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협

Korea_Strait-ko.png

구분해협 전역부산-쓰시마 사이쓰시마-규슈 사이
국제적 명칭Korea Strait
(대한해협)
Korea Strait Western Channel
(대한해협 서수로)
Tsushima Strait
(쓰시마 해협)
한국대한해협부산 해협쓰시마 해협
북한조선해협부산 해협쯔시마 해협
일본쓰시마 해협조선 해협쓰시마 해협(이중 대부분이 현해탄)

1 개요

대한민국일본 규슈를 잇는 해협. 그 외에 일본에서 쓰이는 표현 중 겐카이나다(玄界灘, げんかいなだ)에서 界(계)를 일본어로 발음이 같은 海(해)로 바꿔서 현해탄(玄海灘)으로도 종종 쓰이나 현해탄은 엄밀히 말하면 대한해협 전체가 아니라 규슈와 이키 섬 사이의 좁은 해협이다.[1] 상단 이미지에서 쓰시마 해협이라고 적혀 있는 곳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이 잇키 섬이고, 그 섬과 일본 본토 사이에 있는 것이 현해탄으로, 현해탄마저 지나면 일본 본토가 나온다는 의미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2 상세

크게는 한국에서 쓰시마(대마도), 대마도에서 일본의 두 개의 해협으로 나뉜다. 대한민국에서는 대마도 북쪽을 서수로(부산해협), 남쪽을 동수로(쓰시마 해협)로 부르지만 일본에서는 대마도 북쪽만 조선해협으로 부른다. 일본해와 같이, 대한해협이 국제 공인 명칭이다.

동해남한, 북한, 일본, 러시아 4개국이 공유하는 바다이므로 그 통로가 되는 대한해협은 국제항로다. 만약 양국이 영해로 선포한다면 서수로 구간의 공해는 딱 1해리밖에 남지 않는 관계로 양국 모두 대한해협의 영해를 3해리로 해놓았다.

묘하게도 이 해협을 배경으로 하는 일본 가요곡이 있다. 달이 뜬 조선해협이라는 노래인데, 평화선 설정과 이승만 정부의 강경대응(제1대 방환사건)에 대한 노래다.

한일해저터널이라는 해저터널이 구상 중이다.
  1. 러일전쟁 시기에 일본군 함대와 러시아군 발틱함대가 해전을 벌인 곳도 대한해협 중 현해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