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길들이기

1 소설

크레시타 코웰(Cressida Cowell)의 작품. 2003년부터 How to Train Your Dragon을 시작으로 How to Be a Pirate, How to Speak Dragonese, How to Cheat a Dragon's Curse, How to Twist a Dragon's Tale, A Hero's Guide to Deadly Dragons, How to Ride a Dragon's Storm, How to Break a Dragon's Heart, How to Steal a Dragon's Sword, How to Seize a Dragon's Jewel, How to Betray a Dragon's Hero, How to Fight a Dragon's Fury 순으로 2015년까지 총 12권으로 완결되었다. 이 외에도 번외편인 How to Train Your Viking과 The Day of the Dreader, 프리퀄격인 그림책 Hiccup the Viking Who Was Sea Sick 등이 있다.

국내에도 정발되있다. 영화가 나오기 전에는 드래곤을 길들이는 방법으로 출간되었지만 영화 이후에는 드래곤 길들이기로 출간되었다.

소설은 이미 영웅으로 이름을 널리 알린 히컵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하나하나 회상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당연하지만 영화와 차이가 많이 난다. 대표적으로 소설에서는 애초에 10살이 되면 자신의 드래곤을 잡아 일족으로 인정받는 통과의례가 바이킹들에게 존재한다는 것이 있겠다. 그런 만큼 어느 한쪽을 먼저 접하면 다른 한쪽에 적응 하기 힘들 수도 있다.

1.1 소설 속의 드래곤

드래곤에 대한 설정도 많이 다르다. 드래곤은 잡아 죽이는 대상이 아니고, 같이 생활하며 노동력을 사용하는 가축같은 존재이다. 또, 소설에선 대부분의 드래곤은 크기가 커봐야 표범 정도다. 원작에 나온 드래곤의 외형도 많이 바뀌었다. 애니메이션판은 원작의 설정(드래곤들이 가득한 바이킹 섬 버크)과 몇몇 이름과 세부설정만 따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바이킹 세계에 대한 설정도 다소 축소되어있다.

1.1.1 대표적인 드래곤 종

  • Seadragonus Giganticus Maximus
바닷속에 사는 가장 큰 드래곤 종. 성장이 매우 느리며,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커지다가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그 뒤에는 달이 기울듯이 점점 크기가 줄어든다. 그래서 어릴 때나 늙었을 때에는 크기가 매우 작다. 홀로 생활하며, 전체 시리즈에 6마리 등장한다. 4마리는 1권에 등장했다.[1]
  • The Common or Garden and The Basic Brown
가장 흔한 드래곤 종. The Common or Garden과 The Basic Brown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두 종을 묶어서 하나로 부른다.
  • Gronckle
영화판에도 나온 드래곤. 우락부락하고 거칠다.
  • Monstrous Nightmare

훌리건 부족의 비공식적 법에 따르면, 부족장이나 그들의 후계자만 가질 수 있는 드래곤종. 이 규칙을 깬 사람이 스노틀라우트이다. 1권에서는 히컵이 이것 때문에 스노트라우트에게 결투를 신청했다.

  • Venomous Vorpentitis
가장 강력한 독을 가진 드래곤 종. 꼬리에 독을 품고 다니며, 이 드래곤에 쏘였을 때에는 열이 오르며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며, 나중에는 독이 온몸에 퍼져 죽는다. 유일한 해독제는 미지의 대륙 America에서만 난다는 potato이다.
  • Saber-Toothed Driver Dragon
  • Doomfang
  • Exterminator
  • Fire Dragon
  • Shark Worm
귀상어를 닮은 드래곤. 바다에서 가장 두려운 드래곤 종류 중 하나라고 한다.
  • Mood Dragon
기분에 따라 몸통의 색이 변하는 희귀한 드래곤. 평소에는 금색이고, 거짓말을 할 때에는 자주색, 설렜을 때에는 분홍색으로 변한다. Camicazi의 사냥용 드래곤 Stormfly가 Mood Dragon이다.
  • Stealth Dragon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텔스 드래곤. 자신과 탑승자를 투명하게 할 수 있다투명드래곤. 군사적인 목적으로 많이 쓰이고, 매우 가치있다. 특정 드래곤 종이 아니라 스텔스 기능이 있는 드래곤 종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 Leviathorgan
대서양에 살고 있는 매우 크고 난폭한 드래곤. 이 드래곤을 항해하는 도중에 마주치면 배가 난파되고 선원들이 떼죽음을 당하기로 유명하다. 문학작품에 나오는 괴 고래와 비슷한 일들을 하고 다닌다. 이름은 성서속에 나오는 어떤 괴물에서 따온 듯 하다.
  • Silver Phantom
Air Dragon의 한 종류. Air Dragon은 여느 드래곤들보다 더 높고 산소가 희박한 곳에서도 비행을 할 수 있다. 이 드래곤의 주인은 단 한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 Triple-Header Deadly Shadow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가 세 개이고 스텔스 기능이 있는 드래곤.

바이킹들은 사냥용 드래곤과 비행용/탑승용 드래곤이 모두 있다.[2] 마찬가지로, 투슬리스(Toothless)는 엄연히 말하면 히컵의 사냥용 드래곤이며, 히컵에게는 윈드워커(Windwalker)라는 비행용 드래곤이 또 있다. 히컵의 아버지 (Chief Stoik the Vast, oh hear his name and tremble, ugh ugh)도 드래곤이 두 마리(이름은 각각 Newtsbreath와 Hookfang).
여담으로 TV판에 나오는 Fireworm은 원래 스노틀라우트의 사냥용 드래곤 이름이다. 종은 Monstrous Nightmare. 그리고 투슬리스(Toothless)의 이름의 뜻은 이빨이 없는인데, 투슬리스가 입을 벌려도 이빨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빨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3]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2 캐릭터/인간관계

인간관계와 캐릭터 설정도 꽤 달라서 원작에서 피쉬레그(Fishlegs)는 히컵의 가장 친한 친구이며, 덩치는 매우 작고 깡말랐으며 바이킹 훈련 중 잘하는 것이 하나도 없는[4] 인물로 설정되어있다. 그리고 드래곤에 크게 관심이 없다. [5] 스노틀라우트(Snotlout)는 히컵의 사촌으로 그와 피쉬레그를 자주 괴롭힌다.[6] 심지어 애니매이션에서 히컵이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묘사되는 아스트리드(Astrid)는 원작에는 없는 캐릭터이다.[7]

2 1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장르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러닝 타임98분
미국 개봉2010.03.26
한국 개봉2010.05.20
감독딘 데블로이스, 크리스 샌더스
출연제이 바루첼, 제라드 버틀러, 아메리카 페레라
국내등급전체관람가
국내 개봉명드래곤 길들이기
미국 개봉명How To Train Your Dragon

본격 항공 애니메이션[8]

외국에서는 'How To Train Your Dragon'을 줄여서 'HTTYD'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유튜브나 구글에서 관련자료를 검색할때는 'HTTYD'라고 검색하면 많은 자료가 나온다.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
드래곤 길들이기드래곤 길들이기 2드래곤 길들이기 3

2.1 소개

드림웍스사의 3D 애니메이션. 2010년 5월 개봉. 제목이 동일한 How to Train Your Dragon을 시작으로 한 어린이 동화 시리즈 원작을 각색한 것이다. 감독은 딘 데블로이스, 크리스 샌더스.그래서 투슬리스가 스티치를 많이 닮았다고 한다. Rotten Tomatoes에서 98%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정도로 평이 좋았다. 하지만 오스카상 수상은 같은 해 개봉한 레전드 애니메이션때문에 실패했다.

아바타로 대박을 친 3D기술을 본격 적용한 애니메이션. 드림웍스의 전작인 몬스터vs에일리언도 본격 3D애니메이션 이었던걸 고려하면 이제 드림웍스가 3D애니메이션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려는 노력의 일환일 가능성이 크다.

비교적 성인 취향의 리얼리스틱 한 스토리 텔링을 좋아하는 드림웍스에서 크루즈 패밀리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청소년이 주연애니메이션이다. 다른 드림웍스 애니메이션들은 성인이 주인공 이거나, 아니면 아예 인간이 아닌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아예 아동과 청소년 층이 감정을 몰입할 수 있는 캐릭터를 차용하고 있다. 그거에 비해서는 엔딩 즈음에서 주인공이 당하는 사고가 꽤나 충격적(스포일러!)이라서[9] 제작자들끼리도 엔딩에 대해 논란이 상당히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엔딩 덕분에 도리어 교훈적이 되었다고 보는 사람도 많아졌다.[10]

2편이 북미에선 2014년 6월 13일 개봉했고, 국내 개봉은 7월 24일로 정해졌으나, 개봉 2주일 전에 23일[11]로 앞당겨졌다.

2014년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먼저 공개되었다.

3편이 2017년 6월 9일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2018년 6월 29일로 1년이 미뤄졌다.
아마 2편에서 히컵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으니, 1→2→3 순서대로 히컵의 성장하는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줄 듯하다.

제작사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사장 제프리 카첸버그의 말에 의하면 4편이 나올 가능성도 있으나 감독 딘 데블로이스에 의하면 3편으로 완결짓는다고 한다.

드래곤 길들이기 3 위키백과 (영문)
드래곤 길들이기 3 IMDB 정보

2.2 흥행

흥행은 성공하긴 했지만 같은 해 개봉한 토이스토리 3(제작비 2억 달러)에 압도적으로 밀렸고, 유니버설슈퍼배드에게도 밀려서 좀 기대에 못 미쳤다. 무엇보다 슈퍼배드(7000만 달러)의 2배 제작비(1억 6500만 달러)나 들여 만들었는데, 북미 2억 1천만 달러 및 해외 수익 2억 7천만 달러로 모두 4억 9400만달러 가까이 벌긴 했으나 토이스토리 3가 그 2배가 넘는 10억 6천만(미국 4억 1500만 달러, 해외 6억 4800만 달러)를 벌었고 슈퍼배드는 5억 4천만 달러(미국 2억 5400만달러, 해외 2억 9100만 달러)를 벌었다.

단, 한국에선 정반대로 전국 257만 관객으로 2510만 달러를 벌어 영국(3400만 달러) 다음으로 해외 흥행 2위를 기록했으며 토이스토리 3(146만 관객/1224만 달러)와 슈퍼배드(103만 관객/866만 달러)의 2배 이상을 벌어들였다.

일본에서는 히크와 드래곤(ヒックとドラゴン)이라는 제목으로 개봉, 겨우 550만 달러로 망했다. 토이 스토리 3가 일본에서 무려 1억 2660만 달러를 벌어 해외 흥행 1위를 거둔 것과는 대조적.지못미 미나코

현재는 연속으로 흥행에 실패한 드림웍스 최후의 보루이다.이르자면,드림웍스 최후의 아킬레스건. 자세한건 드래곤 길들이기 2 항목 참고.

2.3 등장인물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등장인물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드래곤

2.4 결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히컵은 결국 한쪽 다리를 잃어서 의족을 차게 된다. 참고로 청소년인 주인공이 장애인이 되는 것에 관객들이 충격을 받을까 봐 걱정하는 여론도 많았는데, 그러한 손실에 대해 크게 슬퍼하거나 괴로워하지 않고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주인공의 자세에 대해, 특정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지나친 동정이나 편견을 없애는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비평가들 역시 호평했다. 일단 이 작품의 주제인 외모와 종을 초월한 우정의 테마에 부합하는 엔딩으로, 한쪽 꼬리 날개가 찢어진 투슬리스와 한쪽 발을 잃은 히컵이 나란히 걷는 장면을 보임으로써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준다. 또 어찌 되었든지 간에 투슬리스에게 그런 피해를 준 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결과도 되었기 때문. 즉, 어떤 영웅적인 행위를 할 때 자신이 무언가를 잃을 것도 항상 각오해야 한다는 영웅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얘기이기도 하다. 만약 이러한 영화 장치가 없었다면 지나가는 드래곤을 불구로 만들고 억지로 길들여서 잘타고 다닌다는 스토리로 급변하게 된다.

2.5 그 외

  • 투슬리스가 상당히 귀여워서 어떤 분들은 의인화시키기도 한다. 주인공 히컵이나 아스트리드도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터이지만 그래봤자 드래곤의 인기에 한참 밀린다.
  • 영화에서 히컵이 투슬리스를 길들일 때 사용한 몇몇 특징들은 고양이가 모티브가 된 것으로 보인다.[12] 특정한 물고기를 싫어한다든가[13], 반사된 햇빛을 쫓아다니는 모습이나 (레이저 포인터 장난감), 목덜미를 긁어주면 좋아하는 모습, 특정한 풀밭에서 좋아서 나뒹구는 모습 (캣닢 혹은 마따따비) 등에서 고양이 같은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으르렁거리거나 헥헥거리는 강아지같은 모습도 보인다. 이특징 더하기 스티치가 투슬리스다
  • 덧붙여서 아스트리드의 초안은 장난꾸러기 소년같은 보이쉬 여캐였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금발로 바뀌었다. 그리고 헐리웃의 최근 트렌드에 걸맞게 츤데레.
  • 네덜란드 단편 애니메이션 신텔은 드래곤 길들이기의 컨셉을 차용하여 암울(…)하게 각색한 작품이다.
  • 애니 상 수상 논란이 있다. 2010년, 애니메이션을 전문으로 상을 주는 "애니메이션들의 아카데미"라고 불리는 애니 상 Annie Awards에서 드림웍스가 들어간 모든 부문(드래곤 길들이기, 메가마인드, 슈렉4)이 상을 모두 휩쓸었다. 그때까지 토이스토리3가 상을 타던 추세라서 애니메이션 팬들과 언론은 이를 이상하게 생각했다. 드래곤 길들이기라면 작품성이 있지만 그다지 평이 좋지 않았던 메가마인드와 슈렉4의 노미네이션과 일부 수상은 큰 의심을 샀다. 그 뒷배경은 드림웍스 항목 참조.

2.6 외전

인기에 힘입어 단편작 Gift of the Night Fury, Legend of the Boneknapper Dragon, Book of 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가 나왔다.

한글명은 네이버 영화 정보에 따라 작성되었다.
영화 정보에 없는것들은 직역함.

2.6.1 나이트 퓨리의 선물 (Gift of the Night Fury)

국내 팬들의 약칭은 나퓨선. 가장 평가가 좋은 외전 에피소드 이기도 하다. 매년 찾아오는 스노글랙토그 축제를 앞둔 버크섬의 바이킹 마을, 하지만 갑자기 모든 드래곤이 일순간 어디론가 날아가버린다. 마을 주민들은 드래곤들 없이 축제를 준비한다. 한편, 히컵은 혼자서는 날수 없는 투슬리스를 위해 스스로 날수 있는 보형물[14]을 만들어 선물하였지만, 투슬리스 또한 날개를 달자마자 하늘로 날아가버린다. 히컵은 마을에 남아있던 피시레그스의 드래곤[15]과 함께 투슬리스를 찾아 떠나고 마침내 도착한 곳에서 놀라운 광경을 목격한다. 나퓨선정도의 퀄을 기대한 팬들이 최신 외전 에피소드인 드래곤 레이서들의 새벽 퀄리티에 절망했다고 한다.

2.6.2 전설의 드래곤 본내퍼 (Legend of the Boneknapper Dragon)

스토이크의 친구인 고버의 숙적인 무시무시한 용 본내퍼에 대한 이야기.

버크에 어느날 고버의 집에 불이 나게 되는데 고버 자신은 본내퍼때문이라고 하고 아무도 안 믿는다. 결국 원조멤버와 찾으러 떠나게 되고 함께 섬에 도착하게 되는데, 고버는 본내퍼에 관한 얘기를 계속하는데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정말 누가 들어도 거짓말 같은 얘기만 늘어놓는다. (고버의 이야기는 2D애니로 진행이된다.) 과연 고버가 말한 본 내퍼는 진짜 일것인가

유튜브에도 자막 달린 영상이 하나 있지만 화질이 너무 안좋아서 네이버 블로그 자막 달린 영상

2.6.3 드래곤의 서 (Book of Dragons)

새로운 용 조련사(관객)을 위해 히컵을 비롯한 다른 용 조련사들이 용들의 특징을 알려주는 이야기. 불우한 볼크(이후 용감한 볼크)[16]가 남긴 위대한 유산인 용의 책[17]과, 새로운 세대인 히컵이 가필하는 이야기이다.

네이버 블로그 자막 달린 영상

2.7 TV판

제목은 Dreamworks Dragons. 시즌 1 버크의 라이더(Riders of Berk)를 시작으로 2012년 8월 7일부터 카툰 네트워크에서 영화가 끝난 이후의 버크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을 TV판에서 보여주었다. 끝을 향한 경주(Race to the Edge)부터는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한다. 제작비의 문제인지 주역 라이더들 5인방의 드래곤을 제외하고 마을안에 가축화(...)되었을 터인 드래곤들이 안보인다.

에피소드 초반에는 극장판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주었으나, 아무리 그래도 털 표현은 힘들었는지 춥디추운 버크에서 다들 얇은 천옷만 입고 다닌다 에피소드가 진행될수록 그림자가 없어지거나 바위가 점토마냥 표현되어 있거나 드래곤들 뿔이 사라지는 등등 퀄리티가 하향된다. 제작에 여러모로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는 TV판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그런데 끝을 향한 경주(Race to the Edge)에서는 퀄리티가 확 올라갔다. 영상미 뿐 아니라 캐릭터들의 옷, 장신구, 머리카락 등의 디테일한 부분도 잘 살렸으며 드림웍스에서 만든 TV판 중 최고의 퀄리티라는 평을 받고 있다.

참고로 히컵, 아스트리드, 터프넛, 피쉬레그는 영화판 성우와 TV판 성우가 같다. 어머 이건 꼭 봐야해


TV판과 극장판 포함 시간 순서는 다음과 같다
드래곤 길들이기1 - 버크의 라이더 - 버크의 수호자 - 끝을 향한 경주/드래곤 레이서들의 새벽 - 드래곤 길들이기 2

이분 블로그에서 자막포함 버크의 라이더, 버크의 수호자, 끝을 향한 경주까지 감상 가능하다.

2.7.1 버크의 라이더 (Riders of Berk)

TV판 시즌 1

2012년 8월 7일부터 카툰 네트워크에서 버크의 라이더 (Riders of Berk)라는 제목으로 방영했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일상물. 단, 극장판 같은 퀄리티를 기대하기 어렵다. 약간씩 드래곤의 움직임이나 사람의 움직임이 극장판보다 어색하다.

총 20부작으로 방영종료 되었다.

2.7.1.1 에피소드 목록
  • 1화: How to Start a Dragon Academy & 2화: Viking for Hire
연속 방영. 드래곤과 같이 살게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드래곤들에 의한 마을의 피해[18]를 해결하고, 드래곤을 죽이는 무기를 만드는 일이 본업이던 고버에게 새로운 직업을 찾아주게 된다.
  • 3화: Animal House
드래곤과 같이 살게 된 이후로 가축들이 무서워서 제대로 우유나 달걀을 생산할 수 없게 되었는데, 버크에 폭풍우가 들이닥친다. 때문에 가축들에게 드래곤이 무섭지 않게 인식시키는 훈련을 하려 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결국 실패한다. 결국 가축들을 그냥 이끌고 가기로 했는데, 하필 축사가 무너져서 가축들을 가둘 수가 없게 되었다. 하필 그때 짐승들이 뿔뿔이 흩어져버려서 아이들과 드래곤들이 뿔뿔이 흩어져서 가축들을 찾으러 돌아다닌다. 이 소식을 들은 스토이크와 고버는 아이들을 찾으러 눈보라가 몰아치는 밖으로 나가는데, 발자국을 보고 되돌아가려고 했지만 눈보라 때문에 죄다 사라져서 사이좋게 고립돼버린다. 추워하는 아이들을 보고 스토이크가 서로 모이라고 하고, 그 모습을 본 투슬리스가 드래곤들에게 의사를 전달하여 드래곤들이 날개를 펼쳐서 바람막이를 만들고, 바람막이 안쪽에 불을 피워 따뜻하게 만들어 임시 거처를 만들고, 가축들도 이끌여 들여서 사이좋게 하룻밤을 지낸다. 그 뒤로부터 가축들이 드래곤들을 무서워하지 않게 된다.
  • 4화: The Terrible Twos
신종으로 보이는 작은 드래곤이 나타나 히컵이 돌봐주게 된다. 토치라고 이름붙여진[19] 작은 드래곤은 원래 엄마 드래곤이 있었으나, 히컵이 그걸 모르고 데려가서 밤마다 엄마 드래곤이 숲 속 공터에 성질을 있는대로 부려댔다. 투슬리스는 이를 알아채고 히컵에게 알려주려고 하지만 히컵이 그것을 눈치채지 못해서(…) 결국 영화에서 처음에 살던 호수에 격리된다. 하지만 히컵이 엄마 드래곤을 만나고 진실을 알게 되어 토치를 엄마에게 돌려보내주고 투슬리스와도 화해한다는 내용.
  • 5화: In Dragons We Trust
드래곤들이 마을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혀서 여론이 안 좋아졌는데 투슬리스가 무기고에 불을 냈다는 누명을 쓰게 되고, 드래곤들이 모두 쫓겨난다.[20]
  • 6화: Alvin and The Outcasts
5화의 연장. 사고로 무기 창고가 불타서 무기가 없는 무방비한 상태에서 앨빈과 추방자들이 습격해와서 '드래곤 정복자'를 찾는다. 그러나 앨빈이 실수한 것이, 드래곤 정복자는 드래곤을 죽이는 게 아니라 최초로 친구가 된 그런 뜻의 정복자라서 드래곤으로 앨빈과 추방자들을 역관광 시켜버린다.
  • 7화: How to Pick Your Dragon
히컵이 스토이크에게 드래곤을 타는 것을 제안한다. 당연히 스토이크는 거절했지만 드래곤을 타는 것이 일 하는데 편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후로 투슬리스를 타고 돌아다니며 일을 했다. 그러나 투슬리스가 힘들어 하는것을 본 히컵은 투슬리스 대신에 스토이크가 탈 수 있는 다른 드래곤을 찾아주기로 한다. 아이들이 타고 다니는 4가지 드래곤들을 하나하나 둘러보지만[21] 히컵에게 다들 투슬리스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투덜댄다. 그 와중에 물고기를 훔쳐가고 배를 부수는 등의 난동을 피우던 토네이도[22][23]를 본 스토이크가 마음에 들어해서 맨몸으로 직접 잡았다.[24] 그리고 교감을 하려고 하지만 자꾸 마음이 맞지 않는 통에 난동을 피우다가 토네이도가 재갈을 찬 채 그대로 내빼고, 스토이크는 토네이도를 찾아 나선다. 토네이도를 찾았을 때에는 옆에 상처입은 같은 종의 드래곤이 있었는데, 토네이도는 그 드래곤을 지키고 있었다. 뒤에 피 냄새를 맡은 멧돼지가 몰려오고, 스토이크와 토네이도는 함께 멧돼지들을 때려잡으면서 자연스럽게 교감에 성공한다.
  • 8화: Portrait Of Hiccup as a Buff Man
스토이크와 히컵이 역대 족장들이 자신의 아들들과 그린 초상화 옆에 스토이크와 히컵의 초상화를 걸게 되었는데, 초상화가 마음에 들지 않은 히컵[25]이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해미쉬 2세가 숨겨놓은 보물을 찾아 나선다. 갖은 고초 끝에 보물을 찾아냄과 동시에 해미쉬 2세도 원래는 말라깽이였다는 것을 알게 되고, 초상화는 히컵의 있는 모습 그대로 다시 그려진다.
  • 9화: Dragon Flower
방문 상인 요한이 다녀간 후로, 갑자기 아프기 시작한 드래곤들. 요한에게서 산 '새로운 문물'들이 문제라는 고티의 말에 따라 전부 버려보았지만, 드래곤의 상태는 계속 악화되기만 한다. 그래서 스토이크와 아이들이 하나하나 조사해 보는데, 멜두가 심은 꽃이 문제라는 것을 알아챈다. 하여간 그놈의 멜두가 문제여.
  • 10화: Heather Report Part 1
스낫라웃이 난파된 배에서 소녀 헤더를 발견한다. 헤더는 히컵의 집에서 지내게 되는데, 아스트리드는 밤에 돌아다니는 헤더의 수상한 행동을 보고 그녀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 11화: Heather Report Part 2
10화의 연장.
  • 12화: Thawfest
Thawfest(버크의 춘계 운동회 같은 것.)가 개최되면서 매 해 챔피언이던 스낫라웃과 히컵이 대치하게 되었다. 이번 Thawfest에서는 처음으로 드래곤 관련 부문이 생겨서 히컵도 이번만큼은 스낫라웃을 이길 수 있다고 여기는데….
  • 13화: When Lightning Strikes
드래곤들이 지붕 위에 앉는 것 때문에 지붕이 무너지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금속으로 만든 횃대를 설치했는데, 다음날 폭풍이 몰려오면서 낙뢰 사고가 없었던 버크에 낙뢰 사고가 줄줄이 발생한다. 그러던 중, 횃대에 앉은 투슬리스를 마치 낙뢰가 따라가듯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멜두는 낙뢰를 부른 것이 투슬리스이며 버크에서 추방해야한다고 하는데….
  • 14화: What Flies Beneath
평화로운정말? 버크 마을의 땅거죽이 뒤집어지며 한바탕 난리가 난다. 버킷이 정체모를 구덩이에 들어가 살펴보니 미로처럼 복잡하고 거대한 터널이 뚫려있다. 알고보니 땅밑에서 사는 드래곤 위스퍼링 데스(Whispering Death)의 소행. 투쓸리쓰는 위스퍼링 데스와 조우하자 이빨을 드러내며 강한 투쟁심을 내비치며 히컵의 손길마저 거부하고 도망간 위스퍼링 데스를 뒤쫓는다.
  • 15화: Twinsanity
러프넛과 터프넛은 외모와 괴팍한 성격마저 빼다박은 쌍둥이지만 늘 서로를 잡아먹을 듯이 싸워댄다.도플갱어? 러프넛과 터프넛이 심하게 다툰 어느 하루, 버서커족의 족장인 혼돈의싸이코 데걸이 평화조약을 체결하기 위해 찾아온다. 데걸은 버크가 드래곤을 길들였다는 소문을 듣고 함대를 이끌고 와 자신의 함대로 드래곤들을 모조리 죽여버리겠다는 소리를진짜 제대로 미친놈이다. 본편을 꼭 보자. 늘어놓고 스토익은 히컵과 친구들을 시켜 드래곤들을 피신시킨다. 하지만 심하게 다툰 러프넛과 터프넛은 행방불명. 주인이 없는 그들의 지플백 발프와 벨치는 온 마을을 헤집고 다니며 말썽을 일으키는데...
  • 16화: Defiant One
여느때처럼 함께 비행을 하며 소소한 임무를 수행하는 아이들. 스낫라웃은 히컵에게 라이벌 의식을 불태우며 히컵의 의견에 반대로만 주장한다.네거티브 공략 결국 히컵과 스낫라웃은 토네이도에 휘말리는 말썽 끝에 어두침침한 섬에 불시착하게 되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투슬리스의 꼬리날개는 고장나서 비행을 할 수 없는 상태. 스낫라웃의 훅 팽마저 어디로 갔는지 행방불명. 하지만 이 섬은 알고보니...
  • 17화: Breakneck Bog
스토익은 하늘 위에서 정기적으로 마을에 들리는 무역상 요한을 찾는다. 이유는 약속한 시일이 지났음에도 요한이 마을에 오지 않기에 걱정되어 나선 것.택배를 찾기 위해 화물집합소로 가는 고갱님 히컵이 바다 위에 표류하는 요한을 찾게 되고, 요한은 자신의 배가 '위험한 늪지'에서 안개괴물에게 습격당해 난파당했다고 두려워 한다. 결국 히컵 일행은 화물택배을 되찾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위험한 늪지'로 향하는데...
  • 18화: Gem Of Different Color
바이킹 수업을 받는 게 싫어 미트러그와 함께 자신만의 비밀공간으로 도망간사랑의 도피 피쉬레그. 피쉬레그는 그곳에서 무지개빛으로 빛나는 돌을 찾아 마을에 가져오게 된다. 고버돌팔이는 그것이 '행운의 돌'이라고 단정짓고, 마을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행운의 돌을 갖고 싶어한다. 돈냄새흐으으읍~스메에에엘를 맡은 스낫라웃의 행동장대한 삽질이 결국 버크를 절체절명의 위기로 몰아넣는데...본 항목에서 스낫라웃이 까이는 이유의 80%는 이번 화 때문이다.
  • 19화: We Are Family Part 1
볼크의 주(Week of Bork)가 다가와 버크 사람들이 잔뜩 들떠있는 와중에 고버와 스토익은 볼크가 작성했던 드래곤에 대한 노트를 전부 히컵에게 넘겨준다. 노트를 읽던 히컵은 나이트 퓨리가 사는 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친구들과 함께 이 섬으로 가는 지도를 찾는다. 다음날 아침에 다 함께 떠나기로 약속했지만, 나이트 퓨리는 다른 종의 드래곤에게 적대적이라는 내용을 노트에서 읽은 히컵은 밤에 투슬리스와 단둘이 몰래 나이트 퓨리가 사는 섬으로 떠난다. 한편 볼크의 노트가 담긴 상자에 수상쩍은 관심을 보이던 밀듀가 모든 짐을 가지고 사라진 것을 고버가 발견하는데...
  • 20화: We Are Family Part 2
섬에 도착했으나 나이트퓨리의 소리를내서 불러봐도 나이트퓨리는 코빼기도 보이지 않는다. 바로 그때,바위틈에서 형체가 나오고,소리를내자 히컵과 투슬리스는 설레는 마음으로 다가가나,그것은 함정이었다.밀두와 앨빈이 조작하여 만든 지도와 보크의 일지에 속아 넘어간것이다.결국 히컵은 추방자 섬으로 끌려가나,아스트리드 일행이 구출한다.

2.7.2 버크의 수호자 (Defenders of Berk)

TV판 시즌 2.

2013년 9월 19일부터 카툰 네트워크에서 버크의 수호자 (Defenders of Berk)라는 제목으로 방영했다.

버크의 라이더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이어가는 시즌 2로, 여전히 영화 스토리 이후의 버크에서 일어나는 일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총 20부작으로 3월 5일자로 방영 종료되었다.

2.7.2.1 에피소드 목록
  • 1화: 자기 방식대로 날면 되지 (Live and Let Fly)

히컵과 아이들은 계속 훈련을 하고 앨빈의 침략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마을을 보호하기 위한 벽을 쌓기 위해 스토이크는 아이들에게 비행금지령을 내린다. 결국 히컵은 드래곤 비행 클럽을 만들고[26] 아이들 역시 가입한다. 아이들은 밤에서 마을 주민들 몰래 비행을 하며 훈련도 한다. 아이들은 몰래 비행을 하다가 토네이도를 타고 날아다니던 스토이크를 발견한다. 그리고 피쉬레그가 자는 척을 하려 집에 들어가기 바로 전, 스토이크가 피쉬레그를 발견하고 심문하게 되는데...

  • 2화: 아이언 그롱클 (The Iron Gronckle)

어느 날, 스낫라웃이 뒤처지는 피쉬레그와 미트러그를 보고 느리다고 한다. 그 의견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동의하기에, 피쉬레그는 미트러그를 달래며 혼자 이탈해 돌섬으로 날아간다. 거기서 피쉬레그는 베리를, 미트러그는 엄청난 돌을 삼키다가 잠이든다. 그런데 그 후 미트러그가 용암을 못 뿜게 된 것이다..! 다행히 고버의 도움으로 용암을 토해낸다. 그 용암으로 제련을 하니 칼도 썰어버리는 가벼운 철이 탄생했고, 그롱클 아이언이라 이름붙인다. 그롱클 아이언은 금세 인기만점이 되고, 미트러그는 용암을 엄청나게 생산하다가 그롱클 아이언의 재료가 되는 특별한 용암을 더이상 못 뿜게 된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의 독촉에 서둘러 특별한 용암의 원재료가 되는 돌을 찾지만, 찾기는 커녕 미트러그의 몸이 자석이 돼버리고, 히컵의 의족도 달라붙은 채 날아가버리는데...

  • 3화: 밤과 분노 (The Night and the Fury)

이번 훈련은 아스트리드의 건의로 드래곤 없이 밤에 드래곤 아일랜드의 해변가에서 동쪽과 서쪽 동굴로 가는 것이다. 밤이 되어 아이들은 드래곤 아일랜드에서 드래곤 없이 떠난다. 그대신 터프넛이 드래곤들을 맡기로 한다. 히컵은 야생 그롱클에게 석영을 던져주고 가다가 데걸을 만난다. 데걸은 전에 히컵이 투슬리스한테 자기를 구해준 줄 알고 형제로 삼는다(버크의 라이더 15화 참조). 일단 히컵은 드래곤을 사냥하러 온 척 연기를 하며 드래곤들에게 관심을 떼기로 한다. 하지만 야생드래곤의 불 때문에 투슬리스가 잠에 깨고, 결국 모두 다 도망친다. 때문에 데걸은 투슬리스를 발견하고 잡기로 결심한다. 히컵은 데걸을 막으려다가 수많은 함대가 있는 곳으로 투슬리스를 모는 데걸 때문에 결국 정체를 밝히기로 한다.

  • 4화: Tunnel Vision

목욕하기를 싫어하는 고버를 목욕시키려고 그를 붙잡고 목욕을 시키려 했지만 마을에 물이 다 떨어지는 일이 발생한다. 히컵과 투슬리스는 우물 아래로 내려가서 탐색을 하고, 그 과정에서 마을 안에 커다란 터널이 있으며, 거기서 수많은 위스퍼링 데스들이 알에서 부화한 것을 확인하게 된다. 더불어 이것이 추방자들의 소행임을 추측케 하는 증거들과, 위스퍼링 데스를 능가하는 커다란 구멍의 정체까지 발견하는데....

  • 5화: Race to Fireworm Island

웬일로 훈련에 열심히 임하는 스낫라웃. 그러나 훅팽은 지친듯 보였지만 스낫라웃은 아랑곳하지 않고 훈련을 강행했고 급기야는 훅팽의 건강 상태가 극도로 나빠져 불을 낼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른다. 그의 아버지 스파잇라웃은 휴식은 허약한 녀석들이나 하는 거라며 닥달하지만, 훅팽의 상태가 극도로 악화되는 것을 본 스낫라웃은 겁을 먹고 훅팽을 걱정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훅팽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파이어웜의 불을 얻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데....

  • 6화: Fright of Passage

아우렌딜의 불이 버크에 오는 날은 버크인들에게 공포스런 드래곤 플라잇메어가 버크를 지나는 두려운 날이다. 아스트리드는 과거 자신의 삼촌인 용감한(Fearless) 핀 호퍼슨이 플라잇메어에 맞서 싸우다가 얼어붙고 만 것으로 인해 가문의 이름이 먹칠 당했기에, 플라잇메어에 대해 이를 갈고 있는 상황, 어느덧 플라잇메어가 버크를 지나갈 날이 다가오자, 아스트리드는 복수하기 위해 플라잇메어를 미리 찾아가는데...

  • 7화: Worst in Show

구조훈련을 하던 히컵 일행, 그러던 중 드래곤 라이더들끼리의 서열을 정하자며 경쟁 구도가 형성된다. 히컵은 반기지 않지만 히컵을 뺀 나머지는 모두 서열을 정하자는 데 찬성이고, 특히 피쉬레그는 스낫라웃을 누르려고 안달이 난 상황. 각자가 테러블 테러를 훈련시킨 성과로 우열을 매기기로 하며, 피쉬레그는 여기에 너무 열심을 낸 나머지 미트러그에게 전혀 관심을 주지 않았고, 미트러그가 울상이 된 상황에서 하필 앨빈 일당이 버크에 판 굴을 통해 잠입하는데...

  • 8화: Appetite for Destruction

히컵 일행은 군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드래곤들을 거주지에 따라 색을 칠하여 구분하고 있었다. 분명히 철저하게 구분하고 있는데 한 섬에서 여러 색의 드래곤이 나타나고, 그 이유가 시간이 지날 수록 섬들이 하나 둘씩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곧 히컵은, 스크리밍 데스가 섬을 하나씩 먹어치우며 최종적으로는 버크를 향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크리밍 데스를 막기 위해 분투하는데...

  • 9화: Zippleback Down

버크가 드래곤과 완전히 융화된고로, 이제 드래곤들이 다치지 않도록 버크 섬 이곳저곳에 설치해둔 함정들을 해체하기 위해 흩어진다. 함정을 해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고버의 말을 제대로 듣지 않았던 쌍둥이들, 급기야 터프넛이 함정에 걸려버리고, 갑자기 그들을 향해 다가오는 타이푸메랑을 상대하려다 발프&벨치까지 함정에 걸린데다가, 스파크 때문에 생긴 불씨 때문에 숲에 불까지 나고 마는데...

  • 10화: A View to a Skrill Part 1

버킷과 멀치가 폭군족과 충돌을 일으키고, 그 충돌의 원인이 된 것은 얼음 속에 갇혀 있는 한 드래곤이었다. 연구하기 위해 버크로 데려왔지만, 드래곤 책에도 정보가 없는 드래곤이었고, 버킷과 멀치는 자기들도 드래곤이 생기느냐며 신나한다. 그러나 히컵과 피쉬레그는 얼음 속에 갇힌 그 드래곤이 악명높은 스크릴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것이 데걸과 싸우게 될 구실이 된다는 것을 고려, 스크릴을 풀어주기로 한다. 그런데 하필 히컵이 얼음에 갇힌 스크릴을 간수하라고 둔 이들이 스낫라웃과 터프넛, 러프넛인 것이 문제가 되고 마는데....

  • 11화: A View to a Skrill Part 2

10화의 연장. 풀려는 스크릴을 쫓아내기 위해 안간힘을 써서 스크릴을 탈진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쌍둥이는 앨빈과 추방자들이 스크릴을 포획한 사실을 확인한다. 그리고 그 스크릴 떄문에 데걸이 추방자들을 찾아오고, 히컵은 앨빈과 데걸이 스크릴을 두고 꾸미는 음모를 파악하고자 한다.

  • 12화: The Flight Stuff

구스타브가 드래곤 라이더에 끼워달라고 조르자 히컵 일행이 구스타브를 훈련시키지만 생각보다 잘 되진 않는다. 그러나 추방자 섬에 잠입하는 임무에서 구스타브가 활약하고 탈출에 성공하자 일행은 구스타브를 차후에 라이더에 끼워주겠다고 약속한다.

  • 13화: Free Scauldy

바위에 날개가 깔려 육지에서 고립되어 죽어가는 스컬드런을 러프넛이 길들이고, 일행은 스컬드런을 체인지윙 무리로부터 구하고 고립에서 풀어주어 스컬드런은 다시 바다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 14화: Frozen

군도에 찾아온 맹추위로 상인 요한이 바다에서 고립되자 히컵이 앞장서서 요한을 구해오지만, 버크가 텅텅 비어 있었다. 버크에 유일하게 숨어 있었던 피쉬레그로부터 스피드 스팅어 무리의 습격 때문에 모두 도피했다는 것을 알자 라이더들은 스피드 스팅어들의 우두머리를 잡아 버크에서 내보내고자 한다.

  • 15화: A Tale of Two Dragons

스낫라웃과 아스트리드가 티격대격하며 싸워 훈련 도중 사고를 내자 족장이 라이더들 전체에게 멜두의 양배추 밭을 개간하라는 징계를 내린다. 이 와중에 스낫라웃과 아스트리드는 물론 그들의 드래곤인 훅팽과 스톰플라이도 서로 싸우자 히컵이 골머리를 싸며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16화: The Eel Effect

버크 전체에 장어 수두가 돌아 모두가 독감에 시달린다. 일행은 치료제의 재료들을 모두 구하지만 마지막 재료인 장어가 필요했고, 이를 구하기 위해 히컵이 홀로 장어섬으로 향하지만 장어섬에서 위기에 처한 히컵을 투슬리스가 구하다가 실수로 장어를 삼켜버리고 만다. 그리고 장어 떄문에 독감 증세를 보이는 투슬리스가 히컵을 알아보지 못하고 날뛰어 히컵이 위기에 처한다.

  • 17화: Smoke Gets in Your Eyes

상인 요한이 고철을 잔뜩 가져와 버크에 팔았는데, 이후 버크에 있던 모든 금속들이 실종되고 만다. 얼마 안가 이것이 스모서링 스모크브레스 드래곤의 소행이며, 이 드래곤들의 근원지가 요한이 폭군족으로부터 구해온 고철 때문임을 알자 일행은 문제를 해결하려 분투하지만 뒤에는 스모크브레스 드래곤이, 앞에는 데걸이 함대를 이끌고 침공해오는 위기에 직면하는데...

  • 18화: Bing! Bam! Boom!

야생에 있던 아기 썬더드럼 3마리를 데려왔는데 이들이 버크에서 난장판을 부리자 일행은 이 아기들을 길들이고자 하지만 잘 되지 않아 결국 성체 썬더드럼인 토르네이도가 나서게 된다.

  • 19화: Cast Out, Part I

훈련 도중 스낫라웃의 지시 불이행으로 아스트리드가 중상을 입고, 이에 격분한 히컵이 스낫라웃을 정학시켜 버린다. 이에 스낫라웃이 반발하며 외딴 섬에서 떠돌다가 스크리밍 데스의 습격을 받지만 누군가가 그를 구하여 버크로 데려온다. 그를 데려온 것은 앨빈이었고, 갑작스런 앨빈의 투항에 의구심을 품는 도중 데걸이 버크를 급습하는데...

  • 20화: Cast Out, Part II

위 에피소드의 연장이며 드길 1 기반의 마지막 에피소드. 데걸과의 충돌 중에 족장 스토이크가 인질로 잡혀가자 히컵은 앨빈과 힘을 합쳐 데걸을 추방자 섬에서 몰아내고 스토이크를 구출하고자 하지만 이 와중에 스크리밍 데스가 버크로 향하고 있다는 소식이 모두를 급박하게 만드는데..

2.7.3 끝을 향한 경주 (Race to the Edge)

약칭은 끝경. 국내 TV 방영판은 "드래곤 길들이기: 세상의 끝으로 가자"이고, 2015년 6월 26일부터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한다. 웹사이트

버크의 수호자 마지막 화에서 3년이 지난 시점이 배경이고, 한 번에 13개씩 52개의 에피소드가 2년에 걸쳐 나온다는 것이 초기 기획이었으나 시즌3 이후로 각본가 인터뷰에서 시즌 6(총 78회 분)까지 제작할 계획이라고 정정되었다.

버크의 수호자 ~ 드래곤 길들이기 2 사이에 있는 시간대를 배경으로 한 만큼 드래곤 길들이기 2에서 설명을 못한 요소들을 설명해줄 유일한 TV 시리즈이며 대표적으로 스토이크가 왜 2편에서 스컬크려셔를 탄 이유가 나온다. 일상물이라는 틀은 유지하되 2편에서 나왔으나 영화에서 왜 나왔는지 궁금한 것들을 조금이나마 설명해줄 듯 하다. 쉽게 말해 떡밥회수물

2.7.3.1 에피소드 목록
  • 시즌 1 (2015년 6월 26일)
    • 1화 Dragon Eye of the Beholder Part I
이 시즌의 키 아이템 드래곤 아이 (Dragon Eye)가 나온다.
  • 2화 Dragon Eye of the Beholder Part II
스노우 레이스가 첫 등장한 에피소드이다.
  • 3화 Imperfect Harmony
데스송이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4화 When Darkness Falls
나이트 테러가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5화 Big Man on Berk
알러지에 걸린 피쉬레그가 치료를 받기 위해 고티 할머니에 최면술에 걸린 도중 스낫라웃의 바람이 발설되어 피쉬레그가 버크에서 영웅짓하는 에피소드. 스낫라웃이 피쉬레그를 처음이자 아마 마지막으로 사랑한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 6화 Gone Gustav Gone
구스타브와 그의 드래곤 팽훅이 재등장한 에피소드이다.
  • 7화 Reign of Fireworms
터프넛과 러프넛이 조상이 정복한 땅의 비석을 발견하고 이 땅에서 다른 드래곤 라이더들을 지배하는 에피소드. 동시에 그 땅에 대대적인 파이어웜 이주가 시작된다. 파이어웜이 재등장한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 8화 Crushing It
럼블혼인 스컬크려셔가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9화 Quake, Rattle and Roll
카타스트로픽 퀘이큰이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10화 Have Dragon Will Travel, Part I
헤더와 새로운 드래곤 레이저휩이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11화 Have Dragon Will Travel, Part II
위 에피소드의 연장선.
  • 12화 The Next Big Sting
스피드 스팅거의 변종, 물갈퀴 달린 스피드 스팅거가 나오는 에피소드이다.
  • 13화 Total Nightmare
드래곤의 최대 성장체인 타이탄 윙(Titan Wing)이 등장한다. 같은 종 가운데서 덩치도 제일 크고 힘도 제일 세다. 작중 타이탄 윙 몬스트러스 나이트메어가 훅 팽과 싸운다.
  • 시즌 2 (2016년 1월 8일)
    • 1화 Team Astrid
데걸의 야습이 있은 후 아스트리드가 무방비한 버크를 지키기 위해 만들었고 여기에 자원한 버크 주민들을 훈련시킨다.
  • 2화 Night of the Hunters, Part I
라이커와 드래곤 헌터들이 첫 등장한 에피소드이다. 그리고 헤더가 이들과 같이 등장한다.
  • 3화 Night of the Hunters, Part II
위 에피소드의 연장.
  • 4화 Bad Moon Rising
터프넛이 미신을 믿고 한바탕 사고를 치는 에피소드.
  • 5화 Snotlout Gets the Axe
새로운 드래곤 아머윙이 첫 등장한다.
  • 6화 The Zippleback Experience
터프넛과 러프넛의 뻘짓으로 발프&벨치가 위기에 몰리자 히컵이 그들을 구해주고한두번 구해주나?발프&벨치가 이에 보답하는 에피소드.
  • 7화 Snow Way Out
드래곤 헌터들과 데걸 및 스노우레이스가 재등장한 에피소드, 그리고 해더가 헌터들과 연합한 이유가 나타난다.
  • 8화 Edge of Disaster, Part I
드래곤 헌터들이 히컵 이길려고 꽤 머리 굴렸던 티가 나는 에피소드. 그리고 러프넛이 납치되고 히컵, 스낫라웃, 피쉬레그가 엣지를 떠난 사이 아스트리드와 터프넛이 기지를 지키는 에피소드. 그리고 상인 요한이 다시 등장한다.
  • 9화 Edge of Disaster, Part II
위 에피소드의 연장.
  • 10화 Shock and Awe
시쇼커가 등장한 에피소드.
  • 11화 A Time to Skrill
버크의 수호자에서 잠깐 등장한 스크릴이 다시 등장하는 에피소드.
  • 12화 Maces and Talons, Part I
비고 그림본이 첫 번째로 등장하고 동시에 해더가 첩자로 걸린 에피소드.
  • 13화 Maces and Talons, Part II
위 에피소드의 연장. 히컵이 처음으로 패배하고 드래곤 아이를 빼앗긴다.
  • 시즌 3 (2016년 6월 24일)
    • 1화 Enemy of My Enemy
시즌 2 이후로 몇 개월이 지난 시점. 드래곤 헌터들과 등진 데걸이 히컵을 구해주고 함께 헌터들의 포위망을 탈출하는 에피소드. 이 때를 시점으로 데걸과 히컵은 그 동안의 원수 관계를 청산하게 된다.
  • 2화 Crash Course
스낫라웃이 훅 팽의 목숨을 구해준(버크의 수호자 5화 참조) 파이어웜 여왕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파이어웜 둥지를 차지한 드래곤을 물리치러 앞장서는 에피소드.
  • 3화 Follow the Leader
쌍둥이가 방어용 몬스트러스 나이트메어 젤을 야크 구워먹는데 몽땅 써버리자 새로 젤을 구하기 위해 분주하던 도중 피쉬레그가 어느 동굴에서 또다른 나이트 태러 무리를 만나는 에피소드.
  • 4화 Turn and Burn
수 개월 동안 실종되었던 스파잇라웃이 외딴 섬에 창고를 짓는 기행을 부리는 것으로 인해 스토이크와 갈등이 생기고 히컵이 말리는 와중에 신지테일이라는 새 드래곤과 싸우는 에피소드
  • 5화 Buffalord Soldier
오딘의 재앙이라 불리는 괴질에 걸린 아스트리드를 치료하기 위해 멸종위기종인 버팔로드를 찾고 치료제를 구하는 와중에 드래곤 헌터들과 대치하는 에피소드
  • 6화 A Grim Retreat
방벽을 만드는 일에 지친 일행이 휴가를 위해 한 섬에 떠났다가 갑자기 자기 드래곤들이 야생화되는 바람에 된통 고생하는 에피소드
  • 7화 To Heather or Not to Heather
헤더가 드래곤 라이더에 합류하는 에피소드
  • 8화 Styke Out
드래곤 헌터들이 벌이는 투룡장[27]에 히컵과 투슬리스가 갇히고, 히컵이 여기서 투룡장에 갇힌 드래곤들을 길들여 탈출하는 에피소드.
  • 9화 Tone Death
드래곤 헌터들에게서 탈환한 알에서 태어난 데스 송을 3화에서 만났던 데스 송에게 인계시키는 에피소드. 여기서 인페르노가 최초로 등장한다.오오 공돌이 히컵
  • 10화 Between a Rock and a Hard Place
드래곤 헌터들이 강제로 노역시키는 카타스트로픽 퀘이큰을 히컵과 피쉬레그가 풀어주는 에피소드. 피쉬레그의 위엄이 돋보이는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 11화 Family on the Edge
데걸이 엣지를 찾아와 드래곤을 타는 법을 배우고 헤더와 묵은 오해를 청산하는 에피소드. 시즌3의 큰 스포일러가 있다.
  • 12화 Last Auction Heroes
헌터들의 자금줄을 끊고 주요 정보를 얻기 위해 고버와 스낫라웃을 필두로 비고의 기지에 잠입하는 에피소드. 영화 2편에 등장하는 고버의 드래곤인 그럼프가 최초로 등장한다.
  • 13화 Defenders of the Wing, Part I
드래곤 헌터들과 적대하는 '날개의 수호자'라는 새로운 집단이 등장하는 에피소드

2.8 뮤지컬

How To Train Your Dragon Live Spectacular

2.9 게임

2.9.1 School of Dragons

드래곤 길들이기 1 이후를 배경으로 하는 스마트폰 게임이며, 플레이어가 드래곤 학교의 학생이 되어서 드래곤을 키우고, 퀘스트를 해결하고, 레이싱 등을 할 수 있다. 퀘스트와 낚시, 농사, 비행 클럽, 화염구 사격장, 썬더런 레이싱 등을 통해 Ultimate Dragon Trainer Point를 쌓으면 자신의 닉네임 위에 별이 표시된다. 별이 변화되는 점수는 추가바람

참고로 정액제를 일정 기간 이상 구매하면 투슬리스를 준다!
무료 드래곤 중 가장 빠른 몬스트로우스 나이트메어의 속도가 12인데 투슬리스는 60을 넘는다.오오 역시 드래곤 계의 페라리 오오

2.9.2 Dragons : Rise of Berk

약칭은 라오벅. 스마트폰 게임. 캐릭터의 나이를 보면 드래곤 길들이기 2 이후의 이야기인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나, 버크를 재건하고 발카를 우연히 만난 뒤 그녀를 알아보지 못하는[28] 등 전개를 보아하니 원작과는 다른 세계관인 듯하다. 드래곤을 이용하여 낚시를 하고, 벌목을 하여 마을을 재건하는 내용이다. 본격 드래곤 노동착취 게임

2.9.3 How To Train Your Dragon (비디오 게임)

PlayStation 3, X-Box 360, Wii, DS (NDSL)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비디오 게임. 위 영상에서 보이듯이 양치기(...) 게임, 루핑 레이싱, 얼음 조각상 만들기와 같은 미니게임과 드래곤 격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9.4 How To Train Your Dragon 2 (비디오 게임)

PlayStation 3, X-Box 360, Wii, 3DS, Wii U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전작에 비해서 즐길거리도 다양해지고 퀄리티도 높아졌다.

2.9.5 각종 플래시 게임

카툰 네트워크 플래시 게임
드길2 홍보용 게임 Dragon Racers


추가바람

3 현실에서 길들이기(?)

퀄컴이 2015년형 플래그쉽 AP로 내놓은 퀄컴 스냅드래곤 810 MSM8994이 전대미문 수준의 엄청난 발열량을 보여줘서 스냅'드래곤'에서 따온 '화룡'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자사의 2015년형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이 프로세서를 채택한 스마트폰 제조회사 중 히트파이프를 하나 더 박거나, 증기챔버를 스마트폰에 때려박는다거나 하는 식으로 대처했고, 이를 "화룡 길들이기" 라고 부르게 되었다.(...) 물론 화룡과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해서 길들이기가 차마 어려웠는지 다른 AP를 채택한 회사들도 여럿 있는데, 한 단계 더 낮은 AP인 스냅드래곤 808로 도망간 도 있고, 아예 다른 제조사의 AP인 미디어텍 Helio X10으로 도망친 도 존재한다. 오오 자국산업보호 오오 사실 더 거대한 화룡[29]과 싸웠던 전례를 가진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각 항목 참조 .

  1. Toothless가 이 종에 속한다.
  2. 다만 5권에서 히컵이 훈련할 때에는, 아직 청소년이어서 riding dragon(비행•타고 달리는 드래곤)이 없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riding dragon을 대신 타는 것으로 나왔다.
  3. 당연하게도, 투슬리스는 이빨이 있다. 다만 그냥 입을 벌리면 보이지 않아서 그렇지.
  4. 원작의 표현을 빌리자면 probably the only one worse than Hiccup(아마도 히컵보다 못하는 유일한 아이)
  5. 애니메이션에서는 피쉬레그가 드래곤의 능력치와 레벨을 외우고 다니는 괴짜로 등장하는데, 드래곤의 능력과 특징을 외우고 다니는 것은 히컵이다. 심지어 원작에서는 드래곤의 능력치를 레벨로 말하고 다니지 않는다.
  6. 스노틀라우트가 히컵을 싫어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 책 11권(How to Betray a Dragon's Hero)에서 밝혀진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보자.
  7. 원작에서 여자 주인공 캐미케이지(Camicazi)는 3권까지 (...) 등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세부설정에서 캐미케이지의 이미지를 빌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작중 드래곤이 한가롭게 날개만 펄럭이며 나는 게 아니라 온갖 곡예비행을 하며, 비행 장면을 뜯어보면 제작진이 항공기의 비행을 상당히 참고했음을 알 수 있다. 여담으로 2011년 아시아나 항공에서 기내방영하기도 했다.
  9. 마지막에 히컵이 사고로 왼쪽 다리를 잃어 의족으로 대체한다.
  10. 주인공이 장애를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모습이 교훈적이라는 의견
  11. 하정우, 강동원 주연의 군도와 동시 개봉
  12. 대부분의 출연 드래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다만 흉폭한 대장 드래곤에게는 감히 시도 못 해봤다.(...)
  13. 보통 고양이들은 홍어를 싫어하는데, 드래곤은 장어를 싫어한다는 설정인 듯.
  14. 멀쩡한 꼬리날개와 동일한 동작을 하게끔 고안되어 있다. 극장판2에서 꼬리날개 개량에 이 기술이 쓰였을 듯하나 영화에서 항상 자유비행도중 위기상황에 닥친 히컵을 힘들게 날갯짓해서 구해내는 것을 보면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15. 그롱클 혹은 미트러그
  16. 얼마나 불우하냐 하면, 집 밖으로 나와서 갈퀴를 밟아서 우뚝 서버린 갈퀴에 머리를 맞아 뒤로 물러서자 집 옆에 세워둔 횃불이 넘어져서 집이 홀라당 타버리고, 다 타버린 후에는 폭우가 쏟아지고, 본인 머리 위에 벼락이 떨어질 정도로 운이 없다. 그리고 무언가 일을 시작하면 항상 작물이건 물고기건 죄다 드래곤에게 털리며, 연인과 데이트를 해도 항상 드래곤이 습격한다. 용감한 볼크라는 이름으로 바뀐 것은 책을 써내서 드래곤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한 후에 지어진 이명이다. 참고로 황소 볼크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황소'의 'bull'이 아닌 '용감한'의 'bold'다.
  17. 본편에서 처음에 용들의 특징을 알려주는 그 책이다.
  18. 음식 털기, 난장판 만들기, 배설물 투척(언제나 오후 3시에 새처럼 날아가면서 싼다.)
  19. 스토이크가 투슬리스에게 불을 붙이라고 하자 이 드래곤이 대신 붙였는데, 그러자 스토이크가 투슬리스에게 "Looks like you got torched."라고 한 후 그 말에서 영감을 얻어 이름을 토치라고 붙여줬다.
  20. 스포일러2 하지만 모든게 멜두가 일부러 계획적으로 조작한 사건이었다…. 이 새끼가?
  21. 훅 팽은 스토이크가 타고 있는 상태에서 스낫라웃이 건드리자 엉덩이에 불이 붙었고, 스톰 플라이는 스토이크가 콧잔등으로 추정되는 부위를 한 대 치자 놀라서 가시를 발사해 벽에 걸려버리고, 발프/헤츠는 터프넛/러프넛 남매가 싸우자 그것을 보고 싸우는 것을 보고 넘겨버렸고, 미트러그는 피쉬레그가 주의 설명을 하나하나 읊어주는것을 보고 "나는 엄마가 필요한 게 아니다" 라고 말하며 넘겨버렸다.
  22. Thor+tornado=Thornado
  23. 이름이 나오지 않았을 때에는 뻐드렁니라고 불렀다.
  24. 근데 직접 잡게된 원인이 토네이도가 멋도 모르고 꼬리로 잡아서 바다로 끌고 갔는데, 스토이크가 오히려 직접 꼬리를 잡고 배 갑판에 패대기 친 후, 배에 있던 그물로 잡았다. 역관광 역시 드래곤을 맨몸으로 때리고 다니던 바이킹의 족장답다.
  25. 본래 말라깽이인 히컵과 달리 그림에는 힘이 세보이게 근육질로 그려져 있다.
  26. 이 클럽의 첫 번째 규칙은 드래곤 비행 클럽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27. 투우처럼 서로 다른 종의 드래곤을 맞붙이면서, 이를 두고 베팅을 하며 수익을 거둬들이는 판이었다.
  28. 심지어 '그'라고 부른다!
  29. 이놈은 타오르진 않는데, 불시에 폭발한다. 그리고 순식간에 지 를 보쌈한 채로 활활 불타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