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Terminator. 말살자, 끝내주는 자 종결자라는 뜻의 영어이자 라틴어. 라틴어로 쓸 때는 떼르미나또르라고 읽어 주면 된다.

1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SF 액션 영화

흔히 '터미네이터' 하면 주로 이 쪽을 떠올린다.

2 Warhammer 40,000의 설정

3 네트워크나 전력선로 등에서의 종단 장치

보통 예전의 BNC 케이블방식의 LAN을 구성할 경우, 케이블의 마지막 장치에는 이것을 장착해야 네트워크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았다. Apple이나 Unix 기반 Workstation에 많이 쓰던 SCSI방식 주변 장치에도 터미네이터 내장식이 아니면 끝단에 터미네이터를 반드시 달아 주어야 한다. BNC나 SCSI인터페이스는 USB등 후속 전송 규격이 발전하고, Wifi, Bluetooth로 무선화하면서 점차 사장되어 쓰이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알 일이 없는 용어.

4 DNA의 염기배열을 mRNA가 전사할때 전사의 끝지점을 가리키는 염기 배열

4.1 유전공학회사들의 잃어버린 돈줄

종자의 재생산을 불가능하게 해서 농부들로 하여금 매년 새로 종자를 구입하게 하는 유전자 조작 기술. 씨를 뿌려 재배한 식물에서 나온 2세대 씨앗을 다시 쓸 수 없도록 원천적으로 번식력을 제거. 간단히 말해 모든 농작물의 거세.(...)

전세계 씨앗 시장의 50% 이상을 장악한 듀폰, 신젠타 등의 다국적 기업들이 열심히 밀어붙이고 있으나 반발이 매우 심하다.[1] 인도나 멕시코에선 공식적으로 금지. 하지만 GMO 항목에도 있듯이 GMO와 다른 식물간의 잡종이 생기는 걸 막기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의견이 엇갈린다.

5 Su-37의 별칭

항목 참조.

6 ATFV(대전차전투장갑차) BMPT의 별칭

  1. 참고로 신토불이라고 외치는 우리 농산물 종자도 80%이상이 이런 외국기업의 소유이다. 특히 감귤은 100%이며 고추, 감자, 양파, 당근, 딸기, 사과 등도 80%이상이 외국산 종자. 1997년 외환위기때 국내 종자회사들을 외국 기업들이 사들여서 국산 종자를 모조리 폐기처분해버렸다. 하지만, 2012년 9월 동부그룹 계열사인 동부팜한농이 몬산토 코리아를 인수한다고 발표하였다.# 몬산토 코리아가 가지고 있던 시설 및 연구인력은 물론 유전자원 및 품종자산까지 인수한다고 한다. 국내 종묘회사가 해외에 인수되면서 빼앗긴 품종특허의 상당수를 회수한다는 듯. 단 고추, 파프리카, 토마토, 시금치는 그대로 몬산토에 남는다. 구체적인 비율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