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계통의 종교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비교종교학에서 극동 종교, 혹은 동아시아 종교로 불리는 계통이다. 종교의 근본 사상이 (道)를 탐구하고 추구하는 것에 있기에 '도 계통의 종교'라고 한다. 특성상 유교[1]이나 인도 불교와 융합이 많이 되어 있으며, 동양적 신비주의 사상들의 영향도 크다. 서양의 오컬트와 달리 동양에는 절대적 실체를 추구하는 신비주의가 없다고 오해하는 이들이 있는데[2], 실제로는 훨씬 다양하다. [3]

전통적으로 유불선이라고 삼대장 불리어왔다.

2 여기에 속하는 종교

3 기타 관련항목

  1. 그 중에서도 특히 성리학
  2. 이를테면 나스 키노코의 작품에 깔린 사상은 서양의 오컬트와만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오해 등.
  3. 절대적 실체를 추구하지 않는 불교의 성격조차도 해석에 따라 이견이 있는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