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 리썰

1 프로필

lethalbio2new.png
본명Jamar Shipman
생년월일1985년 4월 29일
신장178cm (5'10")
체중98kg (215lbs)
출생지미국 뉴저지 엘리자베스[1]
별칭Black Machismo
The Greatest First Generation Wrestler
피니쉬 무브리썰 인젝션
다이빙 엘보우 드랍
피겨 포 레그락
드래곤 수플렉스
테마곡Scorched Ops

미국의 프로레슬링 단체 ROH 소속 프로레슬러.

2 소개

TNA에서 랜디 새비지를 패러디해서 그의 테마곡과 복장을 사용하고, 소 칼 발(미스 엘리자베스 패러디)을 데리고 다니며 블랙마치스모 기믹으로 주목을 받았다. 블랙마치스모 기믹 이후 침체기에 빠진 그는 릭 플레어와의 대립으로 다시금 반등할 기회를 얻었다.[2]

TNA X 디비전을 지탱한 선수 중 하나로 TNA X 디비전 챔피언에 6회나 올랐는데 블랙마치스모 기믹 당시 TNA의 모든 타이틀을 거머쥔 커트 앵글의 두번째 경기에서 그를 롤업으로 꺾고 챔피언이 되기도 했다.

ROH로 이적해 ROH TV챔피언을 거뭐진 그는 베스트 인 더 월드 2015에서 제이 브리스코를 꺾고 ROH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다. 제이 리썰은 ROH 최초 흑인 월드 챔피언이란 기록과 함께 더블 타이틀 홀더가 된다.

이후 레슬 킹덤 10를 비롯해 ROH의 여러 PPV에서 타이틀을 악착같이 유지했지만 데스 비포 디스아너 2016에서 애덤 콜에게 타이틀을 넘겨주며 427일 간의 타이틀 집권이 끝난다.

3 여담

AJ 리에게 레슬링을 가르친 스승으로, 그녀와 잠시 사귄 적이 있다. 자신의 수업 중 유일한 여성 수강생이었지만 남자 못지않은 열정으로 성공을 이룬 그녀가 자랑스럽다고 인터뷰했다.
  1. 거주지는 플로리다 탬파.
  2. 플레어도 리설을 매우 높게 평가했고, 덕분에 둘은 사적으로도 친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