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

1 여성 이름

대한민국에서 많이 쓰이는 여성 이름 중 하나. 2005년부터 출생한 여성 이름 순위 1위를 유지할 정도로 많이 쓰이고 있다.

서연 말고도 서현, 서윤 등 '서(瑞)' 자가 들어가는 이름이 인기있는 모양. 주변에 이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있나 찾아보자.

1.1 관련 동명이인

2 대한민국의 가수 서연

1986년 4월 11일생의 여가수.

2003년에 데뷔한 가수로 듀스의 '여름안에서' 리메이크 곡으로 '제2의 보아'로 불리며 주목을 받는 듯 했으나 그대로 묻혔다. [2]

이후 해당년도에 아무로 나미에의 최고 히트곡 CAN YOU CELEBRATE?를 리메이크해서 발표하기도 했지만 별로 흥하진 못했다. 2007년엔 4년 공백끝에 여름 싱글 'The Way To Paradise'를 발매하고 음반 활동을 짧게 했었다.[3]

2010년까지는 방송에는 안나와도 앨범을 내면서 가수활동을 계속 하긴 했으나 별로 재미를 못보고 현재는 사실상 활동을 중지한 상태.

넷상에서는 원사운드가 앨범안에 수록된 피구왕 통키의 주제가를 플래쉬로 만들어서 오히려 타이틀곡인 여름안에서[4]보다 주목을 끌기도 했다.

3 만화 세개의 시간의 등장인물

권준호의 첫사랑. 현재는 연락이 닿지 않는다. 준호 고3 시절 미대입시학원에 다녔을 때 만난 연상의 여자. 여러 가지 면에서 히나를 닮았다고 한다. 부잣집 딸에 예쁘고 품위가 있으며 예의 바르고 성격까지 착한 좋은 여자. 여러 가지 면에서 준호의 이상형이었지만, 정신적으로는 어딘지 미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준호와 처음 만났을 때 서연은 반수생이었다. 미대 지망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그림을 못 그렸다. 본디 미대를 가고 싶어했는데 그림에 소질이 없어서 떨어졌고, 어느 대학 사회학과를 다니며 따로 미술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준호는 서연이 그리던 작품을 보고 무신경한 독설을 내뱉었다. 본인이 생각해도 큰 실수였는데, 서연이 화를 내기는커녕 겸손하게 사실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고 호감을 갖게 된다. 그리고 진로를 미대로 정했다는 사실에 냉담하게 반응하던 주변 사람들과는 달리 그녀만이 자신을 인정해준다는 생각에 아예 푹 빠져버린다.

하지만 그녀는 그림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짝사랑하던 사람에게 채인 후 그를 다시 만나기 위해 미술 공부를 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준호에 대한 감정도 아는 동생 정도에 불과했다. 또한 준호가 고 3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림을 배우기 위해 항상 만나려고 하고 있었다. 한 마디로, 본인 스스로는 자각 못했지만 계속 준호를 어장관리하고 있던 셈. 결국 이를 좋게 보지 않았던 박성훈에게 한 소리 듣고 만다. 그 뒤 준호를 멀리하고 혼자 그림을 그리면서 '저 애들은 미래를 위해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자기 회의에 빠진다. 결국 미대에 떨어지고 나서 스스로 학원을 그만둔다.

사실 그녀가 짝사랑하는 사람에게 차인 이유는 의존성이 심하기 때문. 미인에다가 성격도 착하고 어딘가 지켜주고 싶은 보호 본능을 자극하기에 주변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기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게 온실 속의 꽃이 되는 상황을 만들었다. 주변을 전혀 생각지 않고 주변 사람들이 자기가 바라는 것을 들어주는 걸 당연시하고 있었다.

그녀가 짝사랑하는 상대는 대학 조교 해민 선배. 그녀가 휴가 나온 해민이에게 위로받는 모습을 본 준호는 스스로 짝사랑을 접어버린다.

그렇게 준호의 과거사로 묻힌 듯 했으나, 3부 48화 끝머리에 등장하며 다시금 떡밥 투척. 그런데 정작 그녀의 반응은 '어디서 들어본 이름인데... 아 미술학원에서 나 도와줬던 애?' 정도. 이미 어장에서 버린고기 준호와 해민에게 곧 귀국한다는 걸 알려왔는데, 마침 디자인 도용문제로 사이가 벌어진 히나와 준호 사이에 어떤 폭탄이 될런지는 미지수.(거기에 해민이도 그 둘과 같은곳에 있고.) 민구에게서 '해민형한테도 서연이란 사람한테서 메일왔더라' 는 말을 듣고 설마 해민이 그 휴가나왔던 군인인가 생각하며 '설마 그런 만화같은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결국 스토리 진행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고, 준호나 히나와 만나게 된건 마지막 화에 짧게 회상 형식으로만 잠깐 등장하게 되었을 뿐이었다. 일단 떡밥회수는 되었지만 너무 흐지부지 되었다는게 아쉽다. 안그래도 3부의 진행이 오너빙의 도용 이야기 때문에 늘어져있었기 때문에 이 캐릭터까지 본격적으로 난입했다면 스토리가 더 늘어졌겠지만...

4 오호십육국시대의 선비족 국가

중국의 역사
中國史
기원전 1600 ~ 기원전 206기원전 206 ~ 907년
907년 ~ 1644년1616년 ~ 현재
중국의 역사 기원전 206 ~ 907년
기원전 206 ~ 220한(漢)
초한전쟁(楚漢戰爭)
전한(前漢)
신(新)
현한(玄漢)
후한(後漢)
220 ~ 265삼국(三國)위(魏)촉한(蜀漢)오(吳)
265 ~ 436진(晉)서진(西晉)
동진(東晉)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439 ~ 589남북조(南北朝)송(宋)북위(北魏)
제(齊)
양(梁)
한(漢)
후량(後梁)
서위(西魏)동위(東魏)
진(陳)북주(北周)북제(北齊)
581 ~ 619수(隋)
618 ~ 907당(唐)
무주(武周)

西燕
384~394

오호십육국시대 선비족 모용홍(慕容泓)이 건국한 나라이다. 국호는 연(燕)이었는데 연을 국호로 사용한 다른 국가와 구분하기 위해 서쪽 지역에 국가가 있던 관계로 서연(西燕)으로 부른다. 384년에 엉뚱하게 관중 지역에서 거병하여 장안을 점령하고 나라를 세웠다. 부견이 모용부를 관중으로 이주시켰기 때문. 하지만 장안을 차지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장안을 버려둔 채 수십 만의 선비족들을 이끌고 동쪽으로 떠났으며, 이때부터 서연의 막장 역사(...)가 시작된다. 이주하는 과정에서 사분오열하며 1개월 동안 4명의 황제가 교체되는 엄청난 혼란을 겪었고, 간신히 병주 지역에 도착하여 전진 세력을 몰아내고 나라를 재건한다. 이후 8년 동안 병주 남부 지역을 지배하며 나름대로 나라를 꾸려가다가 394년 후연 모용수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16국에는 포함되지 않았는데, 16국에 포함되지 못한 나라 중에서는 그나마 역사도 길고 영토도 넓은 편이다.그래도 1년에 즉위한 황제가 6명인걸로 보아 막장이다.

대수묘호시호성명연호재위기간능호
1대-제북왕(齊北王)모용홍(慕容泓)연흥(燕興) 384년384-
2대고종(高宗)위황제(威皇帝)모용충(慕容沖)경시(更始) 385 ~ 386384 ~ 386-
임시--단수(段随)창평(昌平) 386386-
3대--모용의(慕容顗)건명(建明) 386386-
4대--모용요(慕容瑤)건평(建平) 386386-
5대--모용충(慕容忠)건무(建武) 386386-
6대-하동왕(河東王)모용영(慕容永)중흥(中興) 386 ~ 394386 ~ 394-

5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에 위치한 중학교

항목 참조.
  1.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남자다.
  2. 1집 리패키지 앨범으로 'Day Dream'이라는 신곡을 추가하여 후속 활동을 이어 나갔었다.
  3. SBS 인기가요에 딱 한번 출연했었다.
  4. 데뷔곡이자 타이틀곡은 'First Minor이라는 발라드곡이다. 계절감에 안맞게 발라드로 나왔다가 수록곡인 여름안에서로 후속 활동을 이어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