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륙작전(웹툰)

500px
휴재공지 할 때마다 뜨는 이미지. 작품의 썸네일 이미지 이기도 하다.

T플레이 NATE[1]현재는 접속 되지 않는다원인 파악 바람

1 개요

미생, 내부자들, 이끼로 큰 인기를 끈 유명 웹툰 작가 윤태호가 2013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웹툰이다. 해방 직후 한국 사회에서 한국 전쟁 인천상륙작전 이후까지 각자의 욕망을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극도의 사회 혼란과 경제적 궁핍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소시민들과 자기 몫을 지키는 데 혈안이 된 기회주의적 기득권자들의 음모가 교차하는 모습을 실감나게 그리고 있다. 윤태호 작가의 작품답게 퀄리티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제목으로 봐서는 한국전쟁 당시의 이야기가 중심 소재가 될 것 같지만, 해방 직후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2016년 7월에 개봉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영화)과는 제목과 소재만 같을 뿐 전혀 관련이 없는 작품이다.

2 특징

해방 직후의 사회상을 중요한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는 부분이 많다. 근현대사 관련 개설서들, 주요 정치가들이나 당대의 자료사진 등을 자주 인용한다. 다만 몇몇 사진은 너무 자주 우려먹는다. 예컨대 미군정 관련 이야기에 존 리드 하지의 단독샷이 주구장창 나오는 식이다. 사실 만화는 역사만화라도 인용출처를 하나하나 밝히는 경우가 드문데 인천상륙작전은 무슨 논문급으로 인용각주가 충실하다. 특히 강준만의 책이 많이 인용된다.

폭력이 일상화되었던 혼란의 시대이니만큼 폭력적이고 잔혹한 묘사도 많은 편이다. 당장 초반부터 김상배가 칼로 사람을 베어 죽이는 장면이 나오고, 나중에 가면 홍수 때문에 죽은 사람 시체를 개들이 뜯어먹는 장면도 나온다.

네이트 웹툰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리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한국 근현대사라는 민감한 정치적 주제를 다루고 있다 보니 그와 관련된 악플, 키배가 끊이지 않는 점이 더 크다. 키배에 내성이 없는 독자들은 그냥 작품만 보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다.

그리고 작품의 전개를 따지자면 본격 주인공 보정 따윈 쌈싸먹은 만화! 이 한마디로 정의된다.[2] 작품 자체가 현실의 역사를 반영한 리얼리티물이고 작품의 주인공 격인 철구네에 있어서 그야말로 시궁창 같은 상황이 전개되며 그래도 주인공인데 조금이라도 결과가 좋게 나오겠지 라는 예상을 완전히 뒤엎어버리는 전개의 연속을 보이고 있다. 물론 배경이 전쟁이라는 점도 있겠지만 이 꿈도 희망도 없는 전개는 윤태호의 이전작 야후도 그랬었다.

소재가 소재이니만큼 회차별로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덧글란은 아수라장이다. 이미 극 초반부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건국 초반부의 어지러웠던 정치와 사상들에 관해선 하루가 멀다하고 키보드 배틀이 일어나고 있으며 본격 전쟁에 돌입한 후에도 댓글은 여전히 수라장.

제목이 인천상륙작전이지만 정말 한국전쟁을 폭넓게 다루는 작품이라 인민재판, 보도연맹 학살사건,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 국민방위군 사건 등 한국전쟁에서 일어난 주요 사건들도 소개된다. 일부 사람들은 '북한의 학살은 간단히 넘어가면서 미군의 학살(노근리)은 자세히 보여준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3] 이에 대해 변론을 하자면 대한민국에 알려진 북한 학살 자료가 그리 많지 않은 것도 있고, 그렇다고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알려진 미군측 학살을 축소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은 아니다 다만 좀 더 다양한 자료들을 인용했더라면 이런 논란이 없었을 지도 모른다 그리고 북한의 학살은 너무 유명해서...

흡인력 있고 사실적인 작품이었으나, 마무리를 급하게 지은 감이 있는데 주변에서의 논란 때문이거나 다른 이유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

3 등장인물

4 사진으로 인용되는 실존인물들

  1. T플레이보다 하루 늦게 나온다. 2014년 계약해지대상에 들어가지 않았다.
  2. 주인공 형제는 물론, 보통 이런 작품에서 끈질긴 생명력을 보여주는 캐릭터격인 김상호도 초반에만 잠깐 뜰 뿐 가산 다 말아먹고 그나마 반협박으로 살던 집이라도 건져내고 자살했다.
  3. 강준만의 자료를 대거 인용하였는데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좌편향적인 작품으로 바라본다 확실히 논란이 될 만한 소지긴 하다 강준만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