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영어 : Apricot
일본어 : あんず(杏子·杏)
터키어 : Kayısı (카이으스)
러시아어 : Персик (페르시크)
중국어 : 杏(xìng)

1 개요

살구나무의 열매. 원산지는 중국으로[1] 맛은 시면서 달다. 다만 한국에서 재배되는 살구는 비슷한 종류인 복숭아자두보다는 맛의 강도가 약한 편이다. 하지만 터키에서 재배되는 살구는 지중해성 기후 특유의 무지막지한 일조량 덕분에 복숭아나 자두따위와는 비교도 안 될만큼 단맛을 자랑한다. 터키의 대표적인 수출품중 하나일 정도.

1.1 섭취방법

과육은 그냥 먹을수도 있으며, 썰어서 살구편을 만들수도 있고 술도 담가 마실 수 있다. 씨 주변으로 과육이 달라붙어 있는 복숭아자두와 다르게 일반적으로 그냥 손으로 반으로 쪼개도 깨끗하게 씨가 드러난다. 생으로 먹거나, , 통조림, 건 살구, 넥타 등으로 가공된다.

1.2 기타 용도

행인(杏仁行人)이라고 하는 씨는 약으로 쓰이거나 기름을 짜는 데 쓰이며 빻아서 팩도 한다고 한다. 행인두부의 재료기도 하다.살구씨에서 추출한 기름은 기미나 주근깨, 잡티에 효과가 있다.

그래서 과거 애경에서 살구 맛사지 비누라고 하는 분쇄한 살구씨가 함유된 비누가 판매된 적이 있었다. 살구의 미백효과에 더해 거칠게 갈아낸 씨앗의 스크럽 효과를 노린 것인데... 안구까지 스크럽해버리는 초월적 파워를 보여줘서 몇몇 여성의 안구를 날려버리고 장렬하게 판매금지 되었다. 하지만 요즘들어 다시 슬슬 살구씨 스크럽이 팔리는 모양이다. 사용하게 된다면 안구를 조심하자. 근데 이건 모든 스크럽 제품의 공통된 주의점이잖아[2] 미국에서는 예전부터 스크럽 제품에 포함된 플라스틱 알갱이가 환경오염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나서 그 대체제로 쓰였으며, 몇몇 주에서 플라스틱 스크럽 제품을 점차 판매중지하려고 하자 더욱 더 각광받고 있다.

1.3 이름과 관련된 이야기

살구는 순우리말이다. 그런데 여기에 殺狗('개를 죽이다')라는 한자를 붙여 개와 관련시키는 이야기가 있다. 하나는 살구씨를 먹고 가 죽는다는 뜻[3]으로 '살구나무 밑에 개를 묶어 놓으면 개가 죽는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

다른 하나는 개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살구가 특효라는(…) 설이다. 참고로 흥부전에서 '배앓이 난 놈 살구 주고'라는 대사가 있는 걸 보면 후자에 해당하는 것 같다. 개고기 파는 음식점에서는 '개고기 먹고 난 다음에 살구씨를 먹으면 탈이 안난다' 며 카운터 데스크에 살구씨를 말려서 얇게 썰어 놓은 것을 비치해 놓기도 한다.

그런데 이는 단순히 한자부회(군두목)로 인해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다. 왜냐하면 살구씨가 개를 중독(毒狗)시키고, 개의 독을 푼다(殺狗毒, 살구독)고 한 것은 중국 의서·본초서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국 문헌을 인용한 동의보감에도 다시 나오지만, 원 출처는 중국 쪽이다.

其兩仁者殺人, 可以毒狗씨가 두 개인 것은 사람을 죽일 수 있고 개를 중독시킬 수 있다.명의별록, 동의보감
消心下急, 殺狗毒심하가 당기는 것을 없애고, 개의 독을 푼다.명의별록
消心下急滿痛, 殺狗毒심하가 당기고 그득하고 아픈 것을 없애고, 개의 독을 푼다.본초강목
解肌出汗, 殺狗毒해기하여 땀을 내고, 개의 독을 푼다.동의보감
瘡瘍, 狗毒, 麵毒, 錫毒, 金瘡, 無不可以調治부스럼과 종기, 개의 독, 밀가루 독, 주석 독, 쇠붙이에 난 상처를 치료 못하는 것이 없다.본초구진

1.4 효능

비타민 A가 많아서 야맹증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한다.

1.5 종류

개살구라는 비슷한 종이 있다. '빛 좋은 개살구'라는 말이 있듯, 아무리 보기 좋아도 강한 신맛 + 떫은맛을 자랑한다. 다행히 나무를 조금이라도 볼 줄 안다면 쉽게 구분이 가능. 개살구는 한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미숙 상태에서는 살구와 매우 비슷해서 웬만한 일반인들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끔 청매실에 끼워파는 나쁜 상인들이 종종 있다.

세계적으로는 터키가 살구로 유명하다. 지중해성 기후 특유의 긴 여름일조량 덕분인지 굉장히 달고 맛있는데, 특히 말라티야 (Malatya) 지방의 살구를 최고로 치며 흔히 과육을 말려서 장기보관하거나 수출한다. 한국에 들어오는 말린 살구도 거의 터키산이다.

자쿠의 한국식 한자 발음이 바로 살구다(...).

1.6 여담

초파리가 무지막지하게 끼는 과일이다. 씨앗까지 조심스럽게 보관하지 않으면 정말 호러영화 수준으로 초파리들이 꼬인다.

일본어의 한자로는 あんず(杏子·杏)(안즈)라고 읽는데, 인명(人名)으로 여성의 이름으로 쓰기도 한다. 杏를 음독하면 きょう라고도 읽을 수도 있고, 杏子를 きょうこ라고도 읽을 수 있다. 후지바야시 쿄사쿠라 쿄코가 대표적인 예시다.

대한민국의 프로야구팀 삼성 라이온즈의 감독인 류중일의 별명이기도 하다.

2 관련 지명

강원도 원주시 행구동(杏邱洞)
  1. 근데 최초의 재배 흔적은 아르메니아에서 나온다(...)
  2. 눈에 들어갔을 경우 비비지 말고 일단 감은 상태로 물로 씻어내면 된다. 나중에 수건으로 눈 언저리를 닦을 때 눈꼽과 함께 삐질삐질 나와있는 씨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으악!!!
  3. 사과, 복숭아, 매실 등 많은 장미과 나무열매의 씨앗에는 청산배당체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