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멍청이에서 넘어옴)

오늘의유머의 운영자에 대해서는 오늘의유머/구성#s-1.2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바다의 보배, ⑨(으)로 검색하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영어: Fool/Idiot/stupid/dumb[1] B.A.B.O. Admin
일본어: 馬鹿(ばか), アホ
중국어: 笨蛋(bèndàn)
터키어: Aptal

1 정의

이 문단은 둔재 · 멍청이 · 멍충이(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당신처럼 생각하지 못하는 또는 않는 모든 사람들 - 통상 관념 사전

너, 나, 우리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지능이 부족하여 또는 부족해져 정상적인 생활과 판단이 어려운 사람들을 낮잡아 이르는 말. 다르게 말하자면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이를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의어, 혹은 유사어로는 백치나 천치, 숙맥이 있으며, 이를 질병으로 분류할 경우에는 지적장애와 그 보다 조금 나은 경계선 지능이란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천재와 정반대라 할 수 있다. 원래 정확하게는 천재의 반대말은 천치 (天癡/天痴) 이며 바보 또는 백치는 천치의 한 단계 더 강화 즉 천치 (天癡/天痴) 에 해당하는 대상을 더 비하하는 단어 및 언어이다.

이러한 의미 때문에 옛부터 실제 지능이 낮지는 않더라도, 어리석고 멍청한 사람들을 비난하는 비속어로도 곧잘 사용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강도 높은 단어 및 욕들이 많아지다 보니 본래 비속어로서의 의미는 상당히 퇴색되었고, 도리어 '우직'하고 '선량'한 사람임을 간접적으로 묘사하거나 해당 인물에 대한 친애의 표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2] 노무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즐겨 사용했던 별명인 바보 역시 후자에 해당하는 경우이며, 김수환 추기경도 자신의 자화상에 '바보야'라고 서명했었다. 김기창 화백의 바보산수도 비슷한 맥락. 거의 같은 의미인 '멍청이'에는 그런 뉘앙스가 없는 것을 보니 '바보' 특유의 부드러운 어감이 큰 영향을 미치는 듯 하다. 자기비하나 겸손한 성격의 사람들이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는 의미에서 스스로를 바보라고 칭하는 사례가 많다.

원래의 어원은 밥을 많이 먹는다는 의미의 '밥보'가 해당 말로 바뀐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그냥 밥을 많이 먹는다기보다는 지적장애인이 있으면 밥만 축낸다는 뜻에서 생긴 단어다(...)

엄연히(?) 지적장애인과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비하 용어지만, 이보다 강도 높은 비속어들이 넘쳐나다 보니 상대방을 모욕하는 의미는 많이 퇴색되었고, 현대에는 '맹하다', '어리바리하다', '순진하다', '어리숙하다', '어리석다' 정도의 뉘앙스로 쓰이는 일이 더 많다. 진짜 바보나 멍청한 사람을 모욕하는 표현으로는 '병신'이나 '등신', '애자'가 훨씬 더 널리 쓰이는 실정(...).

역사에서는 고구려장군 온달이 바보로 유명하지만, 이 역시 실제로 지적장애였을 가능성은 낮다.

비영어권 사람들이 영어로 대화할 때는 보통 바보라고 할 때 'stupid'라고 하기 쉽지만, 혹시라도 영어권 사람이랑 대화할 땐 상대방에게 stupid라는 단어는 웬만하면 안 쓰는 것이 좋다. 한국어에서 상대방에게 가볍게 '아이고 이 바보!'라고 하는 것과 'stupid'는 그 모욕감(?)의 차이가 꽤 크다고 보면 될 정도다. 못 믿겠으면 주변에 외국인 지인에게 한 번 물어보자.[3] 그냥 싱겁거나 실없는 행동을 "에이, 뭐야 그게~."라는 식의 가벼운 뉘앙스로 표현할 때는 silly를 쓰며, 좀 더 강하게 상대를 책망할 때는("이 바보야!") idiot을 많이 쓴다.

1.1 클리셰

개그물의 경우 바보 속성을 지닌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괴력을 발휘하는 등의 특수 능력 보정이 더해진다. 개그적 요소가 없는 일반 극화의 경우엔 해당 보정을 거의 받지 못하지만, 해당 속성을 지녔다는 사실 하나로 다른 사람들의 보호를 받으며 최후까지 살아남을 확률이 높아진다.

주인공이 바보 속성을 보유할 경우 단순무식하지만 올곧고 적의 음해나 상황의 불리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는 폭풍간지 장면을 연출되기도 한다. 말 많은 악당이 주인공의 동료와 그 밖의 사람들을 말빨로 납득시켰지만 주인공의 날카로운 한마디에 논파 내지 기가 꺾이는 장면이 주된 패턴.

일본에는 바보는 감기에 안 걸린다는 속설이 있는데, 가면라이더 W 11화에서의 필립은 "바보가 감기에 안 걸리는 건 이런저런 고민을 하지 않는 결과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고,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올라가기 때문이야."라고 해석했다.
괴짜가족에서는 "바보는 감기에 안 걸리는 게 아니라 감기에 걸린 걸 모르는 거야"라고 말했다.

1.2 모에속성

어수룩하고 행동 패턴이 단순하거나 혹은 본래는 그렇지 않음에도 겉으로는 그렇게 보이는 캐릭터들에게 곧잘 붙는 속성으로 일종의 백치미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때는 민폐, 먹보 속성이 함께 따라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유사한 속성으로는 천연, 덜렁이, 헤타레 등이 있다.

개그 캐릭터의 주요 속성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꼭 개그물이 아니라도 각종 일반 창작물에서도 분위기 메이커로서 높은 확률로 등장한다

추리물에서는 뜻 밖의 요소 또는 요소 인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서 과거, 어느 마을에 너무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 마을 사람들 모두가 침묵할 수 밖에 없었던 마을의 비밀을 마을에 사는 바보가 무심결에 말하는 바람에 주인공이 모든 사건의 진상을 알아차린다거나.

1.3 기타

  • 이탈리아어로는 GONZO(곤조)라고 표현한다.
  • 디스크월드에선 관광객이라 부른다.
  • 바보는 '바다의 보배', 천재는 '천하의 재수 없는 놈'의 축약어라 주장하는 말장난이 유행하기도 했었다. 이 말장난은 1980년대에 유행했던 것으로 그 이후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는데, 2015년말 무한도전에서 바보전쟁특집을 하면서 하하가 이 말장난을 시전하여 다시금 회자되고 있다.
  • 여성 캐릭터가 이 말을 입에 달고 산다면, 그 캐릭터는 매우 높은 확률로 츤데레이다. 하지만 실제 사람이 이 말을 했을 경우에는 진짜 그 말을 듣는 사람이 바보여서 그럴 수도 있으니 이 말을 쓴다고 다 츤데레는 아니다. [4]
  • MXY-7 오카의 별명은 Baka Bomb, 즉 바보폭탄이다.
  • 안정환이 일본 J리그에서 활약할 당시 일본 선수들이 유달리 이 말을 자주 하면서 도발했다고 한다. 하지만 바보라는 욕설의 수위가 한국에서는 한없이 낮은 만큼 욕도 아니지 그건 안정환은 피식 웃으며 경기했다고..
  • 독일에서는 Babo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한다.#
  • 터키에서는 샨르우르파 지방 방언으로 babo가 친한 손윗사람을 부를때 쓰는 호칭으로 통용되며 쿠르드어로는 아버지라는 뜻을 갖고있다. 또한 터키어로 바보를 의미하는 aptal은 알레비파의 성인인 압달 피르 술탄(Abdal Pir Sultan)에서 비롯되었다는 민간어원이 존재한다. 워낙 대인배적인 양반이라 바보처럼 퍼다주기만 했다고.
  • 사극 등에서 주로 나오는 클리셰인데, 외압 등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바보 연기'를 함으로써 사람들을 속이고, 위대한 목적을 위해 쓴 눈물을 삼키고 암약하는 인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런 인물에겐 자연히 비장미폭풍간지따라온다. 이런 클리셰가 등장하는 현대 작품으로는 각시탈이나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이 있다.

1.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바보/캐릭터 문서로.

1.5 관련 문서

2 강풀의 웹툰

강풀의 순정만화 시리즈 중 하나.

호평 속에서 영화화까지 되긴 했지만, 강풀 징크스를 벗어나지 못했고, 결국 흥행에 실패했다. 영화의 캐스팅은 차태현, 하지원, 박희순, 박하선 등 상당히 화려한 면면을 자랑한다. 그럼에도 개봉 시기를 2년 가까이 늦춰지는 등 악재가 많았다.

극중 하지원의 아역으로 출연한 배우가 바로 최진리라는 것이 특기할 만한 사항이다.

3 '파포스'의 개신교 성경 표기

오늘날도 이 동네의 이름은 그리스어인 파포스(Πάφος)이며 터키어로는 바프(Baf)라고 불린다. 1974년 키프로스 전쟁당시 이 지역에서 격렬한 전투가 있었는데 결국 터키계 주민들이 물러나긴했지만 이 지역에서 영웅적인 방어를 펼쳐 그리스군을 막아냈다는 점에서 북키프로스 터키 공화국에서는 가지 바프(Gazi Baf - 수호자 바프)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그리스 신화속의, 여신인 아프로디테가 태어난 곳이 바로 이곳 파포스 앞바다이다. 그래서 고대시대에는 이곳이 아프로디테 성지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때문인지 지리적 표시제/유럽연합#s-7.17에 등록된 파포스산 식료품들의 경우 아프로디테를 넣어 포장을 한다.

4 엑스박스360 라이브의 다운로드 게임의 일종

파일:Attachment/madball babo.jpg

800마이크로소프트 포인트로 구입이 가능하다.

5 랩퍼 테이크원의 과거 랩네임

테이크원이 보이스웨어 랩을 하던 김콤비와 함께 bbk saunds에 있던 시절 사용하던 랩네임이었다. 이후 김콤비는 블랙넛으로, BABO는 테이크원으로 활동 중이다.
  1. 이 외에도 cretin, dunce, imbecile, moron, nitwit, simpleton, twit 등등 어마어마하게 많지만 저 셋만큼 자주 보이진 않는다.
  2. 한국어에는 이런 현상이 은근히 있다. 제기랄이라던지, 젠장이라던지. 이는 한국인들이 스스로를 욕으로 1등하는 나라라고 생각하게 된 원인 중 하나다(...).
  3. 미국에서는 학교에서 친구한테 stupid라고 했다가 걸리면 바로 교장실에 불려갈 수 있다.
  4. 히로인이 둔감한 주인공에게 나즈막이 "바보..."라고 말하면서 툭치고 도망가는 모습 또한 순애를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되는 클리셰이다.
  5. 이쪽은 오직 하나만 바라보고 우직하게 달려간다는 의미의 바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