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키

바오프
바오키

513MS.png 513 바오프
514MS.png 514 바오키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바오프バオップPansear전국 : 513
하나 : 19
수컷 : 87.5%
암컷 : 12.5%
불꽃
바오키バオッキーSimisear전국 : 514
하나 : 20
특성 (숨겨진 특성은 *)
먹보체력이 50% 미만일 때부터 열매를 먹으려 한다.
*맹화체력이 1/3 미만일 때 불꽃타입 기술의 위력이 1.5배가 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13 바오프고온 포켓몬0.6m11.0kg
514 바오키불꽃 포켓몬1.0m28.0kg
진화pansear.gif
513 바오프
불꽃의 돌
simisear.gif
514 바오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땅 물 바위격투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비행 악 에스퍼 전기강철 벌레 불꽃 얼음 페어리 풀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13 바오프505348534864316
514 바오키7598639863101498
도감설명
513 바오프
블랙머리의 털은 화가나면 온도가 올라 300도 이상이 된다. 열매를 머리의 털로 구워서 먹는다.
화이트화산의 동굴에서 산다. 머리의 털 안이 타올라서 300도의 고온이 된다.
블랙 2지능이 높고 나무열매는 구운 뒤 먹는 습성이 있다. 사람 도와주기를 좋아한다.
화이트 2
514 바오키
블랙단것을 아주 좋아한다. 체내에서 불을 태워 에너지로 쓴다.
화이트몸 안의 불꽃을 불태워 머리나 꼬리에서 불똥을 흩뿌려 적을 그을리게 한다.
블랙 2흥분하면 머리나 꼬리에서 불티가 날아올라 뜨거워진다. 왜인지 달콤한 것을 매우 좋아한다.
화이트 2

1 상세

일어이름의 유래는 바오(폭爆자의 중국 읽기)+몽키. 영어이름의 유래는 simian(유인원)+sear(그슬리다). 불원숭이로는 이미 초염몽이 있는데 또 불 원숭이가 나와버렸다(...).

스타팅 포켓몬이 수댕이일 경우 꿈터에서 받을 수 있다. 바람개비숲미혹의 숲에서도 야생으로 얻을 수 있다.

진화는 불의 돌로 가능한데 진화후 레벨업으로 인한 기술을 못배우게 되므로 최종 기술을 익히는 43레벨에서 진화시키는게 좋다.

다른 원숭이들과 달리 진화의 돌로 진화하는 불 타입 포켓몬으로는 정말 오래간만에 등장한 포켓몬. 불꽃의 돌로는 포켓몬스터 시리즈 첫 발매 이후 14년 만에 진화하는 포켓몬이며, 바오키와 같이 이 정도나 걸린 건 천둥의 돌로 진화하는 저리더프 뿐이다. 그 이전에 불꽃의 돌로 진화하던 포켓몬은 부스터, 윈디, 나인테일.

2 성능

종족치 자체는 물리, 특수 양쪽으로 쓸만하지만 격전구인 불 포켓몬에서 어중간하면 같은 불타입 원숭이인 그 녀석을 비롯한 강호들에 밀리기 마련. 그렇지만 교배기로 나쁜음모를 배운다는 점에서부터 일단 유일왕 신세는 면했다. 오버히트의 반동도 때울 수 있고 초염몽처럼 불타입 주제에 건방지게 풀묶기도 배운다. 사실 기술폭은 물리형이 쓸만하지만 칼춤을 못배워서....아쉽다 종족치 총합은 야나키, 앗차키와 동일.

자력으로 배우는 기술폭이 상당히 안습하지만 도깨비불같은 기술머신으로 커버 가능. 불태우기불꽃튀기기 같은 신 기술을 배우는데 이 기술들은 2:2나 3:3전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그러니까 이놈은 불비달마샹델라 같이 무지막지한 파워로 밀어 붙이는 전투원이 아니라, 적을 곤란하게 만들며 아군의 전투를 돕는 보조라는 이야기.

5세대때 묘하게 불 포켓몬 구하기가 힘들어서 스타팅 포케를 불로 선택 하지 않았을 경우 몇몇 강철 타입 포케에게 고전 하던걸 고려하면, 스토리 클리어용 불 포켓몬으로 채용 하는것도 나쁘진 않지만, 스토리 클리어 용으로서의 가치도 불비달마샹델라 같은 강캐 두마리가 떡-하니 버티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위치가 위태롭다. 특히 불비달마의 경우, 샹델라와 달리 일찍 습득이 가능하고, 다향한 고화력 기술도 자력으로 상당히 일찍 배우기 때문에 상당히 유리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이 포켓몬을 선택할 이유는 충분한데, B/W 기준으로 불비달마가 일찍 얻는 포켓몬이나 정상적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면 아티를 쓰러트리고 나서 획득하게 된다 아티와 싸우기 전에도 4번도로에 가서 불비달마를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아티의 히든카드가 하필 불에 4배 데미지를 받는 모아머기 때문에 불비달마를 얻어도 스토리의 편함에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정말 눈에 띄게 큰 변화는 생기지 않는다. 샹델라는 너무 늦게 얻으니 비교하기도 애매하다. 게다가 수댕이 역시 수댕이의 자릴 메꿀만큼 출중한 물타입을 스토리 진행중에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스타팅으로 자주 골라진다.

어쨌든 자주 비교대상이 되는 유령 샹들리에시뻘건 비비 때문인지 세마리 원숭이 중에서도 레벨업으로 배우는 기술은 제일 공격적이다. 불대문자를 자력으로 습득하지만 야나키는 리프스톰솔라빔도 자력으로 못 습득하며 앗차키는 하이드로펌프가 자력도 아니고 교배기다... 보셨죠? 수댕이 고르세요

3 기타

왠지 머리스타일이 여자애 같아서 좀 모에한 레게머리로 소울을 어필하는 앗차키와 약간 간지나는 인상의 리젠트 몽키로 이미지 체인지한 야나키와 달리 머리스타일은 조금 괜찮긴 하지만 뭔가 표정이 탈력 내지는 짜증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서 인기가 세 마리 중 제일 없다. 게다가 다른 둘에 비해 몸매까지도 뒤처진다.. 유일하게 똥배가.. 안습. 동챙이만 하겠냐마는 하지만 세 원숭이 중 나무위키에 가장 먼저 작성되었다! 진짜 다들 수댕이를 고르나?

2016년, 볼케니온과 기교의 마기아나 공개를 기념해 열린 포켓몬 720마리 총선거 중 전체 단독 꼴찌라는 불명예의 주인공이 된 포켓몬이다.[2] 이시하라 츠네카즈 사장이 포켓몬 총선거 진행팀에게 물어봤다고 하며, 0표는 아니라고 한다. 그리고 "바오키는 내비두고 영화관에 개굴닌자 받으러 오세요."라는 드립을 쳤다.

혐오 포켓몬으로 유명한 거북손데스에도 밀렸다. 아예 개성적으로 생기면 컬트적 인기라도 있었겠지만 그런것도 아니고, 성능이 특출나게 강해 대전에서 얼굴이 자주 보이는 것도 아니다. 아케오스, 아보크, 아말도는 한글로 따지면 '가'에 해당하는 히라가나 첫글자인 'あ(아)'로 시작해서 이름이 투표목록 최상위에 있는 덕분에 표를 얻어 상위권에 랭크되었지만(...)## 그것도 아니었다. 너무 평범하게 무개성 공기여서 동정표조차 못얻은, 어찌보면 참 불쌍한 경우.

2016년 「포켓몬 총선거 720」에서, 720위를 한 기념으로 6월 25일 ~ 7월 15일동안 포켓몬센터 및 포켓몬스토어에서 적외선 배포가 결정되었다(...). 출처
  1. 2016년 「포켓몬 총선거 720」에서, 720위를 차지
  2. 1위는 개굴닌자. 참고로 바오키 바로 윗 순위의 포켓몬은 3마리로, 자망칼, 또르박쥐, 발바로가 공동 717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