그리고 프리징에서는 하나자와와 나란히 주연을 맡았다.
  • 성우를 맡았던 함대 컬렉션다이호마루유의 경우, 특유의 목소리 톤 덕분에 "할머니 로리"라면서 성우 기용 미스가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다고. 하지만 그렇게 크게 화제된 이야기는 아니며, 성우기용에 대한 문제는 연기력 부분을 제외하면 어디까지나 취향의 영역이므로 당연히 안티나 거부반응이 나올수도 있다. 또한 노토 보이스에 익숙해져 새로 유입되는 성우팬들도 존재한다. 로리 할망구 무시하지 말란 말이야
  • 세 살 때에는 비계를 정말로 좋아해서 어머니에게 자주 혼났다고......
  • 성우 갤러리꾸준글 소재 성우다. 제목은 언제나 '성우갤 뉴비가'이고, 내용은 '마미코 찬양'이다.
  • 같은 고향 출신인 스자키 아야가 과거 귀신이 나온다는 스튜디오에서 노토와 같이 수록할 때 화장실 가고 싶은 걸 꾹 참고 있을 때 다가와서 물어봤고 스자키가 화장실 가고 싶다고 하니 같이 화장실까지 가준 적이 있다고...
  • 2016년에 들어서는 이제 나이는 못 속이는지(한국 나이로 이제 37살) 목소리가 무척 많이 낮아졌다. 특유의 그 조근조근함은 아직 남아있기는 하지만. 평소에 듣던 부드러움은 많이 줄어서 조금은 날이 선 보이스가 되었다. 2016 프리큐어 극장판에 출연당시 큐어 에코의 보이스가 2011 프리큐어 극장판 출연당시에 비하면 무척 보이스가 낮아진 것이 느껴질 것이며, 걸즈 앤 판처 극장판에 출연한 케이조쿠 고교의 미카를 들어도 날이 조금은 선 보이스가 들린다.

3 주요 출연작

주연급 캐릭터는 볼드 표시. 히메컷 캐릭터는 ☆표시.

3.1 애니메이션

3.2 게임

3.3 드라마 CD

3.4 음반

4 관련 문서

  1. 이 때만 해도 목소리 변화폭도 별로 넓지 못한 점과 또 너무 많이 나와서 질린다는 평 역시 한몫했다.
  2. voicha! vol.2의 인터뷰 중 발췌.
  3. 성우와 연극을 병행하는 박로미코야마 리키야, 극단을 하고 있는 세키 토모카즈,같은 소속사 출신으로 무대에 올라왔다가 아사누마 신타로에 의하여 성우로 갈아탄 하나자와 카나 등등.
  4. 나머지 둘은 시라이시 료코하고 카토 에미리.
  5. 애초에 독일에서 태어나서 자란 카키하라가 일본에 와서 성우를 지망한 계기가 노토를 동경해서였다. 자세한 내용은 카키하라 테츠야 항목 참조.
  6. 본처는 이토 시즈카. 참고로 2014년 기준으로 나바타메 히토미와 이토 시즈카는 모두 유부녀가 됐다.
  7. 그런데 브라콤으로 잘 알려진 사이토 치와는 친동생을 연인으로 추천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2013년 사이토 치와는 4살 연하남과 사귀더니만 사귄 지 얼마 안 돼 청혼받고 부모의 적극적인 푸쉬로 결혼하면서 노토를 배신(...)했다.
  8. 그녀와 친분있는 여자성우들 중 2014년 8월 기준으로 토요구치 메구미와 카와스미 아야코를 제외한 3명은 모두 유부녀가 됐다.
  9. 마이즈루 항 근처에 자리하고 있으며 실제로 F-15도 운영하며 구난 부대도 존재.
  10. 택티컬 로어라는 작품 관련으로 찍은 것.
  11. 택티컬 로어 출연 당시의 사진 역시 해당 링크에 존재.
  12. 단, 발매사와 관련이 없는 wiki:"노기자카 하루카" 등은 빠져 있다.
  13. 이 작품에서 노토 마미코는 21화의 각본을 담당하기도 했다
  14. 1월 녹음에 참가한 사실이 확인되었고 3월 무대인사에 참가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는 공식 사이트 자료로 확인이 가능해졌다. 추가 정보는 이 곳이 곳에 있다.
  15. 초반에는 히메컷이었으나 목적을 위해 컷트함.
  16. 노토 마미코가 맡은 엄마 캐릭터 중에서는 제일 막장 엄마 캐릭터.
  17. 진짜 인간으로써의 우라조에 이오나. 셀렉터 중 유일하게 카드를 받기 전의 상태를 회복한 셀렉터에 해당한다.
  18. 마법선생 네기마 이후 9년여만에 샤프트 제 애니메이션 출연. 딸 성우가 그 네기마에서 선생님이었다! 뭣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