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혹시 백괴사전을(를) 찾아오셨나요?

1 개요

나무위키가 아닌 것
학문, 기술, 예술 등 자연과 인간의 모든 활동에 관한 다방면의 지식을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백과사전에서 내용 분류의 단위이자, 설명의 대상이 되는 것을 표제어라고 하는데, 내용을 포괄적으로 분류하여 하나의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방식을 대항목주의라고 하고, 내용을 세분하여 작은 개념 단위로 풀이하는 방식을 소항목주의라고 한다.

백과사전은 처음에는 유명한 저술들을 한데 모아 엮는 형태로서 대항목주의를 채택하였으나, 점차 내용을 세분화하여 용어별로 정리하는 소항목주의 방식으로 바뀌어 왔다. 여기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오늘날의 백과사전은 절충한 방식이 많으며, 내용에서도 문장 서술뿐만 아니라, 사진, 삽화, 도표 등 다양한 참고자료가 함께 제공되는 형태가 되었다. 현대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통적인 서적의 형태가 아니라 CD-ROM, DVD-ROM의 형태로 된 것도 있으며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것도 등장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해주고 있는 한국어 백과사전으로는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트 백과사전,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한국어 위키백과 나무위키 등이 있다.

그리고 사전의 경우는 반드시 문어체 평서문으로 내용을 적어야한다는 불문율이 있다.

2 분류

  1. 위키피디아 등과 같이 사전 목적으로 제작되는 위키위키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위키위키 자체는 사전이라고 볼 수 없다. 이 나무위키만 해도 사전을 표방하고 있지 않으며, 백과사전이 아니라고 명시해두고 있다. 다른 언어권에도 사전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제작된 위키는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