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
이름 | 세키 토모카즈 関智一(せき ともかず) |
성별 | 남성 |
직업 | 성우, 배우, 가수, 내레이터 |
출신지 | 일본 도쿄 도 고토 구 |
생년월일 | 1972년 9월 8일[1] |
신장 | 172cm |
혈액형 | AB형 |
소속사 | 아토믹 몽키 |
결혼 여부 | 기혼 |
성우 활동 시기 | 1993년 ~ 현재[2] |
목차
1 소개
90년대 초반부터 정상급 성우로 활약하였던 인기 성우 중 한명
V건담의 토마슈 마라시크 역으로 본격적으로 데뷔하였으며, 가장 잘 알려진 캐릭터는 도몬 캇슈와 비실이. 예전에는 야애니에서 단역으로 학생 A 등을 하고 있었는데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도몬 캇슈를 하면서 열혈바보의 피에 각성해서 그 후 시대를 휩쓸었다. 끓어오르는 듯한 열혈연기에 일가견이 있으며, 동시에 치아키 신이치나 코가미 신야처럼 지적이고 쿨하면서도 자기 일에는 열정이 있는 컨셉의 20대 남성 연기에도 뛰어난 편이다. 덕분에 한국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구가했으나 2007년 즈음 '기미가요' 관련된 일로 구설수에 올랐다. 이 일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고 다시 한국에 방문했을 때 다시 사과했다. 세키 토시히코랑 헷갈리는 사람도 있다.
2 섹드립
- 이와타 미츠오가 이르길 음담패설 성우 넘버 2. 상대가 여자든 남자든 평범하게 폭주해버리기 때문에 여러모로 명성(?)이 자자한 모양이다. 진행하는 라디오에서도 아무렇지도 않게 폭주해버린다. 특히나 라디오 쿠사리카케에서 그 진면목을 볼 수 있다. 다만 여성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네오로망스) 같은 곳에서는 자제하는 듯하다.
- 이러한 폭주의 면면은 페르소나 4 관련 방송인 마요나카 나마테레비에서 잘 드러난다. 섹드립이 폭발한 나머지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를 3회 나오게 하고 결국 방송은 종료.[4] 이후 방송은 뒤에 the golden만 붙이고 새로 시작. 2012년 2월 말 위의 후속 방송에서 여성 게스트인 코시미즈 아미가 있어서 평범(?)하고 예의바른 모습으로 쭈욱 앉아 있었으나[5] 코시미즈 아미가 사정 상 먼저 자리를 물러나고 난 뒤 그간 참고 있었던 시모네타 본능을 폭발시키고 말았다.[6] 그래도 전회보단 낫게 어느 정도 페르소나 4와 관련된 이야기가 있어서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는 1회로 끝.#바쁜사람들을 위한 일부 장면 편집판.jpg--(19금)--
- 미카미 시오리는 세키 토모카즈가 진행하는 라디오 빅뱅에 9기 어시스턴트들[7] 중 하나로 선출되었고 이에 라디오에 참여했는데 세키로부터 미션을 받았는데, 미션의 내용은 알고지내는 남자 친구에게 전화해 '저의 섹스 프렌드가 되어주세요'라고 부탁하라는 것(…). 참고로 당시 미카미 시오리의 나이는 17세 다.만일 서양 같으면 이런 것을 강요하는 행위 자체도 심각한 성범죄로 볼 수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 타네다 리사가 신인 시절[8] 라디오 빅뱅 9기 어시스턴트들[9] 중 하나로 출연하였는데 힌두 스쿼트를 하며 선배인 나가사와 미키의 가슴을 만지거나 남자에게 전화해서 '저 야한 짓 너무 좋아해서 다음에 만나면 상대좀 해주세요'라고 부탁해야 하는 등[10] 여러 성희롱급 미션을 받았다고 한다.오죽하면 타네다가 해당 라디오에서 지금까지 사귄 남자의 숫자를 이야기했다는 이야기가 일본,한국에서 제법 신빙성 있는 주장으로 오랫동안 회자되었을 정도.
- 2014년 5월 2년여만에 부활한 한밤중의 생방송 TV[11]의 첫 게스트로 출연했으나...2년 전보다 더욱 강력한 섹드립을 장착하고 등장했다. 백문이 불여일견.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페르소나 4 관련 방송에서 팬티를 벗다가 하복부의 털의 일부가 잠깐 보이기도 했다.그 이후 그는 뒤의 소파에 묶여야만 했음.
- 러키☆스타 무도관 라이브에서는 스탭으로부터 NG워드가 없다는 말을 듣고 9000여 명의 관객 앞에서 칭코를 연호하기도 했다. 때문에 동료 성우인 야마구치 캇페이에게는 칭칭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하며, 세키 토시히코와 구분해 "더러운 쪽의 세키"라는 우스개 스러운 별명도 있다.
- 사이코패스 라디오에서 하나자와 카나는 원래 퍼스널러티로서 세키와 노지마 켄지와 같은 녹음실에서 녹음을 해야 했으나 과거 라디오에서 세키 토모카즈가 하나자와와 같이 했을 때 하나자와를 상대로 온갖 섹드립을 구사한 적이 있다보니 하나자와의 소속사인 오자와 사무소의 강력한 요청으로 인하여 하나자와를 코너 퍼스널러티라는 이상한 위치에서 방송하게 되었다.# [12]
- 2001년 진행하는 라디오 빅뱅에서 제 1기 BGP로 활동한 이마이 아사미의 어시스턴트 기간이 끝난 후 스탭들과 뒷풀이 여행을 갔는데, 잠든 이마이의 이불에 녹말을 물에 풀어 넣은 콘돔을 넣어두는 성희롱급의 장난을 치기도 했다. 이 일로 이마이 아사미는 매우 기분나빠했으며, 당시 이마이의 소속사였던 아트비전측이 라디오 프로그램에다가 강력하게 항의를 하기도 했다.해당 사건 이후에 어시스턴트들은 왠만해서는 정규 소속사에 들어간 성우보다는 전문학원에 소속된 성우 지망생들[13]을 써서 이때의 경험으로 저런 성희롱을 멈추는 대신 힘이 더 약한 사람들을 찾는 거 아닌가라는 의혹을 강하게 받게 만들었다.실제로 타네다 리사가 역시 업계에서 손꼽히는 성우 소속사들 중 하나인 오자와 사무소에 소속된 이후 해당 방송에 게스트로 찾아갔을 때의 세키가 보여준 태도는 어시스턴트 당시의 타네다를 향해 했던 태도와 발언과는 180도를 넘어서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 하야시 사오리 사건 이후에 발굴되면서 세키에 대해서 역겨운 이중인격자라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몇몇 나왔을 정도.
- 하야시 사오리의 자살미수 소동과 관련해서 그가 자주 보이던 범죄급 성희롱이 자살의 문제 아니었냐는 일각의 지적이 있었다. 아무튼 하야시는 소속사를 옮겼고, 문제의 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 라디오 빅뱅도 15년 반만에 끝나게 된다.[14] [15]그동안 해당 라디오 등 내에서 서구라면 상상도 못할 성희롱 등이 만연화되어 있으며 성범죄를 저지르더라도 관용하는 비율이 한국보다도 안 좋다는 일본 내에서도 성범죄로 볼만한 짓을 많이 선보이면서 세키에 대해서 엄청난 불쾌감을 표시하는 의견들이 이때를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도 했다.
- 다만 하야시 사오리의 자살소동이 일어난 건 2014년이며, 세키 토모카즈가 하야시 사오리와 같이 라디오를 진행한 건 사건이 발생하건 4~5년 전인 2009년~2010년의 일이기 때문에 세키 토모카즈를 자살소동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로 보기는 힘들다. 해당 성우가 아토믹 몽키에서 액셀원으로 소속사를 이적한 직후에 발생한 일이고 자살 시도 전후로 남긴 글에도 소속사 관련 내용이 담겨있었기 때문에[16] 소속사 이전과 관련된 일로 스트레스를 받다 자살시도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세키 토모카즈의 성희롱 문제가 커지기는 했지만 정작 해당 성우의 글에 세키 토모카즈의 이름은 한번도 언급되지 않았으며 그의 성희롱으로 자살시도를 했다고 추측할 근거 역시 전혀 없다.[17]
3 덕력
- 건담을 비롯해서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덕력의 소유자라 자택에 프라모델 및 굿즈 전시용 방이 따로 있다. 자신이 탔던 전용기들부터 시작해서[18] 여러가지 굿즈와 굿즈와 굿즈가 넘쳐난다. 소장 DVD 수는 약 1만(!)매. 방이 꽉 차고 차고 차버리는 바람에 부모님이 이사하며 본가가 지금 비어 거기에 방을 개축해서 굿즈를 놓을 장소를 따로 만들 생각이라는 모양이다. 심지어는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자신이 원형을 제작한 피규어를 판매하기도 한다. 이때는 원더 페스티벌 한정품으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거의 소수의 사람만이 알 만한 작품을 소재로 자주 사용한다. 2011년 겨울 원더 페스티벌에서 굿스마일 부스를 통해 울트라맨 80 피규어가 소량으로 한정판매 되었다.#[19] 2012년 원더 페스티벌에서는 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의 아이젠보를 만들어 출품.#
- 건담에 네번 탄걸로 유명하기도 하지만[20], 실제로는 건담쪽보다는 마징가Z 같은 다이나믹 프로 계열 로봇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때문에 건담같지 않은 건담인 G건담의 주역을 맡아 상당히 기뻤다고 한다. 한국에 호감있는 성우로 알려졌는데, 주변에 알게 모르게 한국 친구들이 많았던 데다[21] 바이스 크로이츠나 에스카플로네로 공전절후의 인기를 구가할 때 한국의 팬들이 관심을 가져준 것이 기뻐 한국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한다.
- 실제로 한국 세키 토모카즈 팬클럽의 팬미팅을 개최했다.[22] 남자 성우에 대한 인기가 그렇게 넓게 퍼지던 시절이 아니었기 때문에 여러모로 선구자 역할. 이외에도 제 1회 부산 코믹월드에 찾아와 한국 성우 강수진과 대담을 하기도 했다.[23] 강수진씨가 맛있는 가게에 데려가주어서 엄청 즐거웠다고. 사실 기미가요 사건이 한국 내에 큰 화제가 되었던 건 그가 한국에 대해 호의적이라는 게 알려져 있었던 탓이 더 컸다.
- 위의 자작 피규어 예시를 보면 알수 있지만 특덕이기도 한데, 마이너한 특촬물 은하로이드 코스모 X에서는 성우가 아닌 배우로서 주연을 맡았다! 더욱이 단순한 주연이 아니라 작품의 원안까지 짜낸 원작자. 진정한 덕업일치라 아니할 수 없다.
4 기미가요 사건
2005년 8월 20일, 치바에서 열린 C3하비 캬라호비(캐릭터 & 하비 컬랙션) 2005 행사장에서 한국인 팬에게 기미가요를 싸인해줬다가 팬이 분개한 사건. 이 사건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세키 토모카즈의 주가가 꽤 떨어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세키 토모카즈 쪽에선 기미가요에 대해 한국이 그렇게까지 반응할 줄 몰랐다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다만 이 때 본인 발언이 아니라 기획사에서 사과공문이 올라왔다고 또 까였다. 그러나 이건 성의가 없는 게 아니다.
개인 차원의 사과도 아니고 소속사를 통한 공식 표명이었으니 오히려 정말 제대로 사과한 셈. 일본 성우계에선 외국팬에 대해 이런 식으로까지 하는 건 이례적이었다. 이런 인식의 차가 있는 건 일본과 한국에서의 사과에 대한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당사자가 직접 사과하는 걸 중요시하는 한국과 달리 일본은 소속된 집단에서 사과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그래서 일본에선 보통, 성우에 관한 멘트는 공식적으로 기획사를 통하게 되어 있다.
이 사건이 한창이었을 때 '세키 토모카즈'라는 검색어가 네이버 인기 검색어에 계속 올라왔고 방송인 검색어 순위에서는 연일 1위를 차지하였다. 때문에 일본 성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까지도 '대체 세키 토모카즈가 누구냐'라며 관심을 가졌을 정도였고, 뉴타입 칼럼에서도 이를 다뤘었다.
'사인을 받은 팬이 이벤트 시작 전, 한국에서 왔다고 하니 세키 토모카즈가 스태프에게 말해 자리를 앞자리로 바꿔주는 등 신경써주었다', '한국에서 온 걸 알고 독특한 말을 써주고 싶어 팬 앞에서 한참을 망설이다가 사인을 했다'는 등의 말도 있었으나, 검증된 것은 아니다. 이벤트 좌석은 입장 순서대로 앉는 좌석이었고 사인할 때 세키 토모카즈는 별로 긴 시간 고민하지 않았다는 것이 사건 관계자의 말.[24] 한국에서 왔다고 신경 써줬다는 건 이 사건 당사자는 아니고 사건 이전 팬미팅 때 찾아온 한국팬에게 먼 곳에서 왔다고 따로 신경써준 일이 있었다.
사과문 발표를 통해 일이 공식적으로 마무리 된 후에도 인터뷰나 행사장에서 종종 이 일을 거론하며 경솔한 행동이었다 말을 하며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볼 때 생각없이 싸인해주었다가 피본 것 같다. 사실 평소 하는 행동을 보자면,수위를 아득히 넘어서는 섹드립 수준을 생각해본다면...정말 별 생각없이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화 차를 염두에 둔 건지 2009년 초 제이드 이벤트로 한국을 방문했을 때, 1부 시작 전과 2부 끝난 후에 개인적으로 사과했다.
5 이야깃거리
- 위에서도 언급되다시피 섹드립으로도 널리 알려져있는데(심지어 자기가 하는 섹드립-세크하라-를 스스로 이름붙여 세키하라라고 부른다), 중요한건 이 양반, 기혼이다.
what the??되레 부인이 있어서 시모네타를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과연??세키 토모카즈의 섹드립 모음집
- 도쿄배우생활협동조합에 소속돼있을 때부터 현재의 아토믹 몽키까지 같은 사무소에 소속해 있는 여성 성우인 나가사와 미키와는 19세부터 사귀었으나 4년만에 파국, 현재는 악연 가득한 친구 관계이다. 덧붙여 나가사와가 말하길 "나와 사귀고 있던 때도, 헤어지고 나서도 (세키 토모카즈는) 바람기 뿐이다." 나가사와의 부모에게 「딸을 흠집냈다」라는 말을 듣기도 했지만, 그런 말을 웃음거리로 할 수 있을정도로 사이가 좋은 사이라고 한다. 덧붙여 세키 본인은 그녀를 가리켜 성별 상관없이 친하게 지내는 친구라고 말한 적이 있다. 어쨌든 10년 넘게 '라디오 빅뱅'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절친이다.
- 채운국 이야기에 같이 출연한 이후로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에서 쿠와시마 호우코에게 대쉬를 한적도 있다. 연극 활동 역시 왕성하게 하고 있으며 연극 단을 만들어 단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덕분에 성우일 뿐만이 아니라 팔묘촌, 악마가 와서 피리를 분다 등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원작으로 둔 연극에 참여하여 주연 인물인 긴다이치 코스케 탐정을 연기한 적도 있다.
- 한국에서는 성덕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건담이나 오덕스런 역에 대한 팬이 많지만 일본에서는 도라에몽의 스네오 역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도라에몽의 스네오를 원래부터 좋아하는걸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서 도라에몽의 새 성우를 뽑는 오디션을 할때 도라에몽 역으로 참가부탁이 왔을 정도...다만 세키 자신도 역시 도라에몽 본인은 무리라고 생각했는지 스네오 역으로 오디션에 참가해 당당히 합격하게 되었다. 도라에몽 신 성우 발표 기자회견 때 스네오 역의 세키 토모카즈가 발표되자 회장 내의 수많은 성우팬들이 열광해 한때 '성우계의 욘사마'라는 수식어를 받기도 했다.
- 타고난 성격이 까칠한 면이 있고 다혈질인 듯 하다. 이것 때문에 여러가지 해프닝도 있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 드라마 촬영장에서 현재 원로급 대우 받는 명배우한테 짓궂은 장난을 쳤다가 잡혀서 손가락으로 딱밤을 맞았다는 에피소드도 있고 성우 생활 초기 때 사인하다가 시간이 지체되자 사람들 보는 앞에서 짜증 섞인 태도를 보였다가 故 고오리 다이스케에게 불려가 장난 아니게 털렸다는 얘기도 있었다.
- 서양에선 시모네타 관련 이야기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우드립은 오로지 도몬 캇슈에만 제한된다. 예로 페르소나4 애니판에서 칸지가 일행을 쫓는 장면에선 "내 손이 너희를 뒤쫓으라고 울부짖고 있다"는 드립이 나온다거나.
라디오 쿠사리카케나 페르소나4 생방송 섹드립 보면 다들 멘붕하겠지
- 슈퍼전대 시리즈에서는 왠일인지 악역을 맡는 경우가 많았다. 거의 대부분 연기 톤이 멧플과 비실이를 연상케 한다.(예외적으로 카이저 브루돈트는 그가 힘 주고 연기한 몇 안되는 케이스) 그리고 마침내 해적전대 고카이저에서는 나레이션 및 모바이레츠의 음성을 맡게 되었다.
- 구글에 세키 토모카즈를 검색하면 위에 서술된 초밥 이미지가 나온다.(...)
- 외화 더빙에서는 차태현 전담.
6 주요 출연작
6.1 애니메이션
6.1.1 TV 및 극장판
- 1999년
- 2000년
- 그라비테이션 - 신도 슈이치
- 더 화이팅 - 미야타 이치로
- 반드레드 - 바트 가르세스
- 인조인간 키카이다 THE ANIMATION - 지로, 키카이다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광란가족일기 - 탐욕왕
- 노다메 칸타빌레 파리편 - 치아키 신이치
- 드루아가의 탑 The Animation - 길
- 무한의 주인 - 만지
- 로자리오와 뱀파이어 - 모리오카 긴에이
- 로자리오와 뱀파이어 CAPU2 - 모리오카 긴에이
- 연희무쌍/애니메이션 - 가짜 유비, 관우의 오빠
- 텔레파시 소녀 란 - 이소자키 린
- ONE OUTS - 토마스
- 2009년
- 푸른 문학 시리즈「달려라 메로스」- 죠시마
- 드루아가의 탑 ~the Sword of URUK~ - 흑 길가메스
- 더 화이팅 - 미야타 이치로
- 창천항로 - 유비
- 진 연희무쌍 - 가짜 유비
-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모두 친구☆기적의 전원 대집합! - 멧플
- 2010년
- 괴담 레스토랑 - 불의 구슬 보이
- 노다메 칸타빌레 피날레- 치아키 신이치
- 몬헌일기 아슬아슬 아이루 마을 - 리더
-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리지 - 거장
- 자이언트 킬링 - 타츠미 타케시
- 전국 바사라 - 이시다 미츠나리(전국 바사라)
-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DX2 희망의 빛☆레인보우 쥬얼을 지켜라! - 멧플
- Angel Beats! - 이가라시
- Fate/stay night - Unlimited Blade Works 극장판 - 길가메쉬
- 2011년
- 2012년
-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 - 비르고 후도우
- 소드 아트 온라인 - 키바오
- 박앵귀 여명록 - 이부키 류노스케
- 초속변형 자이로젯터 - 마이크맨 세키
- Fate/Zero 2nd 시즌 - 길가메쉬
- PSYCHO-PASS - 코가미 신야
- 이니셜D Fifth Stage - 타카하시 케이스케
- 2013년
- 기어와라! 냐루코양 W - 하스타 군(노란옷의 왕 ver)
- 더 화이팅 Rising - 미야타 이치로
- 상주전진!!무시부교 - 키리가쿠레 사이조
- 초속변형 자이로젯터 - 구당 다이고
- DD북두의 권 - 토키, 아미바[27], クラブ, 슈렌
- 사무라이 플라멩코 - 하라키리 선샤인
- 은여우 - 아마모토 쇼헤이
- 벚꽃사중주 - 히이즈미 엔진
-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New Stage 2 마음의 친구 - 멧플
- 2014년
- 2015년
- 세인트 세이야 Soul of Gold - 안드레아스 리제, 사신 로키
-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 2wei herz - 검은 영령
- Fate/stay night Unlimited Blade Works 2쿨 - 길가메쉬
- GANGSTA. - 스트라이커
- GARO 홍련의 달 - 아시야 도우만
- 롤링☆걸즈 - •모미야마 쿠라노스케
- 원펀맨 - 스팅거
-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 '괴검' 크로드
-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봄의 카니발♪ - 멧플
- 쾌걸 조로리: 우주의 용사들 - 문어
- 2016년
- 난바카 - 스고로쿠 하지메
- 달콤달콤 & 짜릿짜릿 - 야기 유스케
- 쇼와 겐로쿠 라쿠고 심중 - 요타로(3대째 유라쿠테이 스케로쿠)
- 조커 게임 - 사쿠마 중위
6.1.2 OVA
- AMON 데빌맨 묵시록 - 아스카 료
- 사상최강의 제자 켄이치 - 시라하마 켄이치
- 이니셜D Extra Stage 1ᆞ2 - 타카하시 케이스케
- 암살교실 - 살생님
- 양의 노래 - 타카시로 카즈나
- 오늘부터 우리는 - 이가라시 형제중 동생
- 은하영웅전설 - 말콤 와이드본
-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 고우
- 질풍 아이언리거 - 킬러 Q, 다이 미리온
- 카니발 판타즘 - 길가메쉬[28]
- 키카이다 01 THE ANIMATION - 지로, 키카이다
- 풀매탈패닉 The second Raid ~ 한가한 전대장의 나른한 오후 ~ - 사가라 소스케
6.2 게임
- 건그레이브 O.D - 비욘드 더 그레이브[29]
- 그대가 주인이고 집사가 나 - 우에스기 렌
- 기동전사 건담 외전 THE BLUE DESTINY - 사마나 퓨리스
- 길티기어 시리즈 - 앤서, 오리지널 맨, 루시페로, 루미노 카도오키
- 리그 오브 레전드 - 블라디미르(리그 오브 레전드), 럼블(리그 오브 레전드)
- 리틀 에이드 - 니시무라 후미
- 마이네리베 우아한 기억 - 에드바르드 브라운슈바이크(PS2판 한정)
- 머나먼 시공 속에서 시리즈 - 1의 모리무라 텐마, 2의 타이라노 카츠자네, 3의 미나모토노 쿠로 요시츠네, 4의 사자키
- 미남고교 지구방위부 LOVE!GAME! - 사케카키 세토
- 무한의 프론티어 EXCEED - 아레디 나아슈
- 북두무쌍 - 토키, 아미바
- 세븐 나이츠 - 델론즈
- 소닉 월드 어드벤처 - 소닉 더 웨어혹
- 슬라이 쿠퍼1~2 - 슬라이 쿠퍼
- 신들의 장난 - 멜리사
- 스트리트 파이터X철권-브라이언 퓨리,요시미츠
- 쓰르라미 울 적에 DS판 4권 '인연' - 후루데 리쿠
- 슈퍼로봇대전 Z - 단 토시야(대역)
- 이니셜D Arcade Stage 및 기타 콘솔 이식판 게임들 - 타카하시 케이스케
- 아포크리파 제로 - 사피루스 호손
- 어쌔신 크리드 2 - 에치오 아우디토레 다 피렌체
- 에리의 아틀리에 - 노르디스 하버
- 에어가이츠 - 한 대한
- 오딘 스피어, 오딘 스피어: 레이브스라시르 - 오닉스
- 이터널 알카디아 - 바이스
- 전국 바사라 - 이시다 미츠나리(전국 바사라)
- 제노기어스 - 발트로메이 파티마
- 철권-요시미츠(철권)
- 타락천사 - 하이지 미부
-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2 - 스탄 엘론]
- 페르소나 4 - 타츠미 칸지
- DEAR My SUN!! - 마키 신노스케
- Fate 시리즈 - 길가메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Steins;Gate - 하시다 이타루
6.3 드라마 CD
- 내 첫사랑을 너에게 바친다 - 스즈야 코우
- 동급생2 드라마 CD - 동급생2의 주인공
- 마크로스 7 트래쉬 - 미도 시바
- 바람의 검심 CD북판 - 사가라 사노스케
- 힘내라! 사라지지마!! 시키소 우스코씨 - 시키소 코이조
6.4 외화
- 시크릿 가든 - 오스카(윤상현)
- 차태현 전담
- 복면달호 - 봉달호
- 새드무비 - 하석
- 연애소설 - 지환
- 엽기적인 그녀 - 견우
-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 손태일
- 파랑주의보 - 김수호
-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 - 윌 로드만(제임스 프랭코)
- 화산고 - 김경수
- 내일도 칸타빌레 - 차유진(주원)[30]
6.5 특촬[31]
- 가면라이더 시리즈
- 가면라이더 카부토 초 배틀 DVD - 탄생! 가탁크 하이퍼 폼 - 카부토 젝터
- 극장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올 라이더 대 대쇼커 - 이카데빌, 가면라이더 아마존
-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 - 이카데빌, 키카이다
- 헤이세이 라이더 대 쇼와 라이더 가면라이더 대전 feat 슈퍼전대 - 바단 총통, 머신 대원수, V3, 아마존, 스트롱거
-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하이퍼 배틀 DVD 시크릿 미션 타입 하이스피드 - 남자[32]/로이뮤드 027
- 가면라이더 고스트 - 모든 파카 고스트[33]
- 울트라 시리즈
- 슈퍼전대 시리즈
-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 - 차이나 레드[35], 파워풀레인저 레드 등 다수.
- 은하로이드 코스모 X - 쥬몬지 히로시, 코스모 X
6.6 기타
- 아니메점장 시리즈 - 아니자와 메이토[36]
- 빨간 모자의 진실 시리즈 - 토끼(더빙)
- ↑ 원래는 9월 7일생이지만, 퍼져 나가는 형태의 八자가 길하다고 하여 9월 8일에 출생 신고를 했다고 한다.
요즘 같으면 서양에서 들어온 '러키 세븐' 때문에 그냥 원래대로 7일에 했겠지만 - ↑ 첫 데뷔작은 리포터 블루스 - 농부역
- ↑ 페르소나4 니코동 생방송에서 폭주하는 장면. 8분부터 주목하라. 방송 도중이다! 9분 30초부터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도 뜬다.(...)
ち○こ!!!! ち○こ!!!!!16분 54초 부근에 나마카와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하고 말할 때 옆에서 대놓고 세키 토모카즈가 오○니지? 라고 말한다.(...) - ↑ 이 때의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는 진짜 NG가 아니었다고 한다.
- ↑ 코시미즈 아미의 소속사 측으로부터 시모네타는 NG라고 자제해 달라고 부탁했다.
- ↑ 이렇게 끝나도 되는 걸까...섹드립 없는 난 내가 아닌 것 같아...아아...웃기지 마!!! 하우두유두!!! 하아-하아- 칭코!!!!
- ↑ BGP 기준으로는 7기생.
- ↑ 9기 어시스턴트를 할 당시 나이는 19세였으며 오자와에 소속된 건 그 이후의 일이다.
- ↑ 바로 위 항목의 미카미 시오리와는 해당 라디오 어시스턴트 동기.
- ↑ 해당 미션에서는 당시 여학교를 다니던 타네다가 친하게 지내는 남자가 없다는 발언에 그럼 여자에게 전화하라는 레즈스러운 미션으로 바뀌었다.
- ↑ 타이틀은 쉐도타임 TV 페르소나 아워로 변경.
- ↑ 여담이지만 이 두 성우는 스켓 댄스를 통해 오누이 연기를 한 적도 있었다.
- ↑ 당시 미카미 시오리나 타네다 리사 역시 이런 케이스였다.실제 당시 미카미는 지금과 별 반 다를 거 없는 외견과 달리 전문학교 성우과 재학 중인 17세였으며,타네다 역시도 당시 대학교에 갓 들어간 성우 지망생일 뿐이였다.
- ↑ 이 라디오 빅뱅이라는 라디오 방송을 모르는 이를 위해 간단히 소개하면 세키, 나가사와 퍼스낼리티에 소속사가 없는 상태(1기때 당시 아트비젼 소속 이마이 아사미에게 그녀의 침대 안에다가 가짜 정액을 담은 콘돔을 집어넣는 짓거리를 했다가 대형 성우소속사들 중 하나인 아트비젼과 소속사 단위의 큰 싸움으로 번진 이후부터는 소속사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거나 있어도 기반이 상당히 약한 영세 성우 소속사들 소속 성우/성우 지망생들만 뽑았다.)인 여성 지망생들을 데려다가 어시스턴트로 사용하는 체제였는데, 이 방송의 문제점은 세키 토모카즈가 이들 어시들에 대한 성희롱하는 정도가 심하다라는 것이었다.(예를 들면, 그의 혀로 핥은 초밥을 하나 섞어놓고 먹인 다음에 블로그에 핥는 사진까지 올리거나, AV를 보고서 감상문을 쓰게 하거나, 벌칙으로 편의점에서 야한 잡지를 사오게 하거나, 선물로 성인용품을 주는 등... 유럽이나 미국이였다면 이것들 중 하나만 실천해도 그 즉시 재기가 불가능하도록 철저하게 밟아버릴 수 있는 성 범죄들을 무려 15년 반동안이나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것이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세키의 성희롱 상대가 된 사람이 성우계에 발을 들인 지 얼마 되지 않는 절대 약자 위치에 있는 신인들이다보니 자기의 입장에서는 까마득한 고참이며 업계에도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 세키의 말에 거역할 수 있을 리가 없으니 언제나 웃어넘기고 말았던 것이다.
이 사람이 생각난다.사실 세키의 이러한 행동은 하나하나 범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심했던 만큼 좀 더 일찍 제기되었어야 했던 문제였다는 데에는 일본 내에서도 공감하는 의견이 꽤 되는 편이다. - ↑ 하지만 라디오의 경우에는 생방송 중의 방송사고가 아닌 이상 출연진과 출연진들의 성우 소속사, 라디오 제작자들이 모두 합의를 거쳐 만드는 경우가 많기에 이런 기획은 거의 대부분 제작진들이 소재와 대본을 제공하고, 제작진들과 출연진들이 사전회의를 거쳐서, 성우 본인과 소속사(매니져)가 ok를 해야 통과된다. 그렇기에 이런 성희롱 방송이 세키 본인에게서 오롯이 유래된 것은 아니고 이걸 알고 있던 여성 성우들과 그들의 소속사의 문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하지만 대부분 어시들은 1기때 이마이때 저지른 짓거리 때문에 지금도 업계에서 손꼽히는 대형 소속사인 아트비젼과의 소속사 단위에서 싸움이 오갔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분란이 없도록 소속사가 정해지지 않은 사람들만 뽑은 탓에 결국 이러한 사전에 계획되고 진행되어가는 성범죄를 보호해줄 수 있는 건 사실상 자기 자신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세키 이하 제작진들의 악의적인 결정에 의하여 휘둘려져야 하는 절대적인 약자인 상태에서 피해를 입는 다는 걸 인지하면서도 억지로라도 수록에 임해야 하는 상황이였으며 결국 이러한 것은 강자가 다른 강자들을 배제시킨 상태에서 자기 밑으로 들어온 약자들을 자기에게 매우 유리한 환경에서 그 약자들을 철저하게 지배한 다음 그 약자들을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에나 신경을 쓰고 그러한 폭정에 시달리는 약자들에 대해서 불쌍하다는 등의 별 다른 자각을 하지 않는다는 매우 저열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존재들이라는 걸 다시 한 번 증명해보일 뿐이다.참고로 당시 성희롱 논란이 된 초밥 사진
극혐주의#1#2이다. - ↑ '아토믹 몽키의 사람이 자신을 죽인다'는 내용의 글을 남긴 뒤 자살시도를 하였고, 이후 올라온 해명글에는 아토믹 몽키의 방해로 소속사 이적 이후 일감이 안 잡힌다고 생각하여 자살을 시도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 ↑ 물론 아토믹 몽키가 진짜로 액셀원을 상대로 방해공작을 벌였을 수도 있고 거기에 아토믹 몽키의 설립 멤버이자 간판성우인 세키 토모카즈가 엮여있을 수도 있지만 이 방해공작을 성희롱과 연관시킬 근거는 없다. 거기다가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액셀원의 사장인 모리카와 토시유키는 소속성우가 자살시도를 할만큼 방해공작을 당하는 동안 뭘한거냐는 의문과, 아트믹 몽키가 액셀원을 상대로 영업방해를 할 정도의 힘이 있냐는 의문이 남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신빙성있게 회자되지는 않는다.
- ↑ 건담에 4번 탄 남자로 유명하다.
- ↑ 심지어는 피규어 뿐만이 아니라 1:1 스케일의 특촬물 캐릭터의 슈츠를 제작하기도 했다. 소재는 나가이 고 선생 원작의 마이너 특촬물인 배틀 호크. 해당 사진과 기사는 전격 하비에 실리기도 했다.
- ↑ 정작 옛 여친이자 친구인 나가사와 미키에게는 일년전쟁도 하지 않은 남자 주제에라고 까였다고 한다. 나가사와 본인은 건담 MS IGLOO의 모니크 캐딜락역으로 일년전쟁 시기 작품에 출연한 바 있다.
- ↑ 극단 친구가 한국에 왔다가 통역해주던 한국 사람과 친해져 결혼에 골인했다고.
- ↑ 여성팬들 위주였기에 남성팬들에게는 그다지 알려져있지 않는 듯하지만.
- ↑ 그 두 성우는 두 사람은 프리큐어의 멧플을 같이 연기한 바 있었다.
- ↑ 그러나 해당 블로그의 글이 '멈칫멈칫했다' 였으니 없었다고 아주 단정지어버리기엔 미묘하다. 밑의 사과를 보면 망설인건 사실이나 그런 의도는 아니었던 모양.
- ↑ 다음 해에 그가 비실이를 맡는다는 걸 생각하면...
- ↑ 해피의 아버지.
- ↑ 원작에서도 해당 성우는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다.
- ↑ 타케우치 타카시가 카니발 판타즘에서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로 꼽았다. 타케우치 왈, 카니발 판타즘에서 제일 빛나는 캐릭터라고...(...)
- ↑ 대사가 엔딩에서의 살아 줘, 미카. 단 한 마디(...)
- ↑ 애니판의 치아키에 이어서 또 치아키를 맡게 된 셈.
- ↑ 보면 알겠지만 거의 대부분이 악역이다.
- ↑ 본인 카메오 출연
- ↑ 무려 1인 15역으로 개중엔 여자인 히미코도 연기하였다.
- ↑ 20화에 나오는 아리에나이저. 머리 좋은 폭탄마.
- ↑ 기억을 잃었을 때 한정. 원래 기억을 되찾은 이후엔 료의 배우인 와다 케이이치가 연기하였다.
- ↑ 참고로 아니메점장 원작 만화에서는 아니자와가 아닌 '세키 토모카즈' 본인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니, 꽤 자주 등장한다. 섹드립같은 것은 일절 모르는 근면성실한 이케멘 열혈 성우로 나오는데, 많은 이들이 보는 만화에다 진실을 그릴 수는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