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획

한백무림서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맹획(한백무림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MengHuo.jpg
孟獲
(? ~ ?)

1 개요

중국 삼국시대의 야사에 나오는 건녕군의 호족

2 기록

정사 삼국지배송지가 주를 달 때 인용한 <한진춘추>에서 처음 언급되는 인물. 화양국지와 양양기에도 그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건녕에 거주하는 한족과 소수민족 모두의 지지를 받을 정도로 인망이 두터웠으며 익주 남부에서 옹개가 반란을 일으키자 월준군 수족의 왕 고정 등과 연합했고 촉한과 적대했는데, 225년에 제갈량이 남방의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출병하자 이에 대항하였다. 여름 5월에 제갈량이 노수를 건너 익주군을 평정하자 맹획은 이 때 사로잡히고 제갈량이 군대와 진영을 보여주면서 군대가 어떻냐고 묻자 자세히 보아 알게 되었으니 이길 수 있다고 했으며, 제갈량은 맹획을 용서한 후에 돌려보내 싸우게 했다.

맹획은 여러 번 싸웠지만 일곱 번 사로잡히고 일곱 번 용서받자 제갈량에게 복속했으며, 제갈량이 다시 묻자 나쁜 뜻을 갖지 않겠다고 했으며, 맹획은 관리로 등용되어 어사중승에 이르렀다.

기록상으로는 맹획이 이민족이라는 말이 없고 같이 반란을 일으킨 고정이 이민족 족장으로 기록되어 있다. 화양국지에 따르면 고정은 제갈량에게 처형당했고 맹획은 촉에 항복한 후 높은 관직까지 올랐다고 한다.

3 연의

삼국지연의에서는 고정과 지위가 뒤바뀌어 수족의 왕이었던 고정이 뜬금없이 월준태수가 되고 자신은 남만의 어느 부족의 왕으로 등장한다. 225년에 10만 대군을 이끌고 익주에 침입했고 군의 태수들도 많이 그에 협력했으며, 촉한의 전권을 맡아 있던 승상 제갈량은 먼저 역내의 주군을 평정하고 남중의 풍부한 물자를 얻고자 직접 원정에 나섰으며, 맹획은 제갈량에게 대항하면서 자신이 싸우다가 남만 주변의 여러 세력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한 끝에 모두 패배하고 일곱 번 사로잡히고 일곱 번 풀려나자 그 은의에 감복해 진심으로 항복하면서 제갈량은 그로 하여금 남만의 땅을 다스리게 하였다는 칠종칠금 일화로 유명하다.

맹획이 삼국지연의의 영향으로 한족이 아닌 운남의 소수민족 수장으로 이미지가 남으면서 정체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었는데 그중에서 미얀마 북부, 후베이성에 속하는 민족인 "와족(佤族, Wǎzú, 바족)"이라는 설도 있다.(다만 20세기까지 사람 사냥을 한 종족이라 아닐 수도 있다. 인구 70만) 사천(), 운남 지방의 "이족夷族(Yízú)"(티베트계 민족으로 강족의 후예다. 인구 776만)에게는 맹획이 제갈량을 사로잡았다는 전설도 있다.[1] 그외 몇몇 부족에게도 맹획의 전설이 있는데, 맹획이 유명 인물이었기 보다는 역으로 중국에서 퍼졌을 가능성도 있다. 여하간 남만인이라고 죄다 베트남인이 아니다.[2][3]

맹우, 축융부인, 올돌골, 대래동주, 타사대왕, 목록대왕 등 남만정벌 관련으로 나오는 다른 인물들은 모두 삼국지의 가공인물이다

모종강본 삼국지연의 기준으로, 87회에서는 맹획이 권모적토마(捲毛赤兔馬. 털이 곱슬곱슬한 적토마)라는 말을 탔다고 나온다. 그런데 89회에서는 맹획이 적모우(온 몸에 붉은색 갈기가 난 황소)를 탔다고 적혀있다(...).[4]

4 기타

현대에는 이문열처럼 맹획을 중화사상에 대항하는 소수민족 독립운동가로 평가하는 관점도 꽤 되는 편. 당연히 정사 기준으로는 근거가 빈약한 주장이고 연의 기준으로 본다 해도 이 당시 중국과 이민족의 관계를 제국주의 시대의 제국과 식민지 관계로 생각하는 것 또한 잘못된 관점이다. 당장 삼국지 직후 시대가 어떤 시대인지 생각해보면 된다.

5 미디어 믹스

  1. 혼전중에 제갈량을 바로 앞에 두고 촉나라 장수와 싸우다 목이 잘렸는데, 맹획이 도술을 써서 잘린 목을 다시 붙이자 촉나라 군대가 놀라 도망가는 바람에 제갈량을 잡았다는 이야기. 동강동강 열매 능력자 오오.
  2. 더구나 당시 베트남(참고로 북부)은 엄연히 오나라의 땅이였다! 베트남 남부엔 참파부남이 있었지만 베트남인이 남부에 자리잡았던 시절이 아니였다.
  3. 남만을 해석하면 남쪽의 오랑캐라는 뜻으로 단순히 베트남인이 아니라 중국 남부에 사는 소수민족이나 호족들을 뜻하는 걸로 추측된다.
  4. 삼국지 시리즈에선 맹획이 적모우, 축융이 권모적토마를 가지고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