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연주

1 EBS 강사

focusInterview_20120216_conts03.jpg
EBS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영어 과목을 강의한다.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논문 주제는 인문계 고교 영어 독해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연구. 1997년 안양 백영고등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하여 1999년 EBS 강사 모집에 합격, 2000년부터 EBS 강의를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간에 2001년 서울 이화여자고등학교로 직장을 옮겨 지금도 그곳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무려 15년 동안 계속해서 EBS 강의를 촬영하고 있는데 한 해 한 해 하다 보니 어느새 EBS 최장수 영어 강사가 되었다.

초반에는 고1, 고2를 대상으로 한 내신 위주의 강의를 진행하다가 2007년에 처음으로 수능특강을 맡았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플러스1 방송용 강의로 수능특강, 10주완성, 파이널 실전모의고사를 모두 진행하였다. 2010년부터는 공교육 강화 차원에서 특정 학교 교사를 EBS 파견교사로 선정하여 학교 일은 잠시 쉬고 오직 EBS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는데, 윤연주 선생님이 EBS 파견교사 1호로 선정되었다. 이후 2011년까지 2년 연속 EBS 파견교사로 활동하였고, 그 후에는 전처럼 이화여자고등학교와 EBS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강의 스타일은 필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방식. 그러나 연계 정책이 도입된 이후부터는 모든 문장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내용 정리 및 연계 예상까지 하고 있다. 이아영 선생님이 한 문장 한 문장 아주 구조적으로 분석해 가면서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에 비해, 윤연주 선생님은 전체적인 의미 파악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그렇게 꼼꼼하게 문장 분석을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필요한 부분은 구조 설명 없이 의미 위주로 설명하기도. 이는 문법 위주의 교수법에서 탈피하고 상황 중심, 의사소통 능력 중심 교수법을 지향하는 최근의 영어교육 흐름과도 맞닿아 있는 부분이다. 특이한 점은 매 문항마다 오른쪽 상단에 학생 이름을 적어 놓고 소개함으로써 학생 한 명 한 명을 일일이 응원한다는 것. 이는 수강후기를 꼼꼼히 챙겨 보다가 선생님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라고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금까지도 EBS 영어 강의의 최정점이라 할 수 있는 수능특강을 영어영역에서는 최장수(햇수로 10년 연속)로 맡아 오고 있다.

여담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분 강의 중 제일 인기 있던 것은 독해 분야의 수능특강이 아닌 문법 분야의 Grammar Zone(그래머존) 강의였는데, 교재 출판사인 능률교육과 EBS의 계약이 종료되면서 지금은 찾아볼 수 없고 간간이 토렌트로만 전해지고 있다. 오죽하면 네이버에 선생님 성함 치면 연관검색어로 '윤연주 그래머존'이 뜰 정도(...)

2 미스코리아

미스코리아 제주 선
201220132014
양윤진, 문소정윤연주, 안규비류지연, 민다정

2013 미스코리아 제주 선

9815_27615_136.jpg

3 웹툰 트레이스의 등장 인물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