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라(아이돌)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300px-MBK_logo.jpg" width=80> 소속 아티스트
티아라샤넌DIA누타즈
티아라 N4
다니이광토하이브로우제이니
왼쪽부터 효민, 큐리, 보람, 소연, 지연, 은정
width=70
탈퇴
은정효민지연큐리지애지원화영아름보람소연
관련 문서: 티아라 N4, QBS, 음반 목록
T-ara N4 멤버
은정효민지연
QBS 멤버
큐리보람소연
티아라
그룹명티아라
영문T - ARA
활동기간2009년 7월 27일 -
데뷔2009년 디지털싱글 '거짓말'
장르댄스
소속사MBK엔터테인먼트(한국)
롱전(중국)
레이블인터파크
관련링크공식사이트 팬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티아라 갤러리
티아라 로고
300px

1 개요

많은 히트곡, 뛰어난 비주얼, 막강한 대중성, 가요계 성공요건을 모두 갖췄었던 걸그룹

대한민국의 6인조[1] 아이돌 걸그룹. MBK엔터테인먼트 소속이며, 2009년 7월 29일 데뷔했다.

그룹명은 같은 발음의 영어 단어처럼 '가요계에 왕관처럼 빛나리'라고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원래 의미의 티아라는 'tiara'이지만 동명의 그룹이 있었기 때문에 'T-ara'가 되었다. 'T-ara'를 그대로 읽을 경우 연음현상으로 인해 '타라'가 된다. 백괴사전에서도 티아라라고 하지 않고 타라라고 부른다.

소속사는 MBK엔터테인먼트윤아권상우가 주연으로 출연한 드라마 신데렐라 맨#s-3의 OST '좋은 사람 Ver.1'으로 데뷔하였다.

이 당시 티아라는 뛰어난 가창력을 가지고 있는 양지원과 이지애[2]라는 두 멤버가 있었다. 허나 그룹 자체가 씨야, 다비치와 같은 보컬 위주의 걸그룹에서 소녀시대, 원더걸스 같은 아이돌 걸그룹으로 방향을 급선회하면서 그 해 7월 예정된 포미닛의 데뷔, 애프터스쿨, 소녀시대, 2NE1, 카라의 컴백 등 걸그룹 대란에 맞추기 위해 급하게 소연, 보람, 큐리가 영입된 것이다. 양지원이효리의 소속사인 B2M엔터테인먼트로 옮겨 스피카로 데뷔했으며 이지애드림티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기고 '주비스'의 '하나'로 데뷔하였다.

소위 '2인자 전략'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로 사실 히트곡이 꽤나 있지만 이미 있던 유행의 흐름에 몸을 맡긴 경우들 뿐 티아라가 유행을 만들거나 앞서나가는 경우는 없었다.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안전한 2인자 자리를 고수한 셈. 'Bo Peep Bo Peep'은 후크송, 'Roly-Poly', 'Lovey-Dovey'는 각각 복고 열풍과 셔플댄스 열풍을 만들어냈다.[3] 또한 특이하게도 성공한 노래 이후 낸 상반된 분위기의 곡들도 상당히 성공한 편에 속했다. 'Bo Peep Bo Peep' 이후의 '너 때문에 미쳐', 'Roly-Poly' 이후의 'Cry Cry', 'Lovey-Dovey' 이후의 'Day by Day'까지...

물론 2인자 전략은 퀄리티가 받쳐주지 않으면 어려운 것. 신사동호랭이의 트렌드를 캐치하는 센스는 무시무시하긴 했다. 동시대의 모든 걸그룹 중 가장 음원 중심의 대중친화적인 활동을 보여주었고 또 논란이 있었으나 크게 성공한 것도 사실. 특히 히트곡 롤리폴리가 2011년 멜론, 가온차트 음원 1위를 먹는 등 그 당시 소녀시대, 원더걸스 턱밑까지 올라왔다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았다. 또한 신사동호랭이 노래로 분위기를 살린 이후에는 조영수, 김태현 공동 작곡의 약간은 다른 분위기의 노래로 상당한 성공을 이어갔다. 당장 'Lovey-Dovey'로 뮤직뱅크 통산 4주 1위를 한 것만 봐도 굉장하다고 볼 수 있겠다. 걸그룹의 뮤직뱅크 4주 이상 1위 기록은 티아라 이후로는 Apink, 여자친구, TWICE가 기록했을 정도로 매우 어려운 기록이다. 그 잘나가는 씨스타도 못해 본 기록이다.

한편 그룹을 둘러싼 많은 멤버 교체와 잡음[4]은 이런 전략의 부작용으로 볼 수 있다. 다른 걸그룹들이 캐릭터 구축에 공을 들였다면 티아라는 극도의 대중 친화성을 그룹의 정체성으로 선택한 셈. 즉 '지연이라는 절대적인 센터 중심으로 예쁜 애들이 무척 대중적인 노래를 부르는' 것 자체가 티아라의 캐릭터였고 자연스럽게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멤버들을 교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5]

이는 비인간적인 방식일 수도 있으나 그 파괴력만큼은 엄청났다. 비주얼적인 면에서 걸그룹 중에서도 수준급에 꼽혔고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는 평을 받으며 이미 과열된 걸그룹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가창력에 대한 비판과 과거 멤버들의 사생활 구설수에도 불구하고 MBK엔터테인먼트의 가혹하다 싶을 정도로 빽빽한 스케쥴과 이를 묵묵히 수행해내는 티아라 멤버들을 보며 '과거에 실수 좀 했으면 어떠냐, 지금 저렇게 열심히 하는데'라며 호의적으로 보는 사람이 늘고 있었다.

여기에 공중파/케이블을 가리지 않는 멤버들의 전방위적인 예능/연기 활동과 2011년 'Roly-Poly'가 대박을 터트리며 2012년에는 단독 콘서트까지 열게 되는 등 2012년 6월 시점에서 그들을 1군 걸그룹으로 보는데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소속사에서는 해당 소속사에서 전례가 없던 공식 팬클럽 이야기까지 나오기 시작했고, 2012년 7월 14일에는 공식 팬클럽인 '퀸즈'가 창단되어 성장세에 힘을 돋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2012년 7월 말, 티아라 화영 트위터 사건이 모든 것을 바꾸어놓았다.

2 티아라 화영 트위터 사건

해당 문서 참고.

3 2012년 7월 이후

어쨌든 이런 일이 있은 후, 반전을 꾀할 수 있던 희망인 드라마조차 지속적인 네티즌들의 하차 요구로 인해 소연이 출연한 해운대 연인들은 후반부 소연의 분량이 크게 줄었고 은정다섯 손가락은 대놓고 역할이 교체되는 굴욕을 겪었다.

이 상황에서 가장 난감했던건 팀에 합류한 지 두 달 정도밖에 안되는 아름#s-3. 합류하고 한 달 만에 터진 사건으로 일진설을 비롯한 온갖 루머와 안티팬들의 비난으로 미친 듯이 구르고 있다. 아름 본인도 일진설이 있었다.

또 난감했을 사람은 9번째 멤버로 합류 할 예정이였던 다니. DAY BY DAY 뮤직비디오에서 주인공 역할을 하기도 하였지만, 이후 합류는 무산되었다.

이후로도 틈틈이 언플을 했지만 그때마다 댓글란은 안티 소환 마법진이 되어버렸고 같은 해 12월 18일에는 서울시의 아이돌 주류광고 출연 자제 요청을 기회로 '억대 주류 광고 거절' 이라는 기사가 떴다. "막내 아름을 제외하고는 모두 성인이지만 청소년 트랜드와 문화에 영향을 주는 그룹 중 한 팀으로서 청소년들에게 음주 문화를 조장할 수 있는 주류 광고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거절 이유를 전했다고 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네티즌들의 반응은 아직까지도 곱지 않다. 겸손하다면 겸손하게 거절한 것이겠지만 다른 걸그룹들의 멤버인 현아, 효린, 구하라가 2012년 12월에 소주인 '처음처럼'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었으므로 본의 아니게 디스한 셈이 되어버렸다.

600px
2012년 12월 20일 일본에서는 빠칭코 광고를 찍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빠칭코는 되고 주류광고는 안되는가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었다. 빠칭코가 아무리 주류 문화라고 하지만 우리나라 고스톱 화투장과 비슷한 취급인지라 마냥 좋은 이미지는 아니기에 비난의 여지가 많았다. 다만 일본에서도 연예인들이 본인의 얼굴을 걸고 파칭코를 런칭하는 케이스도 많기는 하다.

이후 앨범은 1년마다 꾸준히 냈지만, 성적은 더 떨어져 나갔다. 본래는 1위를 장기간 유지했던 성적도 2012년 9월 발표한 'Sexy Love'에서 가온 월간순위에서 3위를 기록하긴 했지만 이후 1년여만인 2013년 10월에 발표한 'Number 9'은 가온 월간순위 10위로 떨어졌으며, 2013년 12월에 발표한 '나 어떡해'는 가온 월간순위 35위, 2014년 9월에 발표한 'Sugar free'는 가온 월간순위 61위에 머무르는 그야말로 하락세가 뚜렷했다. 2015년 8월 4일 발표한 미니 11집 'So Good'의 타이틀곡 '완전 미쳤네'는 가온 월간순위 72위를 기록하면서 역시 실패하고 말았다.

더이상 국내 활동에 한계를 느꼈는지 2014년부터 중국에 진출했는데 의외의 대박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있다. 단순히 다른 걸그룹들처럼 인기있는 정도가 아니라 탑스타급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현재 중국내 한국 걸그룹 팬카페 회원수 1위이다. 국내시장과 중국의 규모를 생각하면 전화위복도 이런 전화위복이 없다. 중국 팬들이 네이버 댓글까지 점령해버렸다. 게다가 중국 최상위 재벌인 왕쓰총이 티아라에게 지원을 해주고있고 티아라의 팬이기도 하고 서로 친한 모양이다.

다만 중국 수익은 중국소속사인 롱전이 가져가는 방식이다 보니 실질적으로 MBK는 한국활동으로밖에 수익을 벌 수가 없다.

2016년 MBK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 종료가 다가오고 있으며, 대부분의 팬들은 MBK를 떠나기를 바라고 있다.

11월 5일 컴백이 확정되었다. 다만 비슷한 시기 아이오아이, 트와이스, 마마무, 엑소 유닛, 효린 등 수많은 경쟁자들의 컴백이 예정되어 있어 선전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4 음악 활동 및 관련 팀 활동

티아라라는 그룹 자체로는 '거짓말'이라는 곡으로 데뷔했으나 노래가 전체적으로 뽕짝 느낌이 강해서인지 큰 성과는 거두지 못하였다. 다만 당시 아이돌 빠돌이들이 많던 코갤에서는 꽤 인기가 있었다. 코갤돌이라면서 코아라, 코짓말이라고 불렀을 정도. 그러나 같은 소속사 선배그룹 초신성과 유닛으로 활동한 TTL로 서서히 인기몰이를 하더니 2009년 말에 나온 정규 1집의 중독성 강한 타이틀곡 'Bo Peep Bo Peep'으로 각 방송사 음악 순위 프로그램 1위를 하게 된다. 같은 앨범의 다른 타이틀인 '처음처럼'도 인기를 이어갔고 '너 때문에 미쳐', '내가 너무 아파'로 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메이저 걸그룹으로 성장했다.

2009 MAMA에서 포미닛이 수상한 관계로 신인상을 받지 못했다. 엠넷에서 주최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뮤비 촬영 관계로 출연하지 않았다.

2010년 1월 1일 'Bo Peep Bo Peep'으로 뮤직뱅크 순위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물론 2PM이 활동을 거의 다 접어가고 경쟁자는 신종플루로 인해 나오지 못한 윤하 밖에 없었지만 어쨌든 1위를 한 게 어디인가. 당일 코갤에서는 데뷔한지 3년이 됐는데도 뮤직뱅크에서는 1위를 수상하지 못한 카라를 비방하였다.

2011년 당시 지연과 효민이 트위터에 각각 활동에 대한 답답한 심경을 토로해 해체설이 나돌았고 이에 김광수 대표는 그룹 내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리고 7월 23일 새 멤버로 류화영이 영입되었고 리더가 함은정에서 전보람으로 교체되었다. 그러다가 일본 진출을 앞두고 리더가 보람에서 효민으로 2차 교체. 이후 2011년 12월 7일 효민에서 소연으로 리더가 교체. 때문에 '리더를 돌려가며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그러다 2013년 7월 아름#s-3이 탈퇴한 지 얼마 후에 리더가 큐리로 교체됐다.

일본 시장에도 진출. TTL에서 함께 하던 초신성과 동행, 팀 균열설, 팬카페 문제, 악성 루머, 스캔들 등의 악재를 딛고 2010년 10월 말에 2집으로 컴백(사실 따지고 보면 미니앨범 1집)하기로 했으나 네 글자 그룹이 10월 29일에 뮤직뱅크로 컴백. 여우 피하려다 호랑이 만난 꼴. 결국 컴백을 연기하여 11월 23일에 신곡을 발표했으나 연평도 포격 사태가 터져 묻힐 뻔했다. 그러나 김광수 사장은 방위성금을 통해 이름을 알리기로 결정. 역시 언플의 숨겨진 .

그러나 'Yayaya' 의 평이 심하게 나빴고 한나라당 안상수 의원의 '자연산' 발언의 피해자가 되었으며 12월 24일 밤에는 체감 온도 -20도를 오르내리는 가운데 무리한 반팔 망사티 공연을 경복궁 야외 무대에서 치르더니 사장 김광수의 파산 신청이라는 악재가 따라왔다. 그나마 김광수 개인이 파산한 거지 회사가 부도났다 그런 건 아니라서 팀 활동에는 지장이 없었다.

2011년 연말 시상식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 이유가 '해외 일정 때문에 바빠서 어쩔 수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연말 방송 3사 가요제에는 참가한다고 밝혔다.

5 기타 논란

5.1 표절 논란 목록

셔플(Shuffle) 리듬이 비슷한 정도가 아니라, Roly-Poly와 마찬가지로 보컬 리프(라라라~)가 거의 흡사하다. 그리고 비교하면 알 수 있듯 보컬 음색에서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노골적으로 따라하고 있다.[6]
딱히 설명이 필요없다. 표절이라기보다는 번안곡 수준.

seiji20140911233135_C_00_C_1.jpg

마찬가지로 딱히 설명이 필요없다. 노이즈 마케팅이 아닌가 싶을 정도.

5.2 대리녹음 의혹

티아라 대리녹음 의혹을 모아놓은 영상.

곡 몇몇 부분에서 이해리김보아 등의 다른 가수의 목소리가 들린다는 것이다. 이미 연예 사이트와 대형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련 글들이 많이 올라왔고 그 반응은 대부분이 티아라의 목소리가 들린다는 반응이다. 그리고 얼마 후 기사화되었다.

링크베스티즈 더쿠 네이트판 MLB파크 클리앙 인스티즈 오늘의 유머 루리웹 인벤
관련기사기사1 기사2 기사 3 기사 4

408885_79947_1219.jpg

여담으로 같은 소속사였던 걸그룹 갱키즈 역시 비슷하게 대리녹음 의혹을 받은적이 있다. 또 여담으로 초신성과 같이 부른 Time to Love의 고음처리 파트도 이해리가 했으나 다행히도 이 경우는 이해리의 피처링으로 표기해 놓았다.

5.3 함대 컬렉션 코스프레 논란

thema2_494985_1448881174.98406.jpg
hu_1448879930_2911994397.png
hu_1448879930_6085071187.png
hu_1448879930_8548433129.png
hu_1448879930_8522616141.png
hu_1448879930_7386126332.png

2015년 11월경 월드 오브 워쉽의 중국 현지 광고모델을 맡았는데, 이게 광고 컨셉측면에서 우익논란이 있는 게임 함대 컬렉션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우익게임 모델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엄밀히 따지면 함대 컬렉션의 모델을 한 것은 아니고, 월드 오브 워쉽라는 게임 자체도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게임일 뿐, 일본의 전범에 대한 미화요소 같은 것은 전혀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우익논란은 티아라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한 측면이 있기는 하다. 일단 함대 컬렉션은 전함을 미소녀로 모에화 해놓고 그걸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게임이라면 월드 오브 워쉽은 문서에 들어가봐도 알겠지만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실제 전함에 대한 리얼리티와 고증에 주력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애당초 컨셉도 상당부분 차이가 있다. 따라서 게임 내용 자체로만 따져봐도 서로 표절시비에 걸릴 만한 사항은 없고, 그나마 전함을 소재로 했다 정도의 공통점만 있는 정도이지 누굴 배꼈다고 따질만한 건덕지는 없다.

덕분에 일반 네티즌들에게는 우익게임 모델을 했다는 비판과 함대 컬렉션 팬들에게는 표절 게임 모델이나 하냐며 양방향으로 비난을 받았다.

6 멤버들의 예능 출연

소연이 천하무적 야구단에 출연했지만 한 회 출연 분량이 3분도 안되고 거기다가 큐리마저 선덕여왕에서 존재감이 없어서 티덕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스타킹에서는 돌아가면서 병풍 역할을 하고 있다. 청춘불패에서는 효민이 유리와 구하라에 밀려 통편집을 당하며 병풍 역할을 하다가 써니, 유리, 현아라는 쟁쟁한 멤버들이 하차한 뒤 새로 들어온 멤버들이 빅토리아를 제외하고 제대로 활약을 못하는 사이 효민의 예능감이 급상승. 다행히도 기존 멤버들과 대등할 정도로 분량이 잘 뽑혔다.

온게임넷에서 파일럿 프로그램 리얼형 프로그램 '티아라 월드'를 방영했다. 티아라가 홈쇼핑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내용으로 3월 16일 임페리얼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티아라가 국내 최초의 아이돌 쇼핑몰 사장임을 선언했다. 방송 자체는 예능감 폭발, 큐리의 재조명 두 가지로 압축해 설명이 가능하다. 예능감이 폭발하는 건 아무래도 소속사가 제작사보다 보니 드립의 포인트를 잘 잡아낸 듯. 물론 보는 사람이 이미 티덕이니 그런 것도 적지 않지만.

2010년 하반기에는 '티아라의 드림걸즈', '티아라의 헬로베이비'라는 2개의 케이블 방송에 출연했다. 둘 다 리얼리티 쇼인데 리얼리티 쇼는 생활이 그 소재가 되는 만큼 몸이 2개가 아닌 이상 한 번에 리얼리티 쇼를 2개나 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수였다. 그와중에 'yayaya'라는 곡을 들고 앨범 활동. 말 그대로 혹사.

실제로 2010년 12월 28일에 방송된 MBC 이재용 홍은희의 기분 좋은 날에서 멤버들 하루 수면 시간이 2시간이라고 밝혔다. 흠좀무. 공개된 스케쥴표를 보면 매번 꽉꽉 차있다.[7] 다른 사람이 보기에도 걱정스러울 정도이고 본인들 스스로도 피로함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방송에 나오는 예능마다 사장님께 한 마디 하고 싶다며 매번 휴식 기간을 달라고 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사장님은 별 신경 안 쓰고 좋아라만 하는 듯. 자기 이름 언급된다고...모 예능에서 MC가 "사장님한테 그렇게 세게 말해도 돼요?"라고 묻자 효민은 "사장님 이렇게 자신이 언급되는 거 엄청 좋아하세요"라고 발언했다.

다른 그룹들은 2군 혹은 다소 예능감과 임기응변이 부족한 멤버들을 내보내는 자그마한 프로그램[8]도 그룹 전체가 달려들거나 아니면 가장 인기가 많은 은정과 지연, 말 잘하는 소연 위주로 내보낸다. 덕분에 보람이나 큐리가 방송에 적응할 기회조차도 안 주는 상황.

7 CF/홍보대사 활동

인기 걸그룹은 모두 거쳐가는 치킨 광고에 출연하였다. 네네치킨 CF를 유재석과 함께 찍었다가, 2011년에 네네치킨의 모델은 시크릿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농협 사과 홍보 CF를 찍고 홍보 노래인 애플송을 불렀다. 단순히 광고에만 쓰이지 않고 각종 행사에서도 불렀다. 당시에는 히트곡이 없었기 때문이다. 애플송의 주인공은 비주얼을 맡고 있는 지연이 맡았다. 다행히 정규 1집에 음원이 실렸다.

몇몇 멤버들이 에반게리온: 파의 히로인들과 닮았다며 공식 홍보대사로 발탁. 참고로 에반게리온: 서SS501이었다. 멤버들이 예전부터 에바 피규어를 수집해왔다고 소속사에서 언론플레이을 해주는 덕에 오덕들의 호응을 얻었다.

사실 아스카의 신지에 대한 연애 감정은 TV시리즈 때부터도 논란이 되어왔던 이야기이도 한 데다 -파-에서는 훨씬 직접적으로 신지에게 신경을 쓰는 장면들(요리 연습, 훈련기 일정변경 등)이 나오기에 특정 입장의 에바 팬이 아니라면 충분히 삼각관계로 볼 만한 내용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여성의 입장이라면 그 부분이 더 신경 쓰일 수도 있는 법. 그리고 그 멤버의 발언을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세 사람의 삼각관계가 기대된다'로 멤버들이 돌아가면서 한 마디씩 하는 인사 멘트로는 충분했다고 여겨진다. 되려 그 발언에 대한 일부 관객들의 지나치게 냉소적인 반응이 논란이 되었다.
  • "어렸을 때 보던"이라는 애드립은 수많은 애바 팬들에게 회자되었다. 멤버들의 평균 나이를 생각해보면 사실 립서비스라고밖에 생각이 되지 않는다. 물론 90년대 중후반에 국내에 더빙판이 돌았고 2000년대에 들어 케이블 애니메이션 채널에서 방영하기 시작했기에 실제로 어렸을 때 시청했을 수도 있다.
'어렸을 때 보던' 발언도 좀 더 명확히 하면 어떤 멤버가 보람을 두고 '보람 언니는 어렸을 때부터 많이 좋아해서'였는데 보람이 멤버 중 최연장자(86년생)인 데다 아버지인 전영록이 엄청난 영화 매니아[9]인 것으로 보아 그녀가 실제로 접했을 가능성도 있으니 막연한 립서비스라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티아라 화영 트위터 사건 직후, 광고사 측에서 계약 기간 이전에 광고물을 치우거나 재계약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하는 등 하루만에 거의 모든 광고 모델에서 하차하였다.

8 기타 활동

  • '티아라의 드림걸즈' 8화(12월 22일 방영)에서 한나라당 소속 여성 국회의원나경원의 보좌관 체험에 나섰다. 여성 아이돌 티아라라는 주체성과 대한민국 1% 파워 여성 정치인인 나경원이라는 싱크로 때문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티아라는 현실적인 업무 체험에 따른 소중한 경험을, 나경원 측은 20대와의 긍정적인 소통이라는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한다. 관련 기사 그리고 바로 그날 안상수가 자연산 드립을 치면서 성형수술 의혹에 휩싸이고 나경원 보좌관 일은 묻혀버렸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드림걸즈 9화에서 The Lonely Island의 'I Just Had Sex'가 BGM으로 나오는 위엄을 발휘한다. 아무리 가사도 안 나오고 케이블이라고 해도.
  • 12월 26일 개그콘서트에서 왕비호에게 까이는 게스트 연예인으로 방청. 왕비호에게 "노래 가사가 무슨 내용도 없냐", "(티아라의 류화영과 남녀공학효영쌍둥이라는 폭로에도 관객들이 냉담으로 일관하자) 관객들이 왜 이리 반응이 없어~", "노래는 또 왜 이렇게 비슷하냐", "노래를 왜 이렇게 더듬냐"며 독설당했다.
  • GSL의 정규 3번째 시즌인 LG 시네마 3D GSL May. 코드 S의 응원 걸그룹으로 등장. 이때 곰TV에서는 응원 걸그룹을 맞추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 그때 거론되었던 걸그룹 중 가장 많이 지목되었던 걸그룹은 걸스데이였으나 예상 밖으로 티아라가 응원 걸그룹이라고 밝혀졌다.
  • 이미 응원 걸그룹이 선수의 아이디 콜을 하는 선례[10]가 있었지만 직접 영상으로 하는 것은 처음. 그러나 막상 실현되자 손발이 퇴갤한다는 반응이 폭발적으로 나왔다. 선수와 함께 찍은 영상의 부조화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그나마 미남형에 속하는 선수들[11]이 조화를 이루며 연예인에게 끔살당하지 않았다.
  • 지연과 은정은 자신이 응원한 선수들을 모두 16강에 진출시키는 쾌거를 이루더니 결국 결승전을 지연이 응원한 임재덕 VS 은정이 응원한 송준혁으로 만들었으며 결승전 때 자신이 응원하는 선수들과 함께 입장하기도 하였다. 한편 큐리는 자신이 응원한 단 한 명의 선수도 16강에 진출시키지 못하며 큐사신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9 에피소드

  • 브라운관에서는 라디오 스타에서 데뷔. 아무리 소속사에서 외주 제작하는 프로라지만 소속사 사장이 무슨 생각을 한 건지 알 수 없다. 라디오 스타에서 태권도 3단인 지연이 송판 9장을 격파하려다 실패. 결국 5장을 격파하긴 했지만... 라디오 스타 출연 당시 송판 5장을 격파한 것 때문에 다섯명 멤버 그룹과도 얽혔지만 한동안은 비교하기 힘들 정도였다. 하지만 뮤직뱅크 1위는 2010년 새해 첫 날 먼저 달성했다. 물론 어디까지나 뮤직뱅크에서만 빠른 것이다. 공중파 1위는 카라 쪽이 이미 2009년에 달성했다.
  • 소속사 사장 김광수 대표는 데뷔하고 한 달 안에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네 글자 그룹을 잡을 것이고 만약 잡지 못한다면 해외로 이민을 가겠다는 폭탄발언을 날렸다.
  • 데뷔곡인 '거짓말'이 MBC 라디오 프로그램인 '태연의 친한친구'에서 음원 유출됐다고 언플. '태연의 인기로 이름 날리려는 시도'라고 비난받았다. 한편 사건 당시 네이트에선 태연 안티팬들의 주도로 태연이 음원을 유출했다는 듯한 반응이 두드러졌다. 친친PD는 인터뷰 기사에서는 불쾌하다고 답변했고 사건 이후 한동안 다른 MBC 라디오에서도 티아라 관련 곡은 나오지 않았다. 결국 노이즈 마케팅을 시도하다가 라디오 선곡을 반영하는 음악 방송에서 불이익을 보았다. 'TTL' 이후부터는 티아라 곡이 다시 친친에서 틀어주기 시작.
  • 여성 6인조 기획에서 스타 만들기까지라는 기사에서 다른 연예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연예인 지망생 1인당 평균 1500만원 정도 소요된다"는 발언이 나왔는데 6인조라는 기사 제목과 마지막에 인용된 코어콘텐츠미디어의 권창현 이사의 인터뷰로 인해 티아라로 유추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렇게 '티아라=9000만원'이라고 자동적으로 유추되는 기사를 올리게끔 용인한 소속사의 처신은 팬들의 불만을 살 소지가 있다. 하지만 티아라 멤버의 절반이 데뷔 바로 전에 교체 영입된 걸 생각하면 '기획에서 스타 만들기'란 기사 컨셉 자체와 매치가 안 되는 부분도 꽤 있으며 이것으로 보아 아마도 기자가 자기 마음대로 코어에서 자료를 모은 후 막 데뷔한 티아라를 가정하여 기사를 쓴 것으로 보인다.
  • 효민이 2010년 1월 중순 방영된 스타킹, 강심장에서 'Bo Peep Bo Peep'의 고양이손/귀 의상 선정이 코디네이터도 아니고 김광수 사장의 지시인 것을 폭로하였다.
  • 2010년 2월 12일 설날 기념 뮤직뱅크에서 입은 한복이 논란이 되었으나 사실 상의는 볼레로와 퓨전시킨 저고리이며 허리에 맨 것은 오비(기모노 끈)가 아니라 19세기 여성 한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슴가리개이다. 모란배필이란 퓨전 한복 회사에서 협찬해줬다. 모란배필 블로그. 멤버들의 한복 협찬 사진을 볼 수 있다.
  • 2010년 3월 14일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 FC 서울전북 현대 모터스와의 경기에 초청을 받아 공연을 하게 되었는데 티아라가 입고 있던 의상은 다름 아닌 전북의 유니폼과 매우 흡사한 형광 녹색이었다. 마치 서울이 아닌 전북을 응원하러 나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올 수도 있는 그녀들의 복장에 원정석을 제외한 모든 섹터에서 야유가 쏟아졌었다. 당황한 티아라를 향해 전북 서포터들은 환호성을 보냈고 티아라는 전북 서포터 쪽에 화답하는 제스쳐를 보내 그야말로 확인사살. 설상가상으로 전 서울 출신인 심우연에게 결승골을 얻어맞으며 서울이 0:1로 패하자 서울 팬들은 말 그대로 폭발했고 티아라 공식 카페 등을 털면서 경기의 패배 원인을 티아라에게 돌리는 몰상식함을 보인다. 이에 서울 프론트와 티아라 소속사는 'SBS 인기가요 리허설을 마친 후 스케쥴이 빡빡해 미처 복장을 갈아입지 못했다'[12]면서 공식 사과의 뜻을 전했고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이후 전북과 서울의 매치는 '티아라 더비', '러비더비'라는 별칭을 갖게 된다.
  • 티아라닷컴이라는 쇼핑몰을 열어 약 세 달만에 월 매출 6억을 돌파하며 연예인 쇼핑몰 3위에 올라섰다.# 그러나 2011년 초에 들어서면서 들어오는 주문은 모두 취소되고 담당자는 돈 먹고 튀었다. 쇼핑몰이 한 번 업데이트되었는데 티아라 사진이 모두 사라졌고 이름만 티아라닷컴이지 티아라에게 버림받았다.
  • 행사에서 불성실한 태도로 논란을 일으켰으나 안무 특성상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얼마 안가 선배 가수 모세가 트위터에서 티아라가 인사 안하는 걸로 유명한 팀이라고 디스하는 사건이 일어났고 곧바로 티아라는 사과를 표했다. 타이밍 좋게 구하라가 강심장에서 예의 없는 후배들에 대해 토로했는데 그것과 크로스 오버되어 뜬금없이 가요계 선후배 예의관계가 불거지고 있다.
  • 2010년 8월 중순 공식 팬 카페 운영자가 조공비 천만 원을 먹튀하고 카페 회원 전원을 강제 탈퇴시킨 후에 잠수를 탔다. 공식 카페는 비공개 처리되었으며 가입이 불가능하다.# 보도에 따르면 티아라 멤버들이 엄마라 부를 정도로 신뢰가 높은 사람이였다고 한다.
  • 2011년 8월 23일, KBS 아침마당에 출연한 최초의 아이돌이 되었다. 당시 활동하던 '롤리폴리'가 중장년층의 큰 지지를 받았고, 이때문에 아침마당같은 중장년층 전용 프로에서도 섭외가 많이 들어왔었다고 한다.
  • 멤버 지연이 주연한 영화 고사 2에 티아라 멤버 전원이 일주일간 무대인사를 100번 했다. 노동착취 외에 무슨 말이 必要韓紙.

10 기타

  • 결성 초창기에는 지연이 소속사의 김태희 드립으로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안티도 많았다) 공부의 신에서 안정적인 연기를 펼쳐 이미지도 좋아지고 제일 많이 얼굴이 알려져 있다. 'TTL' 활동 당시에는 소연이 인기를 모았는데 지금도 팬들 사이에서는 'TTL' 당시 적발소연을 레전드로 친다. 그리고 예능 출연 등으로 팀 내 공헌도가 높은 효민이 점차 인기를 쌓아나가고 있는 추세. 은정은 연기 활동을 해오고 있다. 중장년층에게는 아버지의 후광으로 보람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 광고를 노리는 듯한 곡 제목이 많다.
회사측에서 화장지 한 트럭을 선물했다. 10년치 휴지 걱정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기부했다고 한다.
그렇다고 소주 광고를 찍은 것은 아니다.
해태제과에서 과자를 선물받았다고 한다.
  • Lovey-Dovey → P&J의 개사료 'Lovey Dovey'
아직 개사료 선물 소식은 없다.
  • 대만 여가수 왕채화(王彩樺)가 'Bo Peep Bo Peep' 의 번안곡, 즉 리메이크 곡인 보비(保庇)를 공개했는데 대만 네티즌의 반응 때문에 공방이 치열했다. 관련 기사.
  • 중국진출했다.

11 멤버 소개

이름생년월일트위터미니 홈피비고
전보람1986.3.22.##연예인 부부 전영록, 이미영의 딸, 2대 리더
큐리1986.12.12.##이지현이 본명, 5대 리더
박소연1987.10.5.#4대 리더
함은정1988.12.12.##1대 리더
효민1989.5.30.##박선영이 본명, 3대 리더
박지연1993.6.7.##

다니(본명:김다니)라는 신 멤버가 한 명 더 존재하며 'DAY BY DAY' 뮤직비디오에도 나오지만 앨범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아름#s-3이 탈퇴하면서 티아라N4에 합류했으나, 팬들의 반발로 '티아라'에 합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현재 18살로 1999년생이며 키는 172cm라고 한다. 2013년 1월에 방영한 KBS 드라마 학교 2013에서 학급 학생 중 한 명인 단역으로 출연하였으며, 이후 2016년에는 프로듀스 101에 출연하였다.

11.1 탈퇴 멤버

이름생년월일트위터비고
이지애[13]1987.8.6.#주비스의 멤버
양지원[14]1988.4.5.#스피카의 멤버
류화영[15]1993.4.22.#류효영과 쌍둥이
아름#s-3[16]1994.4.19.DAY BY DAY부터 참여

12 음반 활동

음반앨범명발매일타이틀 및 후속곡
디지털싱글거짓말'09.07.27거짓말
디지털싱글TTL (Time To Love)'09.09.15TTL (Time To Love)
디지털싱글TTL Listen 2'09.10.09TTL Listen 2
정규 1집Absolute First Album'09.11.27Bo Peep Bo Peep
처음처럼
정규 1집 리패키지Breaking Heart'10.02.23너 때문에 미쳐
내가 너무 아파
미니 1집---
미니 2집Vol.2 Temptastic'10.12.01왜 이러니/Yayaya
미니 3집존트라볼타 워너비'11.06.29Roly-Poly
미니 3집 리팩Roly-Poly in 코파카바나'11.08.02Roly-Poly in 코파카바나
미니 4집Black Eyes'11.11.11Cry Cry
미니 5집Funky Town'12.01.03Lovey-Dovey
미니 6집DAY BY DAY'12.07.03DAY BY DAY
미니 7집Mirage'12.09.03Sexy Love
미니 8집Again'13.10.10넘버나인 (No.9), 느낌 아니까
미니 8집 리패키지Again 1977'13.12.04나 어떡해
미니 9집T-ARA Winter'13.12.14숨바꼭질
미니 10집And&End'14.09.11Sugar free
미니 11집So Good'15.08.04완전 미쳤네
음반부제발매일오리콘 순위
(日)싱글 1집Bo Peep Bo Peep'11.09.281위
(日)싱글 2집yayaya'11.11.307위
(日)싱글 3집Roly Poly'12.02.293위
(日)싱글 4집Lovey-Dovey'12.05.239위
(日)정규 1집Jewelry box'12.06.062위
(日)싱글 5집Sexy Love'12.11.144위
(日)싱글 6집바니스타!'13.03.202위
(日)싱글 7집Target`13.07.13자료수집중
(日)정규 2집Treasure Box`13.08.07자료수집중
(日)정규 3집Gossip Girls`14.05.143위

13 수상경력

  • 가요프로그램
날짜프로그램비고
2010.1.1뮤직뱅크공중파 첫 1위
2010.1.3인기가요
2010.1.8뮤직뱅크
2010.1.10인기가요
2010.1.17인기가요트리플 크라운
2010.3.18엠카운트다운
2010.3.21인기가요
2010.3.28인기가요결방으로 인하여 다음주에 수상
2010.12.9엠카운트다운
2010.12.16엠카운트다운
2011.7.14엠카운트다운
2011.7.21엠카운트다운
2011.7.24인기가요
2011.12.1엠카운트다운결방
2011.12.8엠카운트다운
2012.1.12엠카운트다운
2012.1.15인기가요
2012.1.19엠카운트다운
2012.1.19뮤직온탑
2012.1.20뮤직뱅크
2012.1.22인기가요결방으로 인하여 다음주에 수상
2012.1.26뮤직온탑
2012.1.27뮤직뱅크
2012.1.29인기가요트리플 크라운
2012.2.2뮤직온탑
2012.2.9뮤직온탑
2012.2.10뮤직뱅크
2012.2.17뮤직뱅크
  • 시상식
2009.10.18제38회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8월의 Rookie Of The Month[17]
2009.10.18제39회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9월의 Ting’s Choice Artist[18]
2009.12.102009 골든디스크 시상식YEPP 신인상
2010.2.3제19회 서울가요대상신인상
2010.8.262010 M.net 20's Choice가장 영향력 있는 스타 20인
2010.12.152010 멜론 뮤직 어워드TOP 10[19]
2011.3.3케이블TV 방송대상스타상
2011.6.22MTN 방송광고 페스티벌CF모델 여자부문 특별상
2012.1.192011 하이원 서울가요대상본상
2012.1.192011 하이원 서울가요대상디지털음원상
2012.2.22제 1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올해의 가수상(음원)
2012.12.12012 멜론 뮤직 어워드TOP 10
2013.1.16제27회 골든디스크 시상식디지털음원 본상
2013.2.13제 2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올해의 가수상(음원)
2015.4.11제 3회 인위에타이 V차트 어워즈핫스타상, 최고의 인기상
2015.6.7제 3회 청년뮤직 페스티벌아시아 우상상
  • 그 외
2014M.net 2014 Mwave K-pop 스타 월드 챔피언쉽우승

14 기타 관련 링크

  1. 2012년 4월에 7인조에서 9인조 전환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7월 30일 화영의 탈퇴, 이후 2013년 07월 10월 아름#s-3이 솔로 전향을 위해 탈퇴하면서 6인조가 되었다. 티아라에 9번째 멤버로 합류 할 예정이였던 김다니프로듀스 101에 출연한 것을 바탕으로 티아라 합류가 무산된 것이 알려졌다.
  2. 티아라 이전에도 DJMAX Trilogy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이 사실이 알려진 것은 2010년 중반이다.
  3. 써니보다 약 1달 후에 Roly-Poly가 나왔음.
  4. 티아라와 유사한 활동 방식을 보여준 걸그룹으로는 애프터스쿨이 있다. 그러나 애프터 스쿨에는 가희라는 걸출한 리더가 있었다. 잦은 멤버 교체 속에서 가희가 마음고생하면서도 악역을 자처하며 팀워크를 이끌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그 애프터 스쿨마저도 가희의 탈퇴 이후로 무너지기 시작했지만 아무튼 티아라에는 이런 역할을 해줄 리더가 없었다.
  5. 사실 슈프림스의 예처럼 '센터+백업 멤버'의 구성이 원래 걸그룹의 원형이었다.
  6. 특히 찌그러트린 'Sexy Shadow' 부분.
  7. 한국 음악 방송+예능+일본 활동.
  8. 케이블, 시청률이 낮은 프로그램.
  9. 1만장 이상의 수집에 호러 영화 평도 쓰곤 했다. 비디오 시절 수집기사, 최근의 자택 인터뷰(애니 피규어들도 보인다).
  10. 오픈시즌 2때 아이유가 아이디 콜 성우로 목소리가 나오자 개막전은 순간 선수 응원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이후에는 인지도 없는 선수가 나오면 "아이유 파이팅!"이라고 응원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11. 예로 서울대테란이라는 별칭이 있는 최성훈과 김성제가 있다.
  12. 돈을 받고 일하는 프로로서는 심각한 실수이지만 어쩔 수 없었다면 구단에 기념품용 유니폼이라도 받아서 입는 유연한 대처를 했어야 했다.
  13. 리듬게임 DJMAX 시리즈에 수록되어있는 'Someday'의 보컬이며, 걸스데이의 소속사 드림티엔터테인먼트에서 '주비스'라는 여성 듀오의 멤버 '하나'라는 예명으로 데뷔.
  14. 오소녀 출신. 2012년 스피카로 데뷔.
  15. 티아라 화영 트위터 사건 이후 7월 30일자로 계약 해지 및 탈퇴.
  16. 박지연, 함은정과 함께 출연한 세바퀴가 방영되면서 예상대로 안티가 급증했고 일진설 등의 루머에 시달렸으며, 2013년 7월 10일 솔로 전향을 위해 탈퇴.
  17. '거짓말'로 수상.
  18. 'T.T.L(Time to Love)'로 수상.
  19. 본상에 해당하는 상.
  20. 효민이 인증을 해서 그런지 청불갤 공식 여신은 효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