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단

410px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의 로켓단 조무래기
포켓몬스터 메인 시리즈 악의 조직 일람
조직명40px
로켓단
48px
마그마단
42px
아쿠아단
30px
갤럭시단
보스비주기마적아강태홍
주요 단원랜스, 람다,
아테나, 아폴로
호걸, 구열이연, 해조마스 , 새턴,
주피터, 플루토
조직명35px
플라스마단
38px
플레어단

스컬단

에테르재단
보스게치스
N아크로마
플라드리구즈마루자미네
주요 단원칠현인,
다크트리니티,
버베나, 헬레나
바라, 모미지,
아케비, 코레아,
크세로시키
플루메리, 글라디오자우보, 비케

1 개요

ロケット団 / Team Rocket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범죄조직.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범죄조직이다.

관동지방, 성도지방을 주요 거점으로 삼은 범죄조직. 희귀하고 강력한 포켓몬을 포획 또는 강탈하여 되 팔거나 포켓몬을 대상으로 잔악한 실험을 행하는 등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포켓몬을 범죄에 이용하고 있다. 이들의 목표는 돈과 포켓몬을 이용한 세계정복.[1]

1.1 작중 모습

파일:Attachment/HGSS Rocket Executives.png
로켓단의 간부들

1세대 작품과 리메이크작인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서 첫등장. 위에서 서술한 악행을 벌이면서 관동지방을 정복하려는 야욕을 품는다. 하지만 주인공 레드와 만나게되면서 그에 의해 계획이 번번이 실패하게 된다. 종지에는 조직의 아지트도 들통나고 보스 비주기마저 주인공에게 패하면서 로켓단은 한차례 해산된다.

그리고 3년 뒤, 종적을 감춘 비주기 없이 간부들끼리 로켓단을 재결성해 이번에는 성도지방을 정복하려는 음모를 꾸민다. 금빛시티의 라디오탑까지 점거하면서 성도지방 정복을 눈 앞에 둔줄 알았으나... 성도지방의 포켓몬 트레이너인 주인공 심향/금선에 의해 모든 계획이 물거품으로 돌아가고 로켓단 자체가 또다시, 그리고 완전히 해체된다. 관동지방에서 로켓단이 완전히 해체된 후에도 조직이 사라졌다는 것을 모르고 계속 활동하던 한 조직원이 있었으나 로켓단이 해산되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자 곧 시원스럽게 떠나버렸는데, 이 조직원은 5세대 블랙·화이트에서 다시 등장한다. 하나지방 설화시티의 숨겨진 민가에 살고있는 가족 중 남편이 바로 예전의 그 조직원으로 로켓단 해산 이후 고향에 돌아와서 로켓단을 재건하려 했으나 결혼하고 나서 포기했다는 듯.

아들은 아버지가 외국에서 훌륭한 일(…)을 한 줄 알고 있다. 아내에게선 성도지방에서 구할 수 있는 분노의 호두과자를 받을 수 있는데 남편의 동료들이 집에 찾아왔을 때 잔뜩 가져와서 나눠준 거라고.

블랙 화이트 버젼의 N의 성에서 로켓단과 갤럭시단을 대놓고 악당질하고 다녀서 망했다고 신나게 까는 플라스마단원들을 볼 수 있다.

참고로 로켓단은 갤럭시단과 함께 포켓몬을 직접 살해했단 설정이 있는 막장조직 이다. 로켓단은 자신들을 방해하던 텅구리당연하단듯이 살해해버렸다. 모티브로한 마피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으며 만약 포켓몬스터의 수위가 높았다면 이보다 더한 짓도 당연하게 했을것이다.

1.2 멤버

모습일어명영어명비고
파일:Attachment/Rocket Boss Giovanni.pngロケットだんボスの サカキRocket Boss Giovanni- 보스상록시티 체육관 관장
로켓단 보스 비주기
파일:Attachment/Spr HGSS Archer.pngロケットだんかんぶの アポロExecutive Archer-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 추가된 네임드 간부
- 간부 4인방 중 리더격
로켓단 간부 아폴로
파일:Attachment/Spr HGSS Ariana.pngロケットだんかんぶの アテナExecutive Ariana-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 추가된 네임드 간부
로켓단 간부 아테나
파일:Attachment/Spr HGSS Proton.pngロケットだんかんぶの ランスExecutive Proton-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 추가된 네임드 간부
로켓단 간부 랜스
파일:Attachment/Spr HGSS Petrel.pngロケットだんかんぶの ラムダExecutive Petrel-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 추가된 네임드 간부
로켓단 간부 람다
Spr_Y_Jessie_James.pngロケットだんいんRocket- 피카츄에서만 등장하는 로켓단의 특별 단원[2][3]
로켓단원
파일:Attachment/Spr GS Rocket Executive M.png파일:Attachment/GS Rocket Executive F.pngロケットだんいんの かんぶRocket Executive- 금·은, 크리스탈 버전의 무명 간부 캐릭터
로켓단 간부
파일:Attachment/FRLG Team Rocket Grunt M.png파일:Attachment/FRLG Team Rocket Grunt F.pngロケットだんいんの かんぶTeam Rocket Admin-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의 무명 간부 캐릭터[4]
-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의 일반 단원과 생김새가 동일
로켓단 간부
파일:Attachment/RG Rocket.pngロケットだんいんRocket- 적·녹, , 피카츄의 로켓단 일반 단원
로켓단원
파일:Attachment/GS Rocket Grunt M.png파일:Attachment/GS Rocket Grunt F.pngロケットだんいんの したっぱRocket Grunt- 금·은, 크리스탈 버전의 로켓단 일반 단원
로켓단 조무래기
파일:Attachment/FRLG Team Rocket Grunt M.png파일:Attachment/FRLG Team Rocket Grunt F.pngロケットだんの したっぱTeam Rocket Grunts-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의 로켓단 일반 단원
로켓단 조무래기
파일:Attachment/HGSS Rocket Grunt M.png파일:Attachment/HGSS Rocket Grunt F.pngロケットだんの したっぱTeam Rocket Grunts- 하트골드·소울실버의 로켓단 일반 단원
로켓단 조무래기

1.3 테마곡

포켓몬스터 적/녹을 위시한 1세대와 3세대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은 전용 테마곡이 없다(...)

포켓몬스터 적/녹, , 피카츄
포켓몬스터 금/은, 크리스탈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

1.4 삽화

일러스트
파일:Attachment/Red Blue TR Grunt.png410px
1세대의 로켓단원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의 로켓단 조무래기

2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2.1 포켓몬스터 SPECIAL

포켓몬스터 SPECIAL의 악역 보스
로켓단사천왕아쿠아단마그마단갤럭시단플라스마단플레어단
비주기가면의 남자아폴로목호아강가일마적태홍플루토게치스N아크로마플라드리
270px270px

포켓몬스터 SPECIAL의 내용에서는, 로켓단의 ROCKET은 "Raid On the City Knock out, Evil Tusks"의 약자라고 한다. 굳이 번역하자면 '각 도시를 습격하고, 파괴하라, 악의 어금니들아'이다. 참고로 이 설정은 스페셜 한정으로 게임에선 이에 대해 특별한 설명이 없다.[5]. 애초에 간부들 이름 자체도 미사일이랑 관련됐기에... 게임에선 당연히 아니다.

스페셜판의 경우 적/녹/청 시절 땐 간부 캐릭터가 없단게 걸렸는지 체육관 관장마티스, 독수, 초련, 강연을 로켓단 간부로 설정해버렸다. 흠좀무.[6] 공교롭게도 적녹청시절 로켓단 단원들의 사용 포켓몬은 실제로 대부분 레트라텅구리 아니면 전기, 독, 에스퍼 타입이 주를 이뤘다.

2세대 무렵에는 가면의 남자가 로켓단 우두머리 행세를 하며 , 가쓰, 여기에 게임판에선 사천왕이었던 일목, 카렌까지 간부로 등장했지만…… 사실 얘네들은 로켓단 자체와는 별 관계없다. 다만 샴과 가쓰는 2세대 로켓단 간부들 디자인을 따온 것.

3세대에선 스페셜 오리지널 인물들인 챠크라, 프랑켄, 사이키가 신생 로켓단 간부 3수사로 등장. 4세대에서야 비로소 게임판에 맞춰 로켓단 4장군 랜스, 람다, 아테나, 아폴로가 등장한다.

2.2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 보스 : 현 보스는 비주기. 애니판 설정에 따르면 선대 보스는 비주기의 어머니.
  • 간부 : 절반이 극장판과 번외편에만 출연하고, 간간히 등장하는 것은 척척 정도. BW들어 갑자기 진지해지면서 로켓단의 비중도 꽤 올라간 상태.
    • 후지 : 뮤츠를 만들어낸 장본인. 뮤츠가 폭주하는 바람에 후지 박사를 포함한 연구원 전원 사망. 극장판 시점에선 이미 죽었기 때문에 등장은 하지 않고 언급만 되었다. 게임판의 등나무 노인[7]이 재해석된 캐릭터다.
    • 미야모토 : 로사의 엄마. 선대 보스의 명령을 받고 뮤를 포획하기 위해 떠났다가 실종되고 만다. 결국 뮤를 포획하는데 실패했지만 이 때 발견한 뮤의 연구 자료를 토대로 뮤츠를 창조할 수 있었다.
    • 비셔스 : 극장판에 출연. 로켓단 최고 간부.
    • 도미노 : 뮤츠 번외편에 출연. 비주기 친위대 정도 되는 간부.
    • 척척 (원칭은 난바) : 무인편 이래 간간히 등장한 간부. 로미&로젠 팀을 지원사격 하는 임무를 담당. 항목 참조.
    • 관통 (원칭은 시라누이) : 항목 참조.
    • 바쇼우, 부손 : 번외편에 출연한 간부. 전설의 포켓몬 포획 임무를 담당.
    • 카즈미 : 무인편에서 등장한 간부. 관통한테 존칭을 못 듣는걸로 봐서는 간부들 중 하위급.
    • 비주기의 비서 : DP 최종화에 등장한 비주기의 비서. 잘 등장하지는 않지만 간간히 등장하는 편.
    • 플린트 : BW에서 등장한 간부. 하나지방의 경찰에게 쫒기는 3인조를 구하는 것으로 등장한다. 로켓단 VS 플라스마단 편 후로 제게르와는 다르게 등장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혹시 플라스마단의 스파이가 아니였나는 의혹이 있다. 결국 베스트위시가 완결된 지금까지 등장하지 않았다.
    • 제게르 : 항목 참조.
  • 그 외 멤버

1세대에선 아무래도 로켓단 구성원이라곤 보스 비주기와 조무래기들 밖에 없던지라 애니메이션에선 오리지널 간부들이나 다른 박사들이 많이 추가되었지만 정작 나중에서야 추가된 본가의 4간부인 아폴로, 아테나, 람다, 랜스가 없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졌다(...). 적어도 포켓스페에선 몇 번이나 간부가 바뀌였는데도 4세대에서 결국 추가되었는데 말이다.

레귤러로 나오는 로켓단 삼인방이 진지한 면이 적은 개그 캐릭터라 별 볼일 없는 집단으로 느껴질 수 있으나 실제로는 굉장한 세력이다. 어린 소년/소녀에 의해 괴멸 당한 원작과는 달리 애니판에선 아직도 건재함을 과시하는 한편, 호연과 신오 및 하나 등의 지방에서 각 악의 세력이 무너지는 상황에서도 그곳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8] 단순히 지역 마피아 수준에 머물러 있던 원작의 모습과 비교하면 위화감이 들 정도로 위상이 상승된 모습을 보여준다. 심지어 합법적인 관광사업도 벌이는 모습도 있다![9]

2.3 포켓몬스터 제너레이션즈

L9Q5Mv.gif
2화에서부터 나왔지만 본격적으로 4화에서 성도지방 아지트(분노의 호수)와 함께 등장. 목호와 심향에게 개발리는 지는 역할로(...) 나온다.

3 기타

포켓몬 배틀에 미친 집단이고 다른 나쁜짓은 안한다는(...) 2차 창작 작품이 여럿 있다. 심지어 기술머신 냉동빔을 퍼주는 인정넘치는 집단이라고 한다.(...) 비주기 본인도 그리 정상은 아닌 듯...

포켓몬스터 XY 37화에서 나온 평행세계에도 로켓단이 존재하는데, 이쪽 세계와는 정반대로 정의를 위해 싸우는 비밀 결사대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1. 이후 등장하는 여러 악의 집단도 로켓단처럼 세계정복을 꾀하며 야욕을 드러내지만, 그 과정에 돈의 비중이 큰 건 로켓단이 거의 유일하다. 때문에 현재까지 등장한 악당들 중 가장 현실적인 집단이란 수식어가 붙었다.
  2. 여타 악당들과 달리 간부 포지션이 없었던 R/G/B 시절 로켓단에게 있어선 간부 포지션이라 할 수 있다.
  3. 피카츄 버전은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에 로켓단 3인방도 출연한 것이다.
  4. 남성 간부는 아폴로, 여성 간부는 아테나와 동일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5. 대부분이 POCKET에서 한 획을 그은 것이라고 추측한다.
  6. 강연은 후에 탈퇴, 정의의 체육관 관장 진영에 합류한다.
  7. 게임판의 등나무 노인은 젊었을 때 뮤츠를 만들었다는 설정은 같으나 곧 후회하고 보라타운에서 버려진 포켓몬을 돌보는 선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8. 실은 로켓단 3인방이 돌아다니거나 가끔씩 본부에서 파견한 멤버가 깔짝대는 정도이다.
  9. 덧붙여서 각 지방에 진출하려는 모습도 보인다. 아직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일단 그쪽 동네 조직들이 지우+로켓단에 의해 우르르 박살나니 그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