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未來

영어future
라틴어futurum[1]
중국어未来(wèilái)
일본어未来(みらい)
프랑스어l'avenir
독일어die Zukunft
러시아어будущее
시간
과거현재미래
시대구분
선사고대중세근세근대현대당대근미래미래
밀레니엄 구분
기원전제1천년기제2천년기제3천년기제4천년기 이후
나는 미래의 일을 절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틀림없이 곧 오게 될 테니까.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

- 마하트마 간디


과거, 현재와 함께 시간 구분 개념중 하나로서 현재의 다음 시간대를 다가오는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
없는 것

1 개요

미래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예측불허한 시간을 말한다. 명확한 구분 자체가 모호하므로 일부에서는 과거와 미래만을 논하는것이 옳다는 의견도 있다.

미래(未來)의 뜻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미래가 오면 이미 그건 미래가 아니라 현재이기 때문이다.

미래는 특성을 알수 없다는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1초 후 미래에 내게 어떤 일이 닥칠지도 예측할 수 없다.바로 옆 문단을 읽고 있겠지 인과관계에 따라 나와 상관없는 무언가가 미래에 관여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극대화되면 나비효과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미래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을 미래학(futurology)이라고 한다. 또한, 미래를 연구하는 사람을 미래학자라고 한다.

사람 이름으로 자주 쓰이는 일반 어휘이기도 하다. 윤미래라든가.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미라이가 간혹 이름으로 쓰인다. 희망을 주기 좋은 소재인 듯하다.

2 각종 상상속 미래

이것이 미래세계다
각종 상상 관련물 매개체에서는 굉장히 강력한 능력으로 취급받는다. 하지만 미래를 본 당사자가 미래를 바꾸면, 목격했던 미래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니게 되는 타임 패러독스가 발생한다.

미래의 알 수 없는 속성을 깨뜨리면 그것은 미래라기 보다는 관측된 과거나 현재일뿐.. 이 때문인지 미래를 미리 알아채고 이를 바꿔버리는 식의 전개도 작품속에서 많이 등장한다. 물론 때로는 알고도 어찌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어쩐지 과거를 다루는 능력보다 더 높게 평가되지만 실제로는 불안정함이 지속되는 미래보다 확정된 과거를 다루는 능력이 더 강력하다.

각종 미디어에서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은 굉장히 강력한 능력이지만, 한번 본 미래는 바꾸기 어렵거나 바꿀 수 없는 미래로 많이 다루어져
미래를 보는 능력이 위험한 능력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실제로도 미래를 보는게 얼마나 위험한지를 시험해 보고싶으면 자기가 보려고 하는 소설,영화, 애니를 위키나 인터넷에 검색해본 뒤
줄거리와 등장인물의 작중행적을 스포당해보는 것이다. 미래를 알아도 바꿀 수 없는 인간의 나약함에 눈물이 날것이다

생물학 오덕계에선 미래 생물의 진화가 흥미로운 떡밥으로 다뤄지고 있다. 하지만 생물학과 관련되지 않은 작품은 아무리 먼미래가 지났어도 인간이나 다른 동물들이 별로 진화하지 못한 상태로 나오는게 대부분...

미래가 소재로 등장했을 경우, 해당 작품의 끝이 어떻게 될지 가늠할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도라에몽 본편에서 진구가 어떤 모양새건 가끔 나오는 미래의 모습을 통해 진구는 성장했고, 도라에몽은 결국 자신이 살던 시대로 돌아갔다는 것을 가늠할수 있다.

사족으로 도라에몽은 아래에 서술되어 있는 "창작물 속 미래 관련 능력 보유자들"에 모두 포함된다. 단, 이쪽은 능력이 아니라 기계장치를 사용하는 거지만.

2.1 미래를 소재로 한 작품

3 창작물 속 미래 관련 능력 보유자들

3.1 미래를 보는 능력

보통 운명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즉 정확히 말해서 미래의 운명을 바꾼다거나 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순수하게 아직 일어날리 없는 일을 사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능력만 포함된다. 클리셰로는 단편적인 미래만 봐서 어떻게든 미래를 고치려고 삽질하면 그 삽질이 사실 예정된 미래라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현실에서 자신이 미래를 볼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제외하자 호떡집에 불이 날 거에요

3.2 미래로 오갈 수 있는 능력

미래로 오갈수 있는 경우가 포함된다. 즉 정확히 따지자면 시간 여행을 통해 미래로 갈수 있는 경우만 포함된다. 단 자유자재로 갈 때만 포함, 사건사고로 가는건 무효이다.

3.3 관련 문서

4 이름이 미래인 인물

4.1 실존 인물

4.2 가상 인물

  1. 사실 영어의 be동사에 해당하는 esse 동사의 미래분사다.
  2. 단, 미래를 보는 것은 최후반부 한정이다. 자세한 건 아이온의 눈 문서 참조.
  3. 극장판에만 나왔고,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엇나간다.
  4. 30분 앞의상황을 볼 수 있는 거북이.
  5. 5초 후까지만 예측할 수 있다. 야 화분 떨어진다. 응? 쨍그랑
  6. 적 영웅을 처치했을 때, "난 미래를 보았다. 그곳에 너는 없었지." 라는 대사를 봐서는 가까운 미래라거나 먼 미래를 볼 수 있는 듯하다.
  7. 2편의 킴벌리와 4편의 닉의경우 여러번 미래를 보았다.
  8. 대표적으로 토키오시아 사건, M.고조 등장 때, 이집트의 카이로 호텔 폭발 전, 33화에서의 대통령 납치 사건 등.
  9. 먼 미래가 아닌 몇 초 후의 미래만 볼 수 있다.
  10. 사실, 이 양반은 미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사기적인 지능으로 거의 완벽하게 계산해 낸다.
  11. 궁극기의 이름이 운명이며 효과는 모든 적의 현재위치 간파. 설정상으로는 자신의 카드로 적의 미래를 점치는거라고.
  12. 이두종족은 시간여행이 종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