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세르크

1 berserk

난폭한, 광전사를 일컫는 단어로서 기원은 고대 노르웨이어다.[1] 독일어, 영어 등에도 동일한 단어가 있다.[2]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어에서 ' 가죽을 쓴 사람'을 뜻하는 Berserkr. 비슷하게 늑대가죽을 뒤집어 쓴 사나이의 경우 울프헤딘(Úlfheðinn)라 부른다. 이는 이후 뱀파이어 전설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일부에서는 베르세르크가 Berserker의 재플리쉬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본에서는 Berserker를 바사카(バ-サ-カ-)로 읽는다. 실제로 총몽 라스트 오더, 사상최강의 제자 켄이치에서는 버서커를 바사카로 오역을 했다.

2 와일드 암즈의 등장인물

570px

나이 : 불명 신장 : 253cm
와일드 암즈 얼터 코드 : F에서의 성우는 이이즈카 쇼조.

종언의 사기사 나이트 쿼터즈의 일원으로 검은 기사. 무기는 가시가 나있는 철구인 중철구 디스래프트 해머. 머리에 피가 오르기 쉬운 근육머리로 싸우는 것에 지고의 기쁨을 느끼며 힘만 믿고 마구 날뛰어 상대를 박살내버린다.

하지만 그 힘은 대단히 강대하여 가장 처음 주인공 일행과 대치한 악역임에도 불구하고 나이트 쿼터즈내에서 가장 강하다. 알하자드는 머리만 쓸줄 안다고 까고 레이디 하켄은 신참이라고 무시한다. 그나마 지크프리드와는 친한편.

아델하이드에 쳐들어갔을때 고대문명 박람회에 전시중이던 골렘을 보고 인간들의 무기로 인간을 공격하는것도 재밌겠다면서 가져가기도 했다.

아델하이드에서 로디 일행과 싸웠을 때는 약하다면서 별 흥미를 보이지 않고 가버렸지만 로디 일행이 점점 자신들을 방해하자 볼카논 트랩에서 알하자드가 만들어준 증폭장치를 이용해 파워업하여 로디 일행을 없애려 하지만 같이 볼카논 트랩에 왔다가 따로 떨어졌던 제인 맥스웰이 증폭장치가 빛나는 족족 수상하다면서 다 박살낸 탓에 힘이 1/10으로 팍 줄어서 패배한다. 결국 도망쳐서 가까스로 살아남았지만 전사의 위신을 떨어트렸다며 부메랑의 손에 반토막이 나서 사망.

와일드 암즈에서는 여기서 출연이 끝나지만 Alter Code : F에서는 지크프리드가 나중에 히든카드로 굴려먹을려고 죽을둥살둥 복구해서 마지막에 다시 부활, 부메랑에게 복수를 하려고 했으나 부메랑이 튀어버리는 바람에 실패(...). 아쉬운대로 마르두크로 올라가서 로디 라그나이트일행과 리벤지 매치를 가지지만 패배해서 사망한다.

와일드 암즈에서는 설정에 비해 초반적답게 상당히 약해서 대충 싸워도 이길정도의 허접이지만, Alter Code에서는 초랄 강해져서 디스래프트 해머로 원샷원킬을 하고다니는 황당함을 과시한다.(물론 이것은 아직 초반인지라 아군의 전력이 약한 탓도 있다..)

3 데이트 어 라이브에 등장하는 정령의 식별명

야마이 카구야, 야마이 유즈루 참조.

4 미우라 켄타로의 만화

항목참조
  1. 베르세르크라는 말이 등장하는 가장 오래된 문헌은 9세기 말에 토르뵤른 호른클로피이 미발왕 하랄을 찬양하기 위해 쓴 스칼드 시 〈하랄드스크베디〉이다.
  2. 영어 발음은 '버저크'또는 '버서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