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계통의 종교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비교종교학에서 극동 종교, 혹은 동아시아 종교로 불리는 계통이다. 종교의 근본 사상이 (道)를 탐구하고 추구하는 것에 있기에 '도 계통의 종교'라고 한다. 특성상 유교[1]이나 인도 불교와 융합이 많이 되어 있으며, 동양적 신비주의 사상들의 영향도 크다. 서양의 오컬트와 달리 동양에는 절대적 실체를 추구하는 신비주의가 없다고 오해하는 이들이 있는데[2], 실제로는 훨씬 다양하다. [3]

전통적으로 유불선이라고 삼대장 불리어왔다.

2 여기에 속하는 종교

3 기타 관련항목

  1. 이동 그 중에서도 특히 성리학
  2. 이동 이를테면 나스 키노코의 작품에 깔린 사상은 서양의 오컬트와만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오해 등.
  3. 이동 절대적 실체를 추구하지 않는 불교의 성격조차도 해석에 따라 이견이 있는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