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centre / center[1]
사전적 의미는 중심. 뭔가를 관장하는 곳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를테면 AS센터같은 표현. 센타, 쎈타, 쎈터는 잘못된 표현이다.
1.1 운동경기의 포지션
대체로 팀 전술에서 가운데 서는 선수를 말한다. 다른 단체종목의 사례 추가바람.
1.1.1 농구의 포지션
센터 항목 참조. 보통 팀내 최장신 선수들이 맡는다. 골밑 중앙에 떡하니 자리잡고 바스켓 밑에서 리바운드를 잡는 것이 큰 임무. 샤킬 오닐이나 야오밍같은 선수들이 대표적.
1.1.2 야구의 포지션
보통 중견수를 센터라고 지칭한다. 이 경우는 센터 필더(Center Fielder, CF)의 약자.
1.1.3 축구의 포지션
센터라는 말을 단독으로 쓰는 경우는 없고 포지션을 구분할때도 D(efender),M(idfielder),F(orward)로 표시하지만 위치나 역할에 의해 세부구분을 할때 센터백(CB)이나 센터 포워드(CF)혹은 좌우미드필더가 있을경우 중앙미드필더(CM) 흔히 공미라고 부르는 공격형 미드필더 (CAM), 아래로 쳐져 수비임무를 담당하는 흔히 수미라고 부르는 수비형 미드필더(CDM) 같이 중요 포지션이면서 위치가 중앙이고 좌우와 역할이 다른 경우 써준다.
1.1.4 아이스하키의 포지션
링크 중앙에서 공격하는 포지션. 가장 중요한 임무중 하나가 페이스 오프이다.
1.1.5 미식축구의 포지션
정중앙에 서는 오펜시브 라인맨. 센터 참조.
1.1.6 배구의 포지션
농구와 유사하게 가운데에 포진하여 블로킹을 지휘하고 중앙 속공에 가담하는 포지션이다. 국제기준에는 미들 블로커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농구와 비슷하게 팀내에서 가장 키큰 선수들의 전담.
1.2 아이돌계 은어
물 밑에서만 쓰이는 용어였지만 라디오 스타에서 애프터스쿨의 유이는 자신의 포지션이 뭐라는 질문에 "음... 센터?"라고 대답했다. 물론 MC들은 본 항목 1.1번 의미로 받았다. 그리고 이어져 나오는 채치수 드립(...).
이것이 확장되어 리얼 버라이어티 등 다수의 MC가 나서는 프로에서 센터에 서는 MC는 1인자이면서 진행을 전담하는 경우가 대부분. 유재석, 강호동 등 특급 MC들이 전담하는 자리이다.
구체적인 사례는 걸그룹/포지션,보이그룹/포지션 항목 내 센터 부분 참고 바람.- ↑ 전자는 영국식/호주식, 후자는 미국식 철자법이다. 미국은 대개 center를 사용하지만, 일부 고유 명사에 한해 centre를 사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