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첸

陳佩 / Pai Chan
Virtua.Fighter.457950.jpg

1 개요

  • 키: 166cm
  • 몸무게: 49kg

버추어 파이터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와오 준코(2), 타카야마 미나미(3 이후)

연청권을 구사하는 중국 아가씨. 직업이 영화배우다. 라우 첸의 딸이기도 하다. 어린시절 무술 수행 때문에 가족을 내팽개친 아버지에 대해 악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병든 아버지가 격투를 계속하는 것을 말리려고 하기도 한다.

2 버추어 파이터에서

버파 3에서 퍼펙트 승리 대사로 아키라의 10년은 아직 이르다를 말하는 것이 있다.

캐릭터의 성능은 화려하고 빠른 연타와 콤보를 중심으로 밀어붙이는 타입인데, 아버지인 라우에 비해서 화력이 심하게 딸린다. 게다가 콤보타입인 주제에 띄우기 기술이 시원찮은 편이고 중단기술이 좋은 게 별로 없어서 다루기 쉬운 캐릭터는 아니다. 반격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하단은 반격할 수 없다. 그래도 아오이, 아키라와 함께 제대로 된 반격기를 갖춘 몇 안되는 캐릭터. 나머지 캐릭터들의 반격기는 대부분 특정 상황에만 사용할 수 있는 반쪽짜리다.
특히나 1편에선 중단기가 매우 병신같 부실해서 측중퇴(3k)의 가드 프레임 손해가 엄청났다. 측중퇴 막히고 무릎 맞고 하늘구경은 예사에 카게마루의 뇌룡비상각(66p+k+g)까지 맞는 등 온갖 굴욕샷이 가능. 카게마루의 미들킥 가드 프레임손해도 요상했으나 안심의 엘보(6p)가 있어서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파이에겐 엘보는 커녕 쓸 수있는 중단기가 거의 전무에 가까운 상황(...). 같은 스타일의 라우 첸이 사상장 카운터로 링아웃까지 한방에 따내는 초랄 개캐엿던 반면에 파이의 처지는 ..... 안습.

약캐취급을 받는 편이지만 고수들이 잡으면 의외로 무섭다. 특히 5편에서는 흉악한 강캐가 되어서 원성이 자자하다. 그나마 홀드 데미지는 찔끔찔끔 나오지만 홀드 걸것도 없이 그냥 두들겨 패면 되는지라(...)

버추어파이터 1편과 2편에선 파이가 나오는 스테이지부터 cpu 난이도가 급 상승한다. 대충 맞아주던 공격들이 안들어가기 시작하고 안쓰던 반격기도 쓰는데다가 파이의 기술 특유의 화려한 연속기 덕분에 파이에서 벽을 느끼고 좌절하던 초보자들이 상당했다.(...) 물론 간신히 넘어가도 다음스테이지에서 데꿀멍,

프로젝트 X존에서도 파트너인 아키라와 함께 참전. '액션배우, 연청권사'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당신한테는 쿵푸가 부족해!"라는 코멘트. 성우는 타카야마 미나미.

3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서는 히로인으로 등장. 1부의 주요 악역 단체인 호연관이 그녀를 노리는 존재이니 만큼, 1부 스토리의 중심격인 인물이기도 하다. 성우는 명탐정 코난스즈키 소노코로 유명한 마츠이 나오코. 한국어판에서의 성우는 정미숙.

애니 시작 시점에서는 범죄조직화된 세계구급 무술도장 호연관에게 쫒기고 있었다. 호연관의 실세를 쥐고 있던 류 카오룽이 완전한 권력을 잡기 위해 그녀와 결혼하려고 하였기 때문[1]. 한창 호연관에게 쫒기다가 들어간 만복에서 한창 교자를 먹고 있던 아키라와 사고로 키스해 버려 첫 키스가 교자맛이 되어버린다. 이후로도 교자만 보면 기겁을 하게 된다. 하여간 호연관의 주 목표다 보니 쫒기고 납치당하고 별 고생을 다한다. 결국 류에게 직접 납치당해서 세뇌당한 후 강제로 결혼까지 하게 될 뻔했다.

처음에는 아키라에 대한 태도가 완전 츤데레였지만 가면 갈수록 츤이 빠지더니 나중에는 거의 반 커플이 된다.

원작에서도 언급되는 직업인 영화배우가 되는 계기도 그려진다. 실제 상황인 줄 착각하고 여자가 악당에게 쫒기는 장면의 촬영 현장을 깽판쳤다가 프로듀서인 빌 데이비스에게 스카웃된다. 영화 촬영 도중 하필이면 스턴트맨이 호연관이라 온갖 깽판을 벌이다가 카메라가 부서지는 사고가 일어났지만, 프로듀서인 빌 데이비스는 그녀에게 가능성을 보고 계약을 성사하게 된다.

어머니가 죽어가는 와중에도 수련에만 몰두한 채 가족을 내팽개친 아버지 라우를 증오했지만, 순제로부터 진실을 듣게 된 이후에는 관계가 원만해진 편.

2부 시점에서는 할리우드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세계적인 영화배우가 되었다. 밴쿠버에서 길거리를 걷다가 사인받으려는 팬들에 의해 북새통을 이룰 정도. 휴가를 맞아 잭키와 함께 아키라를 찾아 일본에 갔지만 오니마루 군단에게 습격을 받게 되고, 이후 아키라와 재회하여 오니마루 군단과 싸우게 된다. 최종전에서도 활약은 하는게 그 활약이라는게 골든 듀랄에게 얻어맞아서 아키라를 각성시키는 것과 에바가 쏜 총을 아키라 대신 맞아주는 것... 안습.

본 애니메이션은 2부가 되면서 작화 스타일이 싹 바뀌었는데, 파이는 그 중에서도 '누구세요?' 급으로 작화의 갭이 심한 편. 뭐 2부는 1부에서 3년이나 지난 데다가, 이제 영화배우니까 관리받았다... 하면 딱히 말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4 Dead or Alive 5에서

놀랍게도 Dead or Alive 5아키라 유키와 함께 게스트 캐릭터로 참전하게 되었다. 안그래도 중국 무술 사용자가 많았던 DOA에 파이까지 추가되어서 DOA5는 그야말로 중국무술 전시회가 되었다(...). 성능은 버파때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몰아치는 캐릭터. 다만 한방 한방 데미지가 낮고 콤보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상급자 전용 캐릭터라는 평을 받고 있다.게다가 아인과 함께 최약캐 취급을 받고있는데 파인은 화력이 낮은것 이외에 딱히 내세울만한 무기가 뭐가있냐는게 주 이유.
  1. 파이는 자신의 아버지이자 호연관의 총수인 라우의 짓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류 카오룽의 독단적인 행동이었으며, 류는 라우도 죽이고 완전히 호연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 했었다.